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다사다난했던 2025년도 2개월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벌써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인 만큼, 돌아보면 기억에 남는 게임도, 오래 기대했던 게임 플레이도, 생각하지 못했던 게임 등장이 주는 참신함도, 모두 느낄 수 있는 1년이었습니다. 인벤에서는 올해 출시된 다양한 게임 중 게임 팬 여러분의 사랑을 받은 게임을 확인할 수 있는 인벤 게임 어워드를 매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4회째를 맞은 '2025 인벤 게임 어워드'는 게임 팬들의 참여를 통해 올해의 게임부터 2026년 기대작까지 총 11개 부문 유저 투표를 통해 후보작을 결정합니다. 11월 23일까지 진행되는 투표를 통해 직접 올해의 게임도 뽑고, 추첨을 통해 경품도 받아가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투표를 돕고자 올해 11개 부문 후보에 오른 게임들을 하나씩 살펴보고자 하는데요. 이번에 소개드릴 부문은 최고의 멀티플레이어 부문입니다.

시상 부문: 최고의 멀티플레이어
후보 선정 기준: 여러 플레이어가 함께 즐기면서 협력, 경쟁, 소통을 통해 뛰어난 게임플레이 경험을 제공한 게임
후보 선정 기간: 다음 기간 내 출시된 게임 [2024.10.16.~2025.10.15.]
*게임 소개는 가나다 순


PEAK

'PEAK'은 4명의 플레이어들이 함께 협력할 수 있는 클라이밍 게임으로 올해 등장한 새로운 인디 게임, 나아가 협동 게임 중에서도 가장 인상적인 성과와 평가를 받았습니다.

근래 산을 오르는 거친 클라이밍 자체를 다루는 게임들이 종종 등장하기도 했고, 일부는 근래 인디 게임의 핵심 요소인 유머를 잘 담아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PEAK을 이 둘을 잘 아우르며 협동 게임만이 가지는 유쾌한 게임 플레이와 플레이어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간단하지만 매력적인 연출력으로 배가시켜내고 있습니다.

긴장감 넘치는 생존 상황 속에서 플레이어간의 커뮤니케이션과 꾸준한 업데이트로 함께했을 때만이 가지는 독특한 유머와 예측 불가능한 상황은 PEAK을 올해 최고의 협동 게임 중 하나로 만들고 있습니다.

델타포스

1990년대 말 출시된 슈터 델타포스의 IP가 이곳저곳을 떠돌다 오랜 시간이 지나 다시 돌아온 델타포스의 신작. 여러 1인칭 슈터들이 명성에 어울리지 못하는 성과를 내고 있는 가운데 등장한 델타포스는 일찌감치 반사이익으로 좋은 평가를 얻었습니다.

여기에 부분유료화로 서비스되며 보다 많은 플레이어가 게임을 즐길 수 있었고, PC를 시작으로 모바일과 콘솔로 하나하나 플레이 가능한 플랫폼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여러 업데이트 과정에서 혹평받는 요소들이 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스팀 동시 접속자 수 상단에 이름을 올리고 있고, 모바일에서도 많은 플레이어가 게임을 즐기고 있는 등 흥행면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마블 라이벌즈

'마블 라이벌즈'는 오버워치의 영향을 받은 PvP 히어로 슈터 중에서도 지난 1년 가장 인상적인 성과를 낸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영화, 만화 등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마블 캐릭터들이 전면에 등장하고, 그들을 직접 조작해 화려한 액션을 선보이는 재미가 제대로 통했습니다.

히어로 슈터를 넘어 PvP 신작으로서 출시 전 높은 관심이 이어졌고, 출시 후에도 높은 수준의 스팀 플레이어 접속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여기에 듀얼리스트, 뱅가드, 스트래지스트 등의 역할군에 따른 플레이 스타일의 차이, 조합과 협동의 필요성 등에 전통적인 협동 PvP 특징으로 몰입도 높은 플레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평가와 흥행에 올해 진행된 여러 시상식에서 후보로 오르는 등 '마블 라이벌즈'는 멀티플레이어 게임 중에서 분명 돋보인 게임 중 하나라고 평할 수 있습니다.

배틀필드6

'배틀필드6'는 배틀필드2042 이후 약 4년 만에 출시된 신작으로 EA가 일찌감치 큰 변화와 혁신을 예고하며 새롭게 배틀필드 스튜디오스를 구성, 게임을 선보였습니다.

오랜만에 출시되는 시리즈 신작에 대한 많은 관심, 여기에 멀티플레이어 대전이 가능한 오픈 베타부터 높은 평가가 이어지며 베타 단계에서만 30만 명 이상의 동시 접속자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특히 EA의 안티 치트 성과, 비교적 더 다양한 사양에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만든 최적화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기본을 만족시켜주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싱플 플레이 캠페인에서의 아쉬움은 있지만, 멀티플레이어 부문 만큼은 꾸준한 개선과 함께 현재 밀리터리 슈터 최고 인기 작품으로 자리 잡은 상태입니다.

스플릿 픽션

잇 테익스 투로 협동 플레이 게임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던 헤이즈라이트 스튜디오는 한층 더 발전된 그래픽과 연출을 가지고 신작 '스플릿 픽션'을 선보였습니다. 특히 두 명의 플레이어가 서로 다른 장르의 소설가가 된다는 설정을 바탕으로 SF와 판타지 세계관을 오가는 이야기는 전작 이상의 퍼즐과 도전을 그려냈습니다.

특히 협력 플레이에 집중된 멀티플레이 부문 디자인은 플레이어가 서로의 행동에 의존해 게임을 진행, 단순한 협력을 넘어 플레이어 간의 소통과 역할 분담을 스스로 맞춰나가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이러한 협동 콘텐츠가 단순히 일반 액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플랫포머, 퍼즐, 슈팅 등 다양한 장르 요소를 결합해 다채로움을 살려내고 있기도 합니다.

모든 부분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게임이지만, 특히 이 협력 중심 멀티플레이어 경험이 높은 평가의 핵심이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 후보 소개 리스트
어워드 및 투표 이벤트 소개
후보작 소개 1 - 최고의 게임 디자인
후보작 소개 2 - 최고의 그래픽
후보작 소개 3 - 최고의 서사
후보작 소개 4 - 최고의 사운드 디자인
▶ 후보작 소개 5 - 최고의 멀티플레이어
후보작 소개 6 - 최고의 인디게임
후보작 소개 7 - 최고의 얼리액세스
후보작 소개 8 - 최고의 온고잉
후보작 소개 9 - 최고의 한국게임
후보작 소개 10 - 최고의 기대작
후보작 소개 11 - 올해의 게임

🗳  인벤 게임 어워드 투표하기 👆

🗳  설문조사 페이지에서 투표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