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왕 레이드에선 쫄작도 가능?
메인 딜러로 에스파다 기용 시, 성장을 통해 최대 2쫄작도 가능

우마왕 레이드는 메인 딜러인 '에스파다'를 확보했다면, 비교적 쉽게 10단계 공략이 가능하다. 세인이나 스니퍼로도 공략이 가능하지만, 해당 딜러로 덱을 구성하는 건 추천하기 어렵다. 에스파다는 별도의 스킬 강화나 초월이 필요 없고, 세팅 난이도도 낮기에 우마왕에서 가성비가 매우 뛰어난 영웅이기 때문이다.

앞서 말한 것처럼 에스파다를 메인 딜러로 구성하면 10단계 반복 전투의 난이도는 매우 낮은 편이다. 그 때문에 우마왕 레이드와 쫄작을 병행하는 방법을 택할 수도 있다. 물론 필수 영웅이 셋으로 구성되기에 모험 쫄작에 비해 효율은 떨어지며, 투자 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우마왕에서 가능한 쫄작은 최대 2쫄작이 한계다. 따라서 기존 쫄작에 비해 루비 효율은 좋지 않은 편이다. 물론 원래대로라면 레이드를 진행할 때 루비 획득은 고려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기에, 레이드 장비 파밍이 목적이라면 오히려 더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볼 수도 있다.



우마왕 10단계 2쫄작 조합 및 세팅
궁극 강화는 모두 진행, 에스파다는 받는 피해 감소 세팅 필요

쫄작을 진행하지 않는 일반적인 덱은 핵심 영웅인 에스파다, 블랙로즈, 카론이 포함된 구성이라면, 나머지는 아무렇게나 구성해도 된다. 핵심 영웅만 있다면 공략이 가능한 레이드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성장 동선을 고려하면 유이, 에반 등 유지력에 도움이 되는 영웅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효율적인 파밍을 위해 우마왕과 쫄작 병행의 커트라인은 2쫄작으로 잡는 것이 좋다. 팀에 편성되는 쫄을 줄일수록 세팅 부담이 줄어드는 것은 사실이나, 효율적인 파밍을 위해서는 가급적 2쫄작 기준으로 세팅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우마왕 2쫄작용 덱 세팅은 생각보다 여유 있는 편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영웅 3명으로 가장 높은 단계의 레이드를 돌아야 하기 때문이다. 먼저 블랙로즈는 쫄을 처치할 화력과 유지력을 위해 2 궁극 강화가 필수다. 카론 역시 스킬 회복량에 따라 방어구나 무기 궁극 강화가 필요하다. 또한, 두 영웅 모두 에스파다의 딜 사이클이 두 번 돌아가는 동안 생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스킬 강화가 필요할 수 있다. 블랙로즈의 경우, 패시브 스킬을 강화하면 생존력이 크게 상승한다.




다음으로 에스파다 역시 생존력이 중요하다. 메인 딜러인 만큼 기본적으로는 공격력 % 주옵션의 방어구를 세팅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우마왕 10단계 쫄작을 위해선 '받는 피해 감소' 효과를 주옵션으로 지닌 방어구로 교체해야 한다. 두 번의 딜 사이클 동안 생존할 수 있는 유지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 생명력/방어력 %보다 받는 피해 감소 효과의 효율이 더 좋다.

이처럼 세팅을 진행하면 방어구에서 딜에 영향을 주는 모든 공격력 % 옵션이 빠지게 되며, 0초월 기준으론 세팅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한다. 전체적인 공격력이 낮아지는 만큼 장비의 부옵션을 통해 챙겨야 할 핵심 스탯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스탯은 치명타 확률 60% 달성이 기본이며, 이외에도 치명타 피해와 공격력 옵션도 잘 수급해야 한다. 따라서 스킬 강화를 노려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기본 공격을 제외한 나머지 스킬이 모두 딜 상승에 관여하는 효과인 만큼, 주력기를 저격하지 않아도 장비 세팅 부담을 덜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 우마왕 10단계(2쫄작) 조합 및 세팅

- 에스파다 (2궁강)
스킬 강화 : 에스파다 스킬 강화 X (스킬 강화 시 장비 세팅 난이도 ↓)
장비 : 복수자 4세트(무기 : 치명타 피해 · 치명타 확률, 방어구 : 받는 피해 감소 % · 받는 피해 감소 %)

- 블랙로즈 (2궁강)
스킬 강화 : 패시브 스킬 강화 추천(생존력)
장비 : 선봉장/성기사 2세트(무기 : 모든 공격력 % · 모든 공격력 % 방어구 : 모든 공격력 % · 받는 피해 감소)

- 카론 (2궁강)
스킬 강화 : 회복 스킬 강화 추천(생존력)
장비 : 선봉장 4세트(무기 : 모든 공격력 % · 모든 공격력 %, 방어구 : 모든 공격력 % · 모든 공격력 %)


반복 전투 스킬 순서 및 운영 방법
2사이클을 굴리기 위한 회복 타이밍과 최소 딜 견적은?

우마왕은 기본적으로 스킬 1회 사용 후 평타를 반복하는 보스로, 생각보다 변수가 크지 않다. 반격 등 추가적인 위협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에스파다의 스킬 사이클 두 번으로 우마왕을 처치할 수 있는 화력과, 이 과정 동안 세 명의 영웅이 버틸 수 있는 유지력을 갖추면 높은 확률로 반복 전투 진행이 가능해진다.

해당 사이클을 굴리기 위한 스킬 예약 순서는 다음과 같다. 블랙로즈(스킬2) → 에스파다(스킬1) → 카론(스킬2) → 에스파다(스킬2) → 블랙로즈(스킬1) → 카론(스킬1) 순서다. 다섯 번째 스킬에 블랙로즈의 스킬1을 사용하는 이유는 우마왕의 스킬을 한 번 더 맞기 위해서다. 우마왕의 세 번째 스킬 및 기본 공격 사용 후에도 죽지 않을 정도로 세팅되어 있다면, 이후 사용하는 스킬 ‘자연의 회복’을 통해 체력을 최대치까지 회복할 수 있어, 에스파다의 두 번째 사이클을 더 안정적으로 굴릴 수 있게 된다.

우마왕을 처치하기 위한 최소 딜 견적은 에스파다의 ‘신의 심판’ 1회 기준 약 33만의 피해량을 달성해야 한다. 이보다 낮을 경우 전투 중 사용되는 기본 공격이나 블랙로즈의 스킬 피해량에 따라 변수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특히 블랙로즈의 경우 확정 치명타 세팅 난이도가 높은 만큼, 에스파다를 기준으로 딜 견적을 잡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