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에 따르면 박람회는 6월 4일부터 8일 오후 4시까지 열린다. K-게임 전시관은 K-콘텐츠 공동관 내에 위치하며, 총 40개 게임사의 100여 종 작품이 출품되었다. 대부분의 부스는 관람객이 직접 게임을 해볼 수 있는 체험 형태로 구성됐다.
'K-독립게임관'에는 천안 소재 5개사(둥근별, 스타링, 엔드나인게임즈, 엔게이트, 트루게임)와 한국모바일게임협회 추천사, 국제대학교와 세한대학교 학생 등이 개발한 게임이 전시됐다.
김정태 총감독(동양대 교수)은 "한국 게임의 태동부터 현재의 AI·VR·AR 기반 첨단 기술 게임까지 'K-게임'의 변천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면서 "특히 인디게임사들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K-독립게임관에 풍성한 즐길 거리가 많아 주말에 꼭 관람하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박람회 현장에서 주목받은 주요 출품작은 다음과 같다.
◇ 곤군게임즈 '애니멀 어드벤처'

귀여운 동물 캐릭터로 즐기는 멀티플레이 파티 액션 플랫포머 게임이다. 4대4 팀 대전, 8인 레이싱, 싱글 모드 등 다양한 방식을 지원하며, 직관적인 조작과 동물 고유의 스킬 조합으로 박진감 넘치는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2024년 PlayX4 전시에서 주목받은 바 있다.
◇ 둥근별 '충남의 보물섬'

충남의 아름다운 섬과 연안 도시를 배경으로 한 국내 최초의 O2O(온·오프라인 연계) 기반 메타버스 관광 플랫폼이다. 가상공간에서 지역 명소를 체험하고 실제 여행으로 이어지는 신개념 콘텐츠로, 지역 경제 활성화와 2027 섬비엔날레 연계를 통한 글로벌 확장을 목표로 한다.
◇ 비앤디앵글 '화산제자 키우기'

궤멸한 화산파를 재건하고 천하제일인으로 성장하는 제자의 이야기를 담은 방치형 무협 판타지 게임이다. K-웹툰 스타일의 그래픽과 스토리가 특징이다.
◇ 소낙 '잊혀진 서재'

잊혀진 서재 속 이야기를 수집하며 진행하는 스토리 퍼즐 방탈출 게임. 어떤 이야기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다른 주인공과 장르를 즐길 수 있으며, 모든 이야기가 하나의 세계관 안에서 연결되는 독특한 구조를 가졌다.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66% 할인 행사를 진행 중이며, 현장에서 한국풍 신규 에피소드를 최초 공개했다.
◇ 세한대학교 '작당모의' 동아리

AI융합학부의 게임&웹툰 아트 동아리 '작당모의'가 직접 기획하고 개발한 캐릭터 디자인, 게임 일러스트, 콘셉트아트 등을 선보였다.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실무 역량을 엿볼 수 있는 부스로 주목받았다.
◇ 스타링 '엘리멘탈 소울'

경희대 학생 2명으로 구성된 개발팀이 만든 2D 로그라이트 인디 게임이다. 불, 풀, 물의 세 가지 속성을 실시간으로 전환하는 전투 시스템과 아이템 중첩을 통한 자신만의 빌드 구성이 핵심이다. 현재 스팀에 데모 버전이 공개돼 있다.
◇ 아이디어 봄버즈 '와일드 쉐이퍼즈'

'뱀서라이크' 장르에 '패스 오브 엑자일'의 맵핑 콘텐츠를 결합한 독창적인 게임이다. 성소를 보호하며 매 웨이브마다 스테이지 특성을 선택해 전략적으로 판을 바꾸는 재미가 특징이다. 개발자가 현장에서 직접 실시간 개발을 진행하며 관람객과 소통하는 모습도 눈길을 끌었다.
◇ 알루시아 페이스 '인공환영(人工幻影)'

AI가 생성한 수많은 얼굴이 허공에 떠서 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프로젝션 매핑 미디어 아트 작품이다. 작가의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존재할 법한 얼굴을 마주했을 때 느끼는 미묘한 감정을 표현했다.
◇ 엔드나인게임즈 '붉은 도시', '아홉 군주'

천안에 위치한 개발사로,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신작 '붉은 도시'와 '아홉 군주'를 선보였다. 독특한 세계관과 탄탄한 시스템으로 관람객들의 기대를 모았다.
◇ 젬블로컴퍼니 '라온' 등 보드게임

'라온', '젬블로' 등 대표작과 쿠키런, 배틀그라운드 등 인기 IP를 활용한 다채로운 보드게임을 전시하고 현장 할인 판매를 진행했다. 8일에는 초등학생 대상 '라온 재결합 대회'를 개최해 한글 보드게임의 열기를 이어갈 예정이다.
◇ 트라이콤텍 '홀로엑스스튜디오'

버튜버 및 크리에이터를 위한 XR 가상 제작 및 3D 스트리밍 플랫폼이다. 다양한 모션 캡처 장비와 실시간으로 연동해 몰입감 높은 실감형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며, 최대 10명의 움직임을 동시에 캡처할 수 있는 AI 마커리스 기능이 특징이다.
◇ 트루게임 '도술회전'

확률의 무작위성과 인벤토리 관리의 전략성을 결합한 로그라이크 덱빌딩 게임이다. 회전하는 두루마리에서 심볼을 얻어 퍼즐처럼 배치하고 강화하는 독창적인 시스템과 동양적인 아트 스타일이 돋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