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혼렙 어라이즈에 신규 화속성 무기 엔니오의 포효와 라디르 가문의 쌍날창이 추가됐다. 두 무기는 상대적으로 화력이 부족했던 화마의 부채, 화조령 등의 무기를 대체하기 위한 픽으로 출시되었으며 각종 디버프와 버프를 부여하여 성진우의 딜량을 높일 수 있는 구조를 띄고 있다. 또한 두 무기 모두 화상 상태와 연계된 효과를 보유해 화상을 부여할 수 있는 스킬을 지참해야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먼저 엔니오의 포효는 대검 형태의 무기로, 화상이 부여된 적에게 무기 스킬 사용 시 기본적으로 받는 피해량 10%, 화속성 피해량 5%, 보스에게 주는 피해량 5%, 엔니오의 포효 무기 스킬 피해량 50% 증가를 제공하는 '타오르는 원한' 버프가 부여된다. 이때 받는 피해량은 성진우가 받는 피해량이며 페널티라고 볼 수 있다.

1진화 시에는 모든 무기를 화속성으로 장착 시 방어력 관통 16%가 제공되고, 무기 스킬 사용 시 반경 20m 내 정예 또는 보스에게 디버프를 걸어 엔니오의 포효 무기 스킬에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하고 하늘에서 떨어지는 운석 공격으로 추가 피해를 입힌다.

3진화는 대상이 화상 상태일 때 엔니오의 포효 무기 스킬의 화력이 추가로 25% 증가하고 타오르는 원한 버프가 강화된다. 받는 피해량 증가 효과는 10%에서 5%로 줄어 페널티는 줄고, 화속성 피해량은 5%에서 15%로, 보스 피해량은 5%에서 10%로 증가하며 엔니오의 포효 무기 스킬 피해량은 50%에서 100% 증가로 바뀐다.

마지막 5진화는 화상 상태인 적을 대상으로 화속성 무기 스킬 사용 시 2.5초 동안 화속성 무기 스킬 피해량이 50% 증가한다. 1진화에서 부여됐던 운석 공격의 계수와 무기 스킬 받는 피해량 증가분이 두 배로 상승한다.

효과가 복잡해보이지만 간단히 생각해 화속성 무기 두 자루를 착용하고 화상을 건 상태에서 무기 스킬 사용 시 보다 높은 무기 스킬 피해량과 각종 버프를 챙기는 구조로 이해하면 쉽다. 전체적으로 무기 스킬 피해량 강화 등 무기 자체의 화력이 집중 강화되는 편이다.

▲ 적이 화상 상태여야 버프가 발동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 엔니오의 포효

▲ 1진화 효과, 무기를 모두 화속성으로 장착 시 방어력 관통 16%가 중요하다

▲ 3진화 시 버프가 강화되고 무기 스킬의 피해량이 오른다

▲ 5진화는 화속성 무기 스킬의 피해량을 모두 높이고 자체 화력이 더욱 강화된다

라디르 가문의 쌍날창은 기본적으로 소폭의 브레이크 피해를 줄 수 있다. 무기 스킬 사용 시 공중으로 창을 던져 장판을 생성하고, 이후 7초간 범위 피해를 통해 브레이크:약 피해를 준다. 이때 성진우에게는 '사기' 버프가 10스택이 부여되며, 스택당 주는 피해량이 0.5%씩 최대 30중첩까지 쌓을 수 있어 최대 15%의 주는 피해량 증가 버프가 제공된다.

1진화 시에는 사기를 쌓기가 쉬워진다. 화속성 공격이 적중하면 사기 효과가 1회씩 누적되며, 사기가 30중첩이 된 상태에서 화속성 공격을 적중하면 대상 중심으로 좁은 범위 공격이 자동 발동되어 추가 피해를 입힌다. 이는 10초의 쿨타임을 지니며 일반 스킬 판정에 브레이크:약 피해를 보유한다.

3진화는 훨씬 강력한 버프를 제공한다. 화상 상태인 적에게 공격이 적중하면 자신에게 타오르는 투지가 발동되는데, 화속성 피해량 6% 및 치명타 피해량 12%의 효과가 최대 5중첩까지 쌓인다. 즉 화속성 피해량 30%에 치명타 피해량 60%로 버프량면에서는 엔니오의 포효보다 훨씬 높은 수치를 보여준다.

마지막 5진화 시에는 지원 사격 공격 범위가 50% 증가하고 재발동 시간이 10초에서 5초로 감소해 더욱 높은 화력을 발휘할 수 있다. 무기를 모두 화속성으로 장착하면 화속성 피해를 줄 때 사기가 추가로 1스택 더 누적되며, 사기 버프의 효과도 강화되어 스택당 주는 피해량 1.2%, 무기를 모두 화속성으로 장착 시 화속성 일반/무기 스킬 피해량이 각각 0.5%/1% 증가한다.

5진화 기준으로 최종 버프량을 정리하면 화속성 피해량 30%, 치명타 피해량 60%, 주는 피해량 36%, 화속성 일반 스킬 피해량 15%, 화속성 무기 스킬 피해량 30% 증가로 무기 스킬을 통한 자체 화력에 좀 더 집중된 엔니오의 포효 대비 버프를 통한 기초 능력치 상승 효과에 포커싱이 더 잡혀있다고 볼 수 있다.

▲ 쌍날창의 기본 효과는 정말 쉽고 간단하다

▲ 1진화 시 사기를 쌓기 쉬워지고 30중첩 시 자동 발동 지원 사격이 추가된다

▲ 3진화 버프는 누적도 쉬울 뿐더러 버프량이 엔니오의 포효에 비교하면 꽤나 높다

▲ 5진화 시 사기 버프와 지원 사격의 성능이 크게 강화된다

무기가 출시된 지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았지만 이미 고수들의 실험이 진행되고 있는 현재, 길드 레이드 기준 최고의 무기 조합은 나이트 킬러 + 라디르 가문의 쌍날창으로 뽑히고 있다. 이는 현재 길드 보스인 거대 석상이 워낙 높은 방어력 관통을 요구하는데, 나이트 킬러가 무기 효과로 기본 24%의 방어력 관통을 제공할 수 있는데 반해 엔니오의 포효는 16% 수준인 것이 주요한 원인으로 꼽힌다.

무기의 기초 성능이야 엔니오의 포효가 훨씬 강한만큼 일반적인 전투 환경에서는 화상 시너지도 연계되는 엔니오의 포효와 라디르 가문의 쌍날창을 사용해도 무방해보이나, 거대 석상전에 한해서는 나이트 킬러의 효율이 더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니 팀 편성 시 참고하자.

스킬의 경우 일반적인 전투와 길드 보스전에 관계없이 사실상 단검 투척은 고정픽이다. 기초 화력은 낮지만 짧은 쿨타임을 보유해 화상을 무한 유지할 수 있다. 연계하는 다른 스킬로는 천공 - 염화각, 소닉 스트림 - 소닉 익스플로전, 버티컬 아츠 - 포화 등이 추천된다.

염화각은 자체적으로도 화상 부여가 가능하고 화상 연계를 통해 강력한 한 방 대미지를 뽑아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소닉 익스플로전은 자체 계수가 매우 높고 코어 공격 피해량 증가를 제공하는데, 기존의 화조령 운용에 비해 코어 공격의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점은 고려해야 한다. 포화의 경우 매우 넓은 범위에 피해를 입힐 수 있고 보스전에서 강력한 화력을 발휘하며, 툴팁에는 표기되지 않지만 화상 피해가 들어가는 버그가 있어 활용이 가능하다.

▲ 방어력 관통치가 요구되는 거대 석상전에서는 나이트킬러+쌍날창 조합이 주목받는 중

▲ 스킬은 단검 투척-폭발이 기본 픽에 염화각이나 소닉 익스플로전 등이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