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과 PC, 똑같은 게임인데 왜 PC 버전만 유독 용량이 클까? '헬다이버즈2'의 애로우헤드 게임 스튜디오가 기계식 하드 드라이브(HDD, 하드디스크)를 가진 플레이어를 위한 최적화 때문이라고 밝혔다.


애로우헤드 게임 스튜디오는 3일 '테크 블로그 #1' 제목의 글을 통해 향후 기술 팀이 겪고 있는 문제와 과제, 향후 개선점 등을 밝힐 게시물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첫 게시물인 해당 글을 통해서는 PC 버전만이 콘솔보다 더 많은 용량을 필요로 하는 이유를 전했다.

현재 '헬다이버즈2'의 PC판 설치 용량은 150GB에 이르며 이는 동일한 버전의 콘솔판보다 약 3배 더 큰 수준이다. 개발진은 콘솔 버전의 경우 게임 콘텐츠 양을 감안하면 합리적인 수준으로 보이지만, PC에서는 분명 더 큰 용량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답했다.

HDD는 회전하는 플래터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헤드가 특정 위치로 이동해 데이터를 찾는 방식으로 읽고 쓰기가 이루어진다. 데이터를 찾는데 물리적인 시간이 필요한 셈. 하지만 여러 오브젝트가 존재하는 대규모 레벨의 데이터가 HDD 전체에 흩어져 있으면 이를 읽기 위해 더 많은 로딩 시간이 요구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정 데이터 파일을 복제한 뒤, 그 복사본을 물리적으로 가까운 곳에 배치하는 작업을 추가적으로 진행한다. 게임이 각 레벨을 불러올 때 헤드가 다른 위치까지 검색할 필요 없이, 가까이 있는 정보에 모두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드는 식이다. 이를 통해 로딩 속도는 크게 빨라진다.

하지만 HDD와 비교해 데이터를 찾는 시간이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 수준인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는 물리적 위치와 관계 없이 모든 데이터에 즉시 접속할 수 있다. 데이터를 복제하고, 읽기에 최적화된 위치에 나열할 필요가 없는 셈이다.

콘솔의 경우 현세대 기종은 이미 높은 속도를 보장하는 SSD를 기본 저장 장치로 사용한다. 하지만 PC 플레이어 중 일부는 여전히 HDD를 사용한다. 애로우헤드 게임 스튜디오는 스팀 사용자 설문 조사에서도 HDD 이용자 수를 제공하고 있지 않으며 12%라는 추정치만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HDD 이용 유저가 SSD 이용 유저와 함께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만큼, HDD 최적화를 위한 용량 확보는 다른 플레이어를 위해서도 중요한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개발진은 HDD 로딩 속도를 10배 늦추지 않고는 모든 중복 데이터를 제거할 수 없다며 빠른 시일 내 문제 해결이 어렵다고 밝혔다. 단, 단기적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에셋을 정리해 용량을 줄일 예정이다. 또한, 차기 업데이트를 통해 HDD 로딩 시간이 조금 증가하더라도 전체적인 에셋 활용을 개선하고, RAM을 활용한 용량과 로딩의 절충안을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물론 이 모두 쉽지 않은 작업이지만, 플레이어들이 용량 확장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만큼, 로딩과 용량의 균형을 잡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예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