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6일(목), 피파온라인4에 스쿼드 업데이트가 처음으로 적용됐다. 스쿼드 업데이트는 이전 달의 1주차 금요일을 기준으로 선수들의 변경된 팀 정보와 이적시장 결과를 인게임에 적용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12월 스쿼드 업데이트에서는 11월 5일(금) 이적시장 데이터를 기준으로 변경점이 적용되었으며 신규 선수 추가, 클럽 경력 업데이트, 클럽 감독 변경 등이 이루어졌다.

21KLB 클래스도 등장했다. 21KLB 클래스는 POTM 후보 이력과 K리그에서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파워 랭킹인 다이나믹 포인트를 기반으로 50명이 출시되었으며 포지션별로 GK 5명, DF 15명, MF 15명, FW 15명으로 구성되었다.

◆ 토트넘 감독 안토니오 콘테로 변경! 12월 스쿼드 업데이트

처음으로 적용된 스쿼드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선수 추가, 클럽 감독 최신화, 선수 클럽 경력 업데이트 등이 진행되었다. 먼저, 신규 선수는 총 215명으로 21 라이브 클래스에 추가된 것으로 확인된다. 클럽 경력이 갱신된 선수는 총 13명이다.

36개 클럽의 감독도 변경되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선수인 손흥민이 소속된 토트넘 홋스퍼의 감독은 기존 누누 에스피리투 산투에서 안토니오 콘테로 바뀌었으며 FC 바르셀로나로나의 감독도 로날트 쿠만에서 세르지 바르주안으로 수정됐다.

이 외 스쿼드 업데이트를 통해 누리 샤힌, 스티븐 테일러, 애덤 페데리치, 니클라스 백만 등 4인이 생성 제한 처리되었으며 기존 선수 중 웨인 루니(VTR, LH, GR, TC, NHD, TB, 2020), 로빈 반페르시(NHD, 2018)는 생성 제한이 해제되었다.


▲ 스쿼드 업데이트와 함께 215명의 신규 선수가 추가됐다


▲ 토트넘 등 36개 클럽의 감독 정보도 11월 5일 기준으로 갱신됐다


◆ 최고 OVR 102! 21KLB 클래스 출시

신규 클래스의 합류도 있다. 50명으로 구성된 21KLB 클래스가 출시됐다. 오버롤은 96~102 사이로 구성되었으며 홍정호, 신진호, 라스, 불투이스, 조현우, 주민규, 세징야가 가장 높은 102의 능력치를 지니고 있다.

21KLB 홍정호는 속력 96, 가속력 100으로 빠른 발을 지녔다. 대인 수비, 태클, 가로채기, 헤더, 슬라이팅 태클, 몸싸움, 적극성, 점프 등이 모두 100 이상을 기록하고 있으며 마름 체격으로 출시되었다. 주포지션이 CDM인 신진호는 패스 관련 능력치가 뛰어나고 이 외 속력과 수비 관련 능력치도 준수하다.

수원 FC 소속의 공격수 라스는 뛰어난 득점력을 보유했다. 골 결정력, 슛 파워, 위치 선정, 발리 슛 능력치가 상당하고 짧은 패스, 볼 컨트롤, 헤더, 몸싸움, 점프, 침착성도 100이 넘는 능력치를 가졌다. 또한, 파워 헤더 특성을 지니고 있어 장신을 살린 크로스 플레이에도 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울산 현대의 불투이스는 대인 수비, 태클, 가로채기, 헤더, 슬라이딩 태클, 몸싸움 등 수비 관련 능력치가 뛰어나다.


▲ 21KLB CB포지션에서는 홍정호와 불투이스가 가장 높은 OVR을 가지고 있다


▲ 공격수 포지션에서는 라스와 주민규가 102의 오버롤을 기록한다


◆ BOE21 클래스 미니 페이스온 업데이트

미니 페이스온 이미지가 액션샷으로 변경된 선수도 있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가레스 베일, 로멜루 루카쿠, 라파엘 바란 등 BOE21 클래스 54명이 액션샷 미니 페이스온을 가지게 되었다. 해당 선수들은 최신 소속팀 유니폼을 착용한 모습으로 미니 페이스온 이미지가 수정되었다.


▲ 호날두 등 BOE21 클래스 54명의 미니 페이스온이 변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