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2월 17일(금) 시작되는 디아블로2: 레저렉션의 래더 3시즌에서는 신규 룬워드 8종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새로 합류하는 룬워드들은 종류별로 고유 콘셉트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방책, 치료, 접지, 화로, 담금질 등은 특정 원소 저항 강화나 피해 감소에 장점을 가졌으며 투지는 속도와 관련된 옵션을 대거 탑재한 장비라고볼 수 있습니다.

암살자와 드루이드의 특정 계열을 위한 룬워드가 추가된다는 점도 흥미롭습니다. 모자이크와 탈태는 암살자, 드루이드의 여러 육성법 중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낮은 편에 속하던 무술, 변신 계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옵션을 갖추고 있죠. 이 중에는 PTR 서버에서는 아쉽다는 평가를 받은 룬워드들도 있지만, 최종 옵션이 상향된 장비도 있으니 본격적인 평가는 실제 래더가 시작된 이후에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럼, 이번 시즌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이는 신규 룬워드들은 어떤 옵션을 갖추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래더 3시즌에 합류하는 신규 룬워드 8종,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 변신 드루이드의 최종 아이템이 될 수 있을까? 탈태(Metamorphosis)


탈태(Metamorphosis)
3소켓 헬름
'이오참팔'
요구 레벨: 67

늑대인간 공격이 180초 동안 징표 효과 부여
늑대의 징표:
명중률 보너스 30%
최대 생명력 40% 증가

곰인간 공격이 180초 동안 징표 효과 부여
곰의 징표:
공격 속도 +25%
받는 물리 피해 20% 감소

변신 기술 +5(드루이드 전용)
강타 확률 +25%
방어력 50-80% 증가
힘 +10
활력 +10
모든 저항 +10
빙결되지 않음
홈 있음 (3)



드루이드는 게임 내에서 변신과 마법, 소환을 갖춘 일종의 하이브리드 클래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광역 마법으로 적을 처리할 수도 있고 곰이나 늑대로 변신해 강력한 타격을 가할 수도 있죠. 레저렉션 이후 진행된 패치를 통해 소환 드루이드의 가능성도 꾸준히 실험되고 있습니다.

이번 2.6 패치에서는 변신 드루이드를 위한 룬워드 탈태를 만나볼 수 있게 됩니다. 변신 드루이드는 시원한 타격감을 바탕으로 확고한 팬층을 가진 빌드지만, 쉽게 만날 수 있는 육성법은 아니었는데요. 탈태를 바탕으로 새로운 실험이 이어지면 이전보다 활용도가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탈태는 다소 특이한 옵션을 갖추고 있습니다. 늑대인간으로 변신해 공격하면 180초간 명중률 보너스 30%, 최대 생명력 40%가 오르는 징표를 얻게 되고 곰인간 공격 시에는 공격 속도 25%, 받는 물리 피해 20% 감소 버프를 받을 수 있죠. 즉, 늑대와 곰 변신을 모두 활용하면 공격과 방어 측면에서 꽤나 큰 이득을 챙길 수 있는 구조입니다.

여기에, 드루이드 전용 변신 기술 +5, 강타 확률 25%, 힘 10, 활력 10, 모든 저항 10, 빙결되지 않음 옵션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PTR 서버에서는 야수를 활용해 다른 직업이 변신 징표 효과를 받는 것에 대한 실험도 이루어졌는데, 아직까지 타직업이 활용할 만한 장점은 확인되지 않은 상태라고 해요. 징표의 유지 시간이 180초라는 점이 다소 번거롭게 느껴질 수도 있겠습니다만, 뭐 소집을 생각하면 나쁘지 않을 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큰 상향은 아니나 PTR보다 옵션이 살짝 좋아지기도 했습니다. 늑대의 징표에 있는 명중률 보너스 효과가 20%에서 30%로 상향되었고 곰의 징표에 있던 강타 확률 25%는 상시 옵션으로 변경되었죠. 물리 캐릭터에게 큰 효과를 주는 강타 확률이 상시 옵션으로 이동했기에 곰의 징표를 받지 않고 받는 물리 피해 20% 감소를 포기하는 대신 편의성을 챙기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탈태 제작에는 이오 룬과 참 룬, 팔 룬이 소모됩니다. 레저렉션으로 넘어온 뒤 참 룬의 활용 방안을 높이고자 하는 방향의 패치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탈태도 이러한 흐름의 일부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과연, 탈태가 잘랄의 갈기를 넘어 변신 드루이드의 핵심 아이템이 될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가 될 것 같은데요. 개인적으로는 가성비는 잘랄의 갈기, 옵션 자체는 탈태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 탈태는 잘랄의 갈기를 넘어설 수 있을 정도로 훌륭한 옵션을 지녔습니다


◆ 이제 충전 소모없이 즐길 수 있다! 무술 암살자의 새로운 희망, 모자이크(Mosaic)


모자이크(Mosaic)
3소켓 클러
'말굴앰'
요구 레벨: 53

+50% 확률로 필살기가 충전을 소모하지 않음
필살기 사용 시 중첩 만료 타이머 초기화
무술 +2(암살자 전용)
공격 속도 +20%
피해 200-250% 증가
명중률 보너스 20%
생명력 훔침 7%
냉기 기술 피해 8~15%
번개 기술 피해 8~15%
불 기술 피해 8~15%
괴물 회복 저지
홈 있음 (3)



말 룬과 굴 룬, 앰 룬으로 3소켓 클러에 제작할 수 있는 룬워드입니다. PTR에서는 주울 룬이 들어갔는데 그 자리가 앰 룬으로 대체되었죠. 옵션도 변화가 있는데요. 필살기가 충전을 소모하지 않을 확률이 25%에서 50%으로 대폭 증가하면서, 이제 무기 2개를 모자이크로 활용하면 100%라는 확률을 달성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리고, 생명력 훔침 옵션과 냉기/번개/불 기술 피해 증가 옵션도 붙었네요.

무술 암살자 육성을 고민하고 있다면, 아주 반가운 상향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PTR에서만 해도 필살기가 충전기를 소모할 확률이 있어 전투 흐름이 끊기기도 했는데, 이제 쌍모자이크를 착용하면 필살기를 확정적으로 연속 사용할 수 있게 됐어요. 세팅을 통해 어느 정도의 피해량과 안정성을 챙길 수 있을 것인지 확인이 필요하겠지만, 이번 시즌에는 충분히 무술 암살자를 활용해볼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여기에, 업데이트 공지의 편의성 업데이트 및 버그 수정 항목에는 암살자의 무술 충전 기술로 생성된 투사체에 원소 피해 +% 속성이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다는 문구도 담겨있습니다. 관련 옵션이 있어도 무술 옵션 투사체 피해량이 올라가지 않는 오류가 있었는데, 이를 해결했다는 의미로 보이죠. 마침 모자이크에도 냉기, 번개, 불 기술 피해량 증가 옵션이 추가되었으니 투사체가 발생되는 스킬 사용 시 PTR보다 더 강력한 화력을 뿜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술 암살자 유저들 사이에서도 모자이크는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어떤 스킬을 활용해 무술 빌드를 즐길 것인가에 대한 토론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을 정도인데요. 불사조 일격에 천둥의 손톱, 얼음 칼날 등을 조합, 피니싱 무브로 터트려 투사체 피해량을 극대화하는 형태도 고민이 이루어지고 있고 호랑이 일격과 용의 발톱의 순간 화력 상승을 이끌어내겠다는 등 다양한 이야기가 오가고 있습니다.

벌써부터 빌드에 대한 활발한 정보 공유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보면, 모자이크의 등장이 무술 계열에 대한 관심을 크게 불러일으킨 것 같습니다. 화려하지만 복잡하고 어렵다는 인식이 있던 무술 암살자로 새로운 시즌을 시작하겠다는 유저들도 상당히 많은 분위기죠. 덫 암살자에 밀려 오랜 시간 빛을 보지 못했던 무술 암살자가 대세가 될 수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 이번 시즌 가장 뜨거운 직업은 암살자가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출처 : 디아2 인벤 암살자 게시판)



◆ 육성 단계 꿀아이템? 갑옷에 모든 저항 추가된 투지(Hustle)


투지(Hustle)
무기 및 갑옷
'샤엘코엘드'
요구 레벨: 39

갑옷

달리기/걷기 속도 +65%
공격 속도 +40%
타격 회복 속도 +20%
회피 +6
민첩 +10
지구력 고갈 속도 50% 감소
모든 저항 +10
홈 있음 (3)

무기

타격 시 5% 확률로 1 레벨 폭발적인 속도 시전
레벨 1 광신 오라
공격 속도 +30%
피해 180-200% 증가
언데드에게 주는 피해 +75%
언데드에 대한 명중률 +50%
민첩 +10
홈 있음 (3)



투지는 샤엘 룬콰 코 룬, 엘드 룬으로 무기나 갑옷에 만들 수 있는 룬워드입니다. 옵션을 보면 속도라는 콘셉트를 충실히 따라가는 장비로 보이는데요. 갑옷에는 달리기/걷기 속도 증가, 공격 속도 증가 등이 있고 무기에도 확률적으로 발동하는 폭발적인 속도, 광신 오라 등의 효과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사실, PTR 서버에서 투지가 처음 공개되었을 때는 무기가 조금 더 시선을 끌었습니다. 폭발적인 속도가 9레벨이었기에 아마존 등이 스왑 형태로 활용하는 방법도 고려가 되었죠. 그러나, 라이브로 넘어오며 이제는 해당 버프가 1레벨로 변경되었기에 지속 시간 등의 불편함이 있어 이제 스왑 장비로는 애매하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대신 광신이 추가되었는데요. 장착 시 오라 발동인 것인지, 사용이 필요한 것인지는 모르지만 전자라면 그래도 폭발적인 속도와의 조합으로 공격 속도가 중요한 활아마존이 신념 전에 활용할 가능성 정도는 남은 것 같습니다. 옵션 변화 없이 버프용 장비로도 활용이 충분했다면 어떤 변화를 가지고 왔을지 조금 궁금한데 아쉽습니다.

이제는 갑옷의 실용성에 눈이 가는 것 같습니다. PTR 서버에서는 달리기/걷기 속도 50%, 공격 속도는 20%의 옵션을 가지고 있었는데 각각 65%, 40%로 대폭 상향이 되었어요. 여기에 허슬 갑옷의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받던 안정성을 보완할 수 있는 모든 저항 10 옵션도 추가되었죠. 사실, 맨땅 육성 시에는 생존이 가장 큰 숙제기에 저항에 장점을 가진 룬워드 연기 등이 선호되는데요. 수치가 낮긴 하나 모든 저항을 조금 가져갈 수는 있게 되었기에, 공격 속도가 필요한 물리 계열이라면 투지 갑옷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동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달리기/걷기 속도 옵션도 훌륭합니다. 원소술사가 아닌 다른 직업들은 룬워드 수수께끼를 확보하기 전까지 이동에 대한 고민이 있을 수 밖에 없는데, 갑옷에 무려 65%라는 수치가 달려있기에 피로감을 줄일 수 있을 것 같아요. 무기의 폭발적인 속도까지 함께 받으면 85% 이상의 달리기/걷기 속도를 챙길 수 있고 신발에 따라 110% 이상까지 노려볼 수 있겠죠. 코 룬만 확보한다면 샤엘과 엘드 룬은 저레벨에서도 얻을 수 있으니, 육성 과정에서 재밌게 쓸 수 있는 장비가 될 것 같습니다.


▲ 투지 갑옷의 경우, 다른 룬워드와 함께 육성 단계에서 선택지가 될 것 같네요



◆ 초반 용병을 위한 귀한 투구가 될 가능성, 방책(Bulwark)


방책(Bulwark)
3소켓 헬름
'샤엘이오솔'
요구 레벨: 35

타격 회복 속도 +20%
적중당 생명력 4-6% 훔침
방어력 75-100% 증가
활력 +10
최대 생명력 5% 증가
생명력 회복 +30
받는 물리 피해 10-14% 감소
홈 있음 (3)



이제부터 소개할 방책, 치료, 접지, 화로, 담금질은 파괴 부적의 페널티를 보완할 수 있는 옵션들을 하나씩 갖췄습니다. 다만, 신규 룬워드들의 착용 레벨이나 옵션과 파괴 부적의 획득 시점을 고려하면 둘의 실제 조합은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래서, 본 기사에서는 각 룬워드의 옵션만 보고 활용도를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먼저, 방책은 타격 회복 속도 20%와 적중당 생명력 4-6% 훔침, 활력 10, 최대 생명력 5% 증가, 생명력 회복, 받는 물리 피해 10-14% 감소 효과를 지녔습니다. 샤엘과 이오 룬, 솔 룬으로 투구에 만들 수 있고 레벨 제한은 35죠. 레벨을 보면 룬워드 전승의 다음 단계에서 사용을 고민해볼 수 있는데, 적중당 생명력 훔침이 있어 물리 계열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용병에게도 좋은 투구가 될 수 있습니다. 사막 용병으로 대표되는 물리 계열 용병들은 생존을 위해 생명력 훔침 옵션이 필수인데, 사실 맨땅으로 시작하면 초반 단계에서는 이러한 방어구를 구하기 쉽지 않습니다. 조금의 시간이 흐르고 파밍이 진행되었을 때야 흡혈귀의 눈길, 탈 라샤의 호라드림 관모, 안다리엘의 두개골 등으로 안정성을 챙기게 되죠. 재료만 있다면, 초반 단계에서 방책을 용병에게 주고 전투를 함께 치루는 방법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탈 라샤의 호라드림 관모, 안다리엘 투구 이전에 용병 투구로도 괜찮을 것 같네요


◆ 사막 용병과의 오라 시너지 기대? 치료(Cure)


치료(Cure)
3소켓 헬름
'샤엘이오탈'
요구 레벨: 35

장착 시 1레벨 정화 오라 효과 적용
타격 회복 속도 +20%
방어력 75-100% 증가
활력 +10
최대 생명력 5% 증가
독 저항 +40-60%
독 지속시간 50% 감소
홈 있음 (3)



샤엘 룬과 이오 룬, 탈 룬으로 제작할 수 있는 치료는 PTR을 거쳐 라이브 서버에 넘어오며 옵션이 조금 수정되었습니다. PTR 서버에서는 독 지속시간 감소가 75% 효과였는데, 50%로 줄었죠. 대신 장착 시 1레벨 정화 오라 효과 적용이라는 새로운 능력을 보유하게 됐습니다.

정화 오라는 자신과 파티원의 독, 저주 지속 시간을 줄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치료가 가진 독 지속시간 자체는 줄었지만, 정화에도 독 지속시간 감소 옵션이 있고 저주까지 줄일 수 있으니 상향에 가까운 변화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여기에, 정화에는 '마나 소모 없이 기도 기술의 치유 효과 발동'이라는 보너스가 있는데요. 유저들 사이에서는 이 옵션이 기도 오라를 가진 2막 사막 용병과 조합되었을 때 생명력 회복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라는 예측이 있는 상태입니다. 정화와 마찬가지로 기도 기술의 치유 효과 발동 옵션이 있는 명상을 가진 통찰이 기도 용병과 조합되었을 때처럼 말이죠. 만약, 치료와 통찰을 같이 용병에게 제공했을 때 그 효과가 중첩된다면 기대 이상의 체력 회복 시너지를 기대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정확한 적용 방식은 추후에 확인이 필요할 것 같네요.


▲ 통찰의 명상, 치료의 정화와 사막 용병의 기도 오라의 시너지를 기대하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 특정 사냥터에서 활용 가능할까? 접지(Ground), 화로(Hearth), 담금질(Temper)



접지(Ground)
3소켓 헬름
'샤엘이오오르트'
요구 레벨: 35

타격 회복 속도 +20%
방어력 75-100% 증가
활력 +10
최대 생명력 5% 증가
번개 저항 +40-60%
번개 흡수 +10-15%
홈 있음 (3)




화로(Hearth)
3소켓 헬름
'샤엘이오주울'
요구 레벨: 35

타격 회복 속도 +20%
방어력 75-100% 증가
+10 활력
최대 생명력 5% 증가
냉기 저항 +40-60%
냉기 흡수 +10-15%
빙결되지 않음
홈 있음 (3)




담금질(Temper)
3소켓 헬름
'샤엘이오랄'
요구 레벨: 35

타격 회복 속도 +20%
방어력 75-100% 증가
활력 +10
최대 생명력 5% 증가
화염 저항 +40-60%
화염 흡수 +10-15%
홈 있음 (3)



남은 신규 룬워드는 번개, 냉기, 화염에 대한 대응력을 극대화한 장비들입니다. 타격 회복 속도, 활력, 최대 생명력 증가 등의 공통 옵션을 탑재한 채 특정 원소 저항에 대한 저항과 흡수력을 높일 수 있죠. 접지는 번개 저항과 번개 흡수를, 화로는 냉기 저항과 냉기 흡수, 그리고 담금질은 화염 저항과 화염 흡수에 장점을 가집니다. 아, 화로의 경우 PTR과 다르게 빙결되지 않음 옵션이 추가되며 더욱 추위에 강해졌네요.

옵션만 보면 파괴 부적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장비들이나,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 외 능력의 수준과 요구 레벨 등을 고려하면 실제로 그런 용도로 사용될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 같습니다. 레벨과 필요 재료를 보면 육성 과정에서 쓰일텐데, 유독 수치가 부족한 저항이 있다면 이를 보완하는 용도가 기본이 될 것 같아요. 또, 특정 원소 피해가 강한 사냥터를 반복 사냥할 때 도움이 되는 정도의 역할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담금질은 히드라가 사방에 깔리는 트라빈컬에 쓸 수 있겠고 접지는 천둥 신의 박력처럼 세계석 성채 돌파에 사용하는 방법도 떠올려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