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팬분들이 우리를 많이 응원하고 있기에, 그 기쁨이 나에게 더 와닿을 것 같다"

24일, 2022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이하 MSI) 럼블 스테이지의 모든 일정이 종료됐다. T1은 RNG와 G2 e스포츠, 이블 지니어스에게 한 번씩 패배를 허용하며 아쉬움을 남겼지만, 후반부에는 본연의 경기력을 되찾은 모습으로 연승 행진을 이어가며 7승 3패로 럼블 스테이지를 마무리했다.

RNG와의 마지막 경기 종료 후 인터뷰에 나선 '페이커' 이상혁은 언제나처럼 침착한 모습이었다. 일관적이었던 그의 대답은 세 번의 패배를 통해 더 많은 것을 배웠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해 경기력을 보완했다는 점이었다. 그리고, 한국에서 열리는 2022 MSI와 우승에 걸린 의미는 꽤나 뜻깊었다.


다음은 T1의 미드 라이너 '페이커' 이상혁과의 인터뷰 전문이다.


Q. 이번 MSI에서 상대하며 특별히 인상 깊었던 선수는?

그렇게까지 인상을 받은 선수는 딱히 없고, 선수마다 개성이나 특징이 뚜렷해서 많이 배우고 있다.


Q. '조조편'에 대한 평가와 어린 선수에게 하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라인전 단계에서는 깊은 인상을 못 받았다. 대신 공격적인 성향과 과감한 면이 있어서 앞으로가 기대되는 선수다. 좋은 모습 보여줬으면 좋겠다.


Q. '오너'가 이블 지니어스에게 패배한 후 부담을 덜면서 경기력이 개선됐다고 이야기했다.

이블 지니어스전에서 패배하고 1위는 어렵겠다고 생각해서 부담을 내려놓았다. 문제가 굉장히 심각하다는 것을 선수들이 느꼈고, 그런 문제들을 최대한 개선하고자 노력한 결과가 이렇게 좋은 승리로 이어진 것 같다.


Q. T1의 가장 큰 강점은?

선수들 개개인의 능력이 굉장히 뛰어나기 때문에 다방면의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번 MSI의 메타가 지난 스프링 스플릿과 조금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적응하고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가 그런 장점 떄문인 듯하다.


Q. 럼블 스테이지 개막전에서 T1의 무패 연승이 끊겼는데.

럼블 스테이지도 단판 경기이기 때문에 끊길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첫 경기부터 끊긴 건 마음 아팠다.


Q. 트위스티드 페이트에 대한 평가는?

너프 이후로 예전만큼 다방면에서 좋은 모습은 아닌 것 같다. 그래도 팀 상황이나 조합에 따라 유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픽이다.


Q. 초반 경기력 기복에 대해 어떤 피드백을 했었나.

팀적으로 문제가 많았기에 그러한 부분을 선수들 개개인이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해 많이 이야기했다. 또 밴픽 같은 부분들도 선수와 코치진이 같이 합심하여 많은 이야기를 했다.


Q. 2022 MSI가 한국에서 열렸는데, T1이 다른 팀보다 유리한 점이 있다고 생각하나.

음식을 자유롭게 먹을 수 있고, 시차 적응을 안 해도 돼서 유리한 부분이 있는 것 같다.


Q. 우승까지 다전제 두 번만 남았다. 2022 MSI 우승은 어떤 의미일까.

아무래도 국내 팬분들이 우리를 많이 응원하고 있기에, 그 기쁨이 나에게 더 와닿을 것 같다. 또 국제 대회에서 우승을 노리는 것 자체가 오랜만이다 보니 개인적으로 많은 의미가 있다.


Q. 럼블 스테이지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경기와 가장 아쉬웠던 경기는?

패배한 경기들은 다 아쉬웠고, 특별히 마음에 든 경기는 없다. 아직 100% 전력을 보여주지 못했다 생각하기 때문이다.


Q. 럼블 스테이지 초반 '구마유시'가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는데, 어떤 이야기를 했나.

'구마유시' 선수의 개인적인 실수가 전보다 잦긴 했는데, 그렇게 폼이 안 좋다고 평가하진 않았다. 봇 라인의 역할이 예전보다 조금 다르기 때문에 좀 더 그런 평가를 받는 것 같고... '구마유시'에게는 특별한 조언 대신 신경 쓰지 말고 잘 하라고 이야기했다.


Q. 럼블 스테이지에서의 3패가 아쉽겠지만, 밴픽과 운영 방향성을 잡는 데 많은 도움이 됐는지.

앞선 두 번의 패배는 플레이에서 실수가 많았다. 이블 지니어스전 패배에선 픽 지향점이나 운영 방향에서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 이후로 다방면에서 문제를 수정하고자 노력했다.


Q. 독보적 1티어인 오공-루시안으로 인해 레드 진영에서의 밴픽이 불리해 보인다.

밴 카드 두 개를 사용하는 부분이 불이익이 될 수 있겠지만, 레드 진영 나름의 장점도 충분히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진영 간의 이점보다는 인게임 플레이에 조금 더 집중하고 있다.


Q. 럼블 스테이지 경기 중 바론 트라이에서 아쉬운 결과가 있었는데, 이러한 부분이 도움이 됐나.

럼블 스테이지에서 바론 교전으로 인해 손해를 많이 본 덕분에, 앞으로 있을 경기들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그런 실수들에 대해서는 크게 개의치 않고 우리가 옳다고 생각하는 플레이들은 각자 자신감을 갖고 수행할 것 같다.

* 본 인터뷰는 한-미-중 미디어 단체 인터뷰로 진행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