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피어에 이어서 등장하는 12번째 신규 클래스 매직 캐논은 리니지2M(엔씨소프트)의 오리지널 클래스다.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신규 클래스인 만큼 성능과 전투 스타일을 예상하기 쉽지 않은데, 커다란 대포를 무기로 사용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주요 스탯 INT를 기반으로 가진 마법형 클래스로 예상되며, 기존 마법 클래스와는 다르게 마법사 느낌이 아닌 원거리 딜러 느낌이다.

버프와 디버프에 특화되어 서포터 성향을 지니고 있을 것으로 보이며, 캐논으로 다양한 기운을 발사해서 적을 재우거나 아군에게 버프를 부여한다. 그밖에 석궁의 그림자 구체와 유사한 기능으로 예상되는 소환 스킬부터 광역 공격 등을 엿볼 수 있는데, 적의 스킬 쿨타임을 조정하는 특별한 효과의 스킬도 지니고 있다.






■ 새로운 타입의 디버프를 활용한다! 매직 캐논

커다란 대포와도 같은 총기류를 다루는 것으로 보이는 매직 캐논은 그 외형에서부터 강력한 원거리 딜러로 예상된다. 처음 공개 당시 유저들 사이에서 해당 클래스의 주요 능력치가 DEX와 INT 중 무엇인가에 대한 논쟁이 있었고, 두 스탯 모두의 영향을 받는 하이브리드 클래스일지도 모른다는 추측도 등장했다.

아무래도 외형에서 드러나는 원거리 클래스의 모습과, 이름에 매직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면서 마법 클래스의 느낌도 풍기고 있기 때문. 그러나 이전 라이브 토크를 비롯해 개발진에서 새롭게 INT 기반 마법 클래스를 준비 중이라고 밝힌 바 있기 때문에 매직 캐논이 바로 해당 클래스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지금까지 INT 클래스인 지팡이, 오브를 살펴보면 말 그대로 마법사라는 느낌이 강하게 들지만, 매직 캐논은 전혀 다른 모습으로 새로운 스타일을 기대할 수 있다. 단순히 외형으로 보면 커다란 무기를 활용하는 만큼 공격 속도가 뛰어나기보단 공격력이 높아서 한방의 위력이 강할 것으로 예상되며, 다양한 폭발로 광역 피해도 선보일지 모른다.

유저들 역시 다양한 방향으로 매직 캐논을 예상하고 있는 중! 가장 큰 관심사는 성능에 대한 부분이며, 신규 클래스 특유의 뛰어난 능력일 기대하는 모습이다.


▲ 매직 캐논에 대한 유저들의 관심이 높다.



먼저 공개된 정보를 보면 매직 캐논이 버프와 디버프에 특화된 클래스라고 소개되고 있다. 이는 서포터 성향을 포함한 클래스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밝혀진 스킬 정보만 봐도 다양한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영웅급 매직 캐논 스킬의 '슬립'은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과 동시에 일정 확률로 상대를 잠재우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 캐논에 수면의 기운을 담아서 발사하는 것으로 표현되는데, 매직 캐논이 이처럼 다양한 기운을 캐논으로 발사하는 콘셉트의 클래스라는 것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그리고 동일 등급의 '배리어 샷'은 아군에게 적용하는 버프 스킬로, 원거리/마법 피해 및 원거리/마법 면역 능력을 향상시키는 버프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매직 캐논은 원거리 공격 타입의 클래스를 견제할 수 있는 서포터로 활약이 가능할 터. 매직 캐논의 이런 능력이 활용될수록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근거리 클래스가 전장에서 활약할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 다양한 버프, 디버프 활용이 가능할 전망.



반면, 전설 스킬은 좀 더 직접적인 공격 스타일을 선보이고 있고, 그중 '메타 바이퍼'는 전방을 향해 에너지를 발사하는 소환물을 생성하는 스킬로 소개되어 있다. 소환 후 캐릭터 주위에 머물며 자동 공격을 실행하는 석궁의 그림자 구체와 비슷한 성능을 예상할 수 있다. 그림자 구체가 석궁의 성능을 한껏 끌어올린 만큼, '메타 바이퍼' 역시 매직 캐논의 주요 전투 스킬 중 하나로 뽑힐 확률이 높다.

그리고 하늘의 힘을 빌려 마법과 융합시켜 대상 주변에 강력한 교차 영역을 선포한다고 설명된 '크로스 운드'는 강력한 광역 공격 또는 광역 디버프로 생각할 수 있다. 대상과 주변을 포함하는 만큼 광역 범위인 것은 확실할 것이며, 단순 공격인지, 디버프를 포함한 성능을 보일지는 지켜봐야 한다.

미리 선보인 스킬 중 가장 등급이 높은 신화급의 '크로노 서클'은 강력한 포탕으로 대상을 공격하는 스킬이다. 더불어 해당 스킬은 일정 확률로 범위 내 대상의 스킬 쿨타임을 조정하는데, 기존에 없던 새로운 효과를 지닌 셈. 해당 포탄은 적을 적중, 폭발하면서 범위 내 적들에게 디버프가 적용되는 것으로 여겨지며, 노출된 적은 스킬 쿨타임이 증가하여 전투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 공개된 스킬에서 새로운 효과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