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인디커넥트 페스티벌 조직위원회는 오늘(13일), 공식 유튜브 채널 '유니버스인디'를 통해 'BIC 페스티벌 2025(이하 BIC 2025) 온라인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BIC 2025에 앞서 개최 일정과 접수 일정을 공개하는 한편, 올해 변화된 접수 및 심사 규정을 안내하기 위해 마련됐다.
작년으로 10회차를 기록한 BIC 페스티벌 2024는 총 28개국 245개작의 인디 게임이 전시됐으며, 오프라인 관람객 수 약 2만 5천 명에 온라인 관람객 50만 명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에 힘입어 올해 BIC 2025는 'Match Your Indie Spirit'이라는 슬로건 아래 더욱 다양한 작품을 게이머들에게 선보이고자 종전과 달리 B2C를 금, 토, 일(8월 15일~17일)로 확장한다.

후원사도 확충됐다. BIC 2025의 얼리 플래티넘 스폰서로는 ▲펄어비스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인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참여하며, 실버 스폰서로는 ▲뒤끝 ▲라이트닝게임즈 ▲벌스워크가 함께한다. 또한, 브론즈 스폰서로는 ▲엑스박스 ▲게임물관리위원회가 후원하며, 공식 파티 스폰서로는 ▲메가존 클라우드가 함께한다. 특히, ▲구글 플레이는 스페셜 파트너로서 인디게임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BIC 2025 스폰서 모집은 6월 27일까지 계속 진행된다.
인디 게임 접수 일정 및 변화된 규정도 일부 변경된다. BIC 일반 및 루키 부문 접수 조건은 종전에는 개발 중이거나 출시된 지 1년 이내의 게임, 이전에 BIC에 전시한 적이 없는 게임이 대상이었으나, 올해부터는 출시된 지 1년 이내의 게임에 대한 규정이 확대됐다.
종래에는 접수일 기준으로 출시된 지 1년 이내의 게임으로 한정했으나, 올해부터는 전년도 1월 1일 이후 출시작을 출시된 지 1년 이내의 게임으로 인정해 접수가 허용된다. 즉 올해 BIC 2025 기준으로 2024년 1월 1일 이후 출시작은 접수가 가능하다. 일반 부문은 4월 9일부터, 5월 15일까지 루키 부문은 4월 9일부터 6월 18일까지, 커넥트픽 부문은 4월 16일부터 5월 27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빌드 용량 규정도 다소 완화됐다. 기존에는 2GB 미만의 빌드만 제출해야 했으나, 올해는 2GB 초과 시에 외부 링크를 등록해서 제출할 수 있다. BIC 페스티벌 조직위원회는 이와 관련해 "가급적 접수시스템 내 업로드하는 방식을 권장한다"고 전하는 한편, 심사 기간 중 빌드 업데이트 혹은 링크가 수정되면 심사에서 제외된다고 밝혔다. 또한 서버를 이용한 업데이트 진행도 규정 위반으로 처리된다.
아울러 올해에도 인디 게임사를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될 예정이다. 우선 BIC 페스티벌 출품작의 여러 소식을 BIC SNS를 통해 홍보하는 '업데이트 인디', 2025 경쟁 부문에 선정된 팀에게 국내외 전시회 참가 및 글로벌 마케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BIGEM' 4기, 공공기관 및 기업 대상의 비경쟁 부스 ‘퍼블릭인디' 등 여러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인디 개발사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BIC 2025 개최에 앞서 8월 14일, '인디 게임 컨퍼런스'도 개최한다. 또한 BIC 전시작을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BIC 공식 크루 '빅커넥터즈'도 5기를 모집, 오는 4월 21일부터 5월 16일까지 접수를 진행한다.


주성필 BIC 조직위원장은 “이번 온라인 사업설명회를 통해 더욱 많은 인디게임 개발자와 게이머들이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길 바란다”며, “BIC 페스티벌은 단순한 전시를 넘어 인디게임 개발자와 게이머들이 연결되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게임산업의 대형화 속에서 인디게임의 가치가 빛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로 11회를 맞이하는 BIC 페스티벌은 부산 벡스코 1전시장에서 8월 15일부터 17일까지 개최될 예정이다. 자세한 정보는 BIC 페스티벌 공식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