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구 신규 기술 2종과 라밤 기술 추가
일부 거점 공헌도 완화, 최대 113 반환
위자드 체형, 일꾼, 물물교환, 하우징 등도 개선

매구에게 전승 기술 2종과 라밤 기술 6종이 추가됐다. '강:화선'은 넓은 범위의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 감소 및 경직을 입히는 기술이다. '강:넋두리'는 타격마다 생명력과 정신력을 회복하고 모든 공격력 증가 효과가 붙어있다.

라밤 기술 추가와 더불어 밸런스 패치도 적용됐다. 이제 더 이상 꽃놀이패, 화구, 꽃자욱을 후방으로 사용해도 분신이 나타나지 않는다. '여우신령:놀음', '초롱불', '발톱긋기'는 PvP 피해 감소율이 증가하여 PvP 위력이 감소했다. 발톱긋기는 방어 판정이 마지막 타격 전까지 전방 가드→기술 사용 중 슈퍼 아머로 바뀌었다.








▲ 캐릭터: 매구 신규 기술 2종 및 라밤 기술 추가


▲ 캐릭터: 매구 PvP 위력 하향


앞으로 나올 신규 대륙을 고려해 기존에 존재했던 일부 거점의 필요 공헌도가 감소했다. 총 56개의 거점에 대한 공헌도가 줄어들었으며 최대 113 공헌도를 돌려받을 수 있다.

일꾼에 관한 전반적인 수정도 이루어졌다. 일꾼 승급 심사 소요 시간이 24시간에서 8시간으로 대폭 줄어들었으며 합격 확률도 증가했다. 기술 변경 필요 경험치는 50%에서 20%로 줄었고 작업감독관에게 높은 등급의 일꾼이 나올 확률은 늘어났다. 더불어 차후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일꾼 기술을 추가하고 캐릭터처럼 일꾼 초상화도 변경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 시스템: 거점 56곳 필요 공헌도 완화, 최대 113 반환


▲ 시스템: 일꾼 승급 심사 시간, 합격 확률 등 개선


물물교환은 편의성이 개선됐다. 교역 단계에 따른 교환 횟수가 모든 구간에서 늘어났으며 돌발 물물교환에 장/광 마노스 액세서리와 같은 품목이 추가됐다. 돌발 물물교환 시 필요한 액세서리의 요구치도 하향되어 보다 쉽게 보상을 얻을 수 있게 됐다.

더불어 돌발 물물교환 시 낮은 확률로 등장하는 에페리아의 별을 통해 받을 수 있는 특별한 의뢰가 생겼다. 해당 의뢰를 수행하면 검은사막 최고의 선박인 에페리아 거함을 7일 동안 운용할 수 있으며 '캡틴 에페리아' 칭호를 받게 된다. 에페리아의 별은 돌발 물물교환 외에도 점령전 승리 보상으로도 길드 창고에 주어진다.

이제 입수 경로가 제한됐던 하우징 아이템을 가구 공방에서 제작할 수 있다. 그라나와 에일 마을에 추가된 '그믐달 가구 공방'을 통해 가구를 제작이 가능하다. 모든 가구에는 개별 재료와 더불어 '가구 제작 허가증'이 필요하며 이는 벨리아 마을의 씰루스, 하이델의 러비오스 등에게 개당 천만 은화에 구매하면 된다.

▲ 콘텐츠: 물물교환 교환 횟수 증가, 돌발 물물교환 품목 상향 및 요구 조건 완화


▲ 콘텐츠: 돌발 물물교환/점령전 보상인 에페리아의 별을 통해 '에페리아 거함' 7일 사용 가능


▲ 콘텐츠: 그라나/에일 마을 그믐달 가구 공방을 통해 가구 제작 가능


프로티 동굴과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상층)의 전리품 상향이 이루어졌다. 프로티 동굴과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상층)의 전리품 상향이 이루어졌다. 프로티의 지느러미는 2100 은화에서 6110 은화로, 파손된 고대 병기 동력석은 2350 은화에서 13160 은화로 대폭 증가했다.

더불어 파딕스 섬을 포함해 사냥터에 위치하고 있을 때 체류 시간에 따라 단계적으로 획득하게 되는 버프가 추가됐다. 프로티 동굴과 파딕스 섬에서는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효과를,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상층, 심층)에서는 사냥 관련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 밖에는 위자드 체형 개선, 중범선 일일 의뢰 개선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자세한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검은사막 연구소 2월 10일(금) 업데이트

▲ 콘텐츠: 프로티 동굴/시크라이아 해저 유적(상층) 전리품 상향 및 신규 버프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