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가드 성능을 가진 랜스
잘 막고 찌르기만 해도 1인분 가능
우직한 정면 대결을 원한다면 추천

몬스터 헌터 와일즈에서 랜스가 하는 일은 간단하다. 적의 공격을 막고, 빈틈에 랜스를 찔러 공격하는 방식의 반복이다. 적의 공격을 어떤 형태로 막을지, 막고 나서는 얼마나 세게 찌를지를 선택하는 것이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랜스의 가장 큰 장점은 모든 무기를 통틀어 가장 높은 가드 성능이다. 기본 가드 성능이 건랜스와 함께 공동 1위다 보니 딜적으로 우위에 있는 건랜스에 비해 장점이 없어 보이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가드 대시, 모으기 카운터 등 가드 판정이 있는 다양한 모션과 360도를 방어하는 파워가드를 지닌 데다가, 공격 모션이 짧고 후딜레이를 가드로 캔슬 가능하여, 공격 도중 방어로의 전환이 매우 빨라 안정성이 높다.

높은 방어 성능만큼 대미지와 기동성, 납도 성능 등 희생한 부분도 많은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각종 반격 스킬만큼은 상당히 높은 대미지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적의 공격을 최대한 많이 막고, 공격에 따라 유효한 반격기를 선택한다면 여느 무기 부럽지 않은 대미지를 뽐낼 수 있다. 기동성은 돌진으로 해결할 수도 있으나, 와일즈에서 추가된 세크레트를 이용한다면 더욱 편리하다.

종합하자면 몬스터의 바로 앞에서 우직하게 정면 대결을 하고 싶다면 랜스가 최고의 선택이라 할 수 있다. 리치도 나쁘지 않은 데다가 고타점 공격도 다수 존재하고 별도의 게이지 관리도 필요 없는 만큼 입문도 매우 쉬운 편이다.




■ 이것만 알아도 1인분! 랜스 운용법

[공식 몬스터헌터 와일즈 랜스 조작법(PS)]
[공식 몬스터헌터 와일즈 랜스 조작법(XBOX)]

랜스는 다른 무기 대비 공격 방식이나 파생이 적은 편이다. 또한 별도의 게이지나 자원도 없기 때문에, 자원 수급을 위한 행동을 할 필요가 없다. 즉, 어떠한 방식으로든 적을 공격하고 방어만 해주면 된다는 뜻이다.

가장 자주 사용하는 것은 중단 찌르기 3연타( - - / - - )다. 대미지는 높지 않지만, 공격 모션이 빠르고 후딜레이가 적은 데다가 사용 중 이동이 가능하여 언제든지 이후 상황 대처가 가능하다. 애초에 이보다 높은 대미지를 주는 공격이 매우 한정적이고 위험성도 높기 때문에, 중단 찌르기만 알아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수준이다.

중단 찌르기는 언제든 상단찌르기( / )로 대체가 가능하다. 중단 - 상단 - 중단이나 상단 - 중단 - 상단 등 모든 형태가 가능하다. 공격력은 더 높지만 그만큼 더 느리고, 사용 중 이동도 불가능하여 중단 찌르기로 공격이 닿지 않을 때 대체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3번 찌르기 후에는 ( / )으로 3단 찌르기 혹은 ( / )으로 모으기 카운터를 시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공격력이 더 강한 3단 찌르기쪽을 사용하는 편이지만, 적응이 덜 되었다면 모으기 카운터를 추천한다. 모으기 카운터는 자동으로 가드 및 카운터 판정이 발생하기 때문에 생존력이 더 상승하기 때문이다. 적의 공격에 맞춰 정확히 시전했다면 카운터 2연 찌르기가 자동으로 나가 대미지도 챙길 수 있다.

동작 사이사이에는 ( / )를 사용해 적의 공격을 가드할 수 있다. 가드가 성공하면 자동으로 방패 반격이 나가며, 이후 ( / )나 ( / ) 혹은 ( + / + )로 반격이 가능하다. 뒤로 갈수록 공격은 더 강력해지지만 빈틈이 커지므로 확실하지 않다면 ( / )을 추천한다.

적의 공격이 강력하여 가드로는 막기 어려울 것 같거나, 적의 공격 후에 후딜레이가 커서 강력한 반격을 하고 싶다면 파워 가드( + + / + + )를 사용할 수 있다. 체력이 다소 깎이긴 하지만 대부분의 공격을 막을 수 있으며, 반격도 매우 강력해진다. 특히 파워 가드를 통한 반격을 노린다면 애초에 적의 틈이 크다는 것을 가정하는 것이므로 제일 강력한 반격 기술인 ( + / + )를 추천한다.

이 정도만 알고 가더라도 랜스로 1인분을 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일단 찌르다가 적의 공격이 올 것 같으면 가드, 그러다가 적의 공격이 강력해 보이면 파워 가드로 전환하여 생존을 노리면 된다. 전반적으로 반격 기술의 대미지가 높기 때문에 몬스터의 공격이 나에게 향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막아가며 대미지를 누적시키면 된다. 차후 랜스에 익숙해지고 가드 대시나 뛰어들어찌르기, 돌진까지 활용한다면 포지셔닝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 동영상으로 함께 보는 베타 테스트 기반 랜스 가이드 (유튜브: 무한루프)



■ 공격적인 방어는 필수! 랜스 주요 스킬

추천 공격 스킬: 공격적인 방어(수세주), 가드 성능(철벽주), 가드 강화(강벽주)
선택 공격 스킬: 여타 범용 스킬
추천 방어 스킬: 연격(연격주), 혼신(혼신주)
선택 방어 스킬: 뇌악룡의 투지(호뢰악룡), 납도술(속납주), 여타 범용 스킬

랜스의 주요 공격 스킬은 공격적인 방어(수세주), 가드 성능(철벽주), 가드 강화(강벽주) 3개다. 공격적인 방어는 그 수치가 상당히 높은데, 랜스 특성상 업타임이 매우 길어 공격력 보완에 큰 도움이 된다. 가드 성능과 가드 강화는 랜스의 철벽 방어를 한 층 더 높게 만들어주는 스킬들이다.

다만 현재까지 등장한 몬스터들의 공격이 가드 성능 및 가드 강화를 반드시 챙겨야 할 수준은 아니닌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몬스터의 공격에 익숙해졌다면 1만 챙기거나 아예 챙기지 않는 것도 가능한 편이다. 이 경우 여타 범용 스킬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긴다. 공격(공격주)와 같은 것도 좋겠지만, 이왕이면 달인의 재주(달예주), 명검(명검주) 등 예리도를 보완할 수 있는 스킬을 추천한다.

방어 스킬의 경우 연격(연격주), 혼신(혼신주)를 기본으로 챙겨가게 된다. 다만 파워 가드 등 스태미너를 많이 사용하는 조작을 자주 하거나, 가드 성능을 올리지 않는 등 스태미나를 많이 사용하는 플레이를 한다면 혼신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뇌악룡의 투지(호뢰악룡)를 발동시킨다면, 혼신의 업타임을 크게 늘릴 수 있다.

이외 범용적인 스킬들도 모두 사용 가능하다. 도전자나 약점 특효, 흉조룡의 힘(호흉조룡), 흑식룡의 힘(고어)을 활용한 무아지경(항광주) 등 대부분의 스킬을 소화 가능하다. 알슈베르도 등 힘 겨루기가 있는 몬스터를 자주 상대한다면 동봉룡의 반역(다하딜라)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 쇄인창 보맹을 추천! 랜스 무기의 선택

성장 구간 무기: 염미룡 파생 무기군
범용 8티어 무기: 쇄인창 보맹 (용속성)
서브 or 취향 8티어 무기: 황뢰창 갈가라하트 (번개속성)
고점 무기: 아티어 (폭파속성)

성장 구간에서 가장 활용하기 좋은 무기는 염미룡 파생 무기군인 케마스란차 시리즈다. 필수 스킬인 가드 성능이 기본적으로 달려있는 것은 물론, 화속성에 약점인 몬스터들이 많은 구간이기 때문이다. 황뢰룡 파생 무기군인 레 갈가라하트 시리즈도 나쁘지 않고 최종 무기도 좋은 편이지만, 뇌속성 약점인 몬스터가 많지 않아 고전할 수 있다.

8티어 랜스 무기 중 가장 먼저 추천되는 것은 쇄인창 보맹이다. 가드 성능을 기본적으로 장착하고 있는 것은 물론, 우수한 예리도와 높은 속성 공격력을 지닌다. 용속성이 속성 중 가장 범용성이 좋은 데다가, 아티어 무기와 비교해도 스펙이 그리 밀리지 않기 때문에 가장 먼저 만들어볼 제작 무기라 할 수 있다.

쇄인창 보맹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서브 속성 무기가 필요하다면 황뢰창 갈가라하트도 좋은 선택이다. 속성은 쇄인창 보맹 대비 100이 낮으나 번개라는 특성상 우드 투나와 같은 특정 몬스터에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인다. 물론 번개 속성이 우드 투나 외에는 그리 사용할 일이 없긴 하지만, 현재 몬스터의 속성 내성상 속성 자체가 큰 의미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무엇보다 예리도만큼은 쇄인창 보맹보다 훨씬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옵션을 완벽하게 뽑았고 장식품도 잘 갖췄다면 고점을 보기 위해 아티어 무기로 넘어갈 수도 있다. 많은 무기들이 아티어 무기를 마비 속성으로 가지만, 반격이 주요 딜링인 랜스 특성상 가장 무난한 것은 폭파 속성이다. 물론 각 몬스터의 내성에 따라 속성별 랜스를 맞춰도 상관없다.


■ 추천 랜스 커스텀

◆ 고어 2세트 활용 커스텀


◆ 장비 세부 사항

아티어 무기 (폭파속성) : 수세-철벽주, 명검-철벽주, 강벽-철벽주
호뢰악룡헬름β : 혼신주
슈바르카메일β : 통격주, 혼신주
호뢰악룡암α : 항광주
고어코일β : 통격주, 파괴주
고어그리브β : 연격주, 항광주, 완충주
통격의 호석II

최근 대세인 고어 세트를 활용한 커스텀이다. 철벽이 1레벨로 붙어 나오는 무기 장식품이 많은 만큼, 3레벨 슬롯 3개로 3레벨 스킬 4개를 만들 수 있어 무기 스킬 완성도가 굉장히 높은 편이다. 뇌악룡의 투지 덕분에 혼신 유지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파괴주와 완충주의 경우 각각 다른 2레벨 장식품으로 교체해도 된다. 이외에도 통격의 호석II 대신 도전의 호석II를 활용할 경우 약점 특효 대신 도전자 5레벨을 달성할 수 있다.


◆ 마비 무기 활용 TA 커스텀


◆ 장비 세부 사항

아티어 무기 (마비속성) : 초심주, 초심주, 수세-장인주
다하딜라헬름β : 급습주, 급습주
레다젤트메일β : 급습주, 항광주, 항광주
다하딜라암β : 도전주
고어코일β : 연격주, 혼신주
고어그리브β : 공세주, 방풍주, 연찬주
도전의 호석II

최근 일본 서버에서 1분대에 알슈베르도 TA에 성공한 커스텀이다. 지금껏 고점이 아니라고 여겨졌던 마비무기를 활용한 것이 특징이며, 힘 겨루기 후 보너스를 위해 동봉룡의 반역을 사용했다. TA 세팅은 특정 몬스터와 플레이에 한해 고점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