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
15시즌 효과 톡톡히 보는 오버워치2, 3계단 상승한 5위


▲ 온라인 게임 순위 (2월 24일~3월 2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FC 온라인 2위 기록... '봄맞이 버닝' 등 이벤트 효과
- 삼일절 대체 공휴일로 생긴 짧은 연휴, 이 틈을 타 버닝 이벤트를 효과적으로 진행한 FC온라인이 발로란트를 제치고 2위를 탈환했습니다. 3월 1일부터 오늘(3일)까지 진행된 버닝 이벤트는 매일 일정 횟수 플레이, 주적 접속 시간 달성 등을 통해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였습니다. 프리미엄 PC방에서는 추가로 접속 보상을 획득할 수 있었던 만큼 순위 상승에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됩니다.

한편, 지난 28일 DRX가 FC온라인 팀을 신규 창단하며 FC온라인 e스포츠 씬에 변화의 바람을 예고했습니다. eK리그 챔피언십 개인전 우승자 박찬화 선수, 이원주, 이상민, 정인호 선수가 한 팀이 되어 FSL(FC 온라인 슈퍼챔피언스 리그)에 참가할 계획입니다.

◎ "특전이 재밌긴 해" 오버워치2, 3계단 상승해 5위 기록
- 15시즌 업데이트 이후 관심이 증가한 블리자드의 온라인 FPS '오버워치2'가 무려 세 계단이나 올라선 5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각종 변경점에 대한 입소문과 연휴 기간 중 PC방 사용 시간 증가가 겹치며 의미 있는 순위 상승을 나타낸 모양새입니다. 이러한 인기를 잘 간직한 채 15시즌을 마무리한다면, 16시즌에는 신규 영웅 '프레야'가 준비되어 있는 만큼 관심도를 유지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 엘소드, 신규 레이드 '둠 아포리아' 2차 업데이트
- 지난주 신규 레이드 콘텐츠 '둠 아포리아' 2차 업데이트를 진행한 엘소드가 6계단 오른 27위를 기록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최상위 레이드 콘텐츠 '둠 아포리아'의 마지막 던전 '영락의 탑'이 공개됐고, 해당 던전을 완료해 얻을 수 있는 신규 무기도 추가됐습니다. 또 오는 3월 13일까지 모든 플레이어의 성장을 지원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한동안 해당 순위를 지킬 것으로 기대합니다.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몬스터 헌터: 와일즈
- 전 세계 헌터들이 오매불망 기다려온 '몬스터 헌터' 시리즈 신작, 역시 출시하자마자 폭발적인 인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스팀 기준 최고 인기 지표, 최다 플레이 지표 모두에서 1위를 차지하는 것은 물론, 출시 이틀만에 최다 동접자 138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하는 것을 고려할 때 더 많은 이용자들이 사냥에 매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폭발적인 인기에 비해 스팀 상점 평가는 '복합적'을 유지하고 있는데, 저사양 PC에서 원활히 구동되지 않는 사양과 최적화 이슈, 틈틈이 발생하는 크래시 리포트 등이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요소로 떠올랐습니다.

◎ 무서운데 웃겨? 협동 게임 신작 'R.E.P.O'
- 최대 6인이 함께 플레이할 수 있는 협동 호러 게임 'R.E.P.O'가 지난 27일 얼리 액세스를 시작했습니다. 과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리썰 컴퍼니'와 유사한 방식의 게임으로, 6명의 친구들이 요상한 물건을 찾아 들고 구역을 안전하게 빠져나오는 방식입니다. 네 명만 있을 때도 그렇게 정신이 없었는데, 여섯 명이 모인다면? 친구 구하는 허들은 높아졌지만 그만큼 재미도 늘어납니다. 출시 기념 20% 할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주말 사이 동접자 5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 '반값' 스타워즈 아웃로, 이정도면 할만한가?
- 유비소프트의 신작(비교적) 스타워즈 아웃로가 처음으로 50% 할인대로 들어섰습니다. 정가로는 하기 아깝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던 게임이었으나, 그럼에도 스타워즈 IP로 만들어져 호기심을 자극하는 부분이 있는 작품이기도 하죠. 그래서인지 할인 이후 동접자가 3,000여 명까지 증가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 해보거나, 더 기다려서 75% 할인을 노려보는 선택지도 있겠습니다.

할인은 스타워즈 아웃로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유비소프트 배급사 할인'인 만큼 어쌔신크리드: 미라지(-60%)부터 아노1800(-90%) 여러 게임들을 저렴한 가격에 만날 수 있으니, 이번 기회에 스팀 라이브러리를 늘려 보시기 바랍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3월 2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매출 상위권 유지하는 '레전드 오브 이미르'
- 언리얼엔진5를 활용해 수준 높은 그래픽을 선보이는 MMORPG '레전드 오브 이미르'가 지난 주말까지도 구글 매출 1위를 계속 유지했습니다. 월요일 기준 리니지M에 밀려 한 순위 내려간 모습으로 나타나지만, 그간 순위를 공고히 해 오던 중국산 전략 게임들을 제쳤다는 점에서 나름의 의미를 갖습니다.

◎ 철권과 컬래버 발표한 '리니지W', 구글 매출 6위
- 최근 엔씨소프트는 자사의 게임 2종 (리니지W, 저니오브모나크)에서 글로벌 격투 게임 IP '철권'과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업데이트에 따라 플레이어는 카자마 진, 킹, 폴 피닉스 등 아이코닉한 철권 대표 캐릭터 12종을 엔씨소프트 게임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됐습니다.

리니지W에서는 9명의 캐릭터가 변신 스킨, 3종이 마법인형으로 등장하며, 저니 오브 모나크에서는 캐릭터 9명은 군주 및 영웅 코스튬, 3명은 마법인형 코스튬으로 등장합니다. 특히, 리니지W에서는 철권 스킨을 체험할 수 있는 시련의 탑 콘셉트 던전도 개방됩니다. 해당 이벤트는 오는 3월 12일까지 진행됩니다.

▲ 3월 2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