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의 AI 기업 xAI가 자사의 챗봇 '그록(Grok)'의 게임 튜터를 찾는다.


xAI는 자사의 채용 사이트에 비디오 게임 튜터(Video Games Tutor)를 추가, 해당 인력을 모집한다. 비디오 게임 튜터로 채용된 이들은 비디오 게임의 개념을 시작으로 게임 디자인, 내러티브, UX 등 비디오 게임과 관련된 부분을 AI에 입력, 데이터를 제공하게 된다.

xAI는 그록이 이들을 통해 제공받은 게임의 원리, 제작 기법 등을 통해 비디오 게임 콘텐츠를 생성하고 개선하는 AI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2월 일론 머스크는 도널드 트럼프의 마가(Make America Great Again; MAGA,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문구를 패러디한 '게임을 다시 위대하게(Make Games Great Again)'라는 구호와 함께 비디오 게임 개발을 천명했다. 특히 그는 전통적인 게임 개발을 벗어나 AI 기술을 활용한 게임 개발 스튜디오를 통해 xAI가 개발하는 비디오 게임 가능성을 연 바 있다.

특히 xAI가 이번 비디오 게임 튜터라는 직무를 통해 인간적인 부분의 '교육자' 역할을 기대하고 있는 점 역시 인상적이다. 비디오 게임 튜터의 핵심은 그간 게임 엔진의 조작이나 프로그래밍, 코드 구현 등 기술적인 부분이 아니라 창의성과 게임 감각 투입에 중점을 두고 있다.

실제로 채용 공고는 게임 디자인, 컴퓨터 과학 등의 학위와 포트폴리오 외에도 게임 개발, 플레이 테스트, 많은 시간의 비디오 게임 플레이 경험 등을 우대 자격으로 삼고 있다. 일각에서는 게이머 정체성 자체를 xAI만이 가진 자산으로 삼으려는 것이라는 분석도 함께 내놓고 있다.

비디오 게임 튜터는 일부 오피스 근무, 혹은 완전 원격 근무로 이루어지며 시간당 45~100달러의 임금이 책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xAI와 비디오 게임 튜터를 통한 교육이 일론 머스크의 목표대로 비디오 게임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 수 있을지는 추후 챗봇 그록의 성능 개선을 통해 일부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