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 온라인 4 22TOTS 시즌 출시로, 현재 호날두 시즌은 무려 31개나 된다. 이렇게 많은 시즌들 중에서 자신의 취향과 스쿼드에 적합한 시즌을 선택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실전에 많이 쓰이는 호날두를 파악하고 각 시즌별 특징을 정확히 안다면 이러한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 7월 4일 상위 10,000명 기준, 데이터에 나타나는 호날두 시즌들과 22TOTS 시즌만 언급.




22TOTS-호날두
기존 호날두에 체감 및 연계까지 장착한 최종병기두


추천 포지션 - 원톱,투톱, CF나 CAM까지도 가능

장점 - 슈팅, 움직임, 몸싸움, 헤더, 연계, 체감 등등 공격에 관한 모든 것

단점 - 높은 급여와 가격

▶ 전반적인 평가
이전 1대장이였던 21TOTY 시즌과 비교를 해 봤을 때, 가장 달라진 부분은 단연 '체감'이다. 윙어라고 해도 나쁘지 않을 정도. 그렇다고 해서 마냥 가볍기만 한 것이 아니라 적절한 힘과 밸런스도 느껴진다.

그 외 호날두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슈팅, 침투 움직임, 몸싸움 등 공격에 관한 부분은 완벽하다. 게다가 파워 헤더 장착에 연계 능력까지 매우 좋아져 만능형 스트라이커가 무엇인지를 제대로 보여준다. 말 그대로 공격수 끝판왕.

▶ 구매 시 참고 사항
돈이 충분하고 해당 팀컬러를 사용한다면 5카 구매를 적극 추천한다. 하지만 1~4카인 경우 신상을 써보고 싶다는 마인드가 아닌 이상, 굳이 영입을 해야하는 의문이 생긴다.

스탯상으로만 봐도 22TOTS 4카가 21TN 5카보다 딱히 좋은 부분이 없다. 정말 좋은 시즌인 것은 맞으나 다른 좋은 호날두들도 많아서 은카 아닌 이상 구매를 그렇게 권장하진 않는다.



21TOTY-호날두
아직도 인기 있두


추천 포지션 - 원톱, 투톱

장점 - 매우 강력한 D또는 D~D슈팅, 단단한 버티기 및 몸싸움

단점 - 스탯보다 느리게 느껴지는 속가, 둔한 체감

▶ 전반적인 평가
거북두니 뭐니 해도 현재 상위 10,000명 기준, 가장 높은 기용률을 기록하고 있는 시즌. D슈팅과 D~D슈팅(드리븐 슈팅)은 가히 압도적이다. 양발을 기반으로한 정확도와 파워 레벨이 너무 높아 만드는 플레이를 즐겨하는 랭커들 사이에서는 꼭 언급되는 선수. 버텨주는 몸싸움도 매우 강력해 마치 즐라탄같은 느낌을 줄 때가 많다.

다만 주력이 아쉽고 둔한 체감 역시 걸리는 부분. 21TOTY가 안맞는다고 말하는 유저들 대부분이 해당 단점들을 언급한다.

그리고 호날두치고 헤더가 좋지 않다. 헤딩 임팩트를 강하게 해준다는 느낌이 잘 안들고 21TOTS, 22TN와 비교해봐도 인게임 퍼포먼스에서 확실히 밀린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21TOTS 호날두와 비교가 될텐데, 빠릿한 체감과 날카로운 침투를 어느 정도 포기하는 대신 강력한 피지컬과 슈팅력을 원한다면 해당 시즌을 추천한다.

5카 풀케미를 받아도 빠르지 않다는 평가가 대다수다. 쓴다면 5카부터 써주는 것을 권장.



21TOTS-호날두
성능은 좋지만 귀속 감당 가능하겠두?


추천 포지션 - 원톱, 투톱

장점 - 빠릿한 체감, 날카로운 침투, 높은 수준의 헤더

단점 - 거래 잘 안됨

▶ 전반적인 평가
전체적인 성능 밸런스면에서 22TOTS 다음으로 2대장인 호날두. 21TOTY가 슈팅과 피지컬에 무게 실린 느낌이라면 21TOTS는 전체적인 성능 분포가 잘 잡힌 시즌. 좋은 체감을 바탕으로한 민첩한 침투 움직임이 일품이고 파워 헤더도 있어 헤딩 능력 역시 발군이다.

굳이 단점을 언급하자면 발로 시도하는 슈팅 결정력이 매우 뛰어난 수준은 아니다. 21TOTY가 100번의 결정적인 골찬스에서 발로 90번 성공시킨다고 했을 때 21TOTS는 80~85번 정도 넣어주는 느낌.

▶ 구매 시 참고 사항
귀속 감당할 자신이 있고 1,000억대 만능형 호날두를 기용하고 싶다면 5카 구매 추천. 속가 스탯이 높고 체감도 괜찮아서 4카 쓰는 것도 나름 괜찮은 선택. 4카는 귀속이 아니다. 3카는 비추천.

만약 귀속이 걸리지만 고성능 호날두를 쓰고 싶다면 무난하게 21TOTY 5카를 가는 것을 권장.



22TOTY Nominee-호날두
좋긴한데 뭔가 애매하두


추천 포지션 - 원톱, 투톱

장점 - 준수한 체감, 강력한 헤더

단점 - 아쉬운 몸싸움

▶ 전반적인 평가
좋은 선수는 맞지만 특출난 선수는 아니다.

21TOTY는 강력한 D슈팅, 21TOTS는 날카로운 침투라는 확실한 강점이 있다. 하지만 노미두의 경우(물론 타 선수들에 비해 좋지만) 뭐 하나가 매우 좋다라고 말하기가 애매하다.

한 가지 우위점이 있는데 바로 헤딩이다. 파워 헤더가 있고 헤딩 스탯도 타 호날두에 비해 높고 인게임에서 체감이 된다. 하지만 몸싸움이 높은 편은 아니라서 헤딩 경합이 안정적이지 않아 차별화된 장점이라고 말하기에는 좀 부족하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호날두의 전체적인 장점을 두루 가지고 있으면서 확실한 헤딩 능력을 원한다면 추천한다. 다만 수비수를 농락하는 속가, 안정적으로 버텨내는 몸싸움 능력은 기대 안하는 것이 좋다.



BTB-호날두
예리하게 감아보겠두


추천 포지션 - 투톱, 원톱, 윙어

장점 - 좋은 체감, 빠른 주력, 예리한 감아차기

단점 - 아쉬운 슈팅, 약발 4, 잘 밀리는 몸싸움

▶ 전반적인 평가
간단하게 말하면 MC시즌 상위 버전 호날두다.

장점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톱으로 쓴다면 침투형으로 써야한다. 그리고 예리한 감아차기가 장착돼 있는 몇 안되는 호날두인데 확실하게 체감이 된다. 손흥민, 델피에로급은 아니더라도 타 시즌에 비해 위협적인 ZD시도가 가능하다.

하지만 몸싸움이 약해 호날두 전매특허인 버티고 돌고 D~D시도가 매끄럽지 않다. 왼발은 고사하고 오른발 슈팅도 맥없이 나가는 경우가 꽤 있어 가끔은 호날두가 맞나 싶은 생각이 들 정도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투톱 침투형 공격수로 기용하는 것을 가장 최적화된 선택이며 그 다음으로는 원톱 기용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윙어로 쓰기에는 급여 비효율이 너무 커서 추천하진 않는다.



21UCL-호날두
서민 양발두..였는데 가격 많이 올랐두


추천 포지션 - 원톱, 투톱

장점 - 강력한 슈팅, 양발 호날두 중 가장 낮은 가격대

단점 - 성능 대비 높은 급여, 둔한 체감

▶ 전반적인 평가
21TOTY 하위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체감이 묵직하고 슈팅이 강력하다는 것이 주 특징.

'양발 호날두'라는 것이 지금은 너무 흔해진 느낌이지만 원래는 말도 안되는 스펙이였다. 최근 인플루언서들 사이에서 재평가된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기본적인 성능은 잘 갖춰져 있다는 것.

▶ 구매 시 참고 사항
자신이 양발 호날두를 쓰고 싶지만 상위 시즌 호날두(22TOTS, 21TOTY, 21TOTS, 21TN) 은카를 구매하기에 돈이 부족하다면 5카 구매가 적합하다. 하지만 최근 가격 급상승으로 5카가 귀속이 돼 버려 마냥 추천하기에는 조금 부담스러운 상황.

양발 호날두라는 스펙 자체에 큰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3카 기용하는 것도 나름 괜찮은 선택. 물론 급성비, 가성비는 좋지 않다.



EBS-호날두
나 생각보다 좋두


추천 포지션 - 원톱, 투톱

장점 - 가격 대비 높은 스탯 수치

단점 - 호날두치고 아쉬운 신체조건, 쓸만한 특성 없음

▶ 전반적인 평가
LH-호날두가 좀 더 빠릿해진 느낌의 시즌.

신체조건이 아쉽고 약발이 4에 쓸모있는 특성까지 없어서 얼핏 보면 아쉽다. 하지만 스탯 수치만큼은 가격에 비해 높게 형성돼 있고 인게임에서 확실히 체감된다. 특히 밀고 들어가는 속도감과 슈팅력은 의외라고 느껴질 정도.

▶ 구매 시 참고 사항
처음 EBS 시즌의 사용가치는 거의 없었다. 해당 시즌 은카를 쓸바엔 돈 어떻게든 더 모아서 21UCL 은카 가는 것이 훨씬 좋았기 때문.

하지만 21UCL의 가격이 너무 오르고 귀속인 상황까지 발생하면서 가치가 높아졌다. LH, MC시즌 다음 단계로 이제는 EBS시즌도 고려해야할 상황에 이르게 된 것.

돈이 500~700억 정도 있는데 LH, MC-호날두는 쓰기 싫고 21UCL 은카는 귀속인게 부담스럽다면 EBS-호날두 은카 기용을 충분히 고려해 볼 만 하다.


MC-호날두
체감좋두


추천 포지션 - 투톱, 윙어

장점 - 날카로운 침투, 좋은 체감, 준수한 연계 능력

단점 - 약한 몸싸움

▶ 전반적인 평가
투톱 기용이 제일 무난하고 윙어에 기용해도 충분히 제 성능을 발휘하는 시즌.

일반적인 호날두 신체 조건인 187cm 83kg에서 1cm줄고 1kg늘었다. 그래서 체감이 안좋고 몸싸움이 좋을 것 같지만 실상은 그 반대다. 체감이 좋고 몸싸움은 약한 편. 스탯만 본다면 LH시즌보다 경합 상황에서 더 잘 버텨줘야 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고 허리 반 접히는 경우가 빈번하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LH시즌과 많이 비교가 되는데 자신이 몸싸움은 어느정도 포기하고 체감을 중요시하게 생각하면 MC를 추천한다. 윙어로 써도 좋긴하나 요즘 양발 윙어가 많이 나왔다보니 좋은 선택은 아니다.


LH-호날두
아직도 살아있두


추천 포지션 - 원톱

장점 - 단단한 피지컬, 매우 높은 가성비

단점 - 묵직한 체감, 아쉬운 연계력

▶ 전반적인 평가
지금도 많이 쓰이고 있는 가성비 ST 호날두다.

스탯과는 다르게 몸싸움이 의외로 강하며 주발 슈팅이나 헤딩은 매우 위협적인 편. 다만 체감이 좋진 않고 왼발 연계력은 거의 봉인기 수준이라 원톱으로 한정된 자원이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MC시즌과 많이 비교가 되는데 자신이 체감 및 연계를 어느 정도 포기하고 피지컬 및 파괴력을 더 중요하시면 해당 시즌을 추천한다. 현재 매물도 많고 가성비로 따지자면 두말할 필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