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 소드는 신규 클래스의 특징상 효율이 나쁘지 않을거라 기대되는 중이며, 리니지2M의 근거리 클래스 중 현재 최고로 손꼽히는 이도류와 비교하여 클래스 체인지를 논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물론 클래스 성능에 대한 평가는 좀 더 시간이 지나야 알 수 있겠지만, 최신 클래스인 만큼 많은 이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도류와 같은 중거리, 대검의 콤보 및 흡혈 같은 특징을 모두 찾아볼 수 있는 체인 소드는 블러디 포스를 누적하여 강력한 버프를 받을 수 있는 게 특징! 따라서 체인 소드의 핵심 스킬들은 블러디 포스의 최대 보유량을 확장하거나 효율적으로 블러디 포스를 수집할 수 있는 종류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력한 광역 공격과 PvP 전용 상태 이상 스킬도 발견할 수 있다.


▲ 체인 소드는 흡혈, 광역 공격 능력을 모두 선보인다.




■ 늘어나는 무기로 중거리 타격! 체인 소드 특징 및 스킬

체인 소드는 마검으로 소개되고 있지만, 마법 클래스가 아닌 STR 기반의 클래스다. 가장 큰 특징은 근거리 클래스로 분류되지만, 검이 늘어나는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중거리까지 타격 범위에 들어온다는 점. 이는 버프를 활용해 검기를 날려서 사거리를 늘리는 이도류와 유사하며, 실제로 검을 휘두르는 모습이나 무기 외형에서 이도류와 비슷한 점이 많다.

그러나 막상 체인 소드의 스킬을 살펴보면 대검과 비슷한 면도 많이 보인다. 콤보 스킬의 활용이나 흡혈을 통한 HP 회복으로 전투 유지력을 높이는 부분 등 대검의 모습과 닮은 점이 다소 발견되기 때문. 체인 소드는 이도류와 대검의 특징을 함께 지닌 셈이고, 앞으로 전체 클래스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할지 기대되는 중.

원거리와 자체 회복을 가진 유지력 최고 클래스 오브만큼의 생존 능력을 기대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이나 흡혈과 함께 고유 특성인 블러디 포스의 버프 능력이 더해지면 충분히 강력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각종 상태 이상 효과 방어까지 가능하여 PvP에서 활약도 기대되는데, 블러디 포스 효율을 늘리기 위한 스킬 확보가 필요하므로 일부 상위 스킬을 챙겨야 체인 소드의 진가가 발휘될 전망이다.

또한, 상대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무기가 준비되어 있진 않지만, 여러 상위 무기에서 대미지 리덕션 무시, 무속성 추가 피해 등의 옵션이 발견되어 공격적 성향이 짙은 클래스임을 나타내고 있다.


▲ 무기에 따른 사거리 비교.


◆ 영웅 이상 체인 소드 무기 정보


◆ 체인 소드 스킬 정보



◎ 체인 소드 고유의 블러디 포스 특징 및 활용

체인 소드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인 블러디 포스는 특정 스킬을 통해 누적할 수 있는 피의 힘으로, 블러디 포스가 쌓이면 자체적으로 강력한 버프가 발동한다. 스턴 적중, 상태 이상 내성, 스킬 대미지 증폭은 물론 다양한 종류의 상태 이상 공격 방어까지 블러디 포스로 얻는 효과가 상당하다.

블러디 포스의 누적은 체인 소드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기에 체인 소드 플레이에 중심이 되는 셈. 해당 버프는 블러디 포스 누적량 5개 단위로 총 3단계에 나뉘어 효과가 증폭되지만, 처음 체인 소드는 최대 5개까지만 블러디 포스를 쌓을 수 있다. 이후에는 스킬 학습을 통해 15개까지 최대 보유량을 확장! 한 마디로 처음에는 블러디 포스로 얻는 버프가 1단계까지지만, 보유량을 확장하여 3단계까지 버프를 챙길 수 있는 것이다.

획득 버프는 단계가 높아질수록 성능이 크게 증가하고, 블러디 포스의 성능 중 상태 이상 방어는 공격을 막는데 성공할 시 블러디 포스 보유량 3개 소모하기 때문에 최대량을 증가시켜 놓는 게 중요하다.

따라서 블러디 포스 보유량이 상승하는 스킬은 반드시 우선 학습해야 하는데, 해당 스킬은 영웅 등급의 '오버플로우', 전설급인 '에볼루션'까지 두 개의 패시브가 있다. 학습 시 각각 5개씩 블러디 포스 최대 보유량이 증가하여 모두 학습 시에는 15개까지 힘을 누적할 수 있다.


◆ 블러디 포스 단계별 버프 효과

▲ 패시브 버프에서 블러디포스 효과를 볼 수 있다.



블러디 포스는 단순 버프 획득의 의미 외에도 일부 스킬에 영향을 미치고, 그에 따라 전투 성능에 차이를 보이게 된다. 희귀 스킬 중 '릴리즈'는 체인 소드가 활용할 수 있는 자체 버프 중 하나로 버프 지속 시간 동안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광역 대미지의 효과를 가진다.

광역 사냥에 상당한 효율을 챙길 수 있는 버프이므로 체인 소드의 사냥 효율을 상승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스킬이 '릴리즈'다. 그런데 해당 스킬의 광역 대미지 효과는 블러디 포스 보유 중에만 발동하기 때문에 블러디 포스를 쌓을 수 있는 스킬과 함께 활용하는 게 필수인 셈.

게다가 '릴리즈'를 강화시키는 패시브 성능의 영웅 스킬 '러스트'는 '릴리즈' 버프 적용 시 광역 대미지 외에 일정 확률로 HP 회복이라는 특성을 보인다. 전투 유지력을 높일 수 있는 중요 스킬인 셈으로 '릴리즈', '러스트' 두 스킬은 효율 좋은 사냥에 상당한 도움이 되는 스킬들이다.

블러디 포스의 확보는 전용 버프 챙기기와 함께 사냥에 유용한 '릴리즈', '러스트' 스킬 활용까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분인 셈! 즉, 체인 소드는 전투 중 최우선으로 블러디 포스를 빠르게 챙길 필요가 있다.


▲ HP, MP, 블러디포스 순으로 캐릭터 머리 위에 누적량이 표시된다.



◎ 블러디 포스를 확보할 수 있는 스킬들

블러디 포스를 수집할 수 있는 스킬은 액티브부터 패시브까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고급 등급 공격 스킬인 '체인 휩'은 비교적 빠른 쿨타임을 통한 주력 공격 스킬 중 하나로 사용 시 일정 확률로 블러디 포스를 얻게 된다.

여기에 영웅급 패시브 스킬 중 '더블 휩'을 학습하게 되면 '체인 휩'이 강화되어 대미지 타수 증가와 함께 최대 5인까지 타격할 수 있는 광역 스킬로 탈바꿈한다. 이때 블러디 포스 획득 확률도 증가하여 기존보다 상당히 높아진 전투 활용도를 보이게 된다. 따라서 '체인 휩', '더블 휩' 두 스킬은 체인 소드의 주요 사냥 스킬로 이용되는 편.

그밖에 전설 스킬 '뱀파이어릭 존'은 일정 영역 내 대상 3인에게 지속 대미지를 입히고 HP를 흡수하는 광역 스킬인데, 동시에 스킬 대미지 증폭, 대미지 내성 무시의 버프까지 챙길 수 있는 강력함을 선보인다. 해당 스킬은 사용 시 블러디 포스까지 최대치로 한방에 획득하게 되므로 공격, 생존, 버프 모든 면을 챙기는 셈이다. 대신 다른 스킬에 비해 쿨타임이 길어서 중요한 순간에 활용하는 필살기의 개념으로 사용된다.

또한, 패시브 스킬 중에도 블러디 포스를 쌓을 수 있는 주력 스킬들을 찾아볼 수 있다. 희귀 중 '아드레날린'은 일정 주기마다 블러디 포스를 획득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블러디 포스 확보가 가능한 대표적인 스킬이다. 여기에 영웅급인 '블러디 소드'는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블러디 포스 획득이 가능하도록 패시브가 적용! 모든 공격에서 블러디 포스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두 패시브 스킬은 블러디 포스를 빠르게 쌓기 위해 꼭 필요한 주력 스킬로 여겨지며, 액티브 스킬인 '더블 휩'과 함께 블러디 포스 확보의 중심이 되는 스킬이다.


▲ 블러디포스를 얻는 주력 액티브 스킬.

▲ 패시브 스킬 효과로 블러디포스를 안정적으로 확보한다.



◎ 많이 학습할수록 배로 강해진다! 콤보 스킬

대검의 핵심 스킬 중 3단 콤보의 공격 스킬이 있듯이 체인 소드에도 3단계로 이어지는 콤보 공격 스킬이 존재한다. '블러디 슬래시'는 희귀, 영웅, 전설까지 3단계로 이어지는 스킬 학습 시 콤보로 공격이 적용! 강력한 공격 스킬로 활용할 수 있다.

희귀인 '블러디 슬래시 Ⅰ'과 여기서 이어지는 영웅급 스킬 '블러디 슬래시 Ⅱ'는 넉백 효과를 지닌 최대 5인의 광역 공격 콤보이며, 마지막 전설 스킬 '블러디 슬래시 Ⅲ'은 추가로 스턴 효과까지 더해지게 된다. Ⅰ~Ⅱ 까지는 광역 공격 콤보가 이어진 후에 Ⅲ에서 광역 공격과 함께 스턴 및 지속 대미지, 받는 힐량 감소 효과까지 적용되며 콤보가 마무리되는 셈.

이 외에도 희귀 광역 공격인 '체인 스타'는 영웅급 패시브 중 '체인 갤럭시'를 통해 강화되어 콤보 효과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체인 갤럭시' 보유 시 '체인 스타' 사용 후에 대미지 증가 효과가 연이어 적용되는 것.

그리고 강력한 돌격 기술이자 광역 공격인 '체인 체이싱' 역시 전설 패시브인 '더블 체이싱' 학습으로 강화하여 콤보 사용이 가능하다. '더블 체이싱'을 학습하면 '체인 체이싱'의 대미지 강화 및 콤보 사용이 가능! 게다가 콤보로 발동하는 '더블 체이싱'은 자신을 향한 타겟까지 해제할 수 있어서 PvP 시 유용하게 활용 가능하다.


▲ '체인 체이싱', '더블 체이싱'으로 연계된다.



◎ 광역 상태 이상과 능력 훔치기! PvP 중심의 스킬들

체인 소드에게는 사냥에서 활용도는 떨어지지만 PvP에서 상당한 효율을 기대할 수 있는 스킬들이 있다. 영웅 스킬 중 '바인딩'은 대상을 결박시키는 효과로 체인 소드의 대표적인 상태 이상 스킬이다. 결박된 적은 스턴 및 지속 대미지, 받는 힐량 감소 디버프까지 부여되어 PvP에서 아주 유용한 편. 게다가 전설 패시브인 '바인딩 쇼크'를 학습하게 되면 '바인딩'이 강화되어 대미지 증가와 함께 최대 4인의 광역 효과로 강화된다.

전설 등급에는 유독 PvP에 좋은 스킬이 많은데, '블러디 스틸'은 일정 확률로 대상의 이로운 효과를 해제하여 상대를 약화시킬 수 있다. 해제 성공 시에는 대상의 착용 무기에 따라 능력을 훔쳐 올 수 있으며, 일정 확률로 대상의 방어력, 이동 속도 감소가 가능하다.

무기별 훔쳐 오는 능력은 한손검 '윌 오브 아이언', 대검 '리플렉트 스턴', 이도류 '댄스 오브 퓨리', 체인 소드 '뱀파이어릭 실드', 창 '롤링 썬더', 활 '스탠스 오브 스카우터', 석궁 '앱솔루트 미러', 지팡이 '글래시어 스톰', 오브 '임프로브드 오브'가 있다.

여기서 체인 소드의 '뱀파이어릭 실드'는 짧은 시간이지만 보호막을 생성하여 생존력을 높일 수 있어서 PvP에서 유용한 전설급 스킬이다. 이때 자신에게 걸린 '페인 오브 카르마' 해제는 물론 보호막 유지 시간 동안 '페인 오브 카르마'에 걸리지 않는 게 특징이다. '페인 오브 카르마'는 체력에 일정 비율로 지속 대미지를 입히는 오브의 강력한 공격 스킬이므로 PvP 시 체인 소드가 오브를 견제하기 좋다.


▲ 발을 묶는 '바인딩'은 체인 소드의 대표적인 PvP 스킬이다.

▲ '블러디 스틸'의 스킬 훔치기 효과는 상당히 독특하다.




■ 체인 소드 클래스 카드별 각성 정보

체인 소드가 등장한지 얼마 되지 않은 만큼 준비된 클래스 카드가 많지는 않다. 전설 1종, 영웅 2종, 희귀 2종, 고급 1종, 일반 1종의 클래스 카드를 찾아볼 수 있으며, 다크엘프와 유사한 모습의 카마인이 종족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다.

현재 클래스 카드에서 발견되는 각성 스킬은 전설 2개, 영웅 2개, 희귀 5개인데, 영웅 클래스 카드 2종이 서로 다른 영웅 스킬 각성 효과를 보유 중이다. 영웅 스킬 '러스트'에 추가 대미지 증가와 희귀 스킬 중 '체인 스타'의 대상 수 확장, '아드레날린'의 블러디 포스 획득 주기 감소를 가진 '데보라'는 사냥 중심의 플레이에 유용한 편.

반면, '데보라'보다 공격 속도가 좀 더 빠르고 스탯이 높은 '루트리스'는 상태 이상 영웅 스킬인 '바인딩'의 결박 지속시간 증가 같은 PvP에 좀 더 유리한 스킬 각성 효과를 가진다. 대신 희귀 스킬 '인챈트 체인 소드'로 명중 증가, '포텐시'로 스킬 대미지 증폭 추가 증가 효과를 볼 수 있기에 사냥 성능이 크게 떨어지지도 않아서 다방면에서 활약이 기대된다.


◎ 희귀 체인 소드 클래스 각성 스킬

켄 실리엔 카마인 소드
= 각성: 체인 스타 (대상 수 증가)
= 각성: 레너베이션 (물약 회복량 증가)
그랜드 실리엔 카마인 소드
= 각성: 체인 스타 (대상 수 증가)
실리엔 카마인 소드
= 각성: 체인 스타 (대상 수 증가)


◎ 영웅/전설 체인 소드 클래스 카드 목록

◆ 전설_검은 별 기사단장 '모드레드'

= 각성: 블러디 스틸 (디스펠 확률 증가)
= 각성: 뱀파이어릭 존 (대상 수 증가)
= 각성: 바인딩 (결박 최대 지속시간 증가)
= 각성: 러스트 (추가 대미지 증가)
= 각성: 체인 스타 (대상 수 증가)
= 각성: 레너베이션 (물약 회복량 증가)
= 각성: 인챈트 체인 소드 (명중 증가)
= 각성: 포텐시 (스킬 대미지 증폭 추가 증가)
= 각성: 아드레날린 (블러디 포스 획득 주기 감소)


◆ 영웅_모드레드의 부관 '루트리스'

= 각성: 바인딩 (결박 최대 지속시간 증가)
= 각성: 레너베이션 (물약 회복량 증가)
= 각성: 인챈트 체인 소드 (명중 증가)
= 각성: 포텐시 (스킬 대미지 증폭 추가 증가)


◆ 영웅_복수의 마법검 '데보라'

= 각성: 러스트 (추가 대미지 증가)
= 각성: 체인 스타 (대상 수 증가)
= 각성: 레너베이션 (물약 회복량 증가)
= 각성: 아드레날린 (블러디 포스 획득 주기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