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에 신규 봉마 던전, 혼돈의 보급기지가 업데이트 됐다. 신규 던전에서는 전설/고대급 보패와 함께 보패에 사용할 수 있는 정기, 각종 보석들을 얻을 수 있는 보석함 등이 드랍된다. 봉마던전인만큼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기존 던전들과 달리 총 20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1단계부터 경험치가 가득차면 보스를 잡아야 다음 단계가 해금되는 구조다.

아직 던전이 등장한 직후인만큼 봉마 경험치를 쌓는 과정이라 많은 공략이나 정보가 나오지는 않은 상태이나, 기본적인 던전의 특징 및 드랍 정보 등은 확인할 수 있어 관련 내용을 정리했다.

▲ 신규 봉마던전, 혼돈의 보급기지가 추가됐다


먼저 던전의 구조는 사람들이 걱정했던 것과 달리 아주 짧은 구조다. 폭풍의 바다뱀 보급기지처럼 던전에 진입하면 막소보의 막사 지역 앞으로부터 시작하며 곧장 포화란과의 보스전으로 직행하는 구조다. 사이에 몬스터 다수가 길목을 막고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인 길이가 짧아 군수공장의 절반 수준이며, 태장금이 중간 문지기로 등장하지만 보스가 아닌 굴러강 수준의 몬스터다.

이렇게 길을 뚫고 선박 중심까지 이동하면 포화란과의 전투를 시작한다. 단계를 높이는데 시간이 걸리는만큼 현재는 낮은 단계의 보스전만 치룰 수 있는데, 저단계는 몬스터도 약하고 공격속도도 느려 피에스타를 클리어한 이들이라면 혼자서도 깰 수 있는 수준이다.

패턴 역시 기존의 포화란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생명력이 일정 이상 감소했을 때 연화린이 나타나 포화란의 회복을 돕는 부분과 일부 공격 패턴이 바뀌는 점 외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화염지뢰에 연속 피격되면 회복력 감소 및 도트 대미지로 생존에 어려워지고 냉기지뢰 때는 증기레버를 돌리면서 유탄을 다른 이가 빼주는 등의 공략도 동일하게 사용되는걸 확인했다. 다만 혼돈의 보급기지는 단계가 높아질수록 기믹이 점점 추가된다고 언급된만큼 고단계에서는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요소가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단계별 난이도는 기존 봉마 던전들이 70단계인 것에 비해 혼돈의 보급기지는 20단계로 이루어진만큼 난이도가 바로바로 오르는게 느껴진다. 1단계는 솔로잉이 가능할 정도로 쉬운 수준이지만 10단계는 기존 봉마 51단계와 동일한 수준으로 책정되어 있으며, 15단계는 61단계와 동일 수준이다.

▲ 병영막사 지역 앞에서 출발해 포화란 훈련장으로 직진한다. 던전 길이는 짧은 편


▲ 저단계 패턴은 이미 봐왔던 포화란의 스킬들이지만 단계가 상승할수록 기믹이 추가된다


▲ 15단계만 돼도 기존 61단과 동급으로 분류되어 공략에 난항이 예상된다


신규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은 크게 세 종류로, 보패와 정기, 보석이 있다. 먼저 보패는 전설 등급인 포화란 보패와 고대 등급인 진 포화란 보패가 있으며 이 중 고대 등급 보패는 5단계 이상 난이도에서부터 획득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고대 보패인 진 포화란 보패다. 한 등급 높은 보패인만큼 메인 옵션인 생명력도 약 8%정도 상승하며, 보조옵션들은 11~12% 정도 상승한다. 특히 보조 옵션의 경우 고대 등급 보패는 3개가 부여되기 때문에 전체 능력치 합산 치에서는 고대 보패가 훨씬 높은 수치를 자랑한다. 물론 세트효과로 제공되는 스킬 강화 효과 역시 더욱 강력해진다.

전설 등급의 포화란 보패는 흑월 보패와 최대 스탯 및 스킬 강화 효과가 동일해 사실상 큰 차이가 없으므로 흑월보패가 잘 세팅되어 있다면 굳이 전설급 보패를 모아둘 필요는 없다. 참고로 전설 보패는 '혼돈의 서약', 고대 보패는 '포화란의 서약'으로 세트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고대 보패를 얻은 뒤 빠르게 보패를 교체할 목적으로 전설 보패를 모으는 것은 무의미하다.

이외 포화란 보패류는 기존 보패들과 다른 특징이 하나 더 있는데, 1-2-5-6번 보패는 회복, 3-4-7-8 보패는 공력이 보조옵션으로 부여될 수 있다. 즉 진 포화란보패 8번의 경우 치명-명중-공력 옵션이 나올수도 있는 셈. 참고로 보패의 경우 '진 포화란 보패 보물함 1~3번 / 4~6번 / 7~8번'의 형태로 드랍되며, 이 상자를 열 때 원하는 번호를 선택할 수 있는 구조다. 즉, 보패를 선택할때는 3-4-7-8번부터 얻어 공력을 노려주는 것이 좋다.

▲ 전설은 흑월과 동급이며, 목표로 해야하는 것은 고대 보패다


▲ 공력 옵션이 부여될 수 있는 3-4-7-8 보패부터 오픈하자


보패에 추가 옵션을 전수할 수 있는 정기류도 드랍된다. 정기는 포화란의 정기와 해적단의 정기 두 종류가 있으며 포화란은 5~8번, 해적단은 1~4번 보패에 옵션을 전수하는 용도다. 당연히 대정기도 존재하는데, 기존 유랑/비장 정기와 마찬가지로 5개를 모아 변환하면 대정기를 만들 수 있다.

대정기를 기준으로 부여할 수 있는 최대 능력치는 항마공격력 22, 치명피해 300으로 모든 보패 작업을 마치면 항마공격력 176과 치명피해 2400을 확보할 수 있다. 이때 공격력은 최소치가 6이지만 치명피해는 최소치가 60이기에 운이 따르지 않는다면 보패 하나당 정기 5개를 발라야해 작업에는 오랜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보패와 정기 외에 포화란 보석함과 수호 보석함도 주요 보상 중 하나다. 포화란 보석함에서는 홍문 사성~육성 보석과 태극 보석 결정을, 수호 보석함에서는 팔각~사성옥을 획득할 수 있으며 보석함은 정기와 마찬가지로 5단계 이상부터 드랍되는 것으로 표기되어 있다.

포화란 보석함에서 드랍되는 보석들은 홍문보석이기 때문에 보다 높은 등급으로 변환을 할 수 있는, 장기적으로 활용가능한 보석들이다. 보석 세팅을 하고는 싶은데 고가의 보석을 구매하기는 부담스러워 올리지 않고 있었거나, 태극 보석 등을 이유로 많은 보석이 필요한 경우 혼돈의 보급기지를 계속 돌아주자.

▲ 해적단 정기는 1~4번, 포화란은 5~8번 보패에 옵션을 부여하는데 쓰인다


▲ 보석함을 통해 고가의 보석들을 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추가 보상과 인장을 확인하자. 혼돈의 보급기지는 기본적으로 어트랙션 보상을 통해 '보급기지 주화'를 제공하며, 하루 1회 기본 특별 보상으로 보급기지 주화와 보석 결정 등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이때 특별 보상은 유랑선이나 군수공장에서 공유하는 일 3회와 같은 방식인데, 보급기지의 특별보상 횟수는 이들과 독립되어 일 1회가 제공된다.

어트랙션 보상 및 특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보급기지 주화'는 많은 수량을 모아 무신의 탑 강상채를 찾아오면 보급기지에서 획득할 수 있는 각종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신규 의상인 포화는 주화 250개, 전설 보패함은 번호순대로 50/60/70, 고대 보패함은 번호순대로 125, 150, 175개의 주화가 필요하다.

각종 합성패는 주화 50개로 교환할 수 있는데, 초반에는 주화 여유가 없으니 높은 번호의 보패를 얻었더라도 일단은 흑월 합성패를 활용하자. 이외 빛나는 포화란 인장 상자는 15개, 빛나는 포화란 전용 인장 상자는 20개, 빛나는 포화란 특수 인장 상자는 25개의 주화로 구매할 수 있다.

참고로 이번 업데이트에서 범내려온다와 진정해 2종의 적색 인장이 추가되어 각종 인장 상자들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범내려온다는 명중 시 호환 효과가 부여되어 항마공격력이 최대 360까지 증가하지만 호랑이에게 공격당할 시 2초간 기절에 당하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인장이다. 진정해는 포화란의 생명력이 35% 이하일 경우 공격이 명중하면 공력 피해율이 최대 15%까지 증가하는 효과로 까쓰 인장에 버금가는 성능을 기대해볼 수 있다.

▲ 어트랙션 보상으로 보급기지 주화를 획득


▲ 일 1회 보급기지 특별 보상도 획득할 수 있다


▲ 보급기지 주화는 강상채를 통해 보급기지 드랍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 강력한 효과를 지닌 보급기지 전용 인장을 모아 고단계를 공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