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1일, 유저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소통 창구인 '피드백 게시판'이 신설됐다. 피드백 게시판에 올라온 안건은 유관 부서의 검토 상황이 모든 유저들에게 공개된다는 점이 특징이며, 여기에 유저들은 댓글이나 공감 등으로 추가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현재 수많은 유저들의 건의 사항 중 피드백 게시판에 올라온 안건은 총 23개다. 그 중 정령의 향수 비약, 오네트/오도어 정령수 등 3종은 이미 적용 완료되었고, 신규 캐릭터 콘셉트, 각성 노바 패치에 관한 건의 등 4종은 일단 검토를 마친 상황이다. 편의성, 캐릭터 외형 개선 등 3종은 개발이 진행중이며, 그 외 13종은 아직 논의 중이다.

그렇다면 현재 올라온 안건 중 가장 많은 유저들의 공감을 산 게시물은 무엇일까. 이미 적용 완료된 안건을 제외하고 Top3를 꼽아봤다. 해당 안건이 반드시 적용된다는 법은 없지만, 이를 살펴보는 것 자체로 유저들이 원하는 검은사막의 방향성을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월부터 시작된 편의성 패치에서부터 8월에 진행된 심야토크, 그리고 최근의 '시즌+'까지 많은 변화를 도모하고 있는 검은사막의 행보가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 검은사막의 변화 과정을 지켜볼 수 있는 피드백 게시판


■ 1. 계정구매 방지를 위한 OTP에 관한 건의 ('구름꽃' 모험가)

159개의 가장 높은 공감 수를 기록한 건의는 'OTP'다. 이는 검은사막에서 꾸준히 제기되어온 문제인 계정 구매와 관련한 사항으로, 계정 접속 시 추가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게 함으로써 실질적인 계정 판매 및 이용 등을 막자는 의견이다.

물론 현재 검은사막에도 OTP 시스템은 마련되어 있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보안을 위한 선택사항이지, 필수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현금 거래 방지와는 무관하다. 이에 해당 의견을 제시한 유저는 OTP 미등록 시 패널티를 부여하는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계정 구매의 본질적인 이유를 없애는 방향을 제시했다.

사실 이러한 '의무 OTP', 또는 'OTP 미적용 패널티' 방식은 대다수의 일반 이용자에게 불편을 준다는 점에서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계정 구매 행위가 근절되어야 한다는 유저들의 생각은 견고해 보이며, 이와 관련해 검은사막은 꼭 OTP가 아니더라도 다른 방법을 끊임없이 강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인지 해당 건의는 현재까지도 '논의중'인 상황이다.

계정구매 방지를 위한 OTP에 관한 건의 바로가기

▲ 유저들의 가장 많은 공감을 받은 OTP 관련 의견



■ 2. 펄옷 530벌 유저가 바라는 자세한 룩&외형개선안 ('리설' 모험가)

두번째로 많은 공감을 받은 건의는 '리설' 유저의 캐릭터 외형 관련 건의다. 해당 건의는 얼굴 커스터마이징, 체형, 염색, 헤어 스타일, 의상, 속옷, 포즈, 옷장 시스템 등 다양한 방면의 내용을 담고 있어 지난 심야 토크에서 김재희 총괄 PD가 직접 언급하기도 했다.

해당 건의 사항은 현재 개발이 진행중이며, 이와 관련해 검은사막은 지난 8월 27일 2회차 심야토론에서 얼굴형과 피부 개선, 거북목 체형 완화, RGB 색상표 형태의 염색, 트렌디한 헤어스타일 추가 등을 약속하기도 했다. 참고로 다크나이트의 얼굴 및 피부 개선은 지난 8월 18일 라이브 서버에 이미 적용됐다.

본 건의 사항 내용이 모두 적용되려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해당 내용이 개발중이라는 사실만으로도 커스터마이징을 좋아하는 유저들에겐 매우 기대되는 소식일 것이다. 특히 단순한 외형뿐만 아니라 안건 내 각성무기 감추기 기능, 옷장 시스템, 춤 기능 등은 일반 유저들도 상당히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라 관심을 끈다. 물론 해당 기능의 추가 여부까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펄옷530벌 유저가 바라는 자세한 룩&외형개선안 바로가기

▲ 외형, 염색, 체형 등 다양한 방면의 개선안들이 제시됐다. (검은사막 피드백 게시판, '리설'님의 사진)



■ 3. 신규 캐릭터 컨셉에 대한 건의 ('파도여' 모험가)

세번째로 많은 공감을 받은 게시물은 '파도여' 모험가의 신규 캐릭터 콘셉트 제안서다. 해당 건의는 실제 게임사 내부 제안서를 방불케할 정도로 자세한 기획 의도와 전승/각성 콘셉트, 커스터마이징, 스토리까지 담겨 있어 많은 유저들을 놀라게 했다.

해당 건의에서 제시된 캐릭터 콘셉트는 '웨어베어'다. 이는 앞으로 다가올 신규 지역 '설산'을 배경으로 하여 워해머와 같은 둔기를 사용하고, 드루이드처럼 곰으로 변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본적인 외형은 곰과 늑대의 야성미를 담고 있는 남성 캐릭터로 가디언처럼 신성한 불꽃 '이닉스'와 관련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

물론 해당 콘셉트의 신규 캐릭터가 실제로 나올지는 미지수다. 현재 해당 안건은 '검토 완료'된 상태로, 이는 관련 부서에서 건의 내용을 면밀히 검토하고 논의하였으나, 반영 여부를 즉시 판단할 수 없거나 반영하지 않기로 결정된 경우를 뜻한다. 하지만 설산 지역에 관한 유저들의 관심을 다시 한번 증폭시켰다는 점에서 추후 검은사막의 게임 캐릭터 설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지 주목된다.

▶ 신규 캐릭터 컨셉에 대한 건의 바로가기

▲ 웨어베어 형태의 신규 캐릭터 제안이 많은 관심을 모았다. (검은사막 피드백 게시판 '파도여'님의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