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
베르세르크와 만난 디아블로, '디아블로4' 순위 상승


▲ 온라인 게임 순위 (5월 5일~5월 11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베르세르크 컬래버 효과? '디아블로4' 순위 1계단 상승
- 지난 5월 7일부터 인기 만화 '베르세르크'와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진행중인 '디아블로4'가 1계단 상승한 1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벤트 성물함을 통해 다양한 '베르세르크'테마 꾸미기를 얻을 수 있고, 광전사 갑주 등 특징적인 치장용 아이템을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이용자들의 관심을 이끈 모습입니다. 6월 4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를 통해서는 강력한 정예 적을 처치해 '사악한 베헤리트'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성물함에서 사용해 테마 꾸미기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어린이날 연휴 덕분? 크레이지 아케이드 순위 6계단 상승
- 넥슨의 장수 캐주얼 온라인 게임, '크레이지 아케이드'는 눈에 띄는 이벤트 없이 6계단 순위 상승을 보였습니다. PC방 순위 기준으로도 전주 대비 19%가량 사용량이 늘어난 모습입니다. 지난 주 어린이날 연휴와 이에 맞춘 특별 이벤트, 그리고 정기 주말 이벤트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이용량 증가를 이끌어낸 것으로 판단됩니다. 게임은 오는 14일까지 '점핑점핑 레벨업' 이벤트를 진행하며, 3배 핫타임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주말 이벤트 또한 5월 31일까지 진행합니다.


국내 PC방 순위
5월 2주 PC방 주간 리포트


▲ 5월 2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5월 2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597만 시간, 전주 대비 2% ↓, 전월 대비 23.6% UP
-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로그에 따른 지난 주 전국 PC방 총 사용시간은 1,597만 시간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월 동기와 비교 시 23.6%가량 증가했으나, 연휴의 시작인 전주 대비 2% 감소한 수치입니다. PC방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4.3%, 주말 평균 18.3%로 주간 평균 15.5%를 기록했습니다.

◎ 연휴의 끝, PC방에서 주목받은 게임은 '메이플 월드', '디아블로4' 등,
- 지난 주 PC방 게임 순위에서 유의미한 사용시간 증가를 보인 게임은 '디아블로4', '메이플스토리 월드', '서든어택' 등입니다. TOP5 게임 내에서는 '배틀그라운드'가 3.4% 증가를 보였는데, 이마트24와의 협업과 오는 12일 개최 예정인 글로벌 e스포츠 대회 PGS 8에 대한 기대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주 대비 8%가량 사용 시간 상승을 기록한 서든어택은 지난 8일부터 '5월의 서든, 협동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PC방 접속 혜택과 함께, 일일 반복 미션으로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미션이 PC방 이용 시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메이플스토리 월드'는 전주 대비 11.6% 가량 사용 시간이 증가했으며, 이로 인해 9위로 순위 상승했습니다. 8위를 유지하고 있는 원작 '메이플스토리'와 순위를 나란히 하는 데 성공한 모습으로, 게임은 신규 월드 '픽트라 몬스터'의 CBT를 예고한 바 있습니다.

전주 대비 41.4% 상승, 가장 높은 사용 시간 증가를 보인 '디아블로4'는 4계단을 오르며 PC방 게임 순위 13위에 안착했습니다. 지난 7일부터 시작한 인기 만화 '베르세르크'와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가 신규 및 복귀 이용자들의 관심을 이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디아블로4'는 지난 5월 10일과 오는 14일, 2회에 걸쳐 온라인 스트리밍 이벤트를 진행해 관심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 5월 2주차 전국 PC방 게임 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듄: 어웨이크닝 주말 베타테스트
- 오는 6월 5일,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는 신작 서바이벌 게임 '듄: 어웨이크닝'이 지난 주말 사이 대규모 베타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1막 초반과 PvE 전투 위주 게임플레이, 게임 내 차량인 모래바이크를 직접 제작해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됐습니다. '듄: 어웨이크닝'은 코난 엑자일 등 서바이벌 장르개발의 노하우를 가진 펀컴이 제작중인 게임으로, 세계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물인 '폴 아트레이데스'가 태어나지 않은 대체 역사를 기반으로 합니다. 아라키스 사막에서 생존을 위해 물을 찾고, 모래 벌레와 열사병을 위해 그늘과 암반 지대를 다니는 등, 세계관에 입각한 신선한 서바이벌 요소 또한 특징입니다.

◎ 청소 시뮬레이터, 여기까지 왔다(?) - '돈세탁 시뮬레이터'
- 방 청소, 고압 세척을 이용한 건물 청소, 범죄 현장 청소까지! 어느덧 '청소'를 다루는 시뮬레이터는 우리 일상 깊숙하게 자리했습니다. 지난 5월 9일에는 심지어 '돈세탁'을 주제로 하는 게임까지 출시됐을 정도죠. 돈세탁 시뮬레이터(Cash Cleaner Simulator)는 이름 그대로 돈을 세탁하는 게임입니다. 의뢰인으로부터 돈(위조지폐든 뭐든)을 받아 묻어있는 흙과 피를 닦아내고, 위조 지폐도 세탁해야 하죠. 일을 진행하며 버는 돈을 이용해서는 아지트를 꾸밀 수도 있고요. 안타깝게도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 점은 감안해야 합니다.

◎ 마피아 신작 기대감? '마피아: 데피니티브 에디션' 이용자 상승
- 지난 주 9일, 2K가 마피아 프랜차이즈 신작 '마피아: 올드 컨트리'의 출시일을 8월 8일로 정식 확정하며, 신규 게임플레이 트레일러를 공개했습니다. 깊이 있는 내러티브를 전달해 온 프랜차이즈인 만큼, 시리즈 팬들을 비롯한 게이머들의 관심 또한 높은 편이죠. 이를 기념하며, 스팀에서는 마피아 프랜차이즈에 대한 대대적인 할인 프로모션까지 진행중입니다. 완성도 높은 스토리로 호평받은 첫 번째 '마피아'를 리메이크한 '마피아: 데피니티브 에디션' 또한 85%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습니다. 신작 출시 전 예습을 위해 게임을 플레이하는 이들도 소폭 증가한 모습입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5월 11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역시 어린이날, '로블록스' 구글 매출 2위 기록
- 어린이날과 부처님 오신날 연휴가 포함됐던 지난주에는 '로블록스'의 구글 매출 증가가 눈에 띄었습니다. 전주까지 10위권에 머물러 있던 로블록스는 지난 일요일 기준, 구글 매출 2위까지 수직 상승했습니다. 어린이날을 기념해 자녀들에게 로블록스 상품권을 선물하거나, 인게임 결제를 직접 대신해주는 문화가 자리하며 생긴 현상으로 풀이됩니다.

▲ 5월 11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