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업데이트로 엘리온의 대규모 클래스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다. 이번 조정안은 지난주 GM노트를 통해 사전 공개한 대로 클래스마다 여러 스킬이 다양한 방식으로 변해 PvE와 PvP에서 선택하는 스킬이 바뀔 가능성도 열렸다.

먼저, 공통 변경점으로 Shift 회피의 회피도 증가량이 600에서 1,000으로 대폭 증가했다. 이전에는 필중 효과를 가진 스킬이 Shift 회피를 완벽하게 상쇄하는 구조였지만, 이제 적중도가 어느 정도 갖춰지지 않으면 회피 중인 상대를 사실상 초월 스킬로만 타격할 수 있는 셈이다.

치명타 적중도는 점감 기준점이 250에서 450으로 오르고, 자체 상한 수치도 증가했다. 이는 전반적인 아이템 수준이 오르면서 치명타 저항도 옵션을 갖춘 유저들이 늘어나고, 그로 인해 효율이 떨어진 치명타 적중도의 가치를 올리기 위함이다.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각성 1단계 룬특성 '기민'의 옵션을 변경하는 방식으로 간접 하향했다. GM노트에서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수치가 높아져 스킬 사이클이 빨라지면 PvP에서 불합리한 상황이 나오기 때문에 이를 수정하겠다는 의도를 확실히 밝혔다.

▲ Shift 회피로 오르는 회피도가 대폭 증가했다

▲ 효과 자체가 변경된 기민 룬특성


클래스별 조정은 PvE, PvP 활용도를 고려해 다양한 변화가 생겼다. 먼저, 워로드는 파쇄의 위력이 4배 증가하고, 공격 범위가 50% 증가했다. 그리고 영웅 파쇄에 적중 시 10초 동안 받는 물리 피해량이 2% 증가하는 효과(최대 10중첩)가 추가되어, PvE에서 강력한 적을 상대할 때 유용한 시너지가 하나 생겼다. 그러나 단독으로 최대 중첩을 쌓으려면 예열 시간이 25초나 걸리기 때문에 실제 선택은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광폭 찍기는 다운 중이나 에어본 중인 상대에게 추가 피해를 주는 '집중 공격' 효과가 추가됐고, 고급 특성은 질주, 영웅 특성은 이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됐다. 또한, 심판격의 기본 위력 증가 및 영웅 심판격에 PC에게 적용되는 에어본 효과가 추가되어 PvP에서 적을 확실하게 마무리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외에 유성추는 발사체 속도가 20% 증가, 방패 압도는 '필중' 효과가 추가됐고, 철옹성이나 충격 흡수의 받는 피해량 감소 수치가 증가해 방어 스킬의 가치도 대폭 올랐다.

엘리멘탈리스트의 조정 방향은 PvP 위력과 생존력을 올리는 것에 집중돼 있다. 우선 뇌전 격류, 서리 거인, 산산조각, 서리 강타 등 여러 스킬의 위력이 증가했다. 서리 거인이나 산산조각은 사용률 자체가 낮은 스킬인데, 이번 조정으로 특정 콘텐츠에서 선택받을지는 알 수 없다.

희귀 서리 연타는 마지막 타격 위력이 오르고, 빙결 확률이 30%로 2배 증가했다. 불꽃매는 기존 경직 효과가 다운으로 변경됐다. 서리 난사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18초에서 6초로 대폭 감소한 데다가 보호막 정화 확률이 20%로 올랐고, 화상 효과는 치유 감소에서 치유 불가 효과로 변경되는 등 PvP에서 좋은 방향으로 변수가 생길 가능성이 커졌다.

미스틱은 독충떼의 위력과 발사체 속도가 증가하고, 사용 중 이동이 가능하도록 바뀌어 사냥 효율이 대폭 올랐다. 나머지 변경점은 주로 PvP 성능이 오르는 쪽에 집중돼 있다. 비주류 스킬인 광휘의 공명은 기본 위력이 증가했고, 영웅 광휘의 손아귀는 이동 범위가 구슬 생성 지점 6m 이내로 조정됐다.

소환수는 공격 속도나 이동 속도, 공격력 등이 증가했다. 그리고 나무 정령은 공격 속도 감소, 고급 채찍 줄기는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가 추가되어 상대를 귀찮게 할 요소가 늘어났다. 단, 채찍 줄기 소환수는 기존에 채용률이 낮았기 때문에 주류 스킬을 밀어내고 선택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한다.

▲ 전반적인 성능이 상향된 워로드, 엘리멘탈마스터, 미스틱


어쌔신은 사냥 편의성, PvP 생존력, 낙인 조건 완화 등 다양한 방면에서 조정이 이뤄졌다. 먼저, 고급 죽음의 춤의 공격 범위가 증가하고, 이동 속도 버프가 3초에서 10초로 늘어나 다른 몬스터 무리에게 이동할 때 시간이 단축됐다. 그림자 폭우는 지속 시간이 줄어들고 타격 횟수가 늘어나 이전보다 빠르게 화력이 집중된다. 영웅 그림자 가르기는 그림자 폭우 발동 쿨타임이 삭제되어 낙인을 쌓는 속도에 따라 화력이 대폭 오를 가능성이 생겼다.

PvP 주력기인 은신은 지속 피해 정화 효과가 추가되고, 회피도 증가량이 1,000으로 올랐다. 그리고 은신 종료 후 물리 관통력이 증가해 클래스 콘셉트에 맞는 효과가 추가됐다. 희귀 그림자 참수는 충격 해제 및 은신 효과가 추가되어 생존기가 하나 추가된 셈이다.

낙인은 이제 중첩 당 물리 관통력 0.6% 증가 효과가 생겨 낙인 중첩에 따른 화력 증가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이외에 그림자 표창은 낙인 획득 효과가 생겨 PvE에서 낙인 중첩 관리가 쉬워졌다. 절멸은 기본 위력 증가 및 낙인 1중첩부터 사용 가능하게 바뀌었고, 그림자 난무는 회피 후에만 사용 가능했던 조건을 제거해 원하는 타이밍에 자유로운 스킬 활용이 가능해졌다.

거너는 강화탄 장전, 고속 사격, 관통 포탄, 일반/영웅 곡사 포탄과 희귀 장총 연사의 위력이 증가해 전반적인 공격력이 올랐다. 영웅 연속 사격은 '기민함' 효과로 오르는 회피도가 450으로 증가했고, 영웅 비전 사격은 카테고리가 물리, 발사체로 변경되고 약점 노출 수치가 증가하는 등 공격 성능이 상향됐다. 호출 : 드론 소환은 보호막 수치 자체가 증가해 생존력이 한층 더 올랐다.

슬레이어는 광풍참, 피의 칼날, 절명, 영웅 격검, 각인 해방의 피해량이 증가했다. 혈화장은 위력 증가 및 침묵 지속 시간이 1.5초로 증가해 PvP 활용도가 더욱 커졌다. 단, 성능이 과하게 좋다고 판단된 폭주는 어둠 속성 공격 치명타 위력이 100%에서 70%, 경직 발생 확률이 50%에서 30%로 변경되었다. 그리고 폭주 스킬을 직접 해제할 수 없게 변경되어 상황에 따른 유연한 대처가 불가능해졌다.

▲ 낙인 관련 편의성과 화력이 대폭 오를 것으로 보이는 어쌔신
슬레이어는 전반적인 화력이 오른 대신 폭주 성능을 낮췄다


아처는 핵심 효과인 바람살이 PC를 먼저 타겟팅하도록 변경됐고, 마법 관통력 증가 효과가 추가되어 필드에서 벌어지는 PvP에서 훨씬 유용해졌다. 돌개 바람살, 화살 다발, 저격은 스킬 위력이 증가했다. 생존기인 회오리와 태풍 도약은 희비를 달리했다. 고급 회오리는 증가하는 회피도에 300에서 600으로 2배 증가했지만, 태풍 도약으로 얻는 '태풍 보호' 효과는 과하게 좋다고 판단해 지속 시간이 2초로 줄었다.

화살통 충전은 특성에 따라 상, 하향 조정이 다르게 이뤄졌다. 고급 특성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수치가 30%로 하향됐고, 영웅 화살통 충전은 저격, 파괴살 적중 시 강화 바람살 5개 충전 효과가 추가되어 상황에 따라 빠르게 강화 바람살을 충전할 수 있게 됐다. 단, 바람살 충전 재사용 대기시간은 10초로 연속으로 강화 바람살을 충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팔라딘과 소울브링어는 상당히 많은 변화가 생겼다. 먼저, 팔라딘은 쇄도하는 빛, 희귀 비영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해 사냥 효율을 높였다. 단, 희귀 비영검은 회피도 증가 효과를 삭제해 PvP에서는 사용하기 어렵게 됐다. 이외에도 영웅 심판하는 빛은 버프 지속 시간이 증가하고, 섬멸하는 빛은 위력이 증가하고 적중 시 빛 마법 피해량이 증가하는 '쇄도' 디버프를 부여한다.

PvP에서는 심판하는 빛 희귀 특성의 차징 시간 감소 및 위력 증가, 수호의 신념 생명력 회복 간격 감소, 희귀/영웅 수호의 방패로 보호할 수 있는 파티원 수 증가 등이 눈에 띈다. 성역은 생명력 회복 효과가 추가된 대신 무적 시간이 소폭 감소해 성능이 다른 방향으로 조정됐다고 볼 수 있다.

영웅 광휘검, 영웅 신성검은 공격 범위가 1m 증가했고, 일반/영웅 처단은 위력이 증가해 PvP 활용도가 대폭 늘었다. 희귀 특성은 검 소환 조건이 적중 시에서 스킬 사용 시로 변경되어 PvE 성능도 상향됐다.

전반적으로 성능이 강하다고 평가됐던 소울브링어는 하향 중심 조정이 이뤄졌다. 영기는 치명타 증가 효과가 삭제됐고, Tab 스킬인 혼령일체는 직접 해제할 수 없으며, 물리 관통력, 타격 시 방어력 무시 생명력 감소, 물리 속성 공격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 수치가 절반 수준으로 낮아졌다.

귀살, 혼령검, 영웅 혼백참은 위력이 감소하고, 혼령화는 보호막 수치와 추가 물리 피해량이 감소하고, 추가 피해는 발동 재사용 대기시간이 추가됐다. 그리고 혼령 약화 및 혼령 파쇄를 유발하는 혼령 찌르기의 디버프 수치가 절반으로 감소해 이전처럼 무지막지한 폭발력을 발휘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검기 폭풍은 영기 획득 확률이 5%로 낮아지고, 공격 횟수가 4회로 줄어들어 영기 관리가 어려워졌다. 이에 대한 보상으로 월광검의 영기 획득 확률이 35%로 증가했다. 발도는 영기 최대 중첩일 때 발동 시 12초 동안 모든 휘두르기 스킬 위력이 증가하는 '발도 강화' 효과가 추가됐다. 고급 발도는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 수치가 15%로 줄어든 대신, 재발동 시간이 20초에서 5초로 대폭 감소했다. 이제 발도 효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기존 성능을 어느 정도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상향과 하향이 공존하는 아처와 소울브링어, 팔라딘은 상향 위주로 성능이 조정됐다


대규모 밸런스 조정과 함께 2주 동안 새로운 이벤트 2종도 시작됐다. 먼저, 게임에 접속 시 매일 선물함으로 균형의 조율 주화가 지급되며, 해당 아이템을 사용해 5~6단계 룬스톤, 전설/영웅 장비 무작위 효과 변경석 및 자물쇠 등을 교환하는 데 쓰인다.

'하스의 보물 찾기'는 30분 접속 보상으로 얻는 퀘스트 아이템을 사용하고, 보물상자를 찾아 '하스 보물 주화'를 얻는 간단한 이벤트다. 보물 주화는 모아 마석, 불안정한 촉진제, 파인애플 고무보트처럼 마법 부여나 새로운 탈 것 등 유용한 아이템으로 바꿀 수 있다.

▲ 균형의 조율 주화 교환 보상 목록

▲ 보물찾기 이벤트로 얻을 수 있는 파인애플 고무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