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는 8월 1일부터 4일까지, 중국 최대의 글로벌 게임쇼 '차이나조이'가 상하이 신국제 엑스포 센터에서 개최된다. 차이나조이 주최측은 차이나조이 2025의 개최에 앞서 차이나조이 2024의 성과를 발표하고, 차이나조이 2025의 주요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36만 명 이상 방문, 온라인 조회수 60억 회 기록한 차이나조이 2024

2024년 7월 26일부터 7월 29일까지 개최한 차이나조이 2024는 총 367,000명의 방문객을 기록했다. 전시 면적은 상하이 신국제 엑스포 센터 11개 전시홀 총 130,000제곱미터 규모로, 그중 9개 홀이 B2C로 활용됐다. B2C존에는 게임을 비롯해 IT, 인터넷, 가전 산업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총 307개의 기업이 참가했다. 그중 퀄컴은 10,000제곱미터 이상 규모의 모바일 게임 및 크로스-터미널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체험 구간인 '스냅드래곤 테마 홀'을 선보였다. 텐센트 게임즈 또한 수천 제곱미터에 달하는 테마 전시 구역을 조성, 현장을 방문한 유저들에게 고도의 게임 경험을 제공했다.
B2B는 2개 홀 20,000제곱미터 규모로 마련됐으며, 31개 국가 및 지역에서 총 436개의 업체가 참여했다. 그중 100곳 이상은 외국인 투자 기업이 차지했으며, 방문객 수는 총 34,594명을 기록했다. 또한 차이나조이 2024에서는 총 224개 미디어 파트너 사에서 4,452명의 기자가 전시회를 방문했다. 미디어 파트너를 제외하고도 80개 이상의 인쇄 매체와 1,500개 이상의 온라인 매체가 현장을 취재했으며, 차이나조이 관련 소식은 웨이보에서 총 조회수 60억 회 이상, 더우인 총 노출 수 30억 회 이상을 기록했다.
차이나조이 2024에서는 총 11개 지역 33개 도시에서 3만 명 이상이 참여한 '코스플레이 슈퍼리그'를 비롯해 어썸 댄서 콘테스트, 화푸 모델 콘테스트, 차이나조이 K-플랜 등 다양한 현장 이벤트가 개최됐다. 특히 총 143명의 인플루언서가 참여한 K-플랜에서는 더우인 플랫폼에서만 17억 회 이상의 누적 조회수를 기록했다. 또한 차이나조이 기간 동안 다양한 온라인 미션 등을 수행할 수 있는 'CJ 아레나'에는 58,560명 이상이 참여했다.
게임만? 모든 니즈가 다 모였다, '차이나조이 2025'

올해로 22회차를 맞는 차이나조이는 "Gather What You Love!"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내세워 게임을 비롯해 다양한 영역에서 전시회를 전개한다.
B2C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홀에는 게임 외에도 하드웨어, IP 굿즈, 패션 브랜드 등 구역별로 다양한 업체들이 참가한다. 특히 이번에는 작년에 이어서 인디 및 중소 게임사를 위한 차이나조이 익스프레스 구역은 물론, 코어 게이머를 위한 '하드코어 게임 구역'까지 마련해 한층 폭넓은 게임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토이&피규어 구역을 비롯해 스마트 홈 구역, 스마트 카 구역, SF 콘 구역 등 다양한 니즈에 맞춘 전시 영역으로 현장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B2B 종합 비즈니스 홀에는 게임 및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는 물론, IP 거래와 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업체들이 비즈니스를 위해 참석한다. 또한 인디 게임사들을 위한 인디 게임 구역도 마련, 파트너사 및 퍼블리셔들에게 자신의 게임을 소개할 기회도 마련된다.


이와 함께 중국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회의(CDEC)와 중국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CGDC) 등 업계의 근황과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컨퍼런스도 차이나조이에 맞춰 개최된다.
먼저 7월 31일부터 8월 1일까지 개최되는 CDEC는 국가 디지털 출판 당국의 지도를 받는 국제 행사로, 게임, AIGC, 영화 & TV, 만화 & 애니메이션, IP, 숏폼 드라마 등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분야 전반에 걸친 산업 체인 발전에 초점을 맞춘 행사다. CDEC에서는 AI를 주제로 한 AI+ 엔터테인먼트 기술 컨퍼런스와 AIGC 컨퍼런스가 양일 간 진행되며, 차이나조이 IP 컨퍼런스도 7월 31일 상하이 케리 호텔 푸동 볼룸에서 개최된다.
중국 내에서 가장 큰 규모로 진행되는 게임 산업 R&D 기술 컨퍼런스, CGDC는 오는 8월 1일부터 2일까지 양일에 걸쳐서 전개된다. 이번 CGDC는 RPG, SLG, 인디 게임, 기술, 글로벌화 등 주요 게임 장르와 게임 산업 분야별로 다양한 세션을 분류한 것이 특징이다. 차이나조이 기간 동안 진행되는 컨퍼런스 패스는 오는 6월 30일까지 슈퍼 얼리버드 가격으로 판매하며, 7월 1일부터 31일까지 얼리버드 가격으로 판매한다. 컨퍼런스 당일인 8월 1일부터는 정가로 구매할 수 있다.



한편, 차이나조이 2025에서는 2024년보다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규모의 현장 행사로 방문객을 맞이한다. 중국 전역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코스프레와 댄스, 모델 콘테스트는 물론, KOL 및 인플루언서 모임을 통해 인터넷 트래픽을 증대시킬 '차이나조이 K-플랜'을 올해에도 선보인다. 또한, 온/오프라인 동시 판매 전환을 촉진하는 차이나조이 3C 전자상거래 라이브 스트리밍 페스티벌도 새롭게 진행한다.
차이나조이 2025는 오는 8월 1일부터 4일까지 상하이 신국제 엑스포 센터에서 개최되며,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