17일 오전 4시, 디아블로4의 다음 시즌인 '마녀술의 시즌'의 내용을 살펴볼 수 있는 개발자 라이브스트림이 진행되었다. 마녀술의 시즌은 1월 22일 오전 3시에 시작하며, 새로운 시즌 퀘스트 및 콘텐츠와 함께 직업 밸런스 조정, 빌드 저장 기능인 '무기고' 등을 포함한다.

이번 개발자 라이브 스트림은 시스템 디자이너 에이슬린 홀, 게임 디자이너 찰스 던, 커뮤니티 매니저 마르커스 크레츠, 디자인 디렉터 다니엘 탕가이가 출연했고 이번 개발자 라이브스트림의 주요 내용 요약은 아래와 같다.

※ 방송은 영어로 진행되었으며, 번역 과정에서 의역 및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즌 개요
마녀술의 시즌

- 잃어버린 머리에 대한 미스테리를 밝히는 신규 퀘스트
- 마녀술 능력과 비술 보석을 획득
- 속삭임에서 부패머리를 쓰러뜨리고, 머리 사냥에서 잃어버린 머리를 찾기
- 소형 던전인 뿌리 거점에서 추가 부패머리 및 보스를 찾기
- 시즌 여정에서 까마귀 애완동물 도리안 획득



마녀술 능력

- 기괴 : 초자연적인 늪의 권능을 다루는 섬뜩한 마법
- 심령 : 정신과 영혼의 힘
- 생장과 부패 : 치유와 피해를 주는 마법






머리 사냥

- 지옥물결을 보완하는 구역 순환
- 부패머리와 잃어버린 머리의 영향을 받는 몬스터 등장
- 기존의 속삭임과 함께 새로운 속삭임 등장
- 속삭임 완료 시 부패머리 우두머리 출현 확률 증가
- 때때로 부패머리 우두머리가 잃어버린 머리와 함께 등장


▲ 속삭임 완료 시 부패머리가 등장

▲ 노출된 뿌리를 건드리면 고치로 변형

▲ 고치에서 일정 확률로 도망친 머리 등장


마녀술 시스템

- 속삭임 완료로 코벤의 축복을 얻어 신단에서 마녀술 능력 해금
- 부패머리 처치로 쉼 없는 부패를 얻어 신단에서 마녀술 능력 해금
- 쉼 없는 부패로 마녀술 능력 강화
- 마녀술 능력은 계정 공유
- 잊힌 신단이 성역 곳곳에 흩어져 있음
- 잊힌 신단을 찾으면 잃어버린 마녀술 능력을 찾을 수 있음






뿌리거점

- 부패머리가 집중적으로 모여있는 곳
- 입장에 속삭임 상자와 조용한 궤짝에서 드랍되는 속삭임 목재가 필요


▲ 악몽 던전 인장과 비슷한 방식으로 속삭임 목재를 소모해 입장

▲ 확정적으로 보스가 등장해 머리 파밍에 효율적


비술 보석

- 속삭임의 나무로 잃어버린 머리를 반납하면 제작 가능
- 장신구 슬롯에 장착 가능
- 시즌 동안에만 지속되고, 영원 영역에서는 제거
- 마녀술 능력 조합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




속삭임의 나무

- 속삭임의 나무 '마을' 개선. 새로운 상인과 서비스 가능
- 나무의 까마귀 : 마을로 가지 않아도 속삭임 반납 가능
- 선조 상자 : 확정 선조 아이템이 든 상자가 속삭임에서 드랍



시즌 여정

- 캐주얼 플레이어가 엔드 게임까지 도달하기 쉽도록 초기 장 리워크
- 후기 장, 특히 7장은 더 도전적인 목표로 리워크
- 7장 완료 시 디아4 첫 비행 애완동물인 도리안 획득




머리사냥/ 시스템 PTR 피드백

멀티 플레이어 머리 사냥이 초심자에게 부담스러웠음
- 정예 몬스터 감소
- 고치 우두머리 불운 보정 감소
- 낮은 가치의 아이템 드랍 감소
- 활성된 머리 사냥 구역 감소
- 2.1.1 패치(시즌 시작 2주 후)에서 새 HUD 추가

부패머리 및 우두머리가 도전적이지 않음
- 부패머리 보호막 효과 강화
- 부패머리에 적은 양의 피해 감소 추가

부패머리 보상이 만족스럽지 않음
- 보상 증가

마녀술 능력 획득/강화를 이해하기 어려움
- 각 신단이 동일한 인벤토리를 가짐
- 툴팁 설명을 재작성



직업 밸런스 조정
밸런스 PTR 피드백

궁극기 빌드
- 화려하고 재미있음
- 스케일링이 너무 높았음
* 타 빌드에 비해 과도하게 강력했고, 성능을 약간 낮추었지만 여전히 강력하고 재밌을 것

소환수 업데이트
- 지속적으로 강력해짐
- 몇 가지 버그 수정
* 소환수가 각자 스탯을 가지는 대신 플레이어의 스텟을 계승

군중 제어
- 너무 많은 우발적 군중 제어(행운의 적중 등)가 교전 흥미를 저하할 수 있음
- 확률 기반 시스템 평준화 조정
- 운명의 주먹
- 7시즌에 변화는 없지만, 주시 중
* 확률 군중제어 옵션을 다수 갖추고, 운이 나쁘면 피격당하는 형태의 플레이 지양



야만용사

- 안정적인 퍼포먼스
- 선조의 망치 버프
- 소용돌이 버프

신규 고유 아이템 '산의 격노의 망토'
- 효과 : 선조의 망치가 균열을 만들어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적에게 4초 동안 80% 감속 효과. 균열이 지진을 통과하면 폭발해 피해를 입힘



원소술사

- PTR에서 가장 약한 직업
- 패시브에 많은 버프
- 작열하는 열기, 얼음폭포 전설 노드 변경

화염탄 마법부여 변경
- 화염 피해를 주면 10% 확률로 최대 생명력의 4% 회복하고 근처 적에게 화염탄 발사

신규 고유 아이템 '스톰혼의 일격'
- 구상 번개가 슈퍼 구상 번개로 시전될 확률 추가
- 구상 번개가 충돌 시 100% 방사 피해를 입힘. 최대 거리에 도달했다면 적 1초간 기절
- 슈퍼 구상 번개는 더 크고 125% 증가된 피해를 입히며 높은 행운의 적중 확률 및 기절이 3초로 증가

신규 고유 아이템 '오쿤의 카탈리스트'
- 구상 번개가 자신의 주위를 돌며 전기 필드를 만들어 활성된 구상 번개 하나당 180% 피해를 입힘. 필드가 활성화된 동안 방해받지 않음 효과를 가짐





드루이드

- PTR에서 빌드에 버그가 있었음
- 흐릿한 야수 리워크
- 영혼 은총 업데이트
* 드루이드는 음수 피해가 나오는 버그 빌드로 높은 피해를 입혔으며, 이는 의도되지 않았고 수정함
* 영혼 은총에 큰 버프

신규 흐릿한 야수의 위상
- 칼날 발톱이 75% 증가한 피해를 입히고, 칼날 발톱이 33% 확률로 최대 4회까지 추가 공격을 시전



도적

- PTR에서 강했던 직업
- 화살비
- 복제된 그림자
* 기존에도 좋았던 화살비 빌드가 PTR에서 아주 강력했고, 스케일링을 약간 낮춤
* 복제된 그림자가 모든 전설 효과를 흉내 냄

신규 복제된 그림자
- 도적의 행동을 흉내 내는 그림자를 15초 동안 소환. 복제된 그림자는 도적이 주는 피해의 84%만큼 피해를 입힘.
- 복제된 그림자를 시전하면 주위 적을 3초간 멍해지게 하고 피해를 입힘. 복제된 그림자가 암살 기술로 변경



강령술사

- 궁극기 스케일링 버그 수정
- 소환수 업데이트
- 피의 파도 고유 아이템
* 모든 소환수가 강령술사의 행운의 적중이나 추가 피해 등의 스탯에 영향받음

신규 고유 아이템 '인디라의 기억'
- 피의 파도가 추가로 뼈 유형
- 피의 파도 끝에 뼈 감옥을 소환하고, 시전 시 피 기술의 피해를 80% 증가시킴
- 뼈 창이 추가로 피 유형
- 시전마다 적에게 적중한 후 최대 생명력의 10%를 흡수하고 주위 시체를 소모해 새 뼈 창을 발사

신규 고유 아이템 '케시메의 유산'
- 피의 파도가 자신의 양 옆에서 파도가 오도록 변경
- 두 파도는 자신의 발 아래에서 만나며, 주위 적을 끌고 오고 폭발해 피해를 입힘
- 각 파도에 적중한 적은 적중한 피의 파도마다 10%씩, 최대 300%까지 추가 피해를 받음




혼령사

- PTR에서 아주 강력
- 최소한의 변경
- 서슬 날개
* 이전 시즌에서 아주 강력했고, 의도보다 피해를 많이 입히던 버그를 수정
* 다른 직업이 혼령사 수준으로 올라오게 하기 위해, 혼령사는 최소한으로 변경

신규 고유 아이템 '햇볕에 그을린 전쟁 홀'
- 집중 기술이 모든 강화를 적용받고, 위력 기술의 피해를 8초 동안 20%, 최대 200% 증가시킴



시스템 업데이트
무기고

- 즐겨 찾는 빌드를 저장, 불러오기, 이름 붙이기를 할 수 있는 기능
- 로드아웃은 캐릭터 귀속
- 로드아웃 변경에 골드를 소모하지 않음
- 무기고는 성역, 성채, 속삭임의 나무, 훈련장에서 접근 가능

PTR 업데이트
- 버튼 선명도 개선
- 다음 패치에 로드아웃 삭제가 쉽도록 변경



게임플레이 관련

정복자 이전
- 시즌 정복자 경험치가 시즌 종료 후 영원 영역으로 이전

고유 아이템 능력치
- 그레이터 어픽스마다 무작위 능력치의 최소값 상향

선조 아이템
- 최대값 위상이 더 자주 드랍
- 기본 드랍률 증가

보석 조각 변환
- 보석 조각을 장신구 제작에 사용 가능



게임 초반 업데이트

직업 퀘스트
- 한 캐릭터가 완료했다면, 다른 캐릭터는 직업 퀘스트 없이도 직업 메커닉, 보상이 해금됨
- 원한다면 직업 퀘스트를 할 수도 있음

아키타입 상자
- 테마 상자
- 직업 퀘스트, 시즌 여정 등에서 획득
* 화염 원소술사에 맞게 화염 관련 위상이 들어있는 화염 상자 등



시즌 컨텐츠 추가 조정

비술 보석, 마녀술 관련 조정 및 신규 마녀술 추가





Q&A
Q. 시즌 중간 밸런스 패치 계획은?
A. 계획에 있으며, 시즌 런칭 초기 데이터로 조정할 계획. 성능이 낮은 빌드를 주시할 것이며, 탑 빌드를 너프하는 방향으로는 하지 않을 것. 다만 게임을 부술 정도로 너무 과한 파워를 보인다면 조정할 수는 있다.

Q. 직업 퀘스트로 받는 아키타입 상자의 보상 스케일링 기준은?
A. 아키타입 상자는 플레이어 레벨에 비례. 다양한 경로로 아키타입 상자를 얻을 수 있으므로 열 타이밍을 고민할 필요는 없다.

Q. 직업 퀘스트 스킵은 소급 적용인지, 아니면 이번 시즌 이후부터인지?
A. 소급 적용된다.

Q. 소환수에 가시, 화염 독 등도 적용되는가?
A. 적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