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간 황혼의 날개로 모험을!
다수의 캐릭터 밸런스 패치도 적용
일꾼 및 메이드 기능도 개선



검은사막 세계에 새로운 비상의 기회가 열렸다. 기존에도 하늘마차나 그리폰을 통해 공중을 이동할 수는 있었지만, 플레이어가 직접 하늘을 날아오를 수 있는 탑승물은 없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선보인 ‘황혼의 날개’는 비록 공격 능력이 없고 속도가 빠르지는 않으나, 드넓은 검은사막 월드를 하늘 위에서 바라보고 싶었던 모험가들에게는 신선하고 즐거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눈에 익은 풍경도 하늘에서 내려다보면 또 다른 감동을 안겨주기에, 새로운 시선으로 모험을 즐기고 싶은 이들에게도 특별한 만족감을 줄 전망이다.

이와 함께 황혼의 날개를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 의뢰가 추가되었다. 오는 2월 26일(수) 정기점검 전까지 흑정령(/) - 의뢰 - 이벤트 의뢰 항목에서 ‘[이벤트] 창공을 향해! 황혼의 날개’를 수주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황혼의 날개를 직접 탑승해 볼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상쾌한 바람을 느끼며 하늘을 누비는 색다른 즐거움을 모험가들에게 전해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황혼의 날 개 관리인 위치



밸런스 패치도 빠질 수 없다. 워리어는 각성 기술 무덤 가르기 피해량이 증가했고 무자비는 재사용 시간때 사용시 피해량이 감소했다. 레인저는 단명의 질풍 재사용 시간이 9초에서 8초로 변경되며 대부분의 스킬 피해량이 증가했다. 소서러는 강 : 핏빛 재앙 피해량이 증가했고 각성에선 망자 사냥과 사신의 심판은 소폭 상향된 모습. 자이언트는 울부짖는 야수, 파괴의 도끼, 광분의 군림자, 광포한 바람의 재사용 시간이 크게 감소하며 대부분의 피해량이 증가했다.

금수랑은 공포의 고동 피해량 증가, 강 : 공간 벼락 재사용 시간때 피해량 감소가 이뤄졌다. 무사는 강 : 용오름이 재사용 시간때 사용 시 피해량이 감소, 매화는 역참수와 선풍참수 등 여러 기술들의 재사용 시간이 감소하고 피해량도 전체적으로 증가했다. 발키리는 전승 기술 강 : 단죄의 검에 재사용 시간이 4초가 추가되었으며, 재사용 시간때 사용하면 피해량이 감소하며 바운드 효과도 적용되지 않는다. 대신 각성 기술은 전체적으로 피해량이 증가했다.

위자드와 위치는 전승기술 전류 방전 집중과 확산의 피해량이 증가했으며, 격투가는 나락붕괴와 흐름 : 먹이뜯기의 재사용 시간이 감소했다. 란은 각성 기술 죽음의 무도와 강림의 피해량이 증가, 전승 노바는 타수를 줄이고 피해량을 높였다. 드라카니아는 전승 강 : 승천 재사용 시간이 감소하며 전승과 각성의 기술 피해량이 증가했다. 우사는 살이꽃 효과 기술에 치명타 확률 +40%가 추가되며 각성 기술들의 피해량도 증가시켰다. 매구도 피해량 증가 패치가 이뤄졌으며, 데드아이는 풍차걸음 기술이 재사용 시간때 사용 시 피해량 감소가 적용된다.


▲ 이번 밸런스 패치 내용은 길다.



한편, 캐릭터 생존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긴급 회피(Emergency Evasion) 기술에도 변화가 생겼다. 우선 기술이 종료되어 캐릭터가 다시 모습을 드러낸 상태에서도 일정 시간 무적 판정이 유지되도록 조정되었으며, 이로 인해 긴급 회피 중 이동 속도는 종전보다 느려졌다. 더불어 긴급 회피 중에 스페이스바 입력을 통해 높은 지대로 점프 이동할 수 있도록 개선해 지형 활용을 좀 더 다채롭게 할 수 있게 했다. 단, 지나치게 높은 곳에서 낙하할 경우 낙하 피해로 사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이미 적용 중이던 출혈이나 고통 피해 같은 디버프는 기존과 동일하게 긴급 회피 중에도 영향을 미치며, 긴급 회피 사용 시 지구력 회복 속도가 크게 감소하도록 변경되었다. 대신 캐릭터가 다시 등장한 이후에는 지구력이 정상적으로 회복되며, 긴급 회피 중 공중에서 기술이 종료되었을 때 간혹 바로 다음 기술이 연계되던 현상도 수정되어 보다 안정적인 전투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 긴급 회피 기술 개선, 캐릭터가 드러날때 무적 판정 유지



전투 접근성 향상 기능도 조건이 재정비되었다. 이번 패치로 인해 해당 기능의 활성화 여부와 관계없이, 가문 내 레벨 총합이 200을 넘지 않아야 전투 접근성 향상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설정하려고 시도할 때 가문 내 레벨 총합 관련 안내 메시지가 새롭게 노출되도록 개선되어, 플레이어가 해당 기능 사용 가능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 전투 접근성 향상 기능 조정



겨울 스포츠를 즐기는 모험가들에게 희소식이 있다. 스노우 보드를 더욱 스릴 있게 즐길 수 있는 신규 슬로프 **‘눈꽃 설원: 질주’**가 개장된 것이다. 이곳에서는 한층 빠른 속도와 박진감 넘치는 슬로프를 만끽할 수 있으며, 기존의 눈꽃 설원 슬로프는 명칭이 **‘눈꽃 설원: 활강’**으로 변경되었다. 눈꽃 설원: 질주는 기존보다 더욱 과감한 코스를 제공해, 짜릿한 겨울 레저 스포츠 분위기를 만끽하고 싶은 모험가들의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 보드 장인들이 또 하나의 목표가 추가됐다. 이번 코스는 살벌해보인다.



아울러, 이번 업데이트로 ‘바다의 눈물이 담긴 에벤루스의 놀’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이는 ‘에벤루스의 놀’과 ‘루살카 해원석’을 공작(L)을 통해 함께 제작할 수 있으며, 제작 시 사용된 루살카 해원석의 효과를 추가로 적용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에벤루스의 놀 아이템에 있던 내구도 개념이 제거되면서, 장착 후 선박 운항 시에도 내구도 감소로 인한 수리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바뀐 점은 선박을 주력으로 운용하는 모험가들에게 크게 환영받을 요소다.


▲ 바다의 눈물이 담긴 에반루스의 놀 능력치



생활 콘텐츠와 관련된 편의성 개선도 이루어졌다. 일꾼 거래소에서 일꾼을 확인할 때 소속 마을을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고, 정렬 기능을 지원해 원하는 일꾼을 더욱 쉽게 찾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밖에도 메이드나 집사를 통해 창고를 열었을 때 ‘창고에 자동 넣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 단 기존에 아이템 이동에 필요한 조건(100LT당 메이드 1회 사용 등)은 동일하며, 이용 가능한 메이드 수가 부족할 경우 목록 상단부터 순서대로 아이템이 이동된다. 이동되는 아이템 수나 종류가 많을 때도 자동으로 처리되는 부분이 많아져 한층 편리해졌다는 평이다.

이처럼 이번 검은사막 업데이트는 하늘을 자유롭게 날아볼 수 있는 황혼의 날개부터 긴급 회피와 접근성 향상 기능, 겨울 레저 스포츠 신규 슬로프, 선박 운항 및 생활 시스템 전반의 편의 개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변화를 한꺼번에 담아냈다. 보다 생동감 넘치는 전투와 새로운 시선으로 즐기는 모험이 가능해진 만큼, 모험가들은 한층 풍부해진 검은사막 세계에서 또 다른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일꾼 작업 중에도 기술 변경 가능

▲ 메이드를 통해서도 창고에 자동 넣기 기능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