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
성장 구간 개선, 신작 기대 효과? '마비노기 영웅전' 순위 상승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여름 출석 이벤트 시작, '서든어택' 5위로 순위 상승
- 지난 22일부터 여름 기념 이벤트를 시작한 서든어택이 오버워치를 제치고 5위를 기록했습니다. 6월 5일까지 진행되는 해당 이벤트 기간 동안 매일 1시간 이상 접속 시 출석 체크가 완료되며, 누적 출석 체크 횟수에 따라 회차 별 보상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10회 이상 출석할 경우 영구제 'UAR_v2(IS) 토템' 등 다양한 장비를 받을 수 있으며, 오는 29일에는 2차 무기 개편 및 팀데스매치 노폭전 등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 성장 구간 개선, 신작 기대 효과? '마비노기 영웅전' 순위 상승
- 지난 15일, 성장 구간 개선 업데이트를 진행한 '마비노기 영웅전'이 전주 대비 2계단 상승한 37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장비 자동 장착, 스토리 다시 보기 등 기능 추가, 최대 사용 포션 갯수 상승 등 편의성을 위한 업데이트가 이뤄져 신규 및 복귀 이용자의 난이도 완화를 노렸습니다.
신작 액션 RPG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의 글로벌 알파 테스트가 머지 않았다는 점도 '마비노기 영웅전'의 순위 상승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오는 6월 9일부터 진행될 테스트는 리시타와 피오나에 더해, 델리아와 카록 까지 4종의 캐릭터를 플레이해볼 수 있을 전망입니다.
한편, '마비노기 영웅전'에서는 지난 15일 패치 용량 최적화 작업 이후, 일부 파일간 충돌로 인해 일부 이용자들이 게임을 정상적으로 플레이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운영진에 따르면 해당 문제는 아직 잔존해 있으며, 6월 정기 점검을 통해 추가적인 용량 최적화 및 안정화 작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쿠폰 번호 SORRYGIFT25를 사용하면 불편에 대한 사과의 마음을 담은 '진심을 담은 선물 상자'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상자를 개봉해 게임 내에서 요긴하게 사용되는 각종 재료 아이템을 획득 가능합니다. 해당 쿠폰은 오는 6월 19일(목) 오전 9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국내 PC방 순위
5월 4주 PC방 주간 리포트

◎ 5월 4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363만 시간, 전주 대비 1.7%↓, 전년 대비 9.6%↓
- PC방 통계서비스 더로그에 따른 지난 주 전국 PC방 총 사용시간은 1,363만 시간으로 나타났습니다. 연휴 이후 평년 수준을 되찾아 가던 전주 대비 1.7% 추가로 감소한 수치이며, 지난 달과 비교해서는 1.4%가량 높아졌지만 작년 동기 대비 9.6% 감소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1.4%, 주말 평균은 18%로 나타나 주간 평균 13.3%를 기록했습니다.
◎ 배틀그라운드-던전앤파이터, PC방 사용 시간 감소 속 증가세
- 지난 주에 이어 추가로 이용 시간이 감소하면서 대다수 게임들의 사용시간도 하락세를 보였지만, PUBG(배틀그라운드), 던전앤파이터 등은 꾸준히 사용 시간 증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PC방 TOP5 게임 중 유일하게 전주 대비 사용시간이 2.9% 가량 증가했는데, 지난 14일 진행된 35.2 업데이트 이후 전반적인 사용 시간 증가세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해당 업데이트릍 통해, 배틀그라운드는 태이고 맵에 지형 파괴 기능과 차량망 위장 아이템 등을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넥슨의 던전앤파이터는 최근 하반기 업데이트 로드맵 공개 이후 추가로 2,8% 가량 사용 시간 상승을 보이며 7위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던파로 ON' 라이브 공개 이후 함께 진행중인 출석 이벤트, 보상 제공 등의 효과가 사용 시간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로스트아크' 제치고 PC방 10위 탈환
- 한편,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또한 2.1%가량 사용 시간 상승세를 나타냈으며, 현 시점 이용자들의 비판이 거세지고 있는 '로스트아크'를 제치고 10위를 탈환하는 데 성공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최근 SOOP에서 진행하고 있는 ASL 시즌19 e스포츠 대회 등이 시청자들의 주목을 받으면서 PC방 사용 시간 증가로 이어진다는 평가입니다.
'로스트아크'는 별다른 업데이트가 제공되지 않던 4월 중순까지도 PC방 순위 8위(더로그 기준)를 유지해 왔으나, 5월을 기점으로 점차 그 순위가 하락하며 마침내 10위권 밖으로 밀려난 모습입니다. 지난 20일에는 시즌3의 문제점과 향후 개선 방향을 설명하는 긴급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으나 민심을 다시 돌리는 데는 좀 더 많은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이번 주 27일에는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상세 정보를 공개하는 프리뷰 행사가 예고돼 있어 게이머들의 관심과 불안한 시선을 함께 받고 있습니다.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판타지 라이프 i'
- 금주 스팀에서 가장 트렌디한 게임(SteamDB 기준)으로는 레벨파이브(LEVEL5)의 신작 '판타지 라이프 i: 빙글빙글 용과 시간을 훔치는 소녀'가 꼽혔습니다. 스팀 상점에서는 4,000여 명이 넘는 평가와 함께 '매우 긍정적'을 유지하고 있으며, 출시 후 첫 주말 사이 6만 5천 명 가량의 최다 동시 접속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판타지 라이프' 시리즈 최신작이기도 한 이번 작품은 14종의 다채로운 '라이프'를 선택해 1,000여 년 전 왕국과 무인도(현 시점)를 번갈아 가며 자신만의 이야기를 그려나가는 게임입니다.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캐릭터와 다채로운 직업, 나만의 섬을 가꿀 수 있는 콘텐츠 등이 아우러지며 상당히 긍정적인 평가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 글로벌 런칭한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 스팀 평가는 복합적
- 넷마블 네오가 개발하고, 넷마블이 퍼블리싱하는 신작 RPG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가 지난 주 글로벌 지역에 정식 출시됐습니다. 스팀DB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에서는 지난 주말 기준 1만 여명의 동시 접속자를 기록했으며, 1,000여 개의 상점 리뷰 중 60%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복합적' 평가를 기록중입니다. 스팀 버전은 지역 제한으로 국내에서 접근할 수 없는 상태이며, 넷마블은 추후 국내 버전의 서비스 일정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 이번 주 금요일, '엘든 링: 밤의 통치자'가 찾아온다
- 프롬 소프트웨어의 '엘든 링' 시리즈의 스탠드얼론 신작, '엘든 링: 밤의 통치자'가 오는 30일(금) 정식 출시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최대 3인이 협동해 강력한 보스에 도전하는, 본편과는 다른 새로운 게임플레이가 특징이며, 저마다 능력이 다른 8명의 '밤을 건너는 자' 중 하나를 선택해 게임을 진행하는 것도 신선한 특징입니다. 게임의 목표는 동료 플레이어와 함께 3일 간의 전투에서 살아남는 것으로, 매일 밤을 대비해 필드를 돌아다니며 장비를 파밍하고, 캐릭터를 성장시켜야 합니다. 현재 해당 게임은 스팀 기준 최고 인기 게임(판매 수익순) 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국내 기준으로는 5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구글 매출 10위 중 3종, 저물고 있는 '리니지 라이크'?
- 금일(26일) 기준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에서는 소위 '리니지 라이크' 식 BM를 채택하고 있는 모바일 MMORPG는 3종 정도만 남아있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꾸준히 1위를 점유하던 리니지M은 세븐나이츠 리버스와 화이트아웃 서바이벌에 밀려 3위를 기록했고, 4위인 RF온라인 네스트와 7위 리니지W를 제외하면 중국산 전략, 키우기 게임들이 그 자리를 대신하는 모습입니다.
특히, 세븐나이츠 리버스의 경우 19일부터 매출 순위를 공고히 하며 말 그대로 과거의 영광을 재현하는 모습입니다. 향후 출시를 예정하고 있는 모바일 MMORPG의 판도는 어떻게 될 것인지,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