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신규 확장팩 전설노래자랑의 카드 공개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주말간 중립 카드 35장이 밝혀졌는데, 마나를 전부 소비하며 나가는 피날레 키워드 등을 본격적으로 만나볼 수 있었다. 심심하기 쉬운 중립 카드에서도 상당히 특이한 카드들이 다수 보여 화제가 되고 있는데, 그중 주목할 만한 카드들을 소개한다.

가장 먼저, [해적판의 왕 토니]는 5마나 4/6 해적 하수인이며 상대편과 덱을 바꾸는 효과가 있고 피날레로 카드를 뽑는다. 덱을 바꾸는 효과는 지속 효과이므로 토니가 죽거나 침묵, 휴면, 패로 돌아가기 등을 당하면 다시 덱이 돌아오게 된다.

[미궁왕 토그왜글]과 비슷하게 덱을 바꾸는 카드인데, [해적판의 왕 토니]가 살아있을 때만 바뀐다는 점에 착안해 다양한 콤보가 연구되는 중이다.

[간수]로 자신의 덱을 파괴한 후 [해적판의 왕 토니]를 내어 상대에게 빈 덱을 주고 간수로 인해 토니가 면역이 되는 콤보라던가, 토니로 먼저 덱을 바꾼 후 [진아즈샤리의 불바다]로 상대 덱을 하수인으로 바꾸고, 토니를 죽여 상대 덱을 망치는 형태도 아이디어가 나왔다. 이 경우 [스팀청소로봇]으로 상대 덱을 파괴하는 것도 가능하다.



[음향 기술자 포직]은 4마나 5/4 전설 하수인이며 전투의 함성으로 상대편의 손에 3/3 로봇을 둘 추가하고, 죽음의 메아리로 그 로봇들을 내 전장에 소환하는 효과를 가졌다. 로봇은 능력이 없는 3마나 바닐라 하수인이다.

개발자의 코멘트에 따르면 상대방이 로봇을 필드에 내면 죽음의 메아리로 소환이 안되지만, 덱에 섞어넣은 경우엔 소환할 수 있다고 언급됐다.

상대방이 핸드를 많이 들고 있기 어렵게 하는 카드로, 손패를 많이 유지하는 컨트롤이나 콤보 덱 견제에 쓰일 수 있다. 죽음의 메아리로 토큰 2마리를 소환하게 되면 무난히 좋은 필드 상황을 유지할 수 있으며, 상대가 6마나를 지불해서 로봇을 다 낸다면 상대의 템포가 꼬이게 하는 것이 가능하다.



3마나 3/3 전설 하수인 [사진사 피즐]은 전투의 함성으로 내 손을 촬영한 후에 내 덱에 섞어넣는다. 공개된 바에 따르면 전투의 함성 효과가 발동하면 촬영한 카드를 내 손으로 가져오는 효과를 가진 2마나 주문이 덱에 섞여 들어가는 식이다.

전 직업이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손패 복사 수단인데, 카드 재활용이 약한 직업이라도 강력한 주문 또는 하수인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만약 촬영 시 손패의 버프나 비용감소도 그대로 유지된다면 아주 강력할 듯하다.



기계 하수인도 다수 추가되었다.

[음향 증폭기]는 2마나 2/3 하수인이며 전투의 함성으로 내 최대 마나와 내 손의 최대 카드 수를 11로 만든다. 기계 종족값보다는 능력 자체가 중요한 하수인으로, [죽음의 딱정벌레]의 마나갈증 11 조건을 채울 수 있게 하는 카드로 보인다. 드루이드 이외에도 11마나를 쓸 수 있게 하므로 여러 직업의 콤보 덱에서 채용할 듯하다.

1마나 2/1 기계 하수인 [주파 발진로봇]은 전투의 함성으로 다음에 내가 내는 기계의 비용이 1 줄어드는 효과를 가졌다. 초반에 내 두면 기계 덱의 초반 공세를 더 빠르게 할 수 있어 어그로에 어울리는 카드다.

여기에 3마나 2/4 기계 하수인 [메트로노움]은 비용이 1인 카드를 낸 후 비용이 2인 카드를 뽑는데 점점 증가한다. 1마나 카드를 내고 나면 2마나 카드를 뽑고, 다음에는 2마나 카드를 내면 3마나 카드를 뽑는 식이다. 본격적인 콤보보다는 어그로 기계 덱에서 중반부에 손패를 채우며 필드를 늘리기 위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 카드다.



어그로 지원 카드도 공개됐다.

4마나 [양초 응원객]은 3/3 하수인이며 천상의 보호막을 가졌고, 피날레로 사용하면 양옆의 하수인들에게 천상의 보호막을 부여하므로 어그로 덱의 4턴에 바로 나가면 초반 하수인 둘을 한 번 더 지켜줄 수 있다.

[난폭한 팬]은 3마나 1/5이며 전투의 함성으로 하수인을 선택하고, 이 하수인이 살아있으면 그 하수인이 공격력을 4 얻는다. 마찬가지로 어그로 덱에 채용해 이전에 소환한 하수인을 버프하여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을 듯하다.



저렴한 직업 공용 무기 드로우 카드도 공개됐다. [악기 수리원]은 2마나 1/2이며 전투의 함성으로 무기를 뽑는 심플한 효과를 가졌는데, 무기를 사용한다면 무난하기 쓰기 좋은 데다 이번 확장팩에서 각 직업이 무기 카드를 받는 만큼 활용도가 높을 듯하다.


이외에는 전투의 함성으로 전설 하수인을 발견하는 효과를 가진 3마나 3/4 [파파라치], 4마나 2/2 돌진 하수인이며 전투의 함성으로 이번 게임에서 내가 낸 [자유새] 하나당 +1/+1을 얻는 효과를 가진 [자유새] 등도 주목할 만하다.



현재까지 공개된 전설노래자랑 확장팩 카드는 49장이며 해당 카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바로가기] 전설노래자랑 카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