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벤에서는 매달 대만 게임 시장 리포트를 전달해드립니다.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 대만 게임 시장의 소식을 한눈에 살펴보세요. 해당 리포트 자료는 대만 현지에서 온라인/모바일게임 퍼블리싱 사업을 하고 있는 해피툭(HappyTuk, www.mangot5.com)에서 제공했습니다.
지난 5월 대만에서는 2025 방송‧시각디자인대상이 개최됐다. 대만 전역의 신예 팀과 업계 주 요 파트너들이 한 자리에 모여 전문 경연대회, 게임 피치, 시연 존, 오픈 토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했다. 특히 올해는 일본 최대 인디 게임쇼 비트서밋과 협력해 글로벌 선발전을 진행, 우승팀은 2025 비트서밋에 대만 대표로 참가한다.
4월 출시한 메이플스토리 월드가 여전히 PC 인기순위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인기 스트리머의 방송까지 합쳐지며 과거 메이플스토리에 향수를 가진 유저들의 복귀가 이어지고 있어 이러한 인기는 한동안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부문에서는 드래곤네스트 IP로 제작된 신작 2종, 드래곤네스트: 클래식과 리버스가 출시됐다. 현재 아이덴티티 게임즈에서 개발한 클래식이 좀 더 많은 유저층을 보유하고 있다. 이외에도 죽구 본토에서 큰 인기였던 영웅탁탁탁, 라그나로크: 클래식, SD건담 G제네레이션 이터널 등이 강세다.
5월 대만 PC/모바일 게임 순위
여전히 인기인 '메이플스토리 월드' / 원작 인기 등에 업은 '드래곤네스트: 클래식'
▣ 5월 대만 PC 게임 순위

대만 PC 인기순위 1위는 메이플스토리 월드가 차지했다. 메이플스토리 월드는 출시 후 꾸준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 과거 메이플스토리에 향수를 가진 유저들이 복귀하면서 메이플스토리 관련 IP 제품의 인기도 동반 상승하고 있다. 다만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의 첫 작품인 메이플스토리N은 상대적으로 화제성과 유저 반응이 저조한 편이다.
5위는 퍼펙트월드의 주선세계다. 선협 소재의 MMORPG로, 주선 IP를 활용한 타이틀이다. 2008년 6월 동명의 판타지 소설을 기반으로한 주선 온라인이 출시, 방대한 세계관과 높은 유저층을 확보한 바 있다. 주선세계는 5월 15일 비공개 테스트를 거쳐 6월 5일 공개 테스트를 진행한다.
▣ 4월 대만 모바일 게임 순위

드래곤네스트: 클래식이 5월 28일 정식 출시 이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대만에서 10년 넘게 꾸준히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드래곤네스트 IP를 기반으로 한 만큼, 인기와 매출 모두 안정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비슷한 시기 출시된 드래곤네스트: 리버스보다 시스템 및 유저 혜택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순위는 조금 낮지만, 14위를 차지한 영웅탁탁탁은 중국 및 홍콩, 마카오 등에서 큰 흥행을 기록하고 대만에 출시됐다. 게임은 가챠 요소에 핵앤슬래시 방치형 게임플레이가 접목되어 있다.

다운로드 순위 지표에서도 드래곤네스트: 클래식이 눈에 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다운로드 1위와 앱스토어 7위를 차지했고, 매출에서도 주요 마켓 순위 30위권을 꾸준히 유지하면서 안정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특히 주요 경쟁작과 비교했을 때 압도적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커뮤니티에서도 높은 화제성을 바탕으로 활발한 유저 유입이 이어지고 있다.
제7의 재앙이 허위 광고, 타 게임 소재 도용, 비슷한 MMORPG 등 각종 논란과 부정적 평가에도 불구하고 구글 플레이 4위, 앱스토어 2위 등 다운로드 순위 상위권에 자리했다. 전작 역시 유사한 논란이 있었음에도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매출 순위 지표 5위 내 최상위권은 큰 변화가 없다. 구글 플레이 기준 리니지W와 리니지M, 라스트 워: 서바이벌와 화이트아웃 서바이벌이 상위권을 차지했으며, 라스트 워: 서바이벌과 화이트아웃 서바이벌은 앱스토어에서도 각각 3위와 1위를 기록했다.
한편 라그나로크: 클래식이 IP의 인기를 기반으로 구글 플레이 8위, 앱스토어 6위, 양대 마켓 매출 순위 10위 내에 진입했다. 중국의 심동네트워크가 개발 및 운영하는 라그나로크 게임으로, 원작사인 그라비티에 비해 과금 구조나 게임성의 균형에서 더 우수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SD건담 G제네레이션 이터널이 5월 기준으로도 뚜렷한 하락세 없이 안정적으로 매출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 아직 인기 기체도 출시되지 않았고, 공개되지 않은 건담 기체가 다수 남아있기에 앞으로도 꾸준히 높은 매출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만 5월 신작 및 기대작
▣ 드래곤네스트: 클래식

⊙개발사: 아이덴티티 게임즈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25년 5월 29일
5월 29일 출시된 드래곤네스트: 클래식이 대만에서 좋은 성과를 얻고 있다. 드래곤네스트: 클래식은 한국 개발사인 아이덴티티 게임즈에서 개발했으며, 원작의 감동을 잇는다는 캐치프레이즈를 사용하고 있다. 드래곤네스트 원작이 대만에서 10년 넘게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만큼, 클래식 역시 유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으며 인기를 끌고 있다.
▣ 라그나로크: 방치형 모험단

⊙개발사: 그라비티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25년 5월 21일
라그나로크: 방치형 모험단은 방치형 장르의 편의성과 MMORPG의 재미를 목표로 하는 게임이다. 원작 라그나로크의 감성은 살리면서 캐주얼한 요소에 집중했다. 지난 2월 글로벌 지역에 론칭했으며, 대만에서는 5월 21일 출시됐다.
▣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M
⊙개발사: 월드엣지 스튜디오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25년 7월 31일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M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IP로 개발한 모바일 게임이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가 대만 유저들에게 지속적으로 인기 있는 타이틀인 만큼, 모바일 게임 역시 괜찮은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M은 2024년 10월 한국 및 글로벌 출시된 게임이다.
▣ 주선세계

⊙개발사: 퍼펙트월드 ⊙플랫폼: PC ⊙발매일: 2025년 6월 5일
퍼펙트월드가 개발한 선협 소재의 PC MMORPG 주선세계가 6월 5일 대만에서 출시된다. 주선세계는 동명의 판타지 소설을 기반으로 한 주선 IP의 신작으로, 대만에서는 2008년 출시된 주선 온라인을 통해 충성도 높은 유저층을 확보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