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직업 키워드 '초과 치유' 지원받은 사제
드루이드, 성기사는 빅 콘셉트?
하수인을 라그나로스로 바꾸는 주술사 5마나 전설 주문


사제는 하수인이 최대 생명력 이상으로 치유되었을 때 효과를 발휘하는 신규 직업 키워드 '초과 치유'에 관련된 지원 카드가 공개됐다.

사제의 악기인 [우상의 경애]는 1마나 0/2 무기이며 내 영웅 능력의 비용이 0이 되고 내가 영웅 능력을 사용한 후에 내구도를 1 잃는 능력을 가졌다. 초과 치유를 저렴하게 발동할 수 있는 무기로, 추가되는 초과 치유 하수인의 밸류에 따라 평가가 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어서 초과 치유 하수인 2장도 공개됐다. [이상형]은 2마나 1/2 나가 하수인이며 전투의 함성으로 다른 모든 하군 하수인의 생명력을 3 회복시키고, 초과 치유된 하수인 하나당 +1/+1을 얻는다. [심쿵남]은 3마나 2/5 언데드이며 초과 치유되면 초과 치유량과 같은 비용의 무작위 하수인을 소환한다.

앞서 공개된 [우상의 경애] 및 모든 아군 캐릭터의 생명력을 회복시키는 신규 장소 카드 [팬 클럽]과 같은 카드에 더해, 기존 카드인 [시체 먹기] 등도 있어 초과 치유를 발동할 수단이 제법 있는 만큼, 초과 치유를 통해 이득을 보며 승기를 잡는 덱이 만들어질지 주목되고 있다.



드루이드는 빅 콘셉트의 카드 3장이 공개됐다.

7마나 주문 [드럼 연주단]은 선택 주문으로 2/2 나무 정령을 다섯 소환하거나 내 하수인들에게 +2/+4 및 도발을 부여할 수 있다.

미리 하수인이 전개되어 있으면 까다로운 버프를 제공할 수 있는 카드인데, 다만 능력 대비 비용이 무거운 편이라 직접 채용하기보다는 [영혼 소집]에서 등장했을 때의 이득을 강화하는 카드로 보인다. 특이한 점으로 나무 정령 토큰이 이번 확장팩부터는 2마나가 아닌 1마나 카드가 되었다.

무기 [나무 탬버린]은 4마나 2/3 무기이며 죽음의 메아리로 5/5 고대 정령을 1마리 소환한다. 장착하고 있을 때 비용이 5 이상인 카드를 내면 강화되어 마리수가 늘어난다. 무기의 스탯도 애매한 데다 비용이 높은 카드를 쓴 후 바닐라 5/5 하수인을 꺼낼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5마나 4/5 하수인 [여름의 평화수호자]는 전투의 함성으로 비용이 6 이상인 카드를 2장 뽑는데, 피날레 효과로 그 카드들의 비용이 1 감소한다. 카드 2장 서치 및 비용 감소를 동시에 할 수 있어 빅 콘셉트로 덱을 구성한 것이 아니어도 일부 무거운 주요 카드를 사용한다면 채용할 법한 카드다.



성기사는 빅 하수인 관련 카드 3장이 공개됐다.

음악가 전설 하수인 [춤의 제왕 칸고르]는 5마나 3/3이며 생명력 흡수가 있고 죽음의 메아리로 이 하수인을 내 손의 하수인과 교체하고, 그 하수인에게 생명력 흡수를 부여한다.

손에 하수인이 있다면 죽었을 때 손으로 돌아가며 생명력 흡수를 계속해서 부여할 수 있는 카드로, 큰 하수인을 다수 채용한다면 좋은 생명력 유지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안녕극단]은 9마나 3/6이며 도발, 천상의 보호막, 죽음의 메아리로 도발과 천상의 보호막이 있는 1/2 기계를 셋 소환한다.

사실상 성기사 버전의 [공허군주]로, 침묵시킬 수단이 없다면 필드를 돌파하는 데 상당한 수고가 필요해 처리가 까다로운 빅 성기사의 버티기 수단이 될 듯하다.

이와 함께 죽음의 메아리로 내 덱에서 이 하수인보다 공격력이 낮은 하수인을 소환하는 6마나 4/2 [독무가]가 같이 공개되었는데, 앞서 소개된 하수인들의 공격력이 3이라 바로 소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안녕로봇]을 소환하는 콤보가 주목받고 있다.



주술사는 대표곡 한 장이 공개됐다.

[춤춰라, 벌레 같은 놈들!]은 5마나 전설 주문이며 과부하 2 및 하수인을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로 변신시키는 효과를 가졌다. 첫 공개 시 과부하 1로 표시됐었지만 2로 정정되었다.

5턴에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를 소환하는 점에서 밸류가 나쁜 것은 아니나, 승기를 잡을 파괴력이 부족해 단독 사용보다는 콤보 형태가 논의되는 중이다.

가장 주요한 것은 라그나로스를 복사할 수 있는 [용의자 줄 세우기]를 활용하는 것으로, 앞서 공개된 [재즈 베이스]로 비용을 줄이거나 [괴수 타디우스]를 동원하는 등의 방식도 연구되고 있다.



현재까지 공개된 전설노래자랑 확장팩 카드는 69장이며 해당 카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바로가기] 전설노래자랑 카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