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소된 확장팩으로 불리우는 2.01 패치가 12월 7일 패치예정에서 12월 14일로 연기되었다.


모든 직업의 특성이 현재까지 공개된 확장팩의 특성과 같이 최종 41특성까지 등장하며
투기장 시스템의 등장, 명예 시스템의 대대적인 수정, 새로운 인터페이스의 변화까지
정말 많은 부분에서 현재까지 공개된 확장팩 클로즈베타 테스트의 변화를 따르고 있다.


현재 북미서버의 경우 이 2.01 패치가 적용되었지만 엄청난 규모의
패치의 영향으로 아직도 많은 버그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보고되고 있다.
그리고 국내에서는 2.01 패치가 조금 더 안정화되는 12월 14일까지 패치가 연기된 상태이다.


☞『 2.01 패치 1주일 연기, 패치노트 전문 』 바로가기 [클릭!!]


패치로 인한 많은 문제점은 그만큼 많은 변화가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2.01 패치를 시작으로 와우는 여러가지 의미에서 새로운 게임으로 다시 태어나게 된다.


지금까지 소개된 다양한 패치 소식, 그리고 한 달여를 남겨놓은 확장팩의 정식서비스.


기자가 플레이하고 있는 세나리우스 서버를 찾아
유저들은 2.01 패치와 확장팩과 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들어보았다.





◆ 아이템 시세가 바뀌고 있다?!



다가오는 확장팩의 많은 정보 속에서 여러가지 아이템의 시세가 변화하고 있다.

60레벨 이후 컨텐츠가 등장하는 아웃랜드에서는 기존의 소모품이나 재료를 포함한 여러가지
고가치 아이템들보다 더 상급의 아이템들이 등장하고 있기에 패치가 얼마 남지 않은 지금
기존의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던 아이템들의 시장가격이 변동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일급 마나 물약, 신비한 수정, 각종 보호 물약 등의 가격은 꾸준히 하락하고 있다.


이것은 확장팩의 새로운 소식들과 함께 여러가지 강력한 아이템들이 소개되면서 확장팩이
얼마 남지 않은 현 시점에, 쉽지 않은 공략이 필요한 레이드를 기피하는 유저들이 많아지면서
자연히 레이드용 소모품의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확장팩에서 300이상의 숙련도를 요구하는 다양한 소모품들의 재료는 거의 대부분 아웃랜드에서
새롭게 드랍되는 재료로 이루어지므로 기존의 재료의 가격 상승요인은 크게 없을 전망이다.





[ 한 달전과 비교하여 10골드 이상의 시세가 떨어진 신비한 수정 ]




실제로 현재 가장 비싼 값으로 거래되고 있는 소모품 중 하나인 일급 마나 물약은 확장팩에서
훨씬 강력한 성능의 특급마나물약의 등장으로 60레벨대 초반에서만 레벨업 과정에 소량으로 사용될 뿐이다.



지금도 여러가지 소모품이나 재료의 가격이 서서히 하락하고 있지만 확장팩이 시작되면
아직 비싼 값으로 거래되는 다양한 소모품의 가격이 현격하게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고 이러한 여러가지 레이드용 소모품이 확장팩에서 필요 없어진 것은 아니다.



현재 공개된 유일한 레이드 던전인 카라잔의 경우를 보면 소위 말하는 도핑과정이
필요할 정도로 강력한 형태의 보스몬스터도 등장하고 있으며 아직 공개되지 않은
25인 공격대 던전은 더 강력한 형태로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결국 재료와 필요한 아이템 이름이 바뀔 뿐 확장팩에서도 여전히 캐릭터의 능력치를 올리거나
생명력 마나를 회복하는 소모품들은 꾸준히 필요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 대장기술을 선택하는 유저가 늘어난다?!


레이드를 위해서는 약초 채집 + 연금술.
PvP를 위해서는 채광 + 기계공학
돈을 벌기 위해서는 약초 채집 + 채광


이와 같은 전문기술의 인기 공식은 확장팩의 다양한 전문기술의 변화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면서 서서히 그 인식이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대장기술 에픽제작아이템은 진화한다. 』 바로가기 [클릭!!]



대표적인 비인기 제작전문 기술인 대장기술, 재봉술, 가죽 세공이 확장팩에서는
여러가지 활용도를 가지는 전문기술로 변경되고 있고 이런 변화에 따라서
현재 자신의 전문기술을 확장팩에 대비해 바꾸는 유저들도 늘어나고 있다.


가장 대표적으로 대장기술을 선택하는 전사, 주술사, 성기사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다.



확장팩의 레이드를 통해서 등장하는 70레벨 에픽(영웅급) 아이템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고 오히려 더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제작아이템들의 등장으로 지금까지 외면 받던
제작 전문기술을 선택하는 유저들이 하나 둘 나타나고 있다.





[ 확장팩, 대장기술로 제작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형 무기 아이템 ]




하지만 기존에 레이드용 최고의 전문기술로 꼽히는 약초채집과 연금술은
확장팩에서도 여전히 활용성이 뛰어난 전문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위에서도 언급한 카라잔과 같은 공격대 던전의 공략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기능성 물약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고 새롭게 등장하는 다양한 기능성 물약과 아이템으로
확장팩에서도 여전히 인기있는 전문기술로 손꼽힐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아웃랜드에서부터 등장하는 새로운 광물과 다양한 약초들은 그 수요가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골드를 벌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전문기술도
여전히 약초채집과 채광이 최고의 자리를 지킬 것으로 보인다.





◆ 이제 명예 시스템이 확 바뀐다는데..


확장팩 이전의 마지막 패치인 2.01 패치에서 가장 크게 변화하는 명예 시스템으로
이제는 보다 많은 유저들이 전장과 새롭게 등장하는 투기장을 찾을 것이다.


☞『 최사 무기의 가격? 신명예시스템! 』 바로가기 [클릭!!]


이전까지 서버내의 같은 진영의 모든 유저들간의 상대평가로 계급을 정하고
그 계급에 따른 혜택을 주던 방식이 사라지게 된다.
이제부터는 자신이 참여한 만큼 얻을 수 있는 명예점수로 명예보상 아이템을
구입하게 되므로 이전의 명예호칭(대장군, 최고사령관 등)의 구분은 그 의미가 없어진다.


명예시스템이 완전히 개편되는 2.01 패치는 지난 12월 7일 패치 예정이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국내에서는 12월 14일로 미뤄진 상태이다.


2.01 패치 이후로는 원하는 아이템을 자신이 획득한 명예점수로 구입하게 되므로
자신이 필요한 아이템만 선택적으로 구입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현재까지 획득한
명예점수는 초기화되며 2.01 패치가 적용되는 12월 14일 이후부터 획득한 명예점수로
명예보상 아이템의 구입이 가능하다.







명예보상 아이템의 구입에는 명예점수 외에도 각각의 전장의 휘장을 필요로 하는데
현재 보유한 휘장은 패치 이후에도 사용할 수 있어 명예보상 아이템을 구입하길 원하는
유저들은 휘장을 미리 준비해 두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한다.



현재까지 확인된 정보에 의하면 현재 최고계급인 최고사령관, 대장군의 무기를 구입하기 위한
명예점수의 획득은 개개인 별로 차이는 있지만 열심히 전장을 즐기는 유저라면 2-5일이면
구입을 할 수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 최고수준의 아이템들.. 이제는 교복이 되는 것인가? ]




하지만 이런 시스템의 변경은 모두에게 환영받는 패치는 아닌 듯 하다.


기존에 최고사령관, 대장군 같은 최상위 계급을 힘들게 만들고 무기를 샀던 유저들이나
40여명이 함께 레이드를 하면서 쉽지 않게 아이템을 얻을 수 있었던 유저들에겐
이번 2.01 패치로 최고사령관, 대장군 급의 강력한 무기를 구입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너무 간편해 지는 것은 아닌가라는 문제를 이야기 하기도 한다.





◆ 다가오는 확장팩. 그리고 현재의 레이드의 문제점


12월 10일 현재, 국내에서 40인 공격대 던전인 낙스라마스의 최종보스 켈투자드까지
공략에 성공한 공격대의 숫자는 호드와 얼라이언스를 합하여 13개팀이다. (호드 3, 얼라이언스 10)



그러나 이러한 최상위 공격대를 비롯한 모든 공격대에서 공통적으로
레이드의 진행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레이드 팀의 공대장들은 현재 ‘3중고의 인원수급 문제’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한다.


첫 째.
12월. 중, 고등학생 및 대학생 모두가 현재 시험기간으로 꾸준한 참석이 필요한 레이드에
인원수급에 문제가 있다고 말하고 있으며 실제로 와우를 즐기는 유저들 중에는 학생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기에 매 시험기간마다 어느정도의 인원구성 문제는 존재해 왔다.


둘 째.
한 해의 마지막과 새로운 해의 시작.
연말연시에 따른 다양한 모임과 약속으로 레이드 공략에 필요한 구성을 이루는데 문제가 있다.


셋 째.
이제 한달여 정도 남은 확장팩에 대한 여러가지 소식이 들려오면서 힘들게 어려운 레이드를
하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인식의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어 기존에 참석하던 유저들도 떠나가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하고 있다.



여기에 이번 2.01 패치로 명예시스템이 바뀌게 되면 자신이 노력한 만큼, 어렵지 않게
강력한 명예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레이드 팀에서 인원이 어느 정도는
빠져나가게 될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이러한 공격대를 구성하는 인원수급의 문제는 낙스라마스를 공략하고 있는
각 서버 내의 최상위 레이드 팀만이 겪고 있는 문제는 아니며 오히려
검은날개 둥지나 안퀴라즈 사원을 공략하는 레이드 팀은 더 힘든 실정이라 말하고 있다.



확장팩이 정식으로 서비스되면 70레벨을 먼저 만드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런 저런 이유로 한 달여 간의 레이드 공백기가 생길 수 밖에 없다고 이야기 하고 있으며
이 공백기 동안 레이드팀을 단합하여 유지하는 것도 생각해봐야 하는 문제이다.



또한 기존 40인 공격대 던전에서 확장팩 이후 25인 공격대 던전이 그 타겟이 되는데
40인에서 인원을 더 늘려 25인 2개팀을 만들어 운영을 할 것인지,
아니면 축소하여 하나의 팀으로 유지를 해야 하는지도 고민거리가 될 것이다.





2.01 패치, 그리고 확장팩을 앞두고..


2.01 패치로 인한 명예시스템의 대대적인 변화,
그리고 확장팩의 정식 서비스를 앞두고
현재의 와우를 즐기는 많은 유저들은 큰 기대감에 차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과도기적인 시기는 여러가지 아이템들의 시세의 변화,
명예 시스템의 대대적인 변경으로 찾아오는 고수준 아이템의 평준화,
레이드 진행이 힘들어 질 정도의 공격대의 인원 수급 문제 등
또 다른 시기적인 문제점도 함께 하는 기간이기도 하다.



와우에서는 유례없는 대대적인 변화가 될 이번 2.01 패치와 확장팩으로
본문에서 언급한 몇가지 예시 외에도 더 다양한 변화가 필연적으로 동반하게 될 것이다.









MMORPG라는 게임 장르는 새로운 게임요소가 지속적으로 추가되고
매 패치 때마다 밸런스가 조절되어가는 변화를 기본으로 하는 진행형 게임이다.
완벽할 수 없는 게임. 그렇기에 계속되는 변화가 게임에서 가장 즐거운 부분은 아닐까.



다양한 즐길 거리가 새롭게 추가되는 대규모 패치와 확장팩이 머지 않았다.



2006년 12월.
다가올 변화에 앞서 남들보다 먼저 자신만의 준비를 시작해 보는 것도 좋은 선택일 것이다.


WOW Inven - Lust
(Lust@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