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서도 요루나키아 메인 의뢰를 진행할 수 있는 1인 모험 모드가 추가됐다. 고대인의 석실에 위치한 솔 마기아를 통해 아토락시온으로 입장 시, '1인 모험 모드로 입장' 버튼을 통해 1인 모험을 시작할 수 있으며 혼자서도 메인 의뢰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이번 요루나키아에서는 탑승물을 통해 진행하는 구간에서 원하는 탑승물을 직접 선택 후 이용할 수 있다.

길드 우두머리 칸 전용 토벌 지역이 추가됐다. 대양의 눈동자, 칸 레이드를 방해 없이 공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토벌 공간이 마련된 것. 전용 토벌 공간은 자유롭게 입/퇴장이 가능하지만, 생성된 공간은 일정 시간 뒤 닫힌다. 따라서, 괴수잡이 대포 구매나 일명 '해초조'를 지정하는 등 준비를 마친 후 공간을 생성하는 것을 권장한다.

토벌 지역 입장 시 길드 전용 토벌 지역이 생성되며 지속 시간은 1시간이다. 방해 없는 레이드 지역이다보니 같은 길드에 소속한 길드원 및 전장의 영웅만 입장할 수 있다. 지속 시간이 지나면 토벌 지역 내부의 모든 캐릭터가 지역 밖으로 이동된다.


▲ 요루나키아 1인 모험 모드 추가

▲ 칸 레이드는 토벌 지역 입장으로 진행 가능.

▲ 이제 다른 인원의 방해 없이 즐겨보자


카르티안의 주술서의 소환 방식이 개편된다. 이제 지정된 위치의 빛바랜 고대 유물 NPC와 대화 및 UI를 통해 소환하며 파티장이 원하는 단계에 맞는 개수만큼 소환서를 등록 후 남은 파티원 모두가 동일한 개수만큼 소환서를 등록하는 방식이다.

매 단계 소환서를 알맞게 넣어두면 된다. 1단계를 하고 싶으면 소환서 1개, 3단계를 하고 싶다면 소환서 3개를 모든 파티원이 숫자를 맞춰 넣으면 된다. 1단계부터 5단계까지 요구되는 공격력은 150/190/220/240/260 이며, 혼자가 아닌 협동을 권장한다. 우두머리 소환 시, 매우 낮은 확률로 특별한 전리품을 지닌 고대 유물에 이끌린 몬스터들이 함께 출현하며 처치 시 별도의 보상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 파티장만 소환서 사용이 아닌 모든 인원이 파티장이 넣은 소환서 개수와 동일하게 맞춰 넣기.



만샤움 나크의 돌도 개선됐다. 나크 브뤼시카는 모든 단계에서 나크 브뤼시카 및 보라로의 방어 판정을 무시하는 상태이상 공격 제거, 처치 및 의뢰 완료 보상에 '강인한 숲의 발자취' 아이템이 추가됐다. 5단계에선 나크 브뤼시카의 생명력이 35% 감소하고 나크 브뤼시카가 시전하는 보호막의 생명력 35%가 감소, 처치 시 획득하는 '무지개 보석과일', '바람결 소라해초', '흉포한 야수의 내단' 더 많이 획득할 수 있다.

만샤움 주술 인형은 만샤움 숲에선 획득 확률 기존 대비 42% 감소, 파두스 주둔지에선 기존 대비 2.3배 증가했다. 앞서 말한 강인한 숲의 발자취는 간이연금 가공에 필요한 재료 중 하나이며 고래 힘줄 회복제나 고래 힘줄 비약과 간이연금 시 강인한 고래 힘줄 회복제/강인한 고래 힘줄 비약을 얻을 수 있다.


▲ 강인한 숲의 발자취를 통해 고래 힘줄 회복제/비약을 만들 수 있다


위대한 마르니의 돌이 개선됐다. 지급 보상이 강화되고 사냥에 필요한 몬스터 표본수를 줄였다. 표본 4만은 1만부터 2만 사이로, 표본 5만은 1.5만에서 2만으로, 표본 6만은 1만에서 2만까지 전체적으로 1~2만 사이로 값을 줄여 부담감을 덜어줬다.

표본을 모두 채운 위대한 마르니의 돌을 건네주면 위대한 마르니의 지원 상자를 얻는다. 툰그라드 목걸이/허리띠/귀걸이/반지, 오우거의 반지, 라이텐의 동력석, 초승달 수호의 반지, 바실리스크의 허리띠, 폐허의 눈동자 반지, 나크의 귀장식, 발타라의 숨은 빛 허리띠 중 1종을 얻을 수 있고 장(I) ~ 광(II) 등급의 아이템을 얻는다.

위대한 마르니의 돌은 보상과 교환할 때 소모되며 돌려받을 수 없다. 대신 새로운 칭호 20종이 추가됐다. 돌을 건내주면 해당 아이템에 알맞은 칭호 19종을 하나씩 얻을 수 있고 19종 칭호를 모두 얻었다면 얼렁뚱땅 토시로부터 의뢰를 통해 '위대한 마르니의 조수'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외에도 검은사막 월드에 겨울이 찾아왔다. 고요하게 내리는 눈과 밤하늘의 오로라를 즐길 수 있으며 주요 마을에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내는 장식들을 구경할 수 있다. 특정 상황에서 음악앨범에서 작곡한 악보 저장시 악보 중 일부가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됐으며 제작 노트를 스티커 UI로 열었을 때, ESC키로 해당 UI가 닫히지 않도록 개선된 상태다.


▲ 위대한 마르니의 조수 칭호

▲ 겨울 장식이 달린 하이델 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