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장에 이르는 23.2.2 밸런스 패치 후 메타 덱에도 많은 변화가 이뤄졌다. 나가 악마사냥꾼과 퀘스트 악마사냥꾼의 주요 카드였던 [드렉타르]가 하수인을 하나만 소환하는 것으로 바뀌어 덱 파워 역시 약해졌고, [연속타격][용학살포 발사]도 비용이 늘어 이전과 같은 운영이 어려워졌다.

나가 악마사냥꾼의 파워가 내려가면서 다양한 종류의 덱들이 등장해 메타에 자리 잡는 중이다. 불길을 쓰는 영웅 능력 나가 마법사는 초반에 주목받았으나 현재는 다소 평가가 내려온 상태이며, 컨트롤 전사는 마무리 카드로 카자쿠산 대신 갈반가르를 넣는 방향으로 변했다.

이외에 훔치기 도적이나 2가지 유형이 강세를 보이는 성기사 등, 새로 메타에 등장한 덱들을 소개한다.


훔치기 도적
자갈발 놀 버프로 강력해진 어그로 덱

다른 직업의 카드를 사용하는 훔치기 유형의 도적이 나가 악마사냥꾼을 잇는 메타의 핵심 어그로 덱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유형에서 버프 받은 카드는 [네파리안의 이빨][SI:7 밀수업자], [테스 그레이메인][짐승단 강도]인데, 이 중 [네파리안의 이빨][SI:7 밀수업자]가 잘 쓰이고 있다. [테스 그레이메인]도 사용하는 버전이 있으나 평이 좋은 편은 아니며. 스마이트 씨 마무리가 좀 더 좋다고 여겨지고 있다.

칼잡이 강도나 정찰, 네파리안의 이빨로 가져오는 다른 직업 카드의 밸류가 힘싸움에 도움이 되며, [자갈발 놀]의 비용을 빠르게 줄여 필드를 강화한다. 낮은 비용 및 높은 공격력을 가졌고 천상의 보호막을 제거할 때도 유용한 [생선 검사][스마이트 씨]와 함께 사용하기도 한다. 여기에 [크래바토아][어둠추적자 스캡스]를 넣어 필드를 정리하는 데 사용한다.

메타 전반적으로 불리한 상성이 적은 편으로, 다만 [자갈발 놀] 의존도가 있어 빨리 손에 잡지 못하면 운영이 힘들어지는 편이다.




신성 성기사
스마이트 씨를 마무리로 사용하는 컨트롤 성향의 성기사

신성 주문인 [천상의 김밥][빛의 섬광][평등][정의의 방어][영생하는 석상]을 사용하고, 마무리로 [스마이트 씨][성전사 카리엘]의 영웅 능력을 통한 버프 및 신성 주문으로 비용을 감소시킨 [정원의 은총]을 더해 피니시로 쓰는 신성 성기사가 좋은 펑을 받고 있다.

가라앉은 도시로의 항해 초반에 컨트롤 성기사로 불렸던 유형에서 분리된 형태로, 기본적은 운영 역시 동일하다. [천상의 김밥][광기의 화염술사] 콤보로 필드 정리도 가능하며, 특히 [성전사 카리엘]의 무기에서 오는 버티기 능력이 탁월해 하수인 피해로는 잡기 어려워지는 것이 특징이다.

중반 이후 받는 대미지를 줄이고 힐 주문의 효율을 높여 버티면서 버프를 쌓는 것이 중요한 플랜인 만큼 상대 측에서 [성전사 카리엘]의 무기를 파괴할 수 있는 [녹부식 독사]의 유무가 승부를 크게 가르는 편이다.




기계 성기사
천상의 보호막이 많아 상대가 까다로운 덱

미드레인지 스타일 덱인 기계 성기사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하수인 버프 및 천상의 보호막으로 밀어붙여 이기는 덱으로, 전 구간에서 준수한 승률을 기록하는 중이다.

버프가 진행된 카드는 없으나, 천상의 보호막 하수인이 다수 있으며 [해저 구원자][얼라이언스 기수][성전사 카리엘]로 버프를 받은 각종 기계 하수인, 특히 [아즈샤라 달빛잡이]가 강력하며, 아군 기계를 선택해 복사하고 속공, 질풍, 천상의 보호막을 부여하는 [이니 스톰코일]이 유용하다.

부족한 손패는 [레이더 탐지기]로 최대 5장까지 카드를 뽑으므로 손에 기계 하수인을 계속해서 들고 있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천상의 보호막이 많고 하수인의 공방이 대체로 높아 컨트롤 전사에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며, 이외에도 전반적인 상성이 무난하게 좋은 편인 만큼 등반용으로도 추천받고 있다.




심해의 저주 흑마법사
주요 카드 버프로 떠오른 컨트롤 성향 흑마법사

23.2.2 패치 이후 심해의 저주가 떠올랐고, 고통의 저주보다 나은 선택이 되었다.

이는 심해의 저주 카드 2장이 버프된 것이 컸다. [물귀신]은 비용이 1 줄어 3마나가 되었고, [시라케스 이교도]는 공격력과 생명력이 1씩 늘어 저주 효과 외에도 든든한 하수인이 되었다. 특히 [물귀신][학교 선생님]으로 발견이 가능해졌다는 점이 크다.

[나스레짐의 손길][영혼 흡수][공포리치 탬신]과 같은 기본적인 컨트롤 흑마법사 카드들에 더해, 심해의 저주를 주는 [물귀신][시라케스 이교도][자쿨][심해의 물결]을 전부 사용하며, 상대방이 방어도나 생명력 회복이 있다면 [브란 브론즈비어드]까지 사용해 저주 피해를 누적시켜서 이기는 플랜을 가졌다

컨트롤 성향의 느린 덱인 만큼 초반에 빠르게 몰아치는 유형에 다소 약하며, 느린 템포 덱의 경우 손을 9~10장으로 유지 심해의 저주 카드를 받지 않는 상대 전략이 가능하다.




나가 사제
뱀 가발 버프로 강력해진 유형

+1/+1에서 +1/+2로 [뱀 가발]을 필두로, 하수인에 버프해 승리하는 플랜을 가지는 덱으로 덱 연구가 계속해서 진행되는 유형이다.

[뱀 가발]은 내 손에 있을 때 나가를 냈다면 뱀 가발을 낸 후 다시 손으로 가져올 수 있어, 나가 마법사와 비슷하게 [뱀 가발] - 나가 사이클을 돌리는 것이 중요하므로 [흉포한 갈퀴창날][심해의 융합체][여왕 근위병]등 다수의 저비용 나가를 채용하고 있다.

주문의 비용을 줄여주는 [광명의 정령] 역시 사이클을 위해 채용되며, 하수인의 공격력을 더욱 늘릴 수 있는 [축복] 역시 중요 카드다.

여기에 [나자크 헥센]을 넣어 상대방의 하수인을 견제하는 방식도 시도되고 있다. 컨트롤 성향의 덱에 강점을 보이고 있고 어그로 성향에는 약한 모습을 보이며 특히 훔치기 도적에 제일 약한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