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이나조이 조직위원회는 지난 24일, 오는 8월 1일부터 4일까지 상하이 신국제 엑스포 센터에서 개최하는 '차이나조이 2025'에 앞서 컨퍼런스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기자회견 시작에 앞서 차이나조이를 주최하는 하웰 국제 무역 박람회의 완팡위 CEO는 "올해로 22회차를 맞는 차이나조이 2025에서는 AI 혁신 및 국제 협력 강화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전하면서 한층 확장된 프로그램을 예고했다.
■ 글로벌로 한 발 더 나아가는 차이나조이
올해 차이나조이 2025 참가사는 총 734개 기업으로, 이 중에는 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일본, 한국 등 37개 국가 및 지역에서 온 237개 외국인 투자 기업이 포함됐다. BTOC에는 283개, BTOB에는 460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 등록을 마쳤다. 특히 BTOB에 참가하는 해외 기업 비율은 역대 최고치인 46.5%를 기록했으며, 필리핀, 체코, 러시아, 한국, 일본 등 10개국 이상의 전시단이 공식 초청되어 참여한다.
BTOC에서는 텐센트, 넷이즈, 퍼펙트 월드, 시선 엔터테인먼트 등 중국 주요 게임사뿐만 아니라 SIE 등 해외 주요 게임사들이 참가해 다양한 게임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게이밍 기어 및 하드웨어에서도 TCL CSOT, ZOL, 소니의 e스포츠 서브 브랜드 INZONE 등이 참가해 여러 신제품을 전시하는 한편, 모쇼토이즈를 비롯해 피규어, 굿즈 회사들도 차이나조이에서 다양한 굿즈들을 선보인다.
■ AI와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융합 가속화
작년에 이어 올해 차이나조이도 AI 기술 혁신을 전면에 내세웠다. 우선 '스마트 엔터테인먼트 하드웨어 구역'에서 최신 기술 제품들이 대거 공개하는 한편, AI 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도 마련한다. 특히, '차이나조이 AIGC 컨퍼런스'와 함께 센츄리 화통과 협력해 '글로벌 AI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 혁신 대회'도 전개, AI가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래를 어떻게 변화시킬지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그간 줄곧 차이나조이 개막과 함께 한 중국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회의(CDEC), 중국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CGDC) 등 수십 개의 정상 포럼 및 특별 행사도 개최된다. CDEC에는 100명 이상의 업계 리더와 전문가 및 학자들이 모여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최첨단 동향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한다.
CGDC도 한층 규모를 확장, 올해에는 RPG, 슈팅, SLG, 기술, 인디, 세계화 총 6개의 주요 주제에 맞춰 특별 세션을 전개한다. 이를 통해 업계 관계자들과 개발자, 그리고 지망생들이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 맞춰 노하우를 좀 더 쉽게 찾아듣는 한편 해당 주제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논의할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연사로는 텐센트, 넷이즈는 물론 올해의 GOTY 후보작으로 꼽히는 '클레르 옵스퀴르'의 샌드폴 인터랙티브, 코에이 테크모 등 해외 게임사의 주요 개발진들도 출연할 예정이다
■ 방문객 경험 향상 및 브랜드 영향력 확대
한편, 올해 차이나조이는 MZ세대의 창의성을 자극하고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고자 '코믹조이 차이나조이 크리에이터 랜드' 프로그램을 처음으로 선보인다. 해당 구역에서는 라이브 공연, 창작자 교류 및 굿즈 위탁 판매 등 다양한 활동이 펼쳐지며, 인기 IP '제5인격'과 '명조'와 협업을 통해 한정판 연동 IP 티켓 등을 판매해 팬심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이와 함께 알리페이와 협업을 통해 지도 내비게이션, 메인 라인 카드 수집, 참가 기업 활동 체크 등 다양한 기능을 선보여 방문객의 편의성을 높인다.
또한 작년부터 시행한 업계 전문가 및 인플루언서 초청 프로그램 '차이나조이 K-플랜'의 주기를 30일로 연장하는 한편, 규모도 200명 이상으로 확장한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3만 명 이상이 참가한 코스프레 슈퍼 리그, 300명 이상의 참가자가 결선에 진출판 차이나조이 어썸 댄서 콘테스트 등 각종 오프라인 행사 소식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아울러 글로벌 홍보를 위해 스팀과도 협력을 발표, 7월 30일부터 8월 5일까지 차이나조이 게임쇼 특별 페이지를 스팀에 개설해 글로벌 유저에게 차이나조이 출품작 및 전시회 관련 소식을 전할 예정이다.
차이나조이 2025는 오는 8월 1일부터 4일까지 상하이 신국제 엑스포 센터에서 개최되며, 7월 4일부터 8일까지 얼리버드 티켓 판매가 진행된다. 7월 8일 이후부터는 정가 티켓 판매로 진행되며, 자세한 정보는 차이나조이 2025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