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의 9개의 클래스 중 비인기로 뽑히는 단검은 오래전부터 많은 이들이 리뉴얼을 기다려온 클래스다. 대인 공격 능력은 뛰어나지만, 광역 사냥 및 유지력이 떨어져서 사냥 효율이 좋지 못한 것! 그로 인해 근거리 클래스를 선호하는 유저들 사이에서도 많은 선택을 받지 못하던 단검이었지만, 리뉴얼이 진행되면서 많은 스킬 성능이 향상된 것을 볼 수 있다.

무엇보다 쉐도우 블레이드를 포함한 광역 공격 능력이 부여되어 이제 효율 좋은 광역 사냥도 기대할 수 있게 된 점이 눈에 띈다. 게다가 사용되지 않던 스킬 베놈의 대대적인 개편은 물론 맹독의 활용성 증가, 리뉴얼 및 신규 스킬에 쿨타임 정지라는 암흑화 효과가 발견되면서 사냥, PvP 전반에 걸쳐 성능이 좋아졌다.

현재 유저들 평가로는 근거리 클래스 중 인기인 대검, 이도류와 비교 시 전설 이상 주력 스킬을 학습하면 유사한 스펙의 대검, 이도류 이상의 사냥 효율도 기대할 수 있다고 여겨진다. 덕분에 단검이 새로운 근거리 클래스의 강자로 부상할 수 있을지 주목받는 중인데, 사냥 유지력은 여전히 낮기 때문에 유저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선호도가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 단검은 리뉴얼로 공격 성능이 향상됐다.




■ 새 단장 완료한 단검! 이제 광역 사냥도 가능하다

단검은 빠른 공격 속도와 강력한 대인 공격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강력한 광역 스킬이 부족! 약한 유지력까지 더해지며 사냥 효율이 비교적 떨어진다 평가되던 클래스다. 여기에 근거리 클래스라는 점이 더해지면서 사냥터에서 단검이 설자리는 많지 않았고, 대부분의 유저에게 비인기 클래스로 분류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리뉴얼을 통해 단검의 여러 스킬 성능이 대폭 상향되어 새로워진 단검의 모습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핵심 공격 스킬인 쉐도우 블레이드에 광역 효과가 추가된 것이 대표적! 부족하던 광역 사냥 부분을 채울 수 있도록 성능이 향상된 것을 볼 수 있다. 추가로 스킬 베놈의 개편이 더해지며 활용성이 좋아지는 등 리뉴얼을 거친 스킬들의 성능이 전반적으로 좋아진 것.

또한, 신규 스킬까지 추가되면서 광역, 맹독의 활용 등 리뉴얼 후 단검의 공격 능력은 전보다 크게 증가했는데, 유지력 면에서는 여전히 뛰어난 클래스라고 볼 수는 없다. 그러나 공격이 향상된 만큼 시간 대비 사냥 효율이 증가, 게다가 높아진 공격 성능 덕분에 같은 사냥터라도 더 오랜 시간 사냥이 가능할 것이다.


▲ 기존 단검보다 사냥 효율이 증가했다.



◎ 광역 성능 향상과 상태 이상 추가까지! 단검 리뉴얼 스킬 13종

이번 리뉴얼로 단검은 기존 스킬 12개와 각성 효과 1개가 개선됐다. 기존 단검이 지니고 있던 단점들을 보완할 수 있도록 많은 스킬이 상향 조정된 것을 알 수 있는데, 리뉴얼 대상이 된 스킬이 영웅 이상급이므로 성능 향상을 제대로 체감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상위 스킬 학습이 필수로 여겨진다.

개선된 스킬들을 살펴보면 가장 큰 문제로 뽑혀왔던 광역 공격 능력이 크게 향상된 것을 알 수 있다. 게임 내 광역 사냥이 트렌드로 자리 잡은 지 오래지만, 단검은 대인 공격 능력 특화 클래스로 광역 사냥에서는 다른 클래스에 비해 다소 뒤처지는 모습을 보여왔다. 그로 인해 단검 유저들은 사냥 효율이 떨어진다는 것을 강조! 광역의 필요성을 절실히 외쳐왔던 바 있다.

따라서 리뉴얼 스킬 중 일부에 광역 효과가 더해지고, 이제 단검도 광역 사냥의 이점을 누릴 수 있게 됐다. 개선 후 광역 성능이 새롭게 더해진 스킬들은 쉐도우 블레이드, 팬텀 블레이드, 포이즈닝 봄, 데스 사인이 있으며, 해당 스킬 활용 시 사냥 효율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광역 효과 추가 외에도 각종 스킬의 성능 향상으로 사냥 능력은 물론 PvP 성능까지 향상! 전반적인 단검 클래스의 공격 능력이 크게 개선된 모습을 보이는 중이다.


- 리뉴얼 스킬 13종 비교



▶ 쉐도우 블레이드에 광역 효과 추가! 앞으로 사냥의 핵심이 된다

스킬 리뉴얼로 가장 환영받는 것은 단검 클래스의 주력 공격 스킬인 쉐도우 블레이드에 광역 효과가 추가된 것이다. 해당 스킬은 본래 자신에게 부여하는 강화 버프의 일종으로 사용 후 공격 시 일정 확률에 따라 그림자 분신이 등장하여 추가 공격을 행하는 스킬이었다.

리뉴얼 후에도 기본 성능은 그대로지만, 생성되는 그림자 분신이 원거리 광역 공격으로 변경되어 최대 3인까지 광역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됐다. 여기에 쉐도우 블레이드를 강화하는 팬텀 블레이드까지 학습 시 그림자 분신이 추가 생성되고, 등장 주기까지 감소! 무엇보다 공격 최대 인원이 5인으로 증가하게 된다.

원래부터 쉐도우 블레이드는 학습 여부에 따라 단검 클래스의 공격 성능이 크게 차이 날 정도로 중요하게 여겨지던 주력 스킬이다. 이런 스킬에 광역 효과가 더해지고, 팬텀 블레이드의 성능 향상까지 추가되면서 이제 단검도 효율 좋은 광역 사냥을 기대할 수 있는 것. 그로 인해 앞으로 쉐도우 블레이드의 중요성은 더욱 크게 적용될 전망이다.






▶ 맹독 활용도 상승! 더 이상 이름뿐인 독이 아니다

영웅 스킬로 적에게 맹독을 부여할 수 있어서 암살자 성향의 단검 클래스의 특징을 두드러지게 나타내는 스킬이지만, 효율성이 떨어져서 잉여 스킬 취급받던 베놈. 해당 스킬이 리뉴얼을 거치면서 강력한 공격 스킬로 거듭났다.

베놈은 단검에 맹독을 발라서 공격 시 적을 중독시키고, 10~15초간 지속 피해를 입히는 효과로 원래는 단검에 바른 독이 일정 시간 유지되던 버프 형태의 스킬이었다. 그러나 개선된 후 베놈은 단일 적을 대상으로 한 중거리 공격 스킬이며, 타격 시 기존과 같은 맹독 효과는 물론 추가로 침묵까지 부여하는 위협적인 상태 이상 공격 스킬로 다시 태어났다.

게다가 단검의 신규 스킬인 톡신이 더해지면 베놈을 콤보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더욱 강력해진다. 즉, 상대에게 지속적인 중독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침묵 상태를 연속으로 부여하여 오랜 시간 조작을 방해하는 게 가능해지는 것.

더불어 신규 스킬인 페이탈 블로우를 통해 모탈 블로우에 맹독 효과가 추가되는 등 이름뿐으로 여겨지던 독성 효과의 스킬 활용성이 증가했다. 그 대표적인 스킬인 베놈은 이제 PvP 시 단검의 주력 스킬 중 하나로 급부상한 셈이다.






▶ 새로운 상태 이상 스킬의 출현! 쿨타임 정지의 암흑화

단검의 리뉴얼 및 신규 스킬의 효과 중에는 암흑화라는 생소한 능력이 보인다. 암흑화는 상대를 조작 불능 상태로 만드는 상태 이상 효과의 한 종류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스킬의 쿨타임을 정지하는 특징이 있다. 암흑화에 걸린 유저는 쿨타임이 일시적으로 멈추기 때문에 쿨타임 진행 중인 스킬들을 재사용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해진다.

암흑화가 5초의 지속시간을 가진다고 가정하면, 쿨타임 스킬들 역시 해당 시간만큼 재사용 시간이 뒤로 밀리는 셈이다. 예를 들어 스킬 사용 후 10초의 쿨타임이 적용된 상태에서 암흑화에 걸리면 해당 스킬을 다시 사용하는데 15초 정도의 시간이 요구되는 것과 마찬가지다.

해당 효과는 PvP를 위한 상태 이상 효과로 여길 수 있으며, 단검의 스킬 중 쉐도우 스텝, 스위프트, 플래시에게서 암흑화 옵션을 찾아볼 수 있다. 각 스킬마다 암흑화의 지속 시간이 다르며, 적의 뒤로 이동하는 쉐도우 스텝이 가장 긴 암흑화 시간을 가지고 있다.


▲ 같은 전설이지만, 효과 지속시간이 다르다.



◎ 단검의 강력한 신규 스킬 4종 및 클래스 3종

스킬 리뉴얼뿐 아니라 단검은 영웅에서 신화까지 총 4개의 신규 스킬을 선보였다. 영웅급인 페이탈 블로우는 적을 중독시키는 고급 스킬은 모탈 블로우를 강화하여 최대 3인의 주변 적들에게 대미지를 입히는 광역 효과로 변경! 일정 확률로 맹독 및 이동 속도 감소까지 부여하는 성능 좋은 스킬로 만든다.

전설 스킬의 톡신은 리뉴얼로 완전히 새로워지며 주목받고 있는 베놈을 강화하는 스킬이다. 톡신을 통해 베놈을 콤보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침묵, 맹독 효과를 더욱 강력하게 휘두를 수 있다.

그리고 같은 등급의 스위프트는 새로운 광역 공격 스킬 중 하나로 최대 5인의 적 사이를 빠르게 움직이며 타격하고, 최초 타겟 대상에게는 암흑화 효과까지 부여한다. 신화급의 플래시는 이름처럼 전광석화의 능력을 보이는데, 스위프트가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강화하는 스킬이다.


- 신규 스킬 4종






새롭게 더해진 단검 클래스는 영웅 1종과 전설 2종이 있고, 해당 신규 클래스들은 단검을 포함한 2개의 주무기를 가지는 게 특징이다. 영웅 단검 클래스인 바르키스는 오크 종족으로 STR, CON, AGI이 균형 잡혀 있으며, 단검과 활 2가지 무기를 주무기로 이용할 수 있다. 바르키스는 하이드, 데들리 블로우, 포커스 데스, 포커스 어큐러시 스킬의 각성 능력을 지닌다.

신규 전설인 슈나이만은 이도류와 단검, 라시에는 석궁과 단검의 이중 주무기 능력이 있다. 그중 두 가지 주무기가 같은 근거리이며 힘 기반인 이도류, 단검의 슈나이만이 좀 더 활용하기 편할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인간 종족인 슈나이만은 황금빛 갑옷과 오오라로 강렬한 카리스마를 내보이고 있으며, 다크엘프인 라시에는 안대와 검은 오오라로 음침한 기운을 지니고 있다. 암살자라는 단검의 특성을 생각하면 외형에서는 라시에가 좀 더 잘 어울리는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