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제조사들과 식음료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협업은 꽤 재밌다. 유명 IP를 보유한 제조사 입장에서는 팬들에게 한걸음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어서 좋고 음식 업종 운영 입장에서는 잘 팔려서 좋고, 팬들 입장에서는 식사를 했을 뿐인데 한정판 굿즈 혹은 코드 등이 따라오니 이게 창조 경제가 아니면 뭘까 싶기도 하다.

하드웨어 제조사들은 이러한 행보가 좀 적어 아쉬운 가운데, 국내는 아니지만 해외에서 익숙한 두 기업의 협업 사례를 발견했다. 중국 KFC와 ASUS ROG의 콜라보. 하드웨어 팬 입장에서 요약하자면, 햄버거 세트를 구입하면 KFC 한정판 키캡을 받을 수 있다.

▲ 만 원도 안 하는 한정판 키캡을 사면 햄버거를 준다고? (사진 출처: ITHOME)

ASUS ROG Fortress of Faith 캠페인의 일환으로 등장한 이번 협업 제품의 명칭은 'Burger of Faith(믿음의 버거)'로, 햄버거와 프라이드 치킨, 에그 타르트와 음료가 포함된 세트는 39.90위안, KFC x ROG 브랜드 키캡 세트(햄버거와 음료만)는 42.90위안이다. (각각 약 7,500원, 8,100원, 2025.06.30 환율 기준)

한정판 키캡을 먼저 살펴보자면 구성이 꽤 재밌다. ESC 키에는 켄터키 할아버지를 필두로 한, 모를 수가 없는 로고가 새겨져있으며, 그 외에도 K, F, C 키캡, 캡스락 키와 심지어 역니은자 엔터 키캡도 포함되어 있다.

버거 가격이 괜찮은 편이라 제품에 대해 자세히 찾아봤는데 재밌는 부분과 끔찍한 부분이 공존한다. 햄버거의 빵(브레드)에서 ROG를 상징하는 로고를 만나볼 수 있으며, 120g의 두툼한 와규 패티와 치즈, 채소와 특제 소스까진 좋은데 듣고도 믿기지 않는 두리안 펄프 소스가 뿌려졌다고 한다. 정말 다행히도 버거는 2종류 중 선택할 수 있으며 두리안 치즈 쥬스 와규 버거 외에도 치즈 훈제 치즈 와규 버거를 고를 수 있다고 한다.

한편, KFC는 일본과 중국에서 명일방주,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원신, 붕괴 시리즈 등과의 협업을 진행한 바 있다.

▲ 브레드 위에 새겨진 ROG 로고보다 두리안 특제 소스가 좀 더 돋보이는 듯하다 (사진 출처: ITHOME)

▲ 한정판 키캡은 귀엽게 담겨 있다고 한다 (사진 출처: Tom's Hardware)

▲ ROG x KFC 한정판 키캡은 F 키의 돌기까지 놓치지 않았다 (사진 출처: Tom's Hardw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