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시: 2025년 2월 11일(화) 15:00
발표내용: 데브시스터즈 2024년 4분기 실적 및 향후 전략


■ 데브시스터즈 2024년 실적과 현황 요약

▣ 2024년 실적 요약


- 매출 2,362억 원(전년 +46.6%)
ㄴ'쿠키런: 킹덤'의 지역 확장과 신작 '쿠키런: 모험의 탑' 흥행으로 매출원 다양화

- 영업이익 272억 원(흑자전환)
ㄴ비용 효율화 정책과 조직 재정비 통해 안정적 재무구조로 개선

- 순이익 341억 원(흑자전환)


▣ 2024년 4분기 실적 요약

- 매출 502억 원(전기 -30.3%, 전년 +32.6%)
- 영업이익 7억 원(전기 -94.6%, 전년 흑자전환)
- 순이익 39억 원(전기 -72.9%, 전년 흑자전환)


▣ 2024년 4분기 비용 요약

- 비용 494억 원(전기 -15.7%, 전년 -0.4%)
ㄴ 인건비 161억 원(전기 -3.4%, 전년 -22.1%)
ㄴ 지급수수료 180억 원(전기 -27.1%, 전년 +4.5%)
ㄴ 광고선전비 67억 원(전기 -13.4%, 전년 +55.5%)


▣ 사업 계획

[쿠키런: 오븐스매시]
- 쿠키런 IP의 글로벌 인지도에 캐주얼한 게임성을 더함
- 향상된 액션성과 조작감을 바탕으로 타격감, 모션, 연출 극대화
- 베트남 대표 IT 기업 VNG게임즈와 퍼블리싱 계약 체결
ㄴ아시아 9개 지역 별도 공략

[쿠키런: 모험의 탑]
- 요스타와 일본 서비스 퍼블리싱 계약 체결
ㄴ25년 2월 21일부터 3월 3일까지 현지 CBT 예정
- 중국 시장 진출 준비 및 추가 확장 방안 마련 중

[쿠키런: 브레이버스]
- 대만,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2024년 출시
- 미국 2025년 7월 출시 예정
ㄴ글로벌 TCG 시장 25% 점유하는 미국 시장을 발판으로 글로벌 TCG로 도약 목표



■ 질의응답

Q. '쿠키런: 킹덤'의 1분기 전망이 궁금하다.

= 작년 3분기 말부터 진행된 기존 콘텐츠 개선으로 4분기까지 긍정적 동향을 유지했으며, 올해 1월 진행된 4주년 대규모 업데이트 또한 좋은 반응이었다. 유저 관심도가 높은 쉐도우밀크 쿠키 기반의 4주년 대규모 신규 콘텐츠와 전략적인 UA 마케팅을 통한 유저층 확대가 주효했다. 그 결과 3주년 같은 기간 대비 4주년 기념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던 지난 1월 지표의 경우 매출 54%, 활성 유저 수 19% 이상 확대했다.


Q. '쿠키런: 킹덤'의 2025년 계획은 어떻게 되나.

= 2024년의 쿠키런: 킹덤은 유저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제공한 다양한 신규 콘텐츠를 출시했다. 비스트이스트 대륙, 비스트와 에인션트, 마이쿠키와 광장 등이다. 또한 유저들의 사랑에 힘입어 한 해 동안 한국 무형유산 장인과의 아트 콜라보,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2025년의 쿠키런: 킹덤은 유저들과의 약속을 지키는 해가 될 예정이다. 성장 및 플레이 재미를 위해 마이쿠키 전투, 섬 꾸미기 콘텐츠, 길드 콘텐츠 등을 추가, 콘텐츠를 다각화할 계획이다. 또한 게임 콘텐츠와 시스템 역시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시즌별 다양한 수집거리, 소다제도 리뉴얼, 성장 재화 파밍 경험 개선, 왕국 경험 개선 등이 계획되어 있다. 이외에도 게임을 이끌어갈 서사도 준비 중이다. 비스트와 에인션트의 본격적인 대립 서사가 진행되며, 메인 테마 서사도 완결을 앞두고 있다.


Q. '쿠키런: 모험의 탑' 하향 안정화 이유 및 향후 계획은?

= 반복적인 플레이에 대한 유저 피로도 개선을 위해 콘텐츠를 다각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플레이 집중도가 높은 유저를 위한 세분화된 경쟁 심화 콘텐츠, 라이트한 유저를 대상으로 재미 중심 콘텐츠를 확장하고, 깊이 있는 스토리 및 세계관 공개, 피드백 기반 시스템 개선 등을 추진해 서비스 안정성 및 유저 만족도 향상에 힘쓸 계획이다.


Q. '쿠키런 인도' 현황은 어떻게 되나.

= 인도 게임 시장이 아직 초기 성장 단계인 만큼, 다각적인 이용자 분석과 대응을 통해 쿠키런의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성장이 목표다. 퍼블리셔와 협업해 인도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하고 신규 쿠키 업데이트, 시즌 이벤트를 제공하는 등 현지화 대응에 집중하며 지속적으로 보완할 예정이다.


Q. '쿠키런: 모험의 탑' 일본 CBT 이후 출시 일정 및 마케팅 계획은?

= CBT를 통해 스토리 모드와 레이드 모드, 유리미궁, 탑의 균열 등 정식 콘텐츠 일부를 선보이고, 피드백을 빠르게 취합해 게임 및 서비스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다. 일본 시장에 최적화된 현지화 콘텐츠를 적용하고,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Q. '쿠키런: 오븐스매시' 출시 일정은?

= 2025년 2분기 글로벌 유저 테스트를 통해 실시간 배틀 액션을 기반으로 한 핵심 게임성 및 안정성 검증에 나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