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의 10번째 클래스 체인 소드는 비인기 계열인 근거리 기반이지만, 늘어나는 무기로 중거리까지 타격 가능하여 다소 단점이 보완되는 직업이다. 마검으로 소개되는 화려한 전투 스타일과 강력한 공격, 흡혈 효과의 스킬과 함께 신규 클래스라는 특징 덕분에 성능에 대한 기대로 주목받으며, 기존 근거리 유저들이 새롭게 체인 소드로 넘어가는 모습도 종종 볼 수 있다.

신규 클래스의 등장으로 전용 무기, 스킬북이 출현했고, 이는 거래소에서 유저들의 경제 활동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체인 소드의 무기, 스킬북은 처음 등장 시 비교적 높은 가격을 보였지만, 일주일이 돼가는 현재는 빠른 속도로 가격이 하락하여 기존 클래스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수준까지 낮아졌다.

이는 체인 소드를 육성하는 유저들이 클래스 체인지를 이용해 기존 무기, 스킬을 변환하여 활용하기 때문에 현재 체인 소드의 매물이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빠르게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


▲ 이도류만큼 많지는 않아도 근거리 중 체인 소드 유저가 종종 보인다.




■ 체인 소드 등장 후 일주일, 무기 및 스킬북 시세 현황

체인 소드가 등장한지 일주일이 되어가는 시점에서 무기와 스킬북 같은 전용 아이템들의 매물이 하나둘씩 거래소에 늘어가고 있다. 신규 클래스가 추가된 지 얼마 되지 않은 만큼 관련 아이템들의 가격이 높게 측정될 수 있고, 실제로 체인 소드 등장 당시에는 무기, 스킬북은 시세가 다른 클래스에 비해 높은 상태로 거래소에 등록됐다. 예를 들어 사냥을 통해 획득하는 희귀 스킬북의 경우 1,000 다이아 안팎으로 등록되는 모습까지 보인 것.

그러나 새로운 클래스의 등장과 함께 진행된 체인 소드 클래스 체인지 때문에 무기, 스킬북의 거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편은 아니라서 일시적으로 높게 측정됐던 전용 아이템들의 가격이 빠르게 내려왔다. 결국 현재 체인 소드의 무기와 스킬북은 다른 클래스와 크게 차이 나지 않는 수준까지 떨어졌으며, 현재는 비교적 안정적인 가격대를 형성 중이다.

특히 영웅급 무기나 스킬북의 경우에는 매물이 좀 더 누적되면 더 많은 가격 하락을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지만, 영웅 이후 무기는 대부분 보스를 통해서 수급되기 때문에 매물이 쌓이는데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제작 영웅 무기는 현재 1,000 다이아 대의 굉장히 저렴한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으니 직접 제작보단 구매하여 사용하는 게 이득이다.


▲ 영웅 무기는 가격이 많이 하락한 모습이다.



스킬북은 고급 단계까지는 마을의 상인에게 구매하여 사용하지만, 이후부터는 혈맹 상인, 사냥터 드롭 등으로 스킬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희귀 이상에서 종종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게다가 신규 컬렉션 등록까지 추가되면서 체인 소드를 육성하지 않는 유저들도 희귀 스킬북을 구매하는 경우가 다소 발생하는 중.

그로 인해 희귀 스킬북의 가격이 높게 올라갔던 적이 있지만, 지금은 다른 희귀 아이템처럼 저렴하면 20 다이아 이하, 비싸도 200 다이아를 넘지 않게 거래가가 형성되어 가고 있다. 매물과 획득 방법에 따라 가격에 변동이 있는 편으로, 영웅 스킬북 역시 제작이 가능하거나 획득이 쉬운 스킬북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스킬북은 상인을 통해 아데나로 구입할 수 있는 종류와 혈맹 상인에게 명예로 구입하는 종류는 컬렉션 등록의 경우가 아니면 거래되지 않고 있어서 굉장히 가격이 저렴하게 측정되는 것.

반면, 획득도 어렵고, 매물도 찾기 힘든 전설급 스킬북의 경우에는 무기 이상으로 높은 가격이 형성됐으며, 거래소에 다양한 종류도 올라오지 않고 있다. 대신 전설 스킬북의 경우 게시판을 통해 구매자를 찾아 의뢰를 받고 제작하는 방식의 거래가 종종 보인다.


◆ 아데나로 상인에게 구입하는 희귀 이상 체인 소드 스킬

- 디온성 / 기란성 고급 스킬북 상인
[희귀] 블러디 슬래시 Ⅰ : 5,500,000 (최대 5인 전방 대미지 및 넉백, 이후 추가 스킬 학습 시 콤보 가능)
[영웅] 퓨어 블러드 : 27,000,000 (더블 확률+10%, MP 절대회복+15)

- 오렌성 상아탑 스킬북 상인
[영웅] 그랜드 체인소드 마스터리 : 54,000,000 (명중+5, 모든 대미지+10)

- 아덴성 황실 스킬북 상인
[전설] 로얄 체인소드 마스터리 : 500,000,000 (스킬 대미지 증폭+10%, 모든 회피+5)
[전설] 레전더리 체인소드 마스터리 : 1,000,000,000 (대미지 내성 무시+5%, 스턴 대상 추가 리덕션 무시+15)

◆ 혈맹 상인이 명예로 판매 중인 체인 소드 스킬

[희귀] 릴리즈 : 300,000 (버프, 블러디포스 보유 중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광역 대미지 및 HP 회복)
[영웅] 더블 휩 : 1,500,000 (체인 휩 강화로 대미지 타수 및 대상 수 증가, 블러디포스 획득 확률 증가)
[영웅] 러스트 : 2,600,000 (릴리즈 강화로 HP 회복량 증가, 이동 속도+10% 효과 추가)

▲ 전설 스킬북은 굉장히 비싼 가격을 보인다.



현재 체인 소드를 육성 중인 대부분의 유저는 기존 유저가 클래스 체인지를 통해 클래스 카드부터 장비, 스킬 등을 교체한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클래스 체인지는 곧바로 새로운 클래스를 플레이할 수 있도록 유료 장비는 물론 숙련도까지 교체가 가능한데, 등급이 높거나 많은 부분을 교체할수록 그만큼 전용 코인 소모가 심하다.

특히 전설 이상급 아이템과 스킬은 상당히 많은 코인을 요구!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니지만, 그럼에도 대부분의 경우에는 클래스 체인지 코인을 소모하는 게 새롭게 무기, 스킬북 등을 구매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이용된다. 따라서 클래스 체인지가 진행되는 기간 동안에는 체인 소드의 무기, 스킬북 거래가 활발하지 않을 전망.

초기에 체인 소드 전용 아이템 가격이 거래소에 높게 올라왔다가 빠른 속도로 하락한 것은 클래스 체인지의 영향도 크다고 볼 수 있다. 클래스 체인지는 12월 22일까지 진행 가능하며, 이후 체인 소드의 평가에 따라 아이템들이 시세도 변동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영웅 이상 체인 소드 무기 시세 (2021.11.29)


◆ 희귀 이상 체인 소드 스킬북 시세 (2021.11.29)


▲ 체인 소드 육성은 대부분 클래스 체인지를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