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시간 새로운 필드가 출현하지 않으면서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M의 필드는 고착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당연히 서버마다 통제 현황도 장시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는 중! 모든 서버에서 아덴 국경지대, 영원의 불꽃 필드 통제는 공통 사항으로 분류되고, 안타라스의 동굴 5층 역시 주요 통제 구역으로 여겨진다.

반면, 아레나, 마스터 등 꾸준히 월드 공통 던전이 추가, 시즌제로 운영하면서 월드 통제가 좀 더 확실하게 구분되고 있다. 오만의 탑은 3~4층 이후부터 통제, 하르나크의 미궁, 그레시아, 제파르의 전당 등의 사냥터를 지닌 던전은 첫 구역만 오픈되고, 상위 지역은 통제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게다가 2022년 첫 서버 이전이 1월 26일부터 2월 15일로 예정되면서 이후 다수의 이주 인원이 발생하는 서버에서는 당분간 분쟁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때 서버 내 통제는 물론 월드 통제에도 변화가 이뤄질 수 있으므로 먼저 서버에 따른 기존 통제 현황을 확인한 후 유저 이동을 예측, 이전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 최근은 월드 단위 던전이 주요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 서버 통제 상황 모음

통제 상황 조사 기준 : 2021.12.15 ~ 2022.01.24
지난 캐릭터 서버 이전 : 2021.11.24 ~ 2021.12.14
다음 캐릭터 서버 이전 : 2022.01.26 ~ 2022.02.15


2022년 1월의 각 서버는 약 한 달 전 서버 이전이 종료된 후 유저 이동에 변화가 없었던 만큼 많이 안정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이전 초기 볼 수 있던 혈맹 간의 분쟁도 이제는 소강상태이며, 대부분의 서버에서 통제 현황이 고착된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임인년 새해 첫 서버 이전이 1월 26일부터 2월 15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라 다시 한번 많은 서버에서 이주민이 발생! 각종 분쟁과 새로운 통제 기준이 세워질 예정이다. 이번 서버 이전은 총 3회까지 이용할 수 있고, 한 번 이전 후에는 3일의 쿨타임을 지닌 후에 다시 이전이 가능하다.

최근 월드 단위로 공통 운영되는 던전들이 다수 진행되고, 많은 서버에서 공성전을 비롯한 PvP 콘텐츠마다 치열한 접전이 벌어지고 있으므로 서버 이전이 앞으로 전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아레나 던전, 마스터 던전을 통해 대형 연합들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연합을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움직이는 이들도 많고, 타 월드로 연합의 영향권을 확대하려 단체로 움직이는 이들도 발견될 예정이다.


▲ 새해 첫 서버 이전이 진행된다.



서버마다 사냥터 통제 구역은 2022년에도 기존 상황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최상위 필드로 구별되는 아덴 영지의 아덴 국경지대와 영원의 불꽃은 모든 서버에서 통제 영역으로 지정된 상황이다. 특히 아덴 국경지대는 안에서 1시 방향이 가장 많이 통제 영역으로 거론되고 있으며, 이와 함께 7시, 11시 순서로 통제되는 경우가 많다.

반면, 영원의 불꽃은 전체적으로 통제하는 혈맹들이 많았는데, 일부에서는 최대한 통제 구역을 좁히기 위해 영원의 불꽃 5시(하단) 구역만 통제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게임 내 필드 사냥터는 오랜 시간 추가 없이 머물러 있기 때문에 아덴 국경지대, 영원의 불꽃 두 사냥터가 아니면 통제되는 일이 거의 없을 정도로 정돈된 상황이다.

추가로 리뉴얼이 진행된 후 주목받아 왔던 필드 던전 크루마 탑과 안타라스의 동굴도 통제 구역으로 구분되는 편. 그중에서는 가장 강력한 안타라스의 동굴 5층이 통제 지역에 자주 이름을 올리고 있다. 반대로 이제 자리체는 통제하는 서버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거의 사라진 상황! 이는 필드가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더 이상 자리체에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필드의 상황이 오랜 시간 고착된 것과 다르게, 월드 단위 던전은 꾸준히 새로운 종류를 선보이며 시즌제 운영으로 매번 변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오랜 시간 대표적인 월드 던전으로 자리 잡고 오만의 탑은 3층이나 4층 이후부터 통제 영역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고, 3~5층은 핵심 구역, 6~7층은 전체 통제되는 편이다.

또한, 월드 공통 사냥 구역인 아레나 던전 중 제파르의 전당과 하르나크의 미궁, 마스터 던전 그레시아는 첫 지역만 통제 해제, 이를 초과하는 상위 사냥 구역은 통제된 상황이다. 이외에 악마섬, 고대의 섬 등은 전 지역이 모두 통제되면서 일반 유저들은 이용이 힘든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월드 단위 던전은 첫 지역만 통제 해제라서 많은 이들이 겹쳐서 사냥 중이다.



※ 해당 기사는 유저들의 게시글을 참고하여 작성됐으며, 실제 상황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이 밖에 새로운 서버 통제 상황이나 수정 내용은 댓글을 통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Ctrl+F)를 사용하여 원하는 서버를 검색하시면 좀 더 쉽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바츠


◎ 지그하르트


◎ 리오나


◎ 에리카


◎ 거스틴


◎ 카스티엔


◎ 아리아


◎ 드비안느


◎ 테온


◎ 에르휘나


◎ 아이린


◎ 오필리아


◎ 바이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