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나이언틱의 AR 게임 '포켓몬 고(Pokémon GO)'가 정식 서비스 8주년을 맞이했다. 나이언틱은 지난 8년간 포켓몬 고를 서비스하면서 게임을 넘어 사람들을 연결시키고, 남녀노소가 즐기는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 시켰다고 전했다.


나이언틱은 국내 서비스를 진행하는 동안 다양한 협업과 소통의 기회를 마련하여 한국의 트레이너들과 더 가까워지려는 노력을 이어온 바 있다.

지난해 3월, 포켓몬 고는 삼성전자와 협력한 이벤트를 진행해 포켓몬 고와 ‘갤럭시 S24’시리즈의 기기 성능을 모두 즐길 수 있는 이색 체험 공간을 마련했다. 당시 현장에서는 포켓몬을 테마로 꾸며진 공간뿐만 아니라 향상된 배터리 효율의 ‘갤럭시 S24’ 시리즈로 직접 포켓몬 고를 플레이하며 보다 안정적이고 몰입도 높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 바 있다.

또 삼성 강남에 위치한 포켓몬 고 체육관에서는 별5개 레이드 배틀이 주기적으로 진행되었고, 갤럭시 스튜디오 팬큐레이터들과 함께 팀을 이루거나 포켓몬 고 트레이너들끼리 협력해 강력한 포켓몬을 잡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기도 했다.


AR 게임인 포켓몬 고를 더 제대로 즐길 수 있도록 야외에서도 다양한 행사가 진행됐다. 2024년 봄에는 서울 잠식 롯데월드몰과 월드타워 일대에서 포켓몬 테마 행사 '포켓몬 타운 2024'가 개최됐고, 여기서 한국에서만 즐길 수 있는 포켓몬 고의 다양한 인게임 이벤트와 현장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석촌호수에 등장한 ‘라프라스’에 맞춰 게임 내에서도 특별한 기술을 배운 라프라스가 평소보다 많이 등장했고, ‘스카프를 한 라프라스'도 등장하는 등 포켓몬 고 팬들의 관심을 자극하는 여러 이벤트가 마련됐다. 나이언틱은 이외에도 석촌호수 인근을 탐험하고 즐길 수 있는 미션 이벤트도 진행해 트레이너들이 새롭게 지역을 방문하고 즐길 수 있도록 동선을 마련,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고 소개했다.


5월에는 K-POP을 대표하는 걸그룹인 '에스파(aespa)’와 협업이 진행됐다. 나이언틱은 에스파 멤버들이 포켓몬 서식지를 탐험하는 모습이 담긴 홍보 영상을 통해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팬들에게 포켓몬 고를 널리 알렸고, 에스파 월드투어의 첫 시작점인 서울 콘서트 현장에 포켓몬 고의 부스를 마련하는 등 국내 유저들과의 접점을 확대하는 노력을 이어간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에스파 로고가 있는 체육관과 포켓스톱이 이벤트 현장에 설치되어 에스파 로고가 있는 '선물'을 게임 내 프렌드에게 서로 선물하거나 엽서 앨범 기능으로 추억을 남길 수도 있었다.


이어지는 9월에는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에서 ‘Pokémon GO Safari Zone: 인천’이 진행됐다. ‘Pokémon GO Safari Zone: 인천’은 2022년 고양시에 이어 한국에서 개최되는 두 번째 Safari Zone 이벤트로, 참여하는 트레이너들이 인천이라는 도시를 재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당시 송도 센트럴파크는 포켓몬 고 테마로 새롭게 단장되고, 누구나 포켓몬과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포켓몬 조형물들이 마련됐다. 나이언틱은 인천관광공사의 추천 관광지를 기반으로 선정된 공식 루트 10곳을 따라 걸으며 인천의 아름다움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었고, 이것이 참여자 모두에게 아름다운 추억을 선사했다는 평을 받았다고 밝혔다.


11월 초에는 강남 고속 터미널 파미에 스테이션에 포켓몬 고 팝업 부스가 세워졌고, 이곳에는 ‘다이맥스’와 ‘거다이맥스’를 테마로 유저들을 만나는 특별 체험 공간이 마련됐다.

다이맥스는 특정 포켓몬이 거대해지는 현상으로, 높은 난이도를 자랑하는 배틀이 추가됐다. 나이언틱은 보다 많은 유저들에게 다이맥스와 거다이맥스의 재미를 알리기 위해 전국의 인파들이 모이는 고속터미널에 이 같은 기회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행사 현장에는 게임과 동일하게 체육관이 마련되어 다른 유저들과 함께 현장 레이드배틀을 즐기거나, 파워스폿에서 맥스파티클을 모으고 맥스배틀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와 현장 이벤트가 진행됐다.


고속 버스 터미널에 세워진 팝업 부스와 함께 11월 한 달 동안 ‘동네방네 GO GO GO!’ 이벤트가 진행됐다. 서울 시내의 방방곡곡에 있는 버스 정류장을 탐험의 무대로 탈바꿈 시켜 유저들의 일상과 더 가까워지는 시도를 보여준 이벤트다.

서울 내 151개의 버스 정류장과 8개의 스마트 버스 정류장이 포켓스톱과 체육관으로 탈바꿈 했고, 포토디스크를 돌리면 아름다운 서울의 모습을 담은 인게임 엽서가 제공됐다. 또한 각 스마트 버스 정류장은 서로 다른 포켓몬 서식지가 되어 다른 포켓몬들이 등장했으며, 색이 다른 포켓몬들도 출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 게임업계의 대미를 장식하는 지스타 행사장에도 '포켓몬 고'가 등장했다. 지난 11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24에는 포켓몬 고의 부스가 마련되었고, 행사가 진행되는 4일 동안 수많은 게이머들과 추억을 공유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지스타 조직위원회와 최초로 진행하는 공식 파트너십으로서, 2024년에 20주년을 맞이하는 지스타를 축하하고 많은 관람객들에게 긍정적인 게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준비됐다. 당시 행사장에는 거다이맥스 포켓몬의 압도적인 비주얼을 즐길 수 있는 체험공간과 함께 변화된 포켓몬 고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됐다.

이외에도 게임 속 체육관을 모티브로 한 공간이 구현되고 실제 체육관도 운영되었으며, 트레이너들이 이벤트와 함께 체육관 배틀, 레이드배틀을 수월하게 즐길 수 있도록 배려했다.

나이언틱은 "2017년 정식 출시 이후 한국 트레이너들을 위한 다양한 접점을 만들어 호응을 얻었다"라며, "향후에도 착한 게임, 스트레스 없는 게임으로 자리매김하며 스테디셀러의 자리를 굳건히 할 것"이라는 포부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