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공략은 10인 난이도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교만의 샤 공략 정보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오그리마 공성전 기본 정보

오그리마 공성전 위치 및 구조

교만의 샤, 어떤 보스인가?
   네임드 기본 정보
   주요 스킬 정보

교만의 샤 공략 정보
   공격대 구성
   공격대 진형
 
교만의 샤 세부 공략

역할별 간단 공략
   탱커
   딜러
   힐러

주요 전멸 포인트
  
아이템 드랍 정보

교만의 샤 공략 영상 모음







오그리마 공성전 기본 정보




유형 : 공격대 던전

위치 : 영원꽃 골짜기 ~ 오그리마

인원 제한 : 10인/25인

제한 레벨 : 90레벨

우두머리 몬스터 : 잿빛너울, 쓰러진 수호자들, 노루셴, 교만의 샤, 갈라크라스, 강철의 거대괴수, 코르크론 암흑주술사, 장군 나즈그림, 말코록, 판다리아의 전리품, 피에 굶주린 토크, 공성기술자 블랙퓨즈, 클락시 용장들, 가로쉬 헬스크림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영웅들은 미지의 대륙 판다리아에 발을 들여놓은 이후 샤를 처치하고 천둥왕을 무찔렀으며, 양 진영 간의 치열한 전쟁을 통해 승리의 쾌감과 패배의 쓴맛을 모두 경험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그 어떤 적보다 더욱 어두운 그림자가 호드의 대족장, 가로쉬 헬스크림의 마음속에 똬리를 틀었고, 힘에 눈이 먼 가로쉬는 결국 양 진영 모두가 그 결과를 가늠할 수 없는 재앙을 촉발했습니다. 그는 아제로스가 알아왔던 호드를 배신했고, 그 결과가 곧 모습을 드러냅니다.






오그리마 공성전 위치 및 구조




오그리마 공성전투는 가로쉬가 타락시킨 영원꽃 골짜기의 모구산 궁전 앞에서 시작하여 오그리마, 오그리마 지하의 내부 성소로까지 이어지는 초대형 공격대입니다.

'1지구-영원한 슬픔의 골짜기'에서는 영원꽃 골짜기를 배경으로 4개의 네임드를 상대하게 되며, '2지구-응보의 성문'에서는 오그리마 내외를 배경으로 4개의 네임드를 상대하게 됩니다.

'3지구-지하 요새'와 '4지구-폭군의 몰락'에서는 오그리마의 지하를 배경으로 각각 3개의 네임드를 상대하게 되며, 총 14마리의 네임드를 모두 상대하면 오그리마의 공성전투를 마무리 짓게 됩니다.






교만의 샤, 어떤 보스인가?


  네임드 기본 정보




  • 이름 : 교만의 샤

  • 생명력 : 약 4억 2500만 (10인) / 약 12억 (25인)

  • 교만의 샤는...


    일곱 번째 샤, 교만의 샤는 샤오하오 황제가 이 대륙을 안개로 감싸고 수천 년을 기다리는 동안 마지막까지 붙잡고 있었던 짐이었습니다. 가로쉬가 이샤라즈의 심장을 깨웠을 때, 그의 오만함으로 인해 그 심장이 발굴된 방에서는 어둠의 힘이 실체화 되었습니다.





  • 주요 스킬 정보

    ▲ 화면 중앙 하단에서 자신의 교만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 교만(중요): 전투를 시작할 때 플레이어들의 교만은 0입니다. 교만의 샤나 그 부하의 기술에 당하면 5의 교만이 생성됩니다. 교만의 샤가 팽창하는 교만을 시전하면, 교만이 25, 50, 75, 100 이상인 플레이어에게는 추가 효과가 발생합니다.


    ▷ 티탄의 선물: 노루셴이 때때로 플레이어를 축복해 20초 동안 교만에 면역이 되게 합니다. 또한 티탄의 선물을 얻은 모든 플레이어가 8미터 반경 내에 모여 있으면, 해당 플레이어들은 티탄의 힘을 얻습니다.

     ▶ 티탄의 힘: 티탄의 선물을 얻은 모든 플레이어가 8미터 반경 내에 모여있으면 해당 플레이어들은 15초 동안 티탄의 힘을 얻습니다. 티탄의 힘은 가속, 모든 공격력, 모든 치유량을 15%만큼 증가시킵니다.



    ▲ 티탄의 힘을 받은 플레이어가 표시되니 바짝 붙을 것!



    ▷ 팽창하는 교만: 교만의 샤는 에너지가 100에 도달하면 암흑의 힘을 내뿜어 모든 플레이어에게 385000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교만을 5만큼 증가시킵니다. 또한 교만이 25 이상인 플레이어에게는 팽창하는 교만에 의해 추가 효과가 발생합니다.

     ▶ 폭발하는 교만: 교만이 25 이상 49 이하인 플레이어가 팽창하는 교만에 적중당하면, 해당 플레이어의 위치에 샤의 타락 덩어리가 생성됩니다. 이 덩어리는 3초 후에 폭발해, 5미터 반경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30만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이 폭발에 의해 피해를 입은 모든 플레이어는 5의 교만을 얻습니다.

     ▶ 투영: 교만이 50 이상 74 이하인 플레이어가 팽창하는 교만에 적중당하면, 해당 플레이어의 위치에서 15미터 떨어진 곳에 투영이 생성됩니다. 투영은 6초 후에 폭발해, 모든 플레이어에게 225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투영을 생성한 플레이어가 폭발 시 투영 안에 서 있으면 플레이어들이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투영의 폭발에 의해 피해를 입은 모든 플레이어는 5의 교만을 얻습니다.

     ▶ 교만의 오라: 교만이 75 이상 99 이하인 플레이어가 팽창하는 교만에 적중당하면, 해당 플레이어에게 25초 동안 교만의 오라가 생깁니다. 오라를 얻은 플레이어는 5미터 반경 내의 플레이어들에게 1초마다 25만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교만의 오라에 의해 피해를 입은 모든 플레이어는 5의 교만을 얻습니다.

     ▶ 오만방자: 교만이 100에 도달한 플레이어들은 오만방자 상태가 되어, 공격력 및 치유량이 50%만큼 증가합니다. 오만방자 상태에서 팽창하는 교만에 적중당하면, 해당 플레이어는 생명력이 100%만큼 증가하며 영원히 샤에게 정신 지배됩니다.



    ▲ 팽창하는 교만 시전시 발생하는 '폭발하는 교만'의 모습



    ▷ 오만의 징표(마법효과)(치유전담주의): 교만의 샤가 2명의 플레이어에게 징표를 남겨, 전투가 끝날 때까지 1초마다 805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이 효과는 단일 대상 기술로만 무효화되며, 효과를 무효화한 플레이어는 5의 교만을 얻습니다. (※ 25인 공격대에서는 교만의 샤가 5명의 플레이어에게 징표를 남깁니다.)


    ▷ 교만의 상처(방어전담주의): 교만의 샤가 현재 대상에게 15초 동안 지속되는 상처를 입힙니다. 상처 입은 플레이어는 교만의 샤에게 근접 피해를 입을 때마다 5의 교만을 얻습니다.


    ▷ 교만의 현신: 교만의 샤는 때때로 교만의 현신을 소환해 플레이어를 공격하게 합니다.

     ▶ 조롱의 일격(방해가능): 교만의 현신이 무작위 플레이어를 공격해 225000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교만을 5만큼 증가시킵니다.

     ▶ 최후의 서약: 교만의 현신은 죽을 때 가장 가까운 플레이어 2명의 교만을 5만큼 증가시킵니다.



    ▲ 교만의 샤 뒷편에 소환되는 교만의 현신



    ▷ 자아성찰: 교만의 샤가 최대 5명의 플레이어에게 자아성찰을 사용해, 스스로의 행동을 되돌아보게 만듭니다. 해당 플레이어들의 위치에는 교만의 투영체가 생성됩니다. 샤는 더 높은 교만 수준을 지닌 플레이어에게 자아성찰을 사용합니다. 교만 수준은 25이상, 50이상, 75이상 세 단계로 나뉩니다.

     ▶ 투영체: 투영체는 2초 후 플레이어의 발밑에서 튀어나와, 2미터 반경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25만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에 휘말린 모든 플레이어는 5의 교만을 얻습니다.



    ▲ 자아성찰과 함께 투영체들이 바닥에서 튀어나온다.



    ▷ 타락의 감옥(중요): 교만의 샤가 티탄의 감옥 2개를 작동시켜, 각 감옥에 한명씩 플레이어를 가둡니다. 감옥은 작동하게 되는 순간 샤 에너지를 뿜어내, 12미터 반경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25만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내며 교만을 5만큼 증가시킵니다. 감옥에 갇힌 플레이어는 기절한 채로 1초마다 80000의 암흑 피해와 5의 교만을 얻습니다.

    감옥 주변의 티탄 자물쇠를 모두 작동시켜야 감옥 안의 플레이어가 풀려납니다. 티탄 자물쇠를 작동시켜 동료를 풀어주려면, 각 자물쇠의 룬 안에 플레이어가 한 명씩 서있어야 합니다. (※ 25인 공격대에서는 교만의 샤가 4개의 감옥을 작동시킵니다.)



    ▲ 감옥에 갇힌 플레이어를 구하기 위해서는 노랗게 빛나는 바닥을 밟고있어야 한다.



    ▷ 뻗어나가는 공격: 교만의 샤가 멀리 있는 대상을 공격해 무기 공격력의 50%에 해당하는 암흑 피해를 입히고, 8초 동안 받는 암흑 피해를 25%만큼 증가시킵니다. 샤는 근접 공격이 가능한 범위에 아무도 없을 때 이 능력을 사용합니다.


    ▷ 암흑 분출: 교만의 샤는 생명력이 30% 이하로 떨어지면 암흑 분출 상태가 됩니다. 샤는 분출된 힘을 노루셴에게 집중해, 즉시 그를 죽입니다. 남은 힘으로 샤는 전투가 끝날 때까지 10초마다 27만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플레이어는 암흑 분출에 의해 피해를 입을 때마다 5의 교만을 얻습니다.

     ▶ 최후의 선물: 노루셴은 죽을 때 모든 플레이어를 정화시켜, 교만을 0으로 만듭니다.






    교만의 샤 기본 공략 정보


       공격대 구성

    교만의 샤는 현재 대상에게 15초 동안 지속되는 상처를 입혀, 해당 플레이어가 교만의 샤에게 근접 피해를 입을 때마다 5의 교만을 얻도록 하는 '교만의 상처'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인계하며 맞을 탱커 2인이 필요합니다.


    또, '오만의 징표'가 일정 주기마다 2명의 플레이어에게 주어지고, 이를 해제하는 힐러는 5의 교만을 얻게 되므로 3인의 힐러를 구성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오만의 징표는 힐러 본인이 '티탄의 선물' 상태일 때 해제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교만의 샤는 일정 광폭화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교만의 샤의 생명력이 30% 이하로 떨어지면 '암흑 분출'을 사용해 노루셴을 죽이고, 이후 모든 플레이어에게 10초마다 5의 교만을 생성시킵니다.


    따라서 암흑 분출 이후 200초 안에 교만의 샤를 죽이지 못하면 모든 플레이어가 '오만방자' 상태가 되어 공략에 실패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공격대의 딜러진은 이때 딜을 집중하여 교만의 샤를 잡아야만 합니다.



    ▣ 공격대 구성


  • 탱커 : 2명 (10인/ 25인) - 방어 특성의 모든 직업

  • 딜러 : 5~6명 (10인) / 16~18명 (25인) - 근접 및 원거리 딜러

  • 힐러 : 2~3명 (10인) / 5~7명 (25인) - 일반적인 힐러 구성







  •    공격대 진형

    ▲ 교만의 샤 공략 기본 진형



    교만의 샤는 주기적으로 팽창하는 교만을 사용하여 '폭발하는 교만' 및 '교만의 오라'와 같은 광역 피해를 입히므로, 탱커는 본진과 방향을 반대로 잡아 많은 공간을 확보하는 한편, 근접 딜러들이 뒤에서 공격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교만의 샤가 주기적으로 소환하는 '교만의 현신'은 교만의 샤 뒷편에서 나오기 때문에, 본진은 이곳에 위치하여 교만의 현신이 사용하는 '조롱의 일격'을 차단하고 최대한 빨리 교만의 현신을 처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본진은 교만의 샤 뒷편에서 '티탄의 선물'이 걸린 대상 주변에 밀집해있다가 교만의 샤가 '팽창하는 교만' 및 '자아성찰'을 사용할 때, 또 '타락의 감옥'에 갇힌 플레이어를 풀어줄 때에만 산개하는 형태를 하게 됩니다.



    ▲ 감옥이 생성되는 위치







    교만의 샤 세부 공략


    ◆ 교만의 샤 공략의 핵심은? - 교만 수치 관리!

    교만의 샤와의 대결에서 유저들이 가장 신경써야 할 부분은 각 개인의 교만수치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공략 중 교만의 샤가 사용하는 모든 기술은 적중 시 플레이어의 교만 수치를 높이며, 교만의 샤가 소환하는 교만의 현신이 사용하는 기술에 맞게될 경우에도 플레이어의 교만 수치가 높아집니다.


    교만이 100에 도달한 플레이어는 '오만방자' 상태가 되어 교만의 샤에게 정신지배를 당하게 되므로, 교만 수치는 최대한 높아지지 않도록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아울러 누적 교만이 25가 넘을 때마다 '팽창하는 교만'에의 대응이 달라지게 되므로,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누적 교만에 따른 대응법 또한 미리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 개인별 교만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먼저 플레이어의 교만이 25이상 49이하일 때에 교만의 샤가 '팽창하는 교만'을 사용하면 '폭발하는 교만'에 의해 해당 위치에 광역 피해를 주는 검은 덩어리가 생성됩니다.


    교만의 샤 공략에서는 기본적으로 모든 플레이어가 밀집해있기 때문에, 본진이 위치한 자리에 집중적으로 검은 덩어리가 생성됩니다. 따라서 팽창하는 교만이 시전될 때 교만수치가 25~49인 플레이어가 있을 경우에는 빠르게 산개하여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 폭발하는 교만이 시전된 모습. 자신이 서있던 자리에 깔리므로,
    빠르게 원래 자리에서 이탈하자.



    교만 수치가 50이상 74이하인 플레이어는 팽창하는 교만이 시전되면 해당 플레이어 15미터의 거리에 '투영'이 형성됩니다.


    바닥의 검게 형성되는 투영은 오직 해당 플레이어만 볼 수 있으며, 화살표로 해당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투영은 형성된 후 6초뒤 폭발하여 공격대원 전체에 피해를 입히게 되지만, 투영 자리에 해당 플레이어가 서있게 되면 폭발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50이상 74이하의 교만 상태에서 팽창하는 교만이 시전되면, 빠르게 투영의 위치로 가서 서있어야만 합니다.



    ▲ 투영의 위치는 위 그림처럼 화살표로 표시된다.



    '팽창하는 교만'이 시전되었을때 교만이 75이상 99이하인 플레이어에게는 '교만의 오라'가 형성됩니다.


    교만의 오라는 해당 오라는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의 반경 5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초당 25만의 피해를 입히므로, 이 오라를 가진 플레이어는 반드시 본진에서 이탈해야만 합니다.


    마지막으로 교만이 100에 도달한 플레이어는 '팽창하는 교만'을 맞으면 교만의 샤에게 정신지배 당하게 됩니다. 정신지배를 당하지 않은 플레이어들은 정신지배를 당한 플레이어를 공격해 제거할 수 있지만, 사실상 공략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따라서 교만이 100에 근접한 플레이어가 있다면, 빠르게 교만의 샤를 공격해 '암흑 분출' 상태로 만들고, 노루셴에게 '최후의 선물'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 3네임드가 우릴 돕는다! 티탄의 선물 100배 활용하기!


    ▲ 3네임드 노루셴이 교만의 샤 공략을 돕는다.


    교만의 샤 공략에서는 3네임드였던 노루셴이 교만의 샤를 상대하는 플레이어를 돕게 됩니다.


    노루셴은 임의의 플레이어에게 주기적으로 '티탄의 선물' 효과를 부여합니다. 티탄의 선물 효과를 받은 플레이어의 8미터 내에 있는 플레이어는 15초 동안 '티탄의 힘'을 얻어서 모든 가속-공격력-치유량을 15%만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교만의 샤 공략에서 본진이 밀집해있는 이유는 이 티탄의 선물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따라서 티탄의 선물이 유지되는 동안에는 '자아성찰'이나 '타락의 감옥' 해제, '폭발하는 교만'이나 '투영'과 같은 상황이 아니라면 최대한 밀집대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티탄의 선물이 걸린 플레이어는 위
    와 같이 바닥에 빛나는 오라가 형성되므로, 빠르게 붙어있자.



    또, 티탄의 선물을 받은 플레이어 본인은 티탄의 선물이 유지되는 20초 동안 모든 교만에 면역이 되어, 교만의 샤나 교만의 현신이 사용하는 기술에 맞아도 교만 수치가 상승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티탄의 선물'을 받은 힐러는 교만의 샤가 임의의 두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시전하는 '오만의 징표'를 이 시간 동안에 해제해서, 해제로 얻게되는 5의 교만을 무효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자아성찰 - 흩어지면 살고, 뭉치면 죽는다!

    교만의 샤는 공격대원들에게 주기적으로 '자아성찰'을 사용합니다. 자아성찰은 교만 수준이 높은 5명의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시전되며, 시전과 함께 해당 플레이어가 위치한 바닥에서 '투영체'가 튀어나옵니다.


    투영체는 튀어나오면서 2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25만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밀집대형을 기본으로 하는 공략이므로, 이들이 중첩해서 나오면 본진의 모든 플레이어들이 최대 125만의 피해를 한번에 입게 됩니다. 따라서 자아성찰의 시전되면 모든 플레이어는 흩어지며 투영체를 맞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소환된 투영체는 체력이 높지 않고 주는 피해도 크지 않으므로, 튀어나올 때의 피해만 입지 않으며 바로 다시 밀집해 광역 공격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아성찰과 함께 투영체가 나오는 모습. 교만 수준이 높을수록, 더 많은 투영체가 나온다.




    ◆ 교만의 현신 소환 - 차단과 순삭!

    교만의 샤는 주기적으로 자신의 뒷편에 '교만의 현신'을 소환합니다.


    교만의 현신은 '조롱의 일격' 외에는 특별히 위협적인 기술을 사용하지 않으며, 이 기술을 시전할 때 차단하여 미리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본진이 교만의 샤 뒷편에 형성되는 이유는 이 조롱의 일격을 수월하게 차단하고, 빠르게 교만의 현신을 정리하는 것에 있습니다.


    따라서 교만의 현신이 생성되면 모든 딜러들은 조롱의 일격을 차단하는 한편, 보스딜을 잠시 멈추고 교만의 현신을 점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교만의 현신은 죽으면서 가장 가까운 두 명의 플레이어의 교만을 5씩 올리기 때문에, 여유가 된다면 가장 교만수치가 낮은 플레이어들이 약간 더 근접하여 교만을 나눠서 받아주는 것이 공략에 도움이 됩니다.



    ▲ 차단, 기절 등 모든 매즈 기술을 활용하여 추가 피해를 막자.




    ▲ 딜을 잠시 끊어서라도 조롱의 일격은 차단해야 한다.




    ◆ 타락의 감옥 - 이동 기술을 아끼지 말 것!

    타락의 감옥은 교만의 샤 공략에서 가장 많은 이동을 요구하는 기술입니다.


    타락의 감옥이 시전되면 임의의 두 플레이어(10인 기준)는 교만의 샤 주변에 있는 두 개의 감옥에 나눠서 갇히게 되며, 감옥이 작동하는 순간 감옥 주변 12미터 내의 플레이어는 25만의 암흑피해와 함께 5의 교만을 얻게 됩니다.


    감옥은 10인/25인 모두 일정한 위치에만 형성되기 때문에, 본진에서 산개하는 경우에만 주의하면 감옥으로 인해 피해를 입게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 25인에서는 교만의 샤 주변의 모든 감옥이 활성화된다.




    감옥에 갇히게 되는 임의의 두 플레이어는 갇히는 순간부터 1초마다 8만의 암흑 피해와 함께 5씩의 교만수치를 얻게 됩니다.


    따라서 감옥이 시전되면 모든 공격대원들은 빠르게 감옥에 갇힌 대상을 풀어주는 것에 신경써야만 합니다. 감옥에 갇힌 대상을 풀어주기 위해서는 감옥 주변에 노랗게 빛나는 티탄 자물쇠를 밟아야 하는데, 이때 공격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이동 기술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진과 가까운 거리에 있는 감옥은 '영웅의 도약' 및 '점멸' 등과 같은 빠른 이동 기술로 해제해주는 것이 좋으며, 본진과 멀리 떨어진 감옥은 흑마법사의 악마의 관문 및 악마의 마법진을 활용하여 해제해주는 것이 빠른 해제에 도움이 됩니다.



    ▲ 본진 옆에 형성된 타락의 감옥은 힐러 및 딜러가 이동 기술을 활용하여 빠르게 해제!



    감옥에 갇힌 대상을 해제할 때 주의해야 하는 것은 교만의 샤 근접 공격 범위에 플레이어가 없는 경우 교만의 샤가 사용하게 되는 '뻗어나가는 공격' 입니다.


    기본적으로 타락의 감옥은 탱커를 가두지 않습니다. 그러나 근접 딜러가 없는 상황에서 메인 탱커 및 오프 탱커가 감옥 해제를 위해 이동하는 중 교만의 샤의 근접 공격 범위에서 벗어나게 되면, '뻗어나가는 공격'으로 인해 임의의 공격대원이 즉사에 가까운 피해를 입게됩니다.


    따라서 본진과 반대편에 위치한 탱커 근처에 형성되는 감옥은 메인 탱커가 교만의 샤와 가장 가깝게 위치한 티탄 마법석을, 오프 탱커가 멀리 있는 티탄 마법석을 밟되 교만의 샤 근접 범위 안에서 밟아 감옥을 해제해야 합니다.



    ▲ 탱커 쪽에 형성된 감옥은 메인 탱커가 네임드와 가까운 마법석을,
    오프 탱커가 먼 마법석을 밟아 해제!







    역할별 간단 공략


       탱커

  • 기본적으로 입구(본진 반대편)에서 탱킹하며, 근처에 생성되는 타락의 감옥은 가장 가깝게 위치한 티탄 자물쇠의 경우 탱킹과 함께 밟는 것이 가능하다.

  • 교만의 샤가 '교만의 상처'를 사용하면, 서브 탱커와 임무를 교대한다.

  • 자신의 교만 수준에 따라 '팽창하는 교만'에의 대응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딜러

  • 교만의 샤 뒷편에 힐러와 함께 밀집하여, '티탄의 선물'을 받은 플레이어 범위 안에서 '티탄의 힘' 버프를 받으며 딜링해야 한다.

  • 밀집대형을 기본으로 하지만, '폭발하는 교만', '자아성찰' 및 '타락의 감옥'을 해제하는 경우, 본진에서 빠르게 산개하여 추가 피해를 줄여야 한다.

  • '교만의 현신'이 소환되면, 조롱의 일격을 차단하면서 점사하여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 자신의 교만 수준에 따라 '팽창하는 교만'에의 대응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힐러

  • 교만의 샤가 사용하는 '오만의 징표'는 단일 해제 기술로만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와 함께 자신이 5의 교만을 얻게된다. 그러므로 힐러3인 중 '티탄의 선물'을 받은 힐러는 이때 오만의 징표 해제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 단, 오만의 징표는 누적하여 피해가 증가하므로, 힐러3인 중 티탄의 선물을 받은 플레이어가 하나도 없다면, 교만수치가 가장 낮은 힐러가 이를 해제해주어야 한다.

  • 교만의 샤가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팽창하는 교만' 타이밍에 맞춰서 공격대 생존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 자신의 교만 수준에 따라 '팽창하는 교만'에의 대응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주요 전멸 포인트


    ◆ 자아성찰 시 투영체 등장 피해로 인한 본진 전멸


    교만의 샤는 주기적으로 '자아성찰'을 시전하여 교만 수치가 높은 5명의 플레이어의 발밑에 교만의 투영체를 생성합니다.


    투영체 자체는 그리 강하지 않지만, 투영체가 튀어올라올때 2미터 반경 이내에 25만의 암흑 피해를 입히므로, 등장하는 순간은 반드시 산개하여 피해주어야 합니다.


    교만 수준이 25단위로 높아질수록 더 많은 투영체가 생성되지만, 튀어나온 투영체는 생명력이 많이 않으므로 본진이 빠르게 다시 모여서 광역 기술로 없애야 합니다.



    ▲ 자아성찰로 인한 투영체 형성 시에는 빠르게 흩어졌다가 모여서 광역 딜!



    ◆ 교만 수준에 따른 '팽창하는 교만' 대응법 미숙지


    교만의 샤는 주기적으로 팽창하는 교만을 시전하여 모든 플레이어에게 큰 피해를 입히고, 플레이어들의 교만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추가 기술을 사용합니다.


    팽창하는 교만에의 대응은 누적 교만수치 25단위로 달라집니다. 교만수치 25미만은 특별한 사항이 없으나, 25~49까지는 '폭발하는 교만'을, 50~74까지는 '투영'을, 75~99까지는 '교만의 오라'를 추가 기술로 맞게됩니다.


    폭발하는 교만은 모든 공대원들이 산개하여 대응하고, 투영에는 투영이 있는 자리에 해당 플레이어가 가서 서있으면 공격대에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교만의 오라 대상자는 25초 동안 공격대에서 25미터 이상 떨어져있어야 합니다.


    교만수치 100인 플레이어는 '최후의 선물'로 교만 수치가 초기화되지 않으면 다음 팽창하는 교만 시 교만의 샤에게 정신지배당하게 되므로 교만수치 관리에 힘써야 합니다.



    교만 수치에 따른 추가 효과와 대응법 한눈에 보기!

    교만 수치팽창하는 교만 시 효과
    0 ~ 24 -
    25 ~ 49폭발하는 교만 - 바닥 형성
    50 ~ 74투영 - 무작위 위치에 형성되는 바닥 맞아주기
    75 ~ 99교만의 오라 - 본진에서 이탈
    100오만방자 - 정신지배 당함(회복불가)






    아이템 드랍 정보




    [공격대 찾기]

    이름재질부위스탯
    천신의 조화 흉갑사슬가슴민첩성 / 가속 / 특화
    으스러진 골짜기의 예복가죽가슴지능 / 가속 / 특화
    으스러진 골짜기의 튜닉가죽가슴민첩성 / 치명타 / 가속
    날개 달린 승리의 가슴보호갑판금가슴지능 / 정신력 / 가속
    세 영광의 의복가슴지능 / 치명타 / 특화
    가시 돋친 암살자의 튜닉가죽가슴민첩성 / 가속 / 특화
    천신의 조화 튜닉사슬가슴지능 / 정신력 / 특화
    으스러진 골짜기의 로브가죽가슴지능 / 정신력 / 특화
    세 영광의 로브가슴지능 / 정신력 / 특화
    날개 달린 승리의 가슴보호대판금가슴힘 / 숙련 / 특화
    선사 시대 약탈자의 가슴보호대판금가슴힘 / 숙련 / 특화
    으스러진 골짜기의 의복가죽가슴민첩성 / 치명타 / 특화
    선사 시대 약탈자의 전투판금 흉갑판금가슴힘 / 가속 / 특화
    날개 달린 승리의 흉갑판금가슴힘 / 가속 / 특화
    뿔 달린 악몽의 로브가슴지능 / 치명타 / 특화
    거대 공포의 가슴보호대판금가슴힘 / 숙련 / 특화
    신성한 일곱 인장의 조끼가죽가슴지능 / 정신력 / 치명타
    신성한 일곱 인장의 가슴보호대가죽가슴민첩성 / 치명타 / 가속
    거대 공포의 가슴보호갑판금가슴힘 / 가속 / 특화
    신성한 일곱 인장의 튜닉가죽가슴민첩성 / 치명타 / 특화
    시간술사의 로브가슴지능 / 치명타 / 특화
    멈추지 않는 경계의 튜닉사슬가슴민첩성 / 치명타 / 가속
    천신의 조화 갑옷사슬가슴지능 / 치명타 / 특화
    저주받은 제압자 가슴보호대--
    저주받은 정복자 가슴보호대--
    저주받은 수호자 가슴보호대--
    보장된 결과-장신구
    희미해지는 빛의 목걸이-지능 / 정신력 / 가속
    교만의 오색 감옥-장신구
    오만의 시선지팡이양손 장비지능 / 치명타 / 특화
    반성의 가면가죽머리지능 / 정신력 / 특화
    오만한 언어의 왕관판금머리지능 / 정신력 / 가속
    고귀한 우위의 경갑판금힘 / 치명타 / 적중
    교만의 몰락 대검도검양손 장비힘 / 치명타 / 가속
    마지막 말의 목장식-힘 / 적중 / 회피
    조롱의 방패방패보조장비힘 / 회피 / 무기막기



    [탄력적 공격대]

    이름재질부위스탯
    신성한 일곱 인장의 튜닉가죽가슴민첩성 / 치명타 / 특화
    선사 시대 약탈자의 가슴보호대판금가슴힘 / 숙련 / 특화
    날개 달린 승리의 흉갑판금가슴힘 / 가속 / 특화
    뿔 달린 악몽의 로브가슴지능 / 치명타 / 특화
    멈추지 않는 경계의 튜닉사슬가슴민첩성 / 치명타 / 가속
    천신의 조화 갑옷사슬가슴지능 / 치명타 / 특화
    으스러진 골짜기의 로브가죽가슴지능 / 정신력 / 특화
    세 영광의 로브가슴지능 / 정신력 / 특화
    날개 달린 승리의 가슴보호대판금가슴힘 / 숙련 / 특화
    선사 시대 약탈자의 전투판금 흉갑판금가슴힘 / 가속 / 특화
    거대 공포의 가슴보호갑판금가슴힘 / 가속 / 특화
    천신의 조화 흉갑사슬가슴민첩성 / 가속 / 특화
    으스러진 골짜기의 예복가죽가슴지능 / 가속 / 특화
    으스러진 골짜기의 튜닉가죽가슴민첩성 / 치명타 / 가속
    날개 달린 승리의 가슴보호갑판금가슴지능 / 정신력 / 가속
    세 영광의 의복가슴지능 / 치명타 / 특화
    가시 돋친 암살자의 튜닉가죽가슴민첩성 / 가속 / 특화
    으스러진 골짜기의 의복가죽가슴민첩성 / 치명타 / 특화
    천신의 조화 튜닉사슬가슴지능 / 정신력 / 특화
    거대 공포의 가슴보호대판금가슴힘 / 숙련 / 특화
    신성한 일곱 인장의 조끼가죽가슴지능 / 정신력 / 치명타
    신성한 일곱 인장의 가슴보호대가죽가슴민첩성 / 치명타 / 가속
    시간술사의 로브가슴지능 / 치명타 / 특화
    저주받은 제압자 가슴보호대--
    저주받은 정복자 가슴보호대--
    저주받은 수호자 가슴보호대--
    보장된 결과-장신구
    희미해지는 빛의 목걸이-지능 / 정신력 / 가속
    교만의 오색 감옥-장신구
    오만의 시선지팡이양손 장비지능 / 치명타 / 특화
    반성의 가면가죽머리지능 / 정신력 / 특화
    오만한 언어의 왕관판금머리지능 / 정신력 / 가속
    고귀한 우위의 경갑판금힘 / 치명타 / 적중
    교만의 몰락 대검도검양손 장비힘 / 치명타 / 가속
    마지막 말의 목장식-힘 / 적중 / 회피
    조롱의 방패방패보조장비힘 / 회피 / 무기막기



    [일반]

    이름재질부위스탯
    저주받은 정복자 가슴보호대--
    저주받은 수호자 가슴보호대--
    저주받은 제압자 가슴보호대--
    보장된 결과-장신구
    교만의 오색 감옥-장신구
    오만한 언어의 왕관판금머리지능 / 정신력 / 가속
    교만의 몰락 대검도검양손 장비힘 / 치명타 / 가속
    조롱의 방패방패보조장비힘 / 회피 / 무기막기
    오만의 시선지팡이양손 장비지능 / 치명타 / 특화
    반성의 가면가죽머리지능 / 정신력 / 특화
    고귀한 우위의 경갑판금힘 / 치명타 / 적중
    희미해지는 빛의 목걸이-지능 / 정신력 / 가속
    마지막 말의 목장식-힘 / 적중 / 회피
    이샤라즈 방울애완동물-
    끈끈한 꼬마 샤애완동물-
    천신의 조화 흉갑사슬가슴민첩성 / 가속 / 특화
    천신의 조화 갑옷사슬가슴지능 / 치명타 / 특화
    천신의 조화 튜닉사슬가슴지능 / 정신력 / 특화
    세 영광의 의복가슴지능 / 치명타 / 특화
    가시 돋친 암살자의 튜닉가죽가슴민첩성 / 가속 / 특화
    세 영광의 로브가슴지능 / 정신력 / 특화
    날개 달린 승리의 가슴보호대판금가슴힘 / 숙련 / 특화
    날개 달린 승리의 가슴보호갑판금가슴지능 / 정신력 / 가속
    날개 달린 승리의 흉갑판금가슴힘 / 가속 / 특화
    신성한 일곱 인장의 가슴보호대가죽가슴민첩성 / 치명타 / 가속
    신성한 일곱 인장의 조끼가죽가슴지능 / 정신력 / 치명타
    시간술사의 로브가슴지능 / 치명타 / 특화
    신성한 일곱 인장의 튜닉가죽가슴민첩성 / 치명타 / 특화
    멈추지 않는 경계의 튜닉사슬가슴민첩성 / 치명타 / 가속
    으스러진 골짜기의 튜닉가죽가슴민첩성 / 치명타 / 가속
    으스러진 골짜기의 로브가죽가슴지능 / 정신력 / 특화
    으스러진 골짜기의 예복가죽가슴지능 / 가속 / 특화
    으스러진 골짜기의 의복가죽가슴민첩성 / 치명타 / 특화
    거대 공포의 가슴보호대판금가슴힘 / 숙련 / 특화
    거대 공포의 가슴보호갑판금가슴힘 / 가속 / 특화
    선사 시대 약탈자의 전투판금 흉갑판금가슴힘 / 가속 / 특화
    선사 시대 약탈자의 가슴보호대판금가슴힘 / 숙련 / 특화
    뿔 달린 악몽의 로브가슴지능 / 치명타 / 특화



    [영웅]

    이름재질부위스탯
    으스러진 골짜기의 의복가죽가슴민첩성 / 치명타 / 특화
    거대 공포의 가슴보호대판금가슴힘 / 숙련 / 특화
    거대 공포의 가슴보호갑판금가슴힘 / 가속 / 특화
    천신의 조화 갑옷사슬가슴지능 / 치명타 / 특화
    천신의 조화 흉갑사슬가슴민첩성 / 가속 / 특화
    천신의 조화 튜닉사슬가슴지능 / 정신력 / 특화
    가시 돋친 암살자의 튜닉가죽가슴민첩성 / 가속 / 특화
    세 영광의 로브가슴지능 / 정신력 / 특화
    세 영광의 의복가슴지능 / 치명타 / 특화
    날개 달린 승리의 가슴보호대판금가슴힘 / 숙련 / 특화
    날개 달린 승리의 가슴보호갑판금가슴지능 / 정신력 / 가속
    신성한 일곱 인장의 가슴보호대가죽가슴민첩성 / 치명타 / 가속
    날개 달린 승리의 흉갑판금가슴힘 / 가속 / 특화
    신성한 일곱 인장의 조끼가죽가슴지능 / 정신력 / 치명타
    신성한 일곱 인장의 튜닉가죽가슴민첩성 / 치명타 / 특화
    시간술사의 로브가슴지능 / 치명타 / 특화
    멈추지 않는 경계의 튜닉사슬가슴민첩성 / 치명타 / 가속
    선사 시대 약탈자의 전투판금 흉갑판금가슴힘 / 가속 / 특화
    선사 시대 약탈자의 가슴보호대판금가슴힘 / 숙련 / 특화
    뿔 달린 악몽의 로브가슴지능 / 치명타 / 특화
    으스러진 골짜기의 튜닉가죽가슴민첩성 / 치명타 / 가속
    으스러진 골짜기의 예복가죽가슴지능 / 가속 / 특화
    으스러진 골짜기의 로브가죽가슴지능 / 정신력 / 특화
    저주받은 제압자 가슴보호대--
    저주받은 정복자 가슴보호대--
    저주받은 수호자 가슴보호대--
    보장된 결과-장신구
    희미해지는 빛의 목걸이-지능 / 정신력 / 가속
    교만의 오색 감옥-장신구
    오만의 시선지팡이양손 장비지능 / 치명타 / 특화
    반성의 가면가죽머리지능 / 정신력 / 특화
    오만한 언어의 왕관판금머리지능 / 정신력 / 가속
    고귀한 우위의 경갑판금힘 / 치명타 / 적중
    교만의 몰락 대검도검양손 장비힘 / 치명타 / 가속
    마지막 말의 목장식-힘 / 적중 / 회피
    조롱의 방패방패보조장비힘 / 회피 / 무기막기




    교만의 샤 공략 영상 모음


    ◆ Youtube에 공개된 해외 25인 공격대 Method의 공략 영상





    ◆ icyveins.com에 공개된 교만의 샤 공략 가이드 영상





    ◆ Youtube에 공개된 교만의 샤 공략 영상 (업로더: 더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