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의 엘비야 영역의 입장 방식이 변경됐다. 지정된 엘비아 서버에서 입장하는 방식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서버에 접속해 우측 상단 UI를 통해 엘비아의 영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대신 거점전 및 점령전이 진행되는 서버에서는 입장할 수 없으며 입장을 누르면 약 9초간 동기화 대기 시간이 필요하다. 그동안 상태 이상 공격을 받으면 이동이 취소된다.

모든 클래스의 기술 습득에 필요한 기술 포인트 요구치가 크게 줄어들었다. 이제 1,000 포인트만 있어도 전승이나 각성 기술을 모두 습득할 수 있다. 새로운 캐릭터를 육성하거나 부캐릭터를 키울때 기술 포인트의 압박이 매번 있었는데, 이제는 그 부담감이 조금이나마 줄어들었다. 대신 남은 기술 포인트는 '근력 향상' 패시브 기술에 투자할 수 있다. 투자할 수록 캐릭터의 무게를 최대 150 LT까지 상승시킬 수 있다.


▲ 남은 스포는 무게로!



동시에 캐릭터 밸런스 패치도 이뤄졌다. 워리어는 전승 : 방어 태세가 기술 시작시에도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가 적용, 레인저는 신규 기술 전승 : 엇갈리는 바람 기술 추가, 소서러 역시 신규 기술 - 강 : 해방된 어둠 기술이 추가됐다. 자이언트는 강 : 멈출 수 없는 야수 기술의 생명력 회복 효과가 야수화 상태에서 사용 시 : 20초간 2초마다 생명력 회복 +350 → 1초마다 생명력 회복 +2.5%, 폭주하는 야성 상태에서 사용 시 : 2초마다 생명력 회복 +100 → 2초마다 생명력 회복 +2%로 개선됐다.

금수랑은 흑랑 탑승 중 상태이상 공격을 받아도 탑승 해제가 안되며, 낙마 효과에 피격될 경우에만 해제된다. 무사는 강 : 용염진의 넉다운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14초로 줄었다. 매화는 신규 기술, 단홍 : 개화가 추가되었으며 발키리는 빛의 심판의 기절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된다.

닌자는 바람 베기, 여우 발톱, 초승달 베기, 그림자 베기, 그림자 밟기, 발목 베기, 급소 찌르기, 심장 노리기, 그림자 분파, 수장 암살, 회전 칼날, 강 : 악독의 비수, 냉정한 정신 기술 사용 후 대기자세로 연결되는 동작이 자연스럽게 이어지고, 위자드와 위치는 마나 흡수 최대 타격수가 증가하며 재사용 대기 시간도 줄어들었다.

미스틱은 흐름 : 먹이 사냥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삭제, 란은 강 : 난원격에 치명타 확률 +50% 효과가 추가됐다. 아처는 몰아치는 화살에 방어력 감소와 출혈 피해가 삭제됐고 샤이는 해와 달과 별, 하늘 높이 소리쳐, 우리가 주인공, 여름비 기술을 3레벨로 습득할 수 있도록 조정됐다.

가디언은 산울림 지구력 소모량이 감소, 하사신은 모래 돌개에 타격 성공 시 기절 효과가 추가됐다. 노바는 샛별의 결박 타격 피해가 크게 증가, 세이지는 신벌의 대리자 사용 시 공중에서의 방어판정이 무적으로 적용됐다. 커세어는 신규 기술 - 흐름 : 몽환의 연회 기술이 추가, 드라카니아는 용의 발걸음 III 및 진 : 굴절 지구력 소모량이 감소했고 마크타난의 심장 효과에 마룡 : 날카로운 선포, 마룡 : 파멸의 인도자, 흐름 : 척결 미습득 상태의 마인 : 휘날리는 폭압, 마룡 : 대지를 가르는 포효, 흑정령 : 격파의 돌격, 흑정령 : 파멸의 인도자가 적용됐다.

▶ 10월 5일(수) 업데이트 안내 [바로가기]

▲ 일부 클래스들의 밸런스 패치가 이뤄진 상황.



솔 마기아를 통해 아토락시온에 입장 시 필요한 타리브레의 눈물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도록 변경, 아토락시온 최종 우두머리 공략에 성공 후 받는 구성품도 변경됐다. 엘비아 난이도 2회차 히스트라흐 함과 아스트란 함에선 맹약의 증표 획득 개수가 10개에서 25개로 증가, 바아의 진귀한 상자는 광(II) 등급의 액세서리까지 획득 할 수 있다.

가문당 1회, 60레벨 이상 캐릭터로 바아마키아와 시카라키아를 최초 1회 공략에 성공한 목표 의뢰도 추가되었으며 보상으로 황금빛 사막의 눈물과 카르티오스 반려동물을 얻을 수 있다. 황금빛 사막의 눈물은 바아의 새벽 귀걸이 액세서리의 제작 재료이며 카르티오스 반려동물은 전갈 외형에 기술 경험지 증가 고유 기술 보유, 채집물 탐지 특기를 가졌다.






이외에도 붉은 용 가모스의 생명력이 1.2배 증가했다. 가모스가 등장하자마자 바로 쓰러지는 아쉬움을 막고자 때리는 맛을 조금 강화한것. 특히 가모스의 심장 아이템 획득 확률도 1.4배 증가해 전보다 많은 유저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월드 우두머리의 전리품도 많이 얻을 수 있도록 상향이 이뤄졌다. 우두머리의 기운 획득량은 기존 대비 2배 증가, 오핀 테트의 빛조각과 사냥꾼의 인장도 획득량이 기존 대비 2배 증가했다. 발크스의 조언은 월드 우두머리 처치 시 획득하는 전리품으로 추가, 금괴는 일반 월드 우두머리에게서 획득 확률이 증가하고 붉은 용 가모스 처치 시 획득하는 전리품도 추가됐다.


▲ 우두머리 전리품 상향도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