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케미나카타 강림은 지난 10월에 일본에서 처음 공개된 이후 약 2개월만에 국내 서버에 그 모습을 드러낸 스페셜 던전입니다. 이 강림 던전은 등장과 동시에 불·물·빛 드롭 한정이라는 전례가 없던 패널티를 적용시키면서 유저들의 주목을 받았던 던전이기도 합니다.

이 강림 던전의 보스이자 공략 목적인 다케미나카타는 일본에서 수렵의 신 또는 바람의 신으로 불리며, 과거 고려시대에 원나라의 일본 침략을 태풍으로 물리쳐 줬다고하여 추앙받는 신 중 하나입니다. 게임 내에서도 기본적으로 신급의 우월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고, 체력 타입임에도 불구하고 꽤나 준수한 회복력을 가지고 있어, 한때는 새로운 체력 타입 파티의 대세가 점쳐지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집행자 메타트론과 동일한 HP 80% 이하라는 리더스킬 발동 조건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공격력 배수가 3.5배에 그친다는 점, 다케미타카타를 리더로 세웠을 때 서브 역할을 해 줄 만한 몬스터를 찾기가 힘들다는 점 등 때문에 현재로서는 다케미나카타의 한계가 뚜렷한 상태입니다. 뿐만 아니라 주 속성이 불이 아닌 빛이라는 점에서 고에몬 파티의 서브로도 들어갈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어디까지나 다케미나카타의 문제가 아닌 주변 환경에 의한 것. 하루하루 빠르게 몬스터 도감이 늘어나고 있는 퍼드계를 감안할 때 적절한 서브 몬스터만 추가 된다면 일약 대세의 자리를 넘볼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몬스터가 바로 다케미나카타 입니다.

이외에도 이 던전에서 획득이 가능한 빛과 어둠의 수호귀는 각 속성별로 큰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는 액티브 스킬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수를 포획해 스킬 레벨업을 해둔다면 게릴라 던전 등에서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다케미나카타 야금의 군신 다케미나카타









■ 다케미나카타 강림 던전 정보


다케미나카타 강림은 초지옥급과 지옥급의 두 가지 난이도로 존재하며, 각각 100%와 40%의 확률로 다케미나카타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적 몬스터의 능력치나 사용 스킬만을 놓고 봤을 땐 그야말로 초지옥이 따로 없는 던전 난이도로 보이지만, 3색 던전이라는 특성을 잘 살린다면 책정된 난이도에 비해 쉽게 공략할 수 있는 던전입니다. 또한, 이 강림에서는 일반 던전에서 볼 수 없었던 몇몇 몬스터들이 개성있는 모습으로 등장해 유저들에게 작은 볼거리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 다케미나카타 강림 공략, 그 핵심은?


1. 불 · 물 · 빛 드롭만 등장하는 3색 던전

이 던전은 · · 의 3색과 회복 드롭만이 등장하며, 나무와 어둠 드롭은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4속성 이상을 조건으로 하는 조건부 배수 리더나 나무 · 어둠 속성의 단속 파티 리더는 입장이 불가합니다.

던전의 기본 성격은 어디까지나 3색 던전이므로 수월하게 많은 콤보를 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보통 주말던전에서 사용되는 바스테트나 구시나다히메 등의 콤보 조건부 배수 리더를 떠올리기 쉬운데, 이들은 모두 자신의 주 속성(나무)로 공격할 수 없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2. 1층은 한방에 녹여라! 5닌자의 출현

1층에서 등장하는 각 속성 5닌자는 HP와 방어력은 그리 높지 않지만 공격력 만큼은 여타 보스급 몬스터와 맞먹는 수준입니다. 초지옥급 기준으로 5닌자가 동시 공격 시 주는 피해량은 대략 5만 대미지.(지옥급 기준 대략 4만) 따라서 입장과 동시에 고배수의 화력으로 적들을 한번에 제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너무해! 저 화났어요! 삼라의 무녀 카노

가볍게 산책 나온 듯한 카노는 대미지를 주기 전까지는 온화한 미소만 지으며 공격을 해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단 1의 대미지라도 가해 그녀를 화나게 한다면 첫턴에 자신의 공격력 10배를 상승시키는 버프 스킬을 사용. 이후 매턴마다 2만 이상의 대미지(지옥급 1만 이상) 가해옵니다.

카노에게 대미지를 주지 않고 자신의 속성과 상관 없는 드롭만을 지워가며 스킬턴을 모을 수는 있지만, 3색 드롭만 등장한다는 점에서 자신의 의지와 상관 없는 후속 드롭에 의해 공격을 가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외에도 카노는 선제 사용으로 아군의 HP를 100% 회복 시키기 때문에 HP조건 배수 리더를 사용한다면 이 점을 고려해두어야 합니다.



4. 3층 지킴이 신룡, HP 50%를 기준으로 원킬을 노리자.

3층에서 등장하는 신룡은 선제 공격으로 5743 대미지(지옥급 3079 대미지)를 가합니다. 2층을 클리어 할 때 HP 관리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신룡은 자신의 HP 50%를 기준으로 '아군 3기에게 3턴의 바인드' -> '17230 대미지의 연속공격(지옥급 9236 대미지)'의 연속기를 사용하는데, 바인드 기술이 아군의 리더나 친구 리더에게 걸릴 경우 전멸을 면하기 힘듭니다. 가급적이면 바인드 기술이 나오기 전에 한방 화력으로 승부를 결정 짓는 것이 좋습니다.



5. 시간을 주면 전멸한다. 신속한 처치가 중요한 수호귀 형제

4층에 입장하면 빛/어둠 속성의 수호귀 형제가 출현합니다. 각각 선제 사용으로 '드롭판을 검게 가리기'와 '4327 대미지의 선제공격'을 사용하는데, 이것에 당황해하며 수습하다보면 어느새 컨티뉴 여부를 물어보는 전광판 상황으로 진행되기 쉽습니다.

수호귀 형제 중에 빛의 수호귀 쇼우키는 아군 HP의 99%를 깎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이후 연타로 터지는 어둠의 수호귀 자키의 분노의 철권 콤보가 이들의 주요 공격 루트입니다. 완전 회복 스킬이 있지 않는 이상 이 연계기에서 살아남기는 쉽지 않습니다. 가급적 9배수 이상의 공격형 리더로 파티를 구성하여 1~2턴 내에 빠르게 처치하고, 우선적으로 빛의 수호귀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파티 구성이 여의치 않다면 턴밀기 요원을 배치해 턴을 밀고 안전하게 공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6. HP 600만의 보스, 군신 다케미나카타

역대 강림 던전 보스 몬스터 중 사탄에(666만) 이어 두 번째로 HP가 높은 다케미나카타입니다. 하지만 3속성 던전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깍아내려갈 수 있는 HP량이라는 평가입니다.

매턴이 아닌, 2턴마다 공격한다는 점에서 다소 여유가 있으며, 다케미나카타가 자신의 공격력을 2배로 강화시키기 전인 HP가 75% 때까지는 스킬턴을 모으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케미나카타의 HP가 50% 이하로 내려가게 되면 초지옥급 기준으로 2만 이상의 피해를 받게 되므로, 보통 HP 50% 부근까지 깎아내려 가다가 이후 드롭변환, 인핸스 등의 스킬을 총 동원하여 한방 대미지를 만들어내는 식으로 공략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추가로 상태 이상 방어를 선제로 사용하기 때문에 위협과 같은 턴 밀기 스킬이 보스전에서는 무용지물이라는 점은 염두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 다케미나카타 강림 초지옥급 공략 추천 파티


개인이 활용할 수 있는 몬스터의 종류에 따라 실제로 공략할 수 있는 파티 유형은 다양합니다. 아래에서 추천하는 파티 구성은 어디까지나 예시일 뿐입니다. 준비해야 하는 HP 수치, 전반적인 공략 진행 방식, 층별 플레이 포인트, 스킬을 사용하는 시점, 몬스터 처치 우선순위 등을 참고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기 바랍니다.


▣ x3배 타입 인핸스의 힘으로 격파! 지크프리트 체력 타입 9배수 파티



파룡황제 그랜드 지크프리트 킹 버브링 절대영도 흐룽그니르 각성 비신오딘 바다의 요정 세이렌 파룡황제 그랜드 지크프리트

타입 배수 리더 지크프리트를 활용한 체력 타입 9배수 파티 입니다. 이 파티 구성 외에도 빛 속성으로 통일 된 회복 파티 역시 노 컨티뉴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9배수는 600만 체력의 다케미나카타를 제압하기엔 공격력이 다소 부족해 보일 수 있으나, 1턴간 해당 타입의 공격력을 x3 해주는 킹링을 배치한다면 27배수의 공격력으로 한방 대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력 집중을 위해 가능하면 같은 속성의 몬스터들로 구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가로 혹시나 모를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방어태세나 위협 등의 유틸기 몬스터를 배치하면 좀 더 안정적으로 공략이 가능합니다.



※ 층별 공략시 유의점

1층

- 첫 턴에 클리어를 노리자. 배수 콤보만 발동되면 쉽게 제압할 수 있다.

2층

- 이쪽에서 먼저 공격을 하지 않는다면 상대도 절대 공격해오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해 스킬턴 모으기를 시도해 볼 수는 있다. 하지만 크게 추천하지는 않는다.

- 물 속성으로 통일 된 지크프리트 파티는 역속성이 상대인 카노가 다소 고비가 될 수 있다. 전투에 돌입하게 되면 드롭 변환을 아낌없이 사용해서라도 카노의 높은 공격력을 맞아주는 일이 없도록 하자.

3층

- 선제 공격 5743 대미지에 주의!

- 아군의 HP가 11487 이상이라면 신룡에게 일격사 당할 일은 없다. 하지만 체력타입 특성상 회복력이 높지 않으므로 매턴 들어오는 신룡의 맹공격에 버티지 못하고 전멸할 가능성이 크다. 가능한 신속히 처리하며, 혹여나 바인드를 맞더라도 턴을 소비하기 보단 신룡을 제압하고 다음층으로 빨리 넘어가는 쪽이 더 나아보인다.

4층

- 적의 선제 사용 기술 중 드롭판을 검게 가리는 것이 상당히 성가시다. 아군에게 주어진 여유가 많지 않으므로 첫턴에 드롭이 가려진 상황에서도 다수의 콤보를 만들어내야 한다. 검게 가려진 드롭을 손으로 살짝 터치하면 드롭의 속성 하나하나씩 확인이 가능한 것은 작은 Tip! 최소한 2턴 이내에 빛의 수호귀 쇼우키를 제압하자.


5층

- 드롭변환 -> 드롭 강화 -> 타입 인핸스 콤보로 한방 대미지를 선사하자.







▣ 아레스 x 프로이 불 속성 단속 파티



광황의 군신 아레스 이시카와 고에몬 각성 헤라 우르즈 궁극 불사조 기사 호무라 마스터링 염검의 승리신 프로이

아레스와 프로이를 활용한 전형적인 불 속성 4배/2배/2배 (공격력/체력/회복력) 단속 파티 입니다. 체력과 회복력에도 배수효과를 받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인 진행이 가능하지만, 4배의 공격력으로 다케미나카타의 높은 HP를 줄이는 것은 상당히 힘듭니다. 이 때문에 드롭 변환과 드롭 강화, 그리고 속성 강화 요원까지 배치된 모습입니다.

비슷한 유형으로 그라비티와 샛별 스킬을 장착한 이든이두나 x 헤르메스의 물 단속 파티도 노 컨티뉴 파티 목록에 올라가 있습니다.



※ 층별 공략시 유의점

1층

- 첫 턴에 클리어를 노리자. 배수 콤보만 발동되면 쉽게 제압할 수 있다.

2층

- 이쪽에서 먼저 공격을 하지 않는다면 상대도 절대 공격해오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해 스킬턴을 모으기 시도해 보자. 혹여나 실수가 있더라도 불 속성으로 통일 된 단속 파티는 나무 속성인 카노를 제압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

3층

- 선제 공격 5743 대미지에 주의!

- 체력이 높은 파티 구성 상 신룡에게 몇 대 맞더라도 전멸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불 타입 특성상 회복력이 높지 않으므로 매턴 들어오는 신룡의 맹공격을 버티다가 결국 회복하지 못하고 전멸할 가능성이 있다. 되도록이면 신속히 처리하며, 혹여나 바인드를 맞더라도 턴을 소비하기 보단 신룡을 제압하고 다음층으로 빨리 넘어가는 쪽이 더 나아보인다.

4층

- 적의 선제 사용 기술 중 드롭판을 검게 가리는 것이 상당히 성가시다. 아군에게 주어진 여유가 많지 않으므로 첫턴에 드롭이 가려진 상황에서도 다수의 콤보를 만들어내야 한다. 검게 가려진 드롭을 손으로 살짝 터치하면 드롭의 속성 하나하나씩 확인이 가능한 것은 작은 Tip! 드롭 변환을 활용하여 최소한 2턴 이내에 빛의 수호귀 쇼우키를 제압하자.


5층

- 공격력의 배수가 낮기 때문에 인핸스의 힘을 빌리더라도 다케미나카타를 한방에 처치하는 것은 힘들다. 보스의 HP를 25% 전후까지 깎아내려 가다가 드롭변환 -> 드롭 강화 -> 속성 인핸스 콤보로 마무리하자.








▣ 이외의 공략 파티 영상



◆ 아테나 신타입 9배수 파티 공략 - 초지옥급





◆ 제로그 드래곤 타입 12.25배 파티 공략 - 초지옥급





◆ 바스테트 + 빛 속성 서브 구성 회복 파티 공략 - 초지옥급





◆ BAO 로빈 최대 공격력 64배 파티 공략 - 초지옥급





◆ 집행자 메타트론 공격 타입 16배수 파티 공략 - 초지옥급





◆ 이든이두나 x 헤르메스 물 단속 4/2/2 파티 공략 - 지옥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