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드라카니아 종료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시즌 서버는 최대한 오래 머무르는 것이 이득이라지만, 최근에 출시된 콘텐츠인 솔라레의 창을 플레이하기 위해 미리 졸업을 한 모험가도 있을 것이다. 검은사막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모험가라면 큰 상관이 없으나 뉴비들은 졸업 후 도대체 뭘 해야 할지 감을 잡기 어렵다.

졸업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을 꼽으라면 대다수의 모험가는 유(IV) 검은별 무기 세트를 맞추는 걸 추천한다. 하지만 직접 강화하는 것을 선택하든 거래소에서 구매하는 것을 선택하든 쉽지 않다. 투발라 장비와는 비교도 안 되는 스택이 필요하여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고, 그렇다고 직접 사자니 뉴비는 엄두도 못 낼 가격에 입이 벌어진다. 결국 검은별 무기만 바라보다가 게임을 접어버리는 이른바 폐사 구간이 생겨난다.

물론 바로 유(IV) 검은별 무기 세트를 구비하는 것이 효율 면에서는 가장 좋지만, 은화 벌기가 너무 지루하다면 비교적 은화가 덜 소모되는 다른 스펙업도 천천히 같이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만큼 유(IV) 검은별 무기 세트에 투입될 은화가 소모되긴 하겠지만 적어도 폐사하고 싶은 마음을 달래줄 수는 있지 않을까.

▲ 이제 졸업했는데 이걸 구해야 한다고?!



■ 동(V) 액세서리 확정 제작하기

56레벨 이상의 캐릭터로 흑정령의 의뢰인 '도움을 요청하는 목소리'와 '그믐달 길드의 거래 제안'을 클리어하면 제니타로부터 액세서리 1개를 받을 수 있다. 초승달 수호자의 반지와 나크의 귀장식, 툰그라드 귀걸이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모험가는 동(V) 강화 시 공격력이 제일 높은 초승달 수호자의 반지를 고른다.

이렇게 받은 악세사리는 유(IV)까지 불타는 달빛의 블랙스톤으로 확정 강화가 가능하다. 불타는 달빛의 블랙스톤은 불타는 달빛의 블랙스톤 가루와 요나의 파편, 마력의 파편, 그믐달 연금 촉매제, 블랙스톤(무기/방어구)으로 제작할 수 있다.

불타는 달빛의 블랙스톤 가루는 제티나가 주는 일일 의뢰를 클리어하면 수급이 가능하다. 요나의 파편은 발렌시아 지역의 몬스터를 처치하거나 노란색 등급의 장신구를 가열하는 것으로 획득한다. 마력의 파편은 검은 마력의 수정을 가열하면 얻을 수 있으며, 검은 마력의 수정 또한 발렌시아 지역 등지의 사냥터에서 드랍된다. 마지막으로 그믐달 연금 촉매제는 각지에 있는 그믐달 관리자들이 판매하고 있다.

해당 재료들을 사용하여 액세서리를 유(IV)로 만든 후, 동(V)을 만들기 위해서는 춤추는 달빛의 블랙스톤이라는 재료가 필요하다. 단 해당 재료를 얻기 위해서는 유(IV)를 얻기까지 소모됐던 불타는 달빛의 블랙스톤 개수의 약 1.5배와 동일한 고(III) 액세서리가 있어야 한다.

▲ 제티나가 준 액세서리는 불타는 달빛의 블랙스톤으로 확정 강화 가능


▲ 불타는 달빛의 블랙스톤 가루는 제티나의 일일 의뢰로 수급


▲ 요나의 파편은 발렌시아 지역 사냥 또는 노란색 등급 장신구 가열로 획득


▲ 마력의 파편은 검은 마력의 수정을 가열하여 획득


▲ 마지막 동(V) 강화를 위해서는 동일한 고(III) 액세서리가 필요





■ 유(IV) 우두머리 방어구 IV단계 개량하기

시즌 서버에서 착실히 콘텐츠를 수행했다면 동(V) 투발라 장비 세트가 완성됐을 것이다. 앞서 언급한 흑정령 의뢰를 완료한 60레벨 이상의 캐릭터라면 제티나에게 동(V) 투발라 장비를 건네주고 이를 유(IV) 우두머리 장비로 교환할 수 있다. 단 장비에 수정이 박혀있으면 교환이 불가능하니 먼저 수정을 추출해야 한다.

무기는 어차피 나중에 유(IV) 검은별 무기를 착용할 거니 크게 상관없지만, 방어구는 오래 사용해야 하니 비교적 성능이 좋은 장비를 고르는 것이 좋다. 투구는 그리폰, 장갑은 베그, 갑옷은 우둔한 나무 정령, 신발은 우르곤을 고르는 것을 추천한다. 예전에는 갑옷 부위를 빨간코를 골라 죽은 신의 갑옷을 만들었으나, 지금은 제작 비용과 거래소 구매 비용이 엇비슷해졌기에 성능이 좋은 우둔한 나무 정령을 선택하는 추세다.

이렇게 교환 받은 유(IV) 우두머리 장비는 개량석을 통해 I단계부터 V단계까지 개량할 수 있다. V단계까지 개량을 완료하면 이를 동(V) 우두머리 장비로 교환이 가능한데, 이건 유(IV) 검은별 무기 세트를 맞추고 난 이후에 생각해도 된다.

방어구 개량에는 우두머리의 응어리진 결정과 응축된 마력의 블랙스톤(방어구), 기억의 파편, 마력의 파편 및 오팔이 들어간다. 먼저 우두머리의 응어리진 결정은 필드 또는 어둠의 틈에서 등장하는 우두머리를 처치하거나, 흑정령의 반복 의뢰로 소환서를 받으면 얻을 수 있다. 잠재된 우두머리의 기운이 있다면 잠재된 기운 2개를 제티나에게 가져가는 것으로 응어리진 결정 115개와 교환이 가능하다. 단 이는 주간 의뢰로 매주 목요일 초기화 된다.

기억의 파편은 어둠의 틈 또는 고대 유적의 결정 조각을 통해 만들 수 있는 소환서를 통해 수급할 수 있으며, 오팔은 단계별로 들어가는 종류가 다르나 거래소에서 싼값에 쉽게 구할 수 있다.

해당 재료들을 모아 모든 유(IV) 우두머리 방어구를 IV단계까지 개량하는 것을 목표로 하자. IV단계는 개량 비용은 그리 비싸지 않으나 동(V) 우두머리 방어구와 비슷한 효율을 낼 수 있다.

▲ 교환한 유(IV) 우두머리 장비는 V단계까지 개량 가능, 방어구만 IV단계까지 개량하자


▲ 우두머리의 응어리진 결정 설명을 보면 해당 장비의 개량석 제작법이 쓰여있다


▲ 응어리진 결정은 어둠의 틈, 필드 보스, 흑정령 반복 의뢰를 통해 수급


▲ 잠재된 우두머리의 기운이 있다면 제티나에게 주간 의뢰로 교환


▲ 이렇게 모은 재료를 올려놓고 가열하면 해당 단계의 개량석이 나온다


▲ I단계만 개량했는데도 벌써 약간의 차이가 난다, 일단 IV단계까지만 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