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마스터 던전 그레시아는 안타라스를 제외한 리니지2M 140개 서버 유저들이 집결! 다양한 난이도의 사냥터로 구성된 PvE 콘텐츠이며, 동시에 매주 수요일에는 연합 단위의 대규모 점령전이 발생하는 PvP 특징도 함께 지니고 있다.

총 8개의 사냥터는 크게 기계 정원, 기계 연구소, 동력 제어소로 분류되며, 순차적으로 높은 난이도를 보인다. 그중 기계 연구소와 동력 제어소는 특정 시간에 점령전이 펼쳐지는 장소인데, 그레시아의 주간 제한 시간은 두 곳을 이용할 때만 소비된다. 즉, 기계 정원 사냥에는 제한 시간이 없는 것.

게다가 점령전 승리 보상으로는 각종 물품이 담기 보상 상자는 물론 그레시아 외의 장소에서도 적용되는 유용한 능력치 상승 버프! 전용 증표를 통한 상인 물품 구매 등을 연합 단위로 기대할 수 있다.


▲ 전체 서버의 많은 유저가 그레시아로 모이고 있다.




■ PvE와 PvP의 결합 콘텐츠! 마스터 던전 그레시아

◆ 그레시아 기본 정보
: 70레벨 이상 유저가 일주일에 14시간 활용 가능.
: 평소에는 사냥터로 활용되며, 매주 수요일 저녁에 점령전이 발생할 땐 대규모 전쟁터가 된다.
: 내부 사냥터는 기계 정원 2곳, 기계 연구소 4곳, 동력 제어소 2곳으로 나뉘며, 순차적으로 난이도가 높아진다.
: 자치구와 기계 정원은 연결되어 있어서 뛰어가서 이용. 기계 연구소, 동력 제어소는 자치구 내 게이트 이용.
: 자치구와 기계 정원에서는 이용 시간이 소비되지 않는다.


안타라스를 제외한 모든 서버의 70레벨 이상 유저들이 일주일에 14시간까지 참여할 수 있는 마스터 던전 '그레시아'는 다양한 구역과 난이도로 구분되는 사냥터다. 그러나 특정 시간이 되면 점령전이 벌어지는 전쟁터로 돌변하는 특징을 보이는데, PvE와 PvP가 결합된 콘텐츠로 볼 수 있다.

현재 시즌 1이 12월 22일까지 진행되며, 많은 서버의 유저가 이용하는 만큼 치열한 경쟁이 벌어져서 연합 단위의 대규모 인원의 협동이 필요한 장소다. 던전 탭을 통해 입장 시 그레시아 자치구로 이동하게 되고, 이곳에서 기계 정원, 기계 연구소, 동력 제어소로 구분되는 사냥터로 이동할 수 있다.

사냥터는 기계 정원이 가장 낮은 난이도를 보이며, 동력 제어소가 제일 높은 수준으로 분류된다. 세 지역은 현재 세부적으로 보면 8곳의 사냥터로 나뉘고, 그중 기계 연구소, 동력 제어소 소속 사냥터는 점령전의 대상 지역이 된다. 즉, 가장 난이도가 낮은 기계 정원은 점령전의 대상이 아니며, 자치구에서 바로 연결됐기에 뛰어서 이동 가능! 반면, 기계 연구소, 동력 제어소는 자치구의 게이트를 이용해 텔레포트해서 입장한다.

이때 자치구와 기계 정원은 던전 이용 시간이 소모되지 않고, 점령지로 분류되는 기계 연구소, 동력 제어소 참여 시에만 14시간의 일주일 입장 제한을 소비하게 된다. 한 마디로 기계 정원만 이용하면 입장 제한 시간에 상관없이 그레시아 활용이 가능한 셈. 대신 그레시아의 각 사냥터는 대체로 사냥 포인트가 넓지 않기 때문에 유저들 간 자리싸움이 발생할 수 있다.


▲ 기계 연구소, 동력 제어소는 자치구에서 게이트로 이동한다.



◎ 전설까지 보상! 총 8개 그레시아 사냥터 살펴보기

그레시아에 현재 준비되어 있는 8개의 사냥터는 기계 정원 2곳, 기계 연구소 4곳, 동력 제어소 2곳으로 분류되며, 모두 순간 이동 불가 디버프가 부여된다. 가장 난이도가 낮은 기계 정원은 점령전의 대상이 아니며, 자치구에서 뛰어 이동할 수 있는 장소다. 자치구를 중심으로 외각에 몬스터가 배치되어 있고, 위와 아래로 나뉘어 각각 기계 정원 북쪽, 기계 정원 남쪽으로 분류된다.

반면, 점령전이 진행되는 기계 연구소와 동력 제어소는 자치구 내부의 게이트를 통해 텔레포트 입장한다. 두 사냥터는 기계 정원보다 강력한 몬스터들이 배치되어 있고, 보상 역시 좋은 편. 동력 제어소는 현재 그레시아 내 가장 난이도 높은 사냥터로 오만의 던전 상층 정도 수준을 생각할 수 있다.

각 사냥터에는 보스급 몬스터들이 출현하지만, 이름있는 보스가 아닌 중간 보스 정도의 몬스터로 여겨진다. 그레시아 내 몬스터는 속성, 재질 약점이 거의 없으며, 그나마 오리하르콘에 약점을 가진 적들이 다수 발견되는 편. 선공 몬스터도 많고, 넓지 않은 맵에서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타 유저의 광역 공격까지 버티기 위해서는 상당한 수준의 능력이 필요하다.

사냥 보상으로는 기본적으로 신규 소모품인 상급 정령탄을 비롯해서 각종 소모품, 봉인 해제 주문서, 태초의 열쇠, 차원의 마력 파편, 신성 부여 주문서 등이 있으며, 전설급 장비도 획득 가능! 기계 정원보다는 난이도가 높은 점령지로 분류되는 기계 연구소, 동력 제어소에서 좀 더 좋은 보상을 기대할 수 있다.


◆ 사냥터별 주요 보상


◆ 사냥터별 지도 및 점령석 위치







■ 매주 수요일 대규모 전쟁이 발생! 그레시아 점령전

◆ 점령전 기본 정보
: 매주 수요일 22시 30분부터 23시까지 진행.
: 현재 노비스 등급의 기계 연구소, 슈페리어 등급의 동력 제어소에서 점령전 진행. (커맨더 등급 추가 예정)
: 각 점령지에서 연합 소속 군주들이 점령석에 각인을 통해 포인트 획득.
: 기계 연구소는 점령석 3개, 동력 제어소는 5개 존재, 점령석은 하급, 중급, 상급으로 획득 포인트가 높아진다.
: 각인 완료 점령석에 다른 연합이 재각인 시 이전 연합이 획득했던 포인트 감소.
: 점령석 주위에서는 하이드, 이스케이프 스킬 사용 불가.
: 연합 당 점령 가능한 점령지는 하나. 복수 점령 시 우선순위에 따라 나머지는 중립으로 분류.
: 점령 포인트 동점일 경우 해당 점령지 중립으로 분류.
: 기존 영혼 소환서 사용 가능.
: 점령 성공 시 연합원들에게 보상 상자 우편 지급. 다음 점령전 종료까지 모든 장소에서 적용되는 전용 버프 부여. 점령지에서만 적용되는 버프 주문서 지급. 전용 재화 수집으로 자치구 NPC에게 아이템 구매 가능.


그레시아 내 각 점령지인 기계 연구소 4곳과 동력 제어소 2곳의 주인을 결정하는 점령전은 매주 수요일 22시 30분에서 23시까지 30분 동안 진행된다. 연합 단위로 전투가 발생하기 때문에 대규모 전쟁을 각오해야 하는데, 점령지를 차지한 연합은 그에 맞는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점령지는 기본적으로 노비스, 슈페리어, 커맨더로 등급을 나누는데, 현재는 기계 연구소가 노비스, 동력 제어소가 슈페리어 등급으로 분류된다. 커맨더 등급은 추후 등장 예정이며, 이는 그레시아에 새로운 사냥터가 더 추가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바이다.

점령전이 시작되면 그레시아 점령지(기계 연구소, 동력 제어소) 내 위치한 유저들은 모두 자치구 또는 연합 아지트로 자동 귀환된다. 점령전 종료 시에도 점령지에 위치하고 있던 유저들은 자치구, 연합 아지트로 자동 귀환되는데, 만약 소속 연합이 점령지를 차지한 경우에는 자동 귀환 없이 자리를 지킬 수 있다.


▲ 점령지는 점령전 시간이 아니면 사냥터로 활용된다.



◎ 각인을 통한 점령 포인트 획득! 점령전 진행 방식

점령전 시 종료 시간까지 해당 점령지에서 가장 많은 점령 포인트를 획득한 연합이 점령지를 획득하게 된다. 점령 포인트는 각 연합 소속의 군주 캐릭터들이 필드 내 점령석에 각인을 진행하여 쌓을 수 있으며, 각인에 성공한 후에 다른 연합 소속 군주가 재각인에 성공하면 기존에 각인했던 연합의 획득 포인트가 감소하게 된다.

점령석 주변에서는 각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부 스킬은 사용할 수 없다. 몸을 숨길 수 있는 단검의 하이드, 타켓을 해제하고 아군에게 순간이동하는 이스케이프 스킬이 바로 그것.

그리고 한 연합에서 복수의 점령지를 차지할 경우에는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점령지 1곳만 점령이 인정된다. 이럴때 남게 되는 점령지는 중립 지역으로 분류되는데, 점령 포인트가 동점으로 점령전이 끝났을 경우에도 역시 해당 점령지는 중립으로 여겨진다.

점령석은 노란색이 하급으로 10점, 주황색이 중급 20점, 보라색이 상급 30점으로 차별화된 점수를 가진다. 또한, 노비스 등급 점령지인 기계 연구소는 내부에 3개(하급 2개, 중급 1개)의 점령석이 위치하고 있으며, 슈페리어 점령지인 동력 제어소는 5개(하급 2개, 중급 2개, 상급 1개) 점령석이 준비되어 있다. 당연히 점령석이 더 많은 동력 제어소가 승리를 위해서 좀 더 복잡한 전술을 요구하게 된다.

점령전 중에는 사망 페널티가 존재하지 않으며, 각 캐릭터는 현재 위치한 지역의 점령 형황만 확인 가능하다. 연합이 나뉘어 여러 점령지를 공략해도 타 점령지의 현황 파악이 쉽지 않다는 것. 게다가 점령지 내에서는 기존 영혼 소환서를 전용 퀵슬롯에 추가 사용할 수 있어서 이를 활용한 각종 효과로 전투에 전략적인 플레이를 더할 수 있다.


※ 지역별 점령석의 위치는 상단 사냥터 지도를 참고.

◆ 보스 영혼 소환서 정보

▲ 점령석을 각인하여 포인트를 쌓는다.

▲ 점령석은 색상마다 획득 포인트가 다르다.



◎ 연합에 버프를 부여! 점령전 승리 보상

점령전에서 승리하여 점령 지역을 차지한 연합에게는 보상 상자와 전용 버프가 부여된다. 해당 보상은 점령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노비스 등급의 기계 연구소보다는 슈페리어의 동력 제어소가 좀 더 좋은 보상, 버프를 얻을 수 있다.

연합원들에게 우편으로 지급되는 보상 상자는 점령지 등급에 따라 '노비스의 점령 보상 상자'와 '슈페리어의 점령 보상 상자'로 나뉜다. 각 보상 상자에는 영웅 아크스톤, 최상급 획득권 상자, 고급 성장 물약, 각성의 물약, 마력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게다가 점령 증표로 등급에 따른 '그레시아 노비스의 증표', '그레시아 슈페리어의 증표' 수집이 가능! 슈페리어의 증표는 자치구 내 은의 천칭 상인에게, 노비스의 증표는 청동의 열쇠 상인에게 물품 구매 시 재화로 소모된다.

또한, 점령지를 차지한 연합 소속 인원들에게는 다음 점령전 종료 전까지 점령지에 따른 점령 버프가 부여된다. 경험치 보너스, 방어력, 명중 등 뛰어난 효과로 구성된 해당 버프는 그레시아는 물론 모든 지역에서 적용되어 상당히 유용한 편.

추가로 점령 연합은 스스로 5시간의 pVe 버프를 부여할 수 있는 전용 주문서가 지급! 단, 주문서 버프는 점령 사냥터에서만 효과를 발휘하는 특징이 있다.


◆ 점령 연합에게 지급되는 보상


◆ 점령 증표로 구매 가능한 물품 목록


◆ 점령 연합이 부여받는 버프
[표]


▲ 현재 동력 제어소 점령 현황.

▲ 현재 기계 연구소 점령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