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즐앤드래곤’은 지난해 2월 일본에서 출시된 후 현재까지 장기 흥행하고 있는 게임입니다.

아직 국내 서비스 출시 전에도 상당수의 국내 유저들은 일본서버를 통하여 퍼즐앤드래곤을 접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12월, 국내 서비스가 시작된 이후에도 한국서버로 자리를 옮긴 유저가 있는 반면, 아직 일본서버에서 활동하고 있는 유저들도 상당수입니다.

이 과정에서 일본식 한자 및 발음으로 형성된 용어들이 그대로 국내 서버에 건너오게 되었으며, 여기에 국내 유저들이 만들어낸 약어가 더해지면서 초보자들의 입장에서는 전혀 의미조차 짐작가지 않는 용어들이 허다합니다.

이에 초심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자주 쓰는 용어를 한 곳에 정리해봤습니다.








0 ~ 9


4-2-2 배수팟

리더와 프랜드의 스킬을 통해 공격력, 회복력 그리고 HP의 배수 효과를 만들어 내는 파티를 말한다.

리더(공격력 2배, 체력 2배) + 프랜드(공격력 2배, 회복력 2배) 의 형태로 보통 이루어지며, 사용되는 몬스터는 그리스 2차신과 북구 유럽신이 있다.



4배 팟

같은 속성 공격력 2배의 효과 스킬을 가지고 있는 리더와 프랜드를 앞세우고, 같은 속성의 몬스터를 서브로 데려가서 4배의 공격력 효과를 발휘하는 파티를 말한다.

보통 기본용을 진화시켜 4배팟을 구성하고 초반 빠른 레벨업을 노릴때 자주 이용된다.









가챠

Gotcha(ガチャ)! 일본 용어이며, 캡슐 토이(뽑기 기계)에서 나오기 전에 달그락거리는 모습을 가샤가샤, 혹은 가챠가챠 뽑기라고 부르는 것으로부터 유래했다.

퍼즐앤드래곤에서는 마법석을 사용하여 레어에그 뽑기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갓페스

갓 페스티벌(God festival)의 준말로 24시간 한정의 단발적인 이벤트이며, 신급몬스터 에그의 출현도가 대폭 상승한다.

이 이벤트를 잘 활용한다면 , 새로 시작하는 유저들은 리셋마라를 좀더 편히 할 수 있고, 기존유저는 마법석을 사용해서 고등급 몬스터를 노려봄직 하다.



겅호

퍼즐앤드래곤의 개발사 겅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를 말한다.

‘겅호’ 라는 말은 중국에서 파생된 단어로 ‘파이팅’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거탑

노말 던전 '거인의 탑'의 준말로 던전 초입부에 해당한다. 특히 거인의 탑 3층은 스테미너 대비 경험치 획득 효율이 좋기 때문에 저랭크 유저들이 많이 찾는 인기 던전이다.

주말에 스테미너 1/2 이벤트를 한다는 점은 꼭 알아두자.



게릴라 던전

예고 없이 특정 시간에 불규칙적으로 열리는 스페셜 던전. 강화 합성에 필요한 골드드래곤, 메탈드래곤, 루비드래곤, 에메드래곤, 사파드래곤, 펭공의 마을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격감

적 데미지의 80%가 줄어드는 오딘의 '수호의 예복' 스킬을 의미한다.

격감 스킬은 '속성 데미지 50% 감소 효과'를 가지고 있는 반감 스킬과 구별되며, 보통 일반 던전보다는 상급 던전에서 전략적으록 많이 이용된다.


오딘 각성 오딘



과금

사전적의미로 과금(課金)이란 가격을 부가한다는 의미이지만, 데이터나 서비스의 대가 회수 수단으로 사용될 땐 가치 있는 대가를 요구한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일본식 한자의 영향을 받은 말이다.

게임 내에서는 현금 충전을 통해 마법석를 구매하는 행위를 뜻한다.



궁진

궁극진화의 준말이다. 궁극진화는 일반 진화가 끝난 몬스터들 중 몇몇 개체에 한하여 1회 더 진화 가능한 특수한 진화 형태를 말한다. 궁극진화를 하게 되면 서브 속성이 추가되며 스텟 일부가 상승하고, 때로는 스킬 자체가 변경되기도 한다.



그라비티(울트라 그라비티)

그라비티는(울트라 그라비티)는 헤라, 하데스, 헤라 이스가 가지고 있는 액티브 스킬이며, 현재 적의 체력의 30%에 해당하는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다.


헤라 헤라 이스 죽음의 신 하데스 기린의 화신 사쿠야 황룡의 화신 파간 용왕 제로그 제우스


하지만 유저들 사이에서는 이외에도 '적의 체력의 일정%의 대미지를 주는 스킬'을 전부 통칭하며 부르고 있다. 그라비티는 각종 강림던전에서 HP가 상당히 높은 보스급 몬스터들을 상대하는데 상당히 유용하며, 단점은 턴이 길다.



그리스 1차신

고대 그리스 신화를 배경으로 하는 몬스터다. 미네르바, 넵튠, 세레스, 비너스, 하데스로 구성되며 에그 뽑기에서 얻을 수 없는 헤라, 제우스는 그리스 1차신 목록에서 제외된다.


미네르바 넵튠 세레스 비너스 하데스

그리스 1차신들은 리더 스킬로 속성 반감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던전 공략에 활용도가 높은 액티브 스킬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브멤버로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그리스 2차신

5.0패치와 함께 추가로 등장한 그리스 신들로 아레스, 헤르메스, 아르테미스, 아폴론, 페르세포네로 구성되어 있다.


아레스 헤르메스 아르테미스 아폴론 페르세포네

그리스 2차신들은 1차신들과는 달리 속성배수 리더스킬이 있으며, 액티브 스킬은 공통적으로 공격태세 드롭변화다.

특히 그리스 2차신들은 진화 시 공격력 2배, 체력 2배의 리더스킬을 획득하며, 북구신과 조합할 경우 공격력 2배, 회복력 2배가 더해져 4-2-2 파티 구성이 가능하다.



금알

5성이상의 몬스터가 등장하는 금색 에그을 말한다. 보통 리더로 사용하는 각종 신들과 주력 서브 몬스터들이 금알에서 나온다.

반면 금알에서 나오는 비주류 몬스터들은 그 값어치가 떨어진다 하여 도금알이라는 별칭으로 부르기도 한다.



기본용(고산케, 시작용)

게임 시작 시 유저들에게 지급되는 세 가지 속성의 드래곤과 선물하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빛 속성, 어둠 속성 드래곤을 포함해 기본용이라 부른다.


티라 플레시 브라키 프테라 스피논

이 드래곤들은 성장이 빠르고 초 · 중반 던전에서 상당히 유용하기 때문에, 다른 강력한 신급 몬스터를 보유하지 않았다면 이 기본용을 위주로 키우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궁극진화 시에는 같은 속성 공격력/회복력의 2배 리더 스킬을 얻기 때문에 4-2-2배 팟을 쉽게 구성할 수 있다.



기계용

베텔기우스, 알데바란, 카노푸스, 레굴루스, 하다르로 구성되는 드래곤 타입의 몬스터들이다.


화염의 기계용 베텔기우스 얼음의 기계용 알데바란 바람의 기계용 카노푸스 고귀한 기계용 레굴루스 멸망의 기계용 하다르

역룡과 함께 드래곤 타입의 최고 클래스로 꼽힌다. 높은 스탯과 강력한 액티브 스킬을 갖고 있어 많은 유저들이 선호하는 몬스터이다.









녹딘(녹오딘)

오딘의 별칭.


오딘각성 오딘 비신 오딘각성 비신오딘

목 속성인 오딘과, 수 속성인 비신 오딘을 구별하기 위해 이러한 별칭이 붙었다.



농사(Farming)

펭공, 플랜트, 보리용 등 강화합성에 좋은 재료가 되는 몬스터들을 구하는 것을 농사라고 한다.



노컨

노 컨티뉴(No Continue)의 약자로 마법석을 사용해서 이어하기를 하지않고 던전을 클리어한 것을 의미한다.









단속팟(단속파티)

한 가지 속성만으로 이루어진 파티를 의미한다. 보통 리더, 마검사, 특수마검사를 필수로 구성하고 나머지 두 자리는 리더 성향에 의해 결정된다. 리더는 보통 그리스 2차신이나 북구 유럽신이 애용된다.

단속팟은 다른 일반팟과 다르게 순간 화력이 강력하며 콤보를 쌓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단속팟은 드롭이 마르는 경우, 마검사나 특마검사의 스킬로 드롭 속성을 변환 시켜주어야 하기 때문에 마검사, 특마검사의 스킬 레벨이 상당히 중요하다.



도라(ドラ)

드래곤의 일본식 발음



반감(단반감)

적 데미지의 일정치가 줄어드는 리더스킬 중 해당 속성의 조건이 붙어 있는 것을 말한다.

각종 스페셜던전, 테크니컬 던전등에서 유용하게 쓰이며 해당 몬스터로는 칼라용, 전설용, 그리스 1차신 등이 있다.

비너스 데빌 드래곤



드롭

같은 색 3개 이상을 맞추었을 때 특정 효과를 내는 구슬을 '드롭'이라고 한다.

퍼즐앤드래곤의 드롭은 이동이 아주 자유롭다. 일정 시간 내라면 하나의 드롭을 원하는 어디에나 옮겨 놓을 수 있다.

또한 퍼즐앤드래곤에는 총 5가지 속성이 있는데 드롭의 색깔에 따라 불/ 물/ 나무/빛/ 어둠으로 구별된다.



돼지

돼지라는 별칭은 보통 2가지의 경우 쓰인다. 주로 합성 시 지나치게 높은 경험치를 요구하는 몬스터를 칭하며, 이외에도 단순히 생김새가 돼지 같다 하여 붙기도 한다.









리더

리더는 파티 구성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활을 하며, 어떤 몬스터를 리더로 선정하느냐에 따라 파티 구성 또한 다양한 양상을 보이게 된다.

리더는 파티 구성에서 대열 제일 앞쪽에 위치하게 되며, 리더스킬이 있는 몬스터를 리더로 선정할 시 특정 스킬 효과가 발동 된다.



리세마라(리셋마라)

Reset + 마라톤의 합성어이다.

퍼즐앤드래곤의 마법석은 게임내 결제를 통해 구입해야 하는 유료 아이템이다. 이것을 간단한 튜토리얼 과정에서 단 시간에 무료로 확보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마법석으로 원하는 레어 몬스터가 나올 때까지 데이터를 초기화한다.

즉, 효율 좋은 몬스터를 가지고 시작하기 위해 하는 것이 바로 '리세마라'다.

처음에 효율 좋은 몬스터를 가지고 게임을 시작하는 것은 게임 진행 속도 뿐만 아니라 후반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리세마라는 이제 '처음 퍼즐앤드래곤을 시작하는 유저라면 당연히 거쳐가야 하는 관문이다'라고 여겨질 정도이다.









마법석

퍼즐앤드래곤 내에서 게임 캐쉬로 통용되는 것이다.

마법석은 스테미너 회복, 친구창 확대, 몬스터 BOX 확장, 이어 하기, 레어에그 뽑기에 쓰인다.



마검사

자신에게 취약한 속성의 드롭을 자신의 속성으로 변환시키는 액티브 스킬을 가지고 있는 몬스터이며, 각 속성 파티의 순간 화력을 올려주는 역활을 한다.

단속 파티에서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하며 뽑기나 각종 스페셜 던전 레어에그에서 얻을 수 있다.


불의 마법검사 얼음의 마법검사 숲의 마법검사 빛의 마법검사 어둠의 마법검사



마왕성

노멀던전 중반부에 해당하는 던전으로, 마왕성 던전 이후 테크니컬 던전이 등장하기 때문에 거인의 탑에 이어서 중요한 기점이 되는 던전이다.

마왕성에서는 어둠팟의 필수멤버 중 하나인 뱀파이어가 등장한다.



물욕센서

게임 전반에 관련하여 유저들간에 전해지는 미신.

'자신이 원하는 몬스터는 쉽게 드랍되지 않는다' 라는 심리상태를 '마치 물욕센서가 발동되어 자신의 물욕을 감지하고 원하는 것을 내어주지 않는다' 라고 재미나게 풀이한 것.









북구신(북유럽신, 북구 유럽신)

북부 유럽 신화를 배경으로 하는 몬스터이다. 프로이, 이든&이두나, 프레이야, 토르, 로키로 구성되며, 갓 페스티벌 이벤트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오딘, 신비 오딘은 여기서 제외된다.


프로이 이든&이두나 프레이야 토르 로키

리더스킬로 속성 공격력 2배의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진화 시 속성 회복력 2배효과가 추가된다. 또한 한 턴간 속성 공격력 1.5배의 액티브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그리스 2차신과 조합한 단속팟의 경우 일시에 무지막지한 화력을 뿜어낼 수 있다.



쁠알

추가 스텟이 붙어 있는 에그를 말한다. 에그에 +마크가 붙어 있기 때문에 플러스 알, 줄여서 쁠알이라고 한다.

쁠알을 강화 합성에 사용하면 추가 스텟이 대상 몬스터에 옮겨가기 때문에 보통 주력 파티 멤버에게 +를 몰아주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상남자

상남자란 '아주 남자다운 남자'란 의미로, 거친 이미지가 연상되는 액티브, 리더스킬을 지니고 있는 이집트신 아누비스를 지칭하는 말이다.


아누비스 죽음의 늑대 아누비스

'5턴 동안 피해를 받으면 어둠 속성으로 공격', '콤보를 10회 이상 발동 시 공격력이 10배'

남자다우면서도 도박적인 파티를 꾸리게 되는 아누비스에게 상당히 어울리는 별칭이다.



쌍반감

반감 리더스킬을 가지고 있는 몬스터를 리더로 세우고, 헬퍼에도 반감 리더를 세워서 데미지 75%감소의 효과를 얻는 것을 말한다.

이외에도 완구룡들이 가지는 2가지 속성 반감 효과 또한 쌍반감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색도라(삼색드래곤)

3색 + 도라(드래곤)의 의미로 3색용(루비, 사파이어, 에메랄드)를 뜻한다.


루비 드래곤 사파이어드래곤 에메랄드드래곤

보통 일주일에 약 3번 정도 던전이 열리는데, 중요한 진화재료들을 얻을 수 있는 기회기 때문에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이외에 메탈드래곤을 메탈도라, 골드드래곤을 골드도라라고도 부른다.



서브

파티 내 리더와 프렌드를 제외한 나머지 4마리 몬스터를 뜻한다.

보통 리더에 따라 서브의 구성이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선물

20랭크 달성 시 한 번에 한해서 친구에게 에그를 선물할 수 있는 이벤트를 말한다.

에그를 선물하면 친구와 본인 모두 기본용을 받게 되는데, 드물게 암, 빛 기본용이 나오기도 한다.



스작(스킬작)

몬스터의 스킬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 같은 스킬을 보유한 몬스터를 사용해 강화 합성을 하는 것을 말한다.

같은 스킬을 보유한 몬스터를 사용해 강화 합성을 할 시 스킬 레벨이 확률적으로 1레벨 상승한다. 이를 위해 해당 몬스터를 다수 저장했다가 확률 상승 이벤트시 강화 합성을 진행하는 방법이 사용 된다.



스페셜 던전

스페셜 던전이란 특정 시간에만 이용할 수 있는 특별한 던전으로 노말 던전에서는 구하기 어려운 각종 재료나 몬스터가 등장하기 때문에 유저들 사이에서는 알람까지 맞춰가며 찾는 인기 던전이다.

스페셜 던전에는 요일 던전과 같이 정기적으로 열리는 던전이 있는가 하면, 게릴라 던전, 앙케이트 던전과 같이 비정기적으로 열리는 던전도 있다.









엔도라 (ADK, 용기사)

에이션트 드래곤 나이트(Ancient Dragon Knight)의 준말로 목 속성 마검사인 고대의 용기사를 가리킨다.

숲의 마법검사의 최종 진화 형태로, 속성용들과 함께 용기사 파티를 쉽게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무과금 유저들에게 인기가 많은 몬스터이다.

고대의 용기사 궁극 고대의 용기사 세로



여친팟

회복타입의 공격력을 높여주는 발키리를 리더로, 각 속성의 회복계 여성형 몬스터로 구성한 파티이다.


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붉은 여제 에키드나 바다의 요정 세이렌 나무의 정령 아르라우네 밤의 마녀 릴리스

일반적으로 발키리, 에키드나, 세이렌, 아르라우네, 릴리스를 정석 파티라고 하지만 최근에는 회복계 여성형 몬스터로 구성된 파티구성 모두를 통칭하고 있다.

회복계 타입의 장점은 높은 회복력과 유용한 액티브 스킬이지만 특유의 낮은 체력으로 인해 운영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여친팟은 모든 남성 유저들의 로망으로 게임 내 스킬과는 별도로 마음이 따뜻해지는 패시브 효과가 있다.



역룡

아드백, 보모어, 라거부린, 라프로익, 카리라로 구성되는 드래곤 타입의 몬스터들이다.


불의 역룡 아드백 물의 역룡 보모어 나무의 역룡 라거부린 빛의 역룡 라프로익 어둠의 역룡 카리라

기계용과 함께 드래곤 타입의 최고 클래스로 꼽히며 유저들 사이에서 자주 비교대상이 되곤 한다.

기본적으로 역룡은 기계용에 비하여 체력과 공격력이 다소 낮은 편이지만 회복력이 우수하고 스킬 턴 주기가 짧아 장기적으로 높은 스킬 데미지를 낼 수 있다.



요일 던전

스페셜 던전 중에 하나인 요일 던전은 화, 수, 목, 금요일마다 각각 특징적인 몬스터들이 등장하는 한정적 던전이다. 유저들은 몬스터 진화에 필요한 재료를 모으기 위해 이 스페셜 요일 던전에 도전한다.

화요 던전에서는 타 던전에서 나오지 않는 진화재료인 가드맨이 등장하고, 수요 던전에서는 가면류 몬스터들이 등장한다. 목요 던전에서는 펭공 농사에 필요한 드래곤 플랜트를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금요 던전에서는 릿 시리즈가 출현한다.



인도신

고대 인도의 영웅신들로 시바, 락슈미, 파르바티, 인드라, 브리트라로 구성된다.


시바 락슈미 파르바티 인드라 브리트라

시바는 1턴간 적의 방어도를 0으로 만드는 액티브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특정 스페셜 던전 및 보스 공략에 유용하게 이용되는 편이며, 파르바티는 퍼드 내 최고의 방어태세 요원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밖에 시바, 락슈미, 파르바티는 6성 진화시 속성 공격력, 회복력, 체력이 각각 1.5배씩 증가되는 리더스킬이 있어 단속 파티 리더로 이용되기도 한다.



이집트신(통칭 이집신)

5.0패치를 통해 그리스 2차신과 함께 등장한 신들로 이집트 신화에 기반을 두고 있다. 호루스, 이시스, 바스테트, 라, 아누비스로 구성되어 있다.


호루스 이시스 바스테트 라 아누비스

각각 3가지 4가지 5가지 속성으로 공격할 경우 공격력 배수의 리더스킬을 보유하고 있고, 아누비스의 리더스킬은 10콤보 이상이라는 상당히 높은 난이도의 요구 조건을 가지고 있다.

이집트신들은 현재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리더중 하나이며, 특히 바스테트는 최근 궁극진화가 추가되면서 현재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인핸스

'1턴동안 해당 속성 공격력을 1.5배 시켜주는 효과'를 주는 북구신들의 액티브 스킬을 칭한다.

한방 화력이 장점인 단속팟에 유용한 스킬이다.



일본신

일본 신화에 등장하는 신으로 카구츠치, 오로치, 스사노오, 아마테라스, 츠쿠요미로 구성되어 있다.


카구츠치 오로치 스사노오 아마테라스 요미

일본신은 다른 신들에 비해서 대체로 능력치가 낮은편이나 파티 구성에 있어 도움을 주는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오로치와 아마테라스 조합은 단일 공격을 해오는 보스 상대로 끈질긴 생명력을 과시할 수 있는 좀비팟의 대표적인 리더로 유명하다.









좀비팟

오우거, 기간테스, 오로치 등이 가지고 있는 근성(초근성)이라는 리더스킬을 활용한 파티이다.


레드 오거 기간테스 오로치 대텐구

근성(초근성)이라는 스킬은 최대 체력의 일정치가 남아 있을 경우, HP가 0이 되는 공격을 받더라도 살아남게 되는 스킬이다. 따라서 일정치의 체력을 유지시켜 줄 수 있는 회복력이 높은 프랜드와 파티를 구성한다면 단일 공격에 한하여 보스가 아무리 강한 데미지를 가하더라도 결코 죽지 않는 파티가 된다.




전설용

특정 주기로 열리는 스페셜 던전인 전설의 X룡' 던전 에서 얻을 수 있는 드래곤이다. 무스펠헤임, 니플헤임, 위그드라실, 발할, 헬헤임으로 구성되며 모두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지명이다.

화룡 무스펠헤임 빙룡 니플헤임 지룡 위그드라실 금룡 발할 악룡 헬헤임


전설용은 반감 리더 스킬을 가지고 있고, 기본 스탯에 유사점이 많아 자주 칼라용과 비교 되곤 하는데, 실제로 경험치에 따른 스탯효율이 칼라용에 대비하여 상당히 낮다.

궁극진화시 공격력 40배의 브레스 데미지라는 액티브 스킬을 갖추게 되나, 칼라용의 스탯을 따라잡기까지 많은 경험치가 소비된다는 이유로 칼라용에 비해 저평가 되고 있다.








초킹

超 + King이 근원이라고 예상되는 일본식 표현이다. 황제드래곤을 말하며 황제메탈도라, 황제골드도라라고도 한다. 보통 이벤트 던전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다른 속성일 경우 10만, 같은 속성일 경우 15만의 경험치를 준다.


황제 메탈드래곤 황제 골드드래곤 황제 루비드래곤 황제 사파이어드래곤 황제 에메랄드드래곤







카도라 (CDK, 혼용기)

카오스 드래곤 나이트(Chaos Dragon Knight)의 준말로 암 속성 마검사인 혼돈의 용기사를 가리킨다.


혼돈의 용기사 궁극 혼돈의 용기사 보이스

어둠의 마법검사의 최종 진화 형태로, 속성 드롭 변환 스킬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암 단속 파티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평가된다. 또한, 5성 진화 시 드래곤 타입이 추가되어 엔도라2, 카도라, 에키드나로 구성되는 최강 엔도라팟의 핵심 멤버 역활을 한다.









테이블

특정 몬스터가 레벨 99까지 렙업을 할 때까지 필요한 경험치를 표로 작성한 것을 말한다. 때에 따라서는 필요 경험치 자체를 가리키기도 한다.

필요 경험치 양을 기준으로 100만, 200만, 300만, 400만, 500만 테이블이라 부르며, 대부분의 신 타입 몬스터들은 400만 테이블에 속해있다. 일반적으로 약한 몬스터들은 대부분 100만, 150만 등이고, 진화하면서 테이블이 변경되는 경우도 있다.

경험치 테이블은 비해당 몬스터의 성장 속도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목표레벨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경험치 요구량을 계산하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




특마검사(특마검, 특수마검사)

회복 드롭을 본인 속성으로 바꾸는 액티브 스킬을 가지고 있는 몬스터이며 타이탄, 베르세르크, 하이 랜더, 발키리, 뱀파이어로 구성된다.

타이탄 베르세르크 하이랜더 발키리 뱀파이어


타이탄은 완소스킬인 근성을 가지고 있으며, 나머지는 각 타입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스킬을 가지고 있다. (단 뱀파이어는 어둠속성의 공격력을 올려준다.)

특마검사의 액티브 스킬인 공격태세는 단속팟에서 마검사와 더불어 화력을 지속시켜 주는 역할을 하며, 기간테스는 좀비팟, 그리고 다른 특마검사들은 각 타입의 리더로서 활약하기도 한다.










펭공농사

강화 합성에서 높은 경험치를 주는 펭공을 대량 수집하는 것을 말한다.

불 펭공 물 펭공 나무 펭공 빛 펭공 어둠 펭공

루비 펭공 사파 펭공 에메 펭공 토파 펭공 애미 펭공




펭공은 '테크니컬 던전' 또는 게릴라 던전인 '펭공의 마을'에서 드랍되는데, 진화시킨 펭공은 강화 합성에서 3만의 경험치(같은 속성의 경우 4.5만)을 준다.

펭공 하나를 진화 시키는데 필요한 재료는 드래곤 플랜트 + 드래곤 2마리 이며 (골드 드래곤의 경우 1마리, 메탈 드래곤의 경우 3마리가 필요), 펭공 최대 레벨까지 필요한 경험치는 2520이다.










흑화

광 진화와 암 진화로 나눠지는 궁극진화에서, 암 궁극진화를 흑화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