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에 따르면 2026년 글로벌 게임 시장은 전년 대비 3.9% 성장한 196.1조원 규모로 예상된다. 모바일 플랫폼 성장률이 2%대로 둔화된 반면, PC와 콘솔은 각각 3.9%, 8.2% 성장이 전망돼 멀티플랫폼 성과가 중요해졌다.
2026년, 'GTA6'발 경쟁 격화

2026년 게임 시장의 가장 큰 변수는 5월 26일 출시 예정인 'GTA6'다. 전작 'GTA5'가 누적 2억 1,500만 장 판매된 IP의 신작 출시로 , '코드베인2', '인왕3', '레지던트이블9' 등 글로벌 대형작들이 출시를 5월 이전으로 앞당기고 있다.
이로 인해 PC/콘솔 개발사들은 극심한 경쟁 환경에 놓이게 됐다. 펄어비스가 2026년 3월 19일 출시 예정인 '붉은사막'과 크래프톤의 '서브노티카2' 등 국내 기대작들도 글로벌 대작들과의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반면 넷마블의 '일곱개의대죄: 오리진'(1월 28일 출시)은 애니메이션 기반 오픈월드 RPG로, 이들 PC/콘솔 코어 유저 대상 게임들과는 목표 유저층이 달라 직접 경쟁은 피할 것으로 분석된다.
2025년 리뷰: 실적 성장에도 주가 부진
2025년 국내 게임사들은 실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신뢰를 얻는 데는 실패한 것으로 평가됐다.
2025년 커버리지 합산 매출액은 10조 7,281억원, 영업이익은 2조 2,166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3.7%, 34.6%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이러한 큰 폭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데브시스터즈를 제외한 모든 종목의 주가수익률은 지수 성과를 하회했다.
이는 닌텐도, 캡콤, EA 등 주가가 20~40% 상승한 해외 주요 게임사들과 대비되는 모습이다. 보고서는 이러한 부진의 원인으로 2025년의 성과가 내년에도 지속될 수 있다는 시장의 믿음이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수년간 해외 성과가 미미하고 중국 게임사 대비 개발 경쟁력을 잃어 2026년 신작 성과가 불확실하다는 것이다.
생존 전략: 다작·IP 확장·수익성 개선

혹독한 환경 속에서 국내 게임사들은 다양한 생존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크래프톤은 '인조이'가 출시 7일 만에 100만 장 판매를 기록했으며, 'PUBG'는 에스파, GD 등 글로벌 IP와의 콜라보로 실적이 반등했다.
오리지널 IP 개발에 성공한 사례도 주목받는다. 네오위즈 'P의 거짓'은 DLC를 포함해 글로벌 누적 300만 장 판매를 넘었으며, 시프트업은 '승리의여신: 니케'와 '스텔라블레이드'의 연속 흥행으로 팬덤을 형성했다.
해외 진출은 여전히 중요한 과제다. 중국 시장은 판호와 '미래시'(콘텐츠 노출) 문제로 흥행이 어려운 상황이다. '쿠키런: 킹덤'과 '니케'는 중국 출시 5개월 후 매출이 초기 대비 70% 이상 감소했다.
대신 다른 지역에서 활로를 찾고 있다. 네오위즈 '브라운더스트2'는 유저 친화적 업데이트로 역주행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82%에 달했다. 데브시스터즈 '쿠키런: 킹덤'은 미국 매출 비중이 2분기 50%를 넘어섰고, IP 인지도를 바탕으로 출시한 TCG '쿠키런: 브레이버스'는 미국 초기 물량이 완판됐다.
수익성 개선을 위한 앱수수료 절감 노력도 진행 중이다. 넷마블과 더블유게임즈는 자체결제시스템 도입을 통해 매출액 대비 지급수수료 비중을 낮추며 이익률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K-콘텐츠, 게임 산업의 새 기회

최근 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글로벌 흥행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게임 등 다른 영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포트나이트'는 '케데헌'과 콜라보를 진행했으며, 데브시스터즈는 '쿠키런'과 '케데헌' 성우가 겹치는 점을 활용해 콜라보를 암시하는 티저를 공개하기도 했다. 또한 데브시스터즈는 나전칠기, 분청사기 장인들과 협업하는 등 한국 전통 예술을 게임에 접목하고 있다.
이 외에도 고전 '전우치전'을 배경으로 한 넥슨게임즈의 '우치: 더 웨이페어러' 와 한국의 탈을 재해석한 매드엔진의 '프로젝트 TAL' 등 한국 전통 요소를 기반으로 한 신작 개발도 진행 중이다.
최선호주: 넷마블

신한투자증권은 2026년 게임 업종 최선호주로 넷마블을 제시했다. 넷마블은 매년 5~10개의 다양한 장르 신작을 출시할 수 있는 국내 유일 게임사라는 점이 경쟁력으로 꼽혔다. 보고서는 혹독한 경쟁 환경에서 다작을 낼 수 있는 스튜디오 체제가 관건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고정비 효율화와 앱수수료 감소(자체결제)로 신작의 성과가 온전히 이익으로 더해지는 구조를 갖췄다고 평가했다.
향후 '몬길: 스타다이브', '일곱개의대죄: 오리진' 등 크로스 플레이 신작들의 성과가 나타나면, 넷마블이 '모바일 전문 게임사'라는 꼬리표를 떼며 큰 폭의 밸류에이션 재평가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