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던전 환상 회랑 추가
장비 성장 연동 도입으로 세팅 난도 하락
전투 관련 조작감 대폭 개선



영웅 등급 장비, 룬, 흑요석 조각 등을 파밍 가능한 신규 콘텐츠 환상 회랑이 추가됐다. 환상 회랑은 55레벨부터 입장 가능한 1인 던전으로 총 5가지 난이도로 구성돼 있다. 보상은 매주 최대 3회 획득할 수 있으며, 단계가 높을수록 보스에게 다양한 효과가 추가되는 대신 획득 가능한 보상이 증가한다.

장비 성장 연동은 이번 주 업데이트 사항 중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항목이다. 이제 장비 강화 - 연동 메뉴에서 최대 레벨까지 육성한 장비는 다른 장비와 강화 레벨을 연동할 수 있다. 부위에 맞는 강화석과 솔란트를 소모해 연동 슬롯을 최대 2개까지 열 수 있고 세 번째 슬롯 개방 조건은 추후 공개 예정이다. 이때, 연동할 장비는 최대 레벨을 달성한 장비와 등급이 같거나 낮아야 한다.

새롭게 바뀐 주간 미션은 미니맵 왼쪽에 있는 그믐달 모양 아이콘을 눌러 확인할 수 있다. 이제부터는 배틀 패스처럼 게임 내 여러 콘텐츠를 플레이하면서 목표를 달성하고 누적한 점수에 따라 요리 재료, 진귀한 연마의 결정, 영웅 룬 등 다양한 보상을 받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주간 미션은 매주 수요일 오전 6시에 초기화되고 수령하지 않은 보상은 소멸되니 주의해야 한다.

▲ 난이도가 5단계로 구분된 1인 던전 환상 회랑이 추가됐다

▲ 최대 레벨까지 육성한 장비가 있다면 연동 기능을 활용해 장비 육성 단계 생략 가능

▲ 새로 변경된 주간 미션은 배틀 패스와 비슷한 방식이다


제작 재료로 쓰이던 여러 아이템이 통합됐다. 먼저, 각종 심연주화, 1~3성 차원의 영혼석, 차원의 집혼체가 모험 주화: 투지와 모험 주화: 신의 2가지로 압축됐다. 보유 중인 기존 아이템들은 변경된 주화 2종으로 바뀌어 토큰 탭에서 찾을 수 있다.

정예 저항군의 훈장은 특급 저항군의 훈장으로 통합됐다. 이에 정예 저항군의 훈장 1개당 특급 저항군의 훈장 2개로 교체됐으며 바뀐 훈장은 캐슬러 마을, 비엔타 마을, 헤르바 마을에 추가된 저항군 물품 상인을 통해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하는 데 쓰인다. 스킬 성장서도 한 종류로 통합되어 인벤토리가 압축됐다. 개편 이전 스킬 성장서는 용해하면 새로운 신규 스킬 성장서로 바꿀 수 있다.

▲ 다양한 제작 재료가 모험 주화 2종과 특급 저항군의 훈장으로 통합

▲ 스킬 육성 재료도 등급별 스킬 성장서 하나로 합쳐졌다


필드 보스, 아크 보스 진행 방식에 변화가 생겼다. 이제부터는 보스 등장 시간대에 무작위로 유형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포탈에서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에 매칭을 신청한 뒤 입장해야 한다. 필드 보스는 평화/진영전/길드전, 아크 보스는 평화/진영전 중 한 가지 유형에 매칭 신청이 가능하다.

이렇게 변경된 진영전 및 길드전 타입 보스 전투에서는 보스의 체력이 회복되지 않으며, 캐릭터가 사망해도 기여도가 초기화되지 않는다. 단, 필드 보스 이벤트는 시간대별 포탈 생성 수가 라슬란 또는 스톤가드에 1개, 톨랜드에 1개씩 총 2개로 감소했다.

성을 보유한 군단이 날짜와 시간을 지정하던 세금 수송은 공성전과 격주로 일요일 21시에 발생하는 고정 이벤트가 됐다. 일정 변경에 따라 첫 세금 수송은 3월 16일(일) 21시에 시작된다.

▲ 바뀐 필드 보스는 라슬란/스톤가드와 톨랜드에서 1개씩만 출현

▲ 세금 수송은 공성전과 격주로 진행하는 고정 콘텐츠가 됐다


전투 템포에 큰 변화를 줄 업데이트도 있다. 이동 스킬 사용 중 카메라 방향 전환이 가능해졌고 다른 행동을 할 수 없는 시간이 줄어 PvP 중 급박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됐다. 그리고 공격 중 이동 속도가 감소하지 않고 이동 중 즉시 방향 전환이 되면서 조작감이 대폭 개선됐다. PvE에서는 몬스터의 공격으로 충돌: 넘어짐 상태가 됐을 때 사용 가능한 '노련한 대처' 스킬이 생겨 특정 던전 플레이 시 이전보다 패턴 대응이 편해졌다.

이러한 변화와 연계해 전투 밸런스 조정도 이뤄졌다. 이번 조정은 무기 간의 강점과 약점이 더욱 명확해지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공격 중 이동이 가능해진 영향인지 근거리 무기의 기본 공격 거리가 1m 증가한 것이 눈에 띈다.
그리고 영웅 2단 무기 능력치를 조정해 활용도가 낮았던 무기를 보완하고 스킬 활용도를 높여 전투에서 새로운 변수가 생기도록 유도했다.

콘텐츠 및 밸런스 개선점도 있다. 파티 매칭 효과로 얻는 생명력과 주는 피해 증가 수치가 10%로 감소했다. 룬 시너지 효과 중에서는 방패 방어 확률 관통 수치를 상향하고, 저주받은 영생자 아티팩트 세트 효과와 솔라스톤, 루나스톤으로 얻는 방패 방어 확률 관통 및 방패 방어 확률 감소 수치도 증가했다.

네뷸라 섬은 마을에서 플레이 가능 시간이 소모되지 않고, 헌신의 사원 지하에 장막을 설치해 벽에 올라갈 수 없도록 변경했다. 협력 던전 중 비명의 고문실은 도전 차원진 난이도 4까지는 최대 3명만 그림자 숫자 맞추기 패턴이 발생하도록 조정됐다.

▲ 장검의 기본 사거리가 3.5m로 증가

▲ 저주받은 영생자 아티팩트는 방패 방어 확률 관통 수치가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