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홍보글도 조금 특별합니다. 별과 특수문자를 섞어가며 우리 서버에 오세요가 아닌, 서버에 쌓인 다이아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하는 것이죠. 그 주인공은 베스터1 서버의 'ELladin' 유저입니다. '윈스창세기전모바일' 길드의 길드장인데요. 어떤 이유로 이런활동을 하게 되었는지, 그에게 재밌고 솔직한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Q. ELadin님 반갑습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ELladin = 안녕하세요. 현재 소규모 자영업을 운영하고 있는 자영업자 ELladin 입니다. 제가 길드를 창설하게 된 가장 큰 계기는 바로 'RF 온라인 넥스트'의 무궁한 영광과 발전을 향한 염원 때문이었습니다. RF 온라인 넥스트가 저에게 정말 각별한 의미가 있는 게임이거든요.
길드 이름이 '윈스창세기전모바일' 입니다. 조금 독특해서 왜 이런 이름을 지었는지 궁금하실겁니다. 단순해요. 제가 현재 가장 즐겨하는 게임이자 애정이 깊은 작품이 바로 '창세기전 모바일'이기 때문입니다. 창세기전 시리즈는 제가 초등학생 시절부터 지금까지도 제 인생의 게임이라 길드이름도 그렇게 지었습니다.

Q. 길드장보다 평범한 길드원으로 활동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길드를 창설하고 길드장으로 활동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ELladin = 사실 저도 길드원으로서 편하게 활동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현재는 소규모 자영업을 운영하고 있는 터라 시간적 여유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입니다. 누군가에게 소속되어 정해진 길드 활동이나 정기적인 일정에 맞춰 움직일 만한 시간적 여력이 도저히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희 길드는 길드원 한 분 한 분의 활동을 세세하게 관리하고 참여할 여유가 없기에, 오히려 제가 직접 길드장이 되어서 최대한 자유로운 환경을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길드원분들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자율성'을 최우선 조건으로 두기 위함이죠.
결과적으로 저 자신에게도, 그리고 바쁜 일상 속에서 게임을 즐기려는 다른 길드원들에게도 가장 적합한 운영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Q. 그렇군요. 그럼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ELladin님께서 생각하시는 '좋은 길드'란 어떤 모습인가요?
ELladin = 특별히 정해진 규율이나 화려한 시스템을 갖췄어도 '좋은 길드'는 없다고 봅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좋은 길드'란, 단순한 이익이나 목적을 떠나 '게임을 함께 즐기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그 자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라고 생각합니다. 딱딱한 의무감보다는, 함께 게임을 플레이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소소한 재미와 유대감이 중요합니다.
삭막한 경쟁 위주의 게임 속에서 마음 맞는 이들과 함께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이미 그 길드는 충분히 좋은 길드의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죠. 저희 '윈스창세기전모바일' 길드 역시 이러한 느슨하지만 깊은 연대 속에서 오래도록 함께 하고 싶습니다.

Q. 혹시 요즘은 길드원분들과의 어떤 식으로 교류하고 계신지요?
ELladin = 사실 저희 길드는 특별히 정해놓고 다 같이 하는 활동은 없습니다. 길드원 개개인이 워낙 바쁜 현실을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강제적인 활동보다는 자유로운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죠.
다만, 이는 비단 저희 길드만의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다른 게임의 길드에서도 흔히 볼 수 있듯이, 새로 가입하신 분들은 대개 초반에는 서로에게 말을 걸지 않고 조용히 지내시더라고요. 그런데 저희 길드의 경우 벌써 몇달 정도 함께 활동하다 보니 서서히 마음을 열고 대화를 나누기 시작했습니다. 아무래도 처음에는 낯을 가리거나 서로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도 신기한 점은, 그렇게 말이 없는 길드원분들 사이에서도 실력은 출중한 분들이 제법 많이 가입해 주셨다는 점입니다. 현재 저희 길드가 랭킹 20위권에 머물고 있다는 사실이 이를 방증하죠. 말은 없어도 게임에 대한 열정과 실력만큼은 뛰어난 숨은 고수들이 저희 길드의 든든한 기반이 되어주고 있는 셈이죠.
Q. 그렇다면 현재 '베스터1 서버'는 길드장님의 메인 활동 서버가 아닐까요?
ELladin = 네, 맞습니다. 사실 이 캐릭터는 현재 제가 운영하고 있는 길드를 위한 부계정입니다. 앞으로의 상황을 신중하게 지켜본 뒤 이 부계정을 아예 본계정으로 전환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에 플레이하던 메인 서버는 사실상 정리하려고 합니다. 냉정하게 판단했을 때, 구서버는 이미 너무 많은 시간이 흘러 새로운 콘텐츠나 유저 유입 면에서 희망을 찾기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의 장기적인 생명력이나 활발한 경쟁 구도를 위해서는 새로운 서버, 혹은 유동성이 있는 서버로 옮겨가서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이 부계정이 저희 길드의 새로운 기반이자 미래가 될 것입니다.

Q. 공식 홈페이지에서 베스터1 서버의 다이아 현황을 꾸준히 공유하며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계시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ELladin =아까 말했듯이 저는 기존 서버들에서는 더 이상의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구서버에 대한 회의감 때문에, 유저분들에게 베스터1 서버가 가진 특별한 가치와 희망을 홍보하고 알리기 위해 이처럼 적극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베스터1 서버는 다른 서버와 달리 글로벌 유저들이 함께 플레이하는 '글로벌 통합 서버'의 성격을 띠고 있어 가장 특별합니다. 저는 이 서버가 모든 서버 중에서도 가장 오랫동안 생명력을 유지하며 활발하게 돌아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무엇보다 한국 유저들끼리만 경쟁하며 겪는 피로감보다, 다양한 국적의 유저들과 경쟁하고 교류하는 것이 훨씬 더 재밌어요.
특히, 외행성에서의 PK 콘텐츠가 핵심이에요. 기존 구 서버에서는 외행성에서 일반 한국 유저를 사냥하면 길드나 커뮤니티에서 찍히는 등의 부담이 따르지만, 글로벌 서버에서는 외국 유저들을 상대로 마음껏 PK를 즐길 수 있어요. 외국 유저들도 저희처럼 경쟁적인 플레이를 즐기기 위해 이 게임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실상 서로 부담 없이 마음껏 대결할 수 있다는 점이 저에게는 가장 큰 장점이고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Q. 아무래도 핵심 콘텐츠인 광산 전쟁 참여 의사에 대해 여쭤보지 않을 수 없네요. 첫날이라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는데, 광산 전쟁에는 참여하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ELladin = (인터뷰 당시 광산전쟁 전) 당연히 광산 전쟁에는 꼭 참여하고 싶습니다. RF 온라인 넥스트의 가장 큰 낭만과 재미가 이 대규모 전투니깐요. 다만, 저 스스로도 부족하고 저희 길드가 아직 광산 전쟁에 뛰어들 만큼 특출난 전력은 없습니다.
다른 강대 길드들이 저희를 전력으로 받아줄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참여 의지만큼은 누구보다 강력하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 광산 전쟁이 끝나도 베스터1 서버의 다이어 정보 공유를 계속하실 생각이신가요?
ELladin = 아쉽지만 이제 다이아 정보 공유는 멈추려고 합니다.
제가 광산 전쟁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 것 같습니다.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이후에는 길드 운영과 개인적인 플레이에 더 집중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이번 정보 공유는 베스터1 서버의 특별함을 알리기 위한 처음이자 마지막의 노력이 될 것 같습니다.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RF 온라인 넥스트 개발팀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남겨주세요.
ELladin = 홍광민 PD님, 제가 정말 팬입니다. 진심으로 사랑합니다! PD님은 실력도 출중하시고 외모도 출중하게 잘생기셨습니다. 부디 오래오래 건강하게 사셔서 RF 온라인 넥스트를 발전 시켜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