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티비 설특집 방송이 1월 28일(금) 오후 11시에 진행됐다. 1부는 흑정령의 모험 파트로 MC 시은과 흑정령이 윷놀이를 함께했다. 시청자들이 트위치TV 채널에서 투표에 참여하면 진행자가 확인하고 윷을 던져 보상받는 방식이다. MC 시은과 흑정령이 윷을 몰래몰래 바꾸는 해프닝이 있었지만, 투표에 참여한 유저들은 오히려 잘하고 있다며 응원하는 분위기로 흘러갔다.

2부는 심야토크 검은사막 파트이며, MC 시은과 김재희 총괄 PD가 참여해 서로 대화를 나눴고 유저들의 의견을 받아 가며 코너를 진행했다. 먼저 서래차사의 코스튬을 입은 캐릭터를 영상으로 공개했는데, 영상을 찍은 배경이 동양풍 가옥들로 구성되어 유저들의 궁금증을 자아냈다. 해당 배경은 다음 업데이트 때 추가할 지역인 아침의 나라, 동양 컨셉에 검은사막 최초로 바다를 넘어 다른 대륙에서 모험을 즐길 수 있도록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방송이 진행되면서 샤이 신규 의상, 므로웨크의 미궁에는 신규 몬스터 단테 남작이 추가된다며 원화 스크린샷을 공개했다. 중범선 스킨 신규 외형도 추가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거지에서 의상을 넣어 꺼내입는 드레스룸을 개발할 예정이라 펄가방에 압박이 덜할 것이라고 답했다. 끝으로 김재희 총괄 PD는 건의 게시판은 항상 보고 있으며 댓글을 통해 모험가들의 니즈를 알 수 있으니 계속 읽어보는 중이라고 답했다. 그리고 시간이 오래 걸려도 반영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개발 상황에 따라 순서가 변동된다면 심야토크나 개발자토크 및 연구소를 통해서 안내할 것이라며 방송을 마쳤다.


아래는 간단한 피드백에 대해 김재희 PD가 답변한 내용이다.


Q. 기존 발렌시아보다 하둠 사냥터보다 설산 사냥터는 시간당 수익이 너무 낮다
ㄴ 설산은 최상의 사냥터는 아니다. 아쉬워할 수 있지만 새로운 사냥터가 추가될때마다 최고의 수익을 설정하는건 부담스럽다. 그래서 최고의 보상보다는 다양한 보상과 다양한 플레이에 집중했다.

Q. 엘비아 사냥터에 자리가 없다. 엘비아 서버 구조개선을 한다고 들었는데 설명이 필요하다
ㄴ 사냥터가 부족한건 인지하고 있다. 무작정 늘리는 것보다는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된다고 생각 중이다. 현재 일반 서버, 엘비아 서버로 나뉘었는데 엘비아 사냥터를 이용하려면 서버 이동이 아니라 해당 지역에 들어가서 엘비아 서버에서 플레이할지 일반 서버로 플레이할지 결정하는 형태로 개발 진행 중이다. 이 방식이 적용되면 사냥터 부족 현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ex:검은사막M 시스템과 유사)

Q. 전승 위치 상향이 필요하다
ㄴ 균열의 파도 타격 표기 오류는 바로 수정할 예정, 범람하는 맹독 기술 사용 시 분노 흡수가 생략되는 현상이 있다. 수정하다보니 다른 액션에 문제가 생겼다. 죄송하지만 고치려면 시간이 걸린 것 같다. 완벽한 신호 기술 특화 미적용건은 저희가 놓친 부분이라 바로 적용하겠다.

Q. 생활 콘텐츠는 개선이 되는지
ㄴ 수익이 떨어지는 부분부터 개선하겠다. 최근 가공무역 상자를 개선했듯이 하나씩 진행할 것이며 2차적으로 진입장벽을 낮출 예정이다. 숙련도가 도입되면서 생활이 심화되었는데, 진입 장벽이 높아진 것 같아 개선할 것이다.

Q. 생활 이야기가 나와서 그런데, 대양 진행 상황이 궁금하다
ㄴ 시간이 필요하다. 죄송한 마음에 중범선 스킨 개발을 먼저하는 중이다.

Q. 편의성 개선이 소홀해진 것 같다
ㄴ 설산 업데이트 준비로 편의성 패치가 느려진 부분이 있었다. 텃밭 회수 기간 2주 연장 패치는 설 연휴 이후에 진행할 예정이다.

Q. 아이템 정렬 순서 개선이 가능한지
ㄴ 기능개발을 통해 여러 기준으로 정렬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창고 정렬 개선은 힘들지만 검색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그리고 드레스룸을 기능을 개발할 예정이다. 주거지에서 의상을 옷장에 넣었다가 빼서 입는 것이다. 우선순위가 미뤄졌지만 드레스룸 개발은 지금 시작했다.

Q. 요리 & 연금 제조목록 최근으로 만든순으로 정렬이 되는가
ㄴ 즐겨찾기로 선택한 아이템을 맨위로 또는 최근에 만든 아이템 정렬 등 개발팀과 상의해보겠다.

Q. 전환 시 무역, 황실 납품 개선 가능한지
ㄴ 일반 무역은 어뷰징 이슈가 몰려있어 당장은 힘들지만, 무역 개선은 할 예정이다. 황실 납품은 제한을 푸는 것을 고려 중이다.

Q. 나르실란 무기는 신규 모험가용 무기다. 검은사막은 직업이 너무 많은데 키우다보면 변심이 생길 수 있어 변경이 가능한가
ㄴ 바꿀 수 있게 바로 진행하겠다.

Q. 아이템 버리기 개선이 필요하다
ㄴ 휴지통 아이콘을 누를 시 원하는 아이템을 체크해서 없앨 수 있도록 하겠다.

Q. 신규 캐릭터 소식이 궁금하다
ㄴ 아직 만드는 중이다. 원화도 안 나온 상태라 기다려달라.

Q. 5세대 펫 소식도 궁금하다
ㄴ 개발이 끝나면 연구소를 통해 공유할 예정이다.



▲ 설특집 검사티비.

▲ 윷놀이 시작!

▲ 투표수로 많이 받은 윷 결과랑, 진행자가 던진 윷 결과가 동일하면 보상이 배로!

▲ 어라 걸이 나왔네?

▲ (잠깐 앞으로 가봐 정령아)

▲ 둠칫 둠칫 화면 가리기.

▲ 도시은! 도시은! 아무튼 발크스의 조언을 얻게 됩니다.

▲ 서래차사를 영상으로 공개, 그런데 배경은 어디? 검은사막에 없는 곳인데..

▲ 아침의 나라입니다. 바다 건너 신규 대륙!

▲ 샤이 신규 의상도 살짝 공개.

▲ 므로웨크에서 나올 예정인 단테 남작.

▲ 대양 패치는 아직이지만 중범선 신규 스킨이 패치될 예정이라 미리 선보였다.

▲ 이벤트 쿠폰과 보상 목록.

▲ 기간 내에 수령하자.

▲ 간단한 심야 토크가 마무리되고 방송도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