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
신규 전직과 썸머 부스트 업 이벤트, '던전앤파이터' 5위 등극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신규 전직, 스킬 개화 시스템 추가... '던전앤파이터' 5위 등극
- 던전앤파이터가 과거 라이브 방송을 통해 예고했던 신규 전직 업데이트를 적용하면서, 이번 주에는 두 계단 상승한 5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 탈리스만/룬 시스템을 통합한 스킬 개화 시스템 또한 추가됐죠. 거기에 더해 9월 4일까지 진행되는 '썸머 부스트 업' 이벤트가 겹치며 신규 및 복귀 이용자들의 관심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해당 이벤트 기간 중에는 원하는 캐릭터 하나를 이벤트 캐릭터로 지정하고, 개선된 튜토리얼과 스펙업 미션을 활용해 빠르게 육성이 가능합니다. 그밖에도 다채로운 보상을 지급하는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한동안 '던전앤파이터'의 상승세는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 패스 오브 엑자일, 오는 6월 14일 신규 확장팩 업데이트
- 2편 출시 이후 한동안 소식이 잠잠하던 '패스 오브 엑자일'에 신규 확장팩 출시가 머지 않았습니다. 최근 신규 리그 '아틀라스의 비밀'에 대한 소개를 담은 티저 영상이 공개되었는데, 편의성 확대 및 신규 화폐 시스템 추가 등이 이뤄질 전망입니다. 신규 확장팩에 대한 기대가 반영된 결과로, '패스 오브 엑자일'은 이번 주 약 6단계 오른 41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주말 업데이트 이후, 이용자 평가에 따라 다음 주 순위가 변동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국내 PC방 순위
6월 1주 PC방 주간 리포트

◎ 6월 1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574만 시간, 전주 대비 18% 증가
- PC방 게임 통계 서비스 더로그가 조사한 지난 주 전국 PC방 총 사용시간은 1,574만 시간으로 집계됐습니다. 공휴일이 포함되며 전주 대비 18% 증가했으며, 전월 대비로는 1.4%, 전년 대비 4.4% 감소한 수치입니다. PC방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4.4%, 주말 평균 17.9%로 주간 평균 15.4%를 기록했습니다.
◎ 연휴 특수 속, 웃음 지은 넥슨 게임들
- 대통령 선거, 현충일이 포함된 지난 주에는 연휴 효과로 인해 대다수 게임들의 PC방 이용 시간이 증가했습니다. 상위 5개 게임의 평균 시간은 전주 대비 27.6%가량 증가했는데, 전반적으로는 넥슨이 서비스하는 온라인 게임들의 증가세가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과거 라이브 방송에서 공개했던 '패러메딕', '키메라' 등을 업데이트한 던전앤파이터가 가장 높은 상승폭을 보였습니다. 전주 대비 61.9%의 사용 시간 증가를 기록했는데, 이를 통해 2계단 순위 상승한 5위에 안착한 모습입니다. 지난 주말 쇼케이스를 진행한 '메이플스토리'는 전주 대비 사용시간이 29.4%가량 상승했습니다. 신규 직업 '렌'과 과 신규 보스, 다양한 편의성 개선 계획이 공개된 만큼 신규 및 복귀 이용자 증가를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9위로 '메이플스토리'의 뒤를 잇는 '메이플스토리 월드' 도 전주 대비 20% 이상 사용 시간 증가를 나타냈죠.
또한, 20위권에서는 사이퍼즈,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크레이지아케이드 등과 같은 넥슨 서비스 게임들이 비교적 높은 사용 시간 증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듄 어웨이크닝'
- 이번 주 초 스팀 트렌드 지표에는 정식 출시를 앞두고 사전 플레이를 시작한 펀컴의 신작 생존 게임, '듄 어웨이크닝'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프랭크 허버트의 원작 소설과는 다른, 폴 아트레이데스가 태어나지 않은 평생 세계관을 그리는 작품이며, 드니 빌뵈브 감독의 영화에서도 영감을 얻은 사막 행성 아라키스의 비주얼을 한껏 담은 것도 특징입니다. '듄' 세계관에 입각해 사막 벌레를 피해 그늘로 이동하고, 오니솝터 같은 상징적인 탈것을 개발하거나, 스파이스 전쟁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은 6월 10일 정식 출시되며, 디럭스 이상 에디션 구매 시 사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언더테일 후속작, '델타룬' 6월 4일 정식 출시
-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인디 게임 중 하나, '언더테일'의 후속작인 '델타룬'이 정말 오랜 기간 끝에 지난 6월 4일 정식 출시를 이뤘습니다. '언더테일'을 구성하는 알파벳을 애너그램 방식으로 재구성한 '델타룬'은 언더테일의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으며, 전작에서 만났던 캐릭터는 물론 새로운 캐릭터 또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챕터 1과 2는 무료로 공개되어 데모로 플레이해볼 수 있으며, 정식 출시 버전을 통해서는 챕터 3과 4를 추가로 즐길 수 있죠. 개발자 토비 폭스는 이후 분량을 무료 업데이트로 공개한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다만, 해당 게임은 한국어를 공식으로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 'P의 거짓: 서곡' 깜짝 출시, 최다 동접자 3만 명 기록
- 지난 주말, 서머 게임 페스트(SGF) 기간 중 깜짝 출시를 알린 P의 거짓의 DLC도 트렌드 지표에 올랐습니다. 스팀 기준 1,200여 명에 불과하던 P의 거짓의 동접자 수는 주말 사이 3만 명까지 증가했죠. DLC '서곡'에서 플레이어는 크라트의 과거를 탐색해볼 수 있으며, 새로운 무기 조합과 리전 암을 통해 원작에 없던 재미를 느낄 수도 있습니다. DLC와 함께 본편 또한 업데이트된 만큼, 다시 한 번 'P의 거짓'을 즐기기엔 최적의 타이밍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젠레스 존 제로 1주년, 구글 플레이 9위 기록
- 지난 주, 1주년 기념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한 '젠레스 존 제로'가 구글 플레이스토어 9위(6월 9일 기준)를 기록했습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8일 기준 7위까지 반등한 뒤, 9일에는 12위를 유지 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6월 6일 업데이트된 2.0 버전 업데이트에서는 신 지역 와이페이 반도, 신규 에이전트 등이 대거 추가됐으며, 특히 신규 캐릭터 '의현'의 픽업 이벤트가 매출 순위에 높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현재 1주년 기념 보상 및 프랭크버거 협업 프로모션 등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복귀 이용자의 증가 또한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 RF 온라인 넥스트, 출시 100일 기념 대규모 업데이트 예고
- 8일 기준,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5위를 유지하고 있는 넷마블의 MMORPG 'RF 온라인 넥스트'가 정식 출시 100일을 맞아 대규모 업데이트를 예고했습니다. 오는 24일까지 업데이트 사전 등록을 시작하며, 25일에 정식 업데이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100일 기념 업데이트를 통해서는 새로운 지녁과 메인 퀘스트, 필드 보스 등이 추가될 예정이며, 이용자 전원에게 출시 100일을 축하하는 특별 보상 또한 지급됩니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