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가 들이닥친 12월, 리니지2M(엔씨소프트)은 클래스 케어를 시작으로 신규 콘텐츠 '군도' 등장, 새로운 장비 '견갑', 장인 제작 시스템 추가와 이교도의 카타콤 잠수 유저 추방 등 많은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번 클래스 케어를 통해서 9개 직업군이 다소 상향, 스킬 효율성이 일부 증가했고, 특히 마법 계열 직업은 공통적으로 공격 스킬 명중률이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다.

활성도 상위 24개 연합이 중심으로 이용하는 마스터 던전 '군도'는 신규 장비인 '견갑'과 장인 제작에 들어가는 레시피를 얻을 수 있는 장소이며, 다양한 보상이 기대되는 땅이다. 단, 매칭되는 연합끼리 점령전을 진행하는 등 치열한 경쟁이 요구되므로 그만큼 강력한 힘과 단합을 필요로 하고 있다.


[클래스 케어, 마스터 던전 군도 등 12월 14일 업데이트 전문] ◀ 바로가기

▲ 새로운 마스터 던전 '군도'가 등장했다.




■ 일부 스킬 사용 속도 향상, 마법 클래스 적중률 증가! 12/14 밸런스 케어

단검, 대검, 레이피어를 제외한 게임 내 9개 직업군은 클래스 케어를 진행하면서 소소하게 상향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번 밸런스 케어는 전설, 신화 등급 스킬에서 변화를 많이 보이고 있으므로 상위 스펙 유저들에게 좀 더 체감되는 패치로 여겨진다.

연합 콘텐츠가 늘어남에 따라서 [한손검]은 '체인 스트라이크' 대상을 연합원으로 확장했고, '라스트 스탠드', '이그노어 데스'의 사용 속도가 향상됐다. 그리고 [체인소드]는 '뱀파이어릭 실드'의 적용 범위 확장, [이도류]는 '비셔스 스탠스'의 강화 효과 상향 및 '피닉스' 사용 속도 증가 패치가 이뤄졌다. 더불어 [창]은 빙결 상태에서 창 전환 시 '엠페러스 로어'가 적용되도록 적용됐다.

또한, [석궁]은 '이스케이프', '앱솔루트 미러'의 사용 속도 향상, '프록시마', '퀘이사'의 피격 효과 연출 개선이 진행됐는데, 직접적인 스킬 효과 증가보다는 활용성 개선에 중점을 둔 모습이다. [활] 역시 공격 중 '에너지 실드'가 더 빠르게 사용되도록 개선하면서 효율을 높인 것으로 보인다.


▲ 한손검과 석궁은 주로 스킬 발동이 빨라졌다.



가장 많은 변화를 보인 것은 마법 클래스였다. [오브]는 '세크리드니스', '블레스드 필드'의 사용 속도가 빨라졌으며, [지팡이]는 '포터블 그라비티'의 이펙트가 개선됐다. 두 직업군 모두 특별히 스킬 성능이 향상된 모습은 아니었다.

하지만 마법 계열 막내! [매직 캐논]은 달랐다. [매직 캐논]은 '리차지 샷'과 '크로노 서클'의 버프 효과에 쿨타임 감소 효과 추가되어 눈에 띄는 상향 개선을 이뤄냈기 때문. 게다가 '히페리온 배리어'를 통해 강화된 '배리어 샷'의 버프/디버프 상태에 다라 이펙트 연출을 개선하여 좀 더 확인하기 쉽게 변했다.

무엇보다 [오브], [지팡이], [매직 캐논] 모두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공격형 스킬의 적중률이 상향 조정되어 사냥 효율이 다소 상승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중이다. 그밖에 '올마이티' 습득 시 '어쏘리티' 효과가 강화되는 등 전 직업 공통 스킬에도 작은 변화를 찾아볼 수 있다.

많은 스킬 변화 및 클래스 케어가 진행된 만큼 게임 안에서는 매직 캐논 전용 클래스 체인지에 이어서 전체 클래스 체인지가 진행 중이다.


● 클캐스 케어 내역




■ 최강 연합끼리 펼치는 점령전! 신규 콘텐츠 '군도'

연합 활성도가 적용된 후 선보인 첫 연합 콘텐츠 '군도'가 모습을 드러냈다. 파푸리온을 제외한 모든 월드가 함께 참여하는 마스터 던전의 형태로 진행되며, 이번 시즌은 12월 28일 정기점검 전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해당 던전은 70레벨 이상 유저가 일주일에 14시간까지 이용할 수 있고, 총 5개의 '군도'로 나눠져 있다.

연합 소속 여부를 떠나서 모든 유저가 입장할 수 있는 '솔루스 군도'를 시작으로 활성도 상위 24개 연합이 매칭을 이뤄서 참여하게 되는 '마시아 군도', '칼리에 군도', '테르시 군도', '폴리네 군도'가 존재한다. 24개의 상위권 연합은 매일 0시 7분에 군도 하나 당 6개씩임으로 매칭이 진행되는데, 군도의 이용 시간은 종류에 상관없이 공유하게 된다.

무엇보다 '솔루스 군도'를 제외한 4개 군도는 상시로 점령전이 펼쳐지는 전쟁터다. 연합 소속 군주들은 각 구역의 점령석을 각인하고, 이후 방어에 성공하면 4시간 동안 구역 점령 상태에 들어가서 연합 전체에 방어력, 대미지 리덕션, 내성 등 능력치 상승 버프가 부여된다.

게다가 연합은 점령한 구역이 많을수록 버프 효과가 증가하는 등 받는 혜택이 커지고, 추가 전리품 획득도 가능해서 구역 점령을 위한 전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 군도는 상위 연합이 매칭되는 곳 4개와 일반 1개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군도는 내부에 5개 구역이 설정되어 있고, 1~5구역 순서로 난도가 높아진다. 모든 구역에서 순간 이동이 불가능할 뿐 아니라 5구역에서는 귀환도 작동하지 않는다. 그로 인해 사냥은 물론 유저 간 경쟁 시 도주는 쉽지 않을 것이며, 치열한 전투가 기대되고 있다.

'솔루스 군도'를 제외한 상위 연합들의 군도 4개는 각 구역마다 점령 지역이 존재하며, 이곳에서는 몬스터가 등장하지 않는다. 점령전 시 오로지 유저들의 전투를 위한 장소인 셈. 그러나 점령이 완료되면 해당 장소에도 소속 구역과 동일한 수준의 몬스터들이 출몰하기 시작한다.

더불어 연합 군도 4종에서는 군도 내부에는 4시간마다 '빛의 엘프의 유물'이 소환되며, 매일 22시 30분에는 보스 '발데르'가 등장한다.

'빛의 엘프의 유물'을 처치하면 군도 내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각종 주문서, 소환서 등을 얻게 된다. 이를 사용하면 스턴, 속박, 적 강제 귀환 등 PvP에 유리한 효과가 발동되기 때문에 점령전에서 활용도가 좋을 예정. 반면, '발데르'는 공략 시 신화 장신구부터 각종 진귀한 보상을 쏟아낸다.

그밖에 군도에서는 사냥을 통해 각종 전설 장비는 물론 신규 장비인 견갑을 비롯해 유물 같은 희귀한 장비도 출현하고, 장인 제작에 사용할 수 있는 레시피도 손에 넣을 수 있다.


▲ 군도 내부에서 보스 '발데르'가 출현한다.




■ 군도에서 획득 가능! 새로운 장비 '견갑'과 신규 유물

새로운 장비의 한 종류로 견갑 슬롯이 추가됐다. 해당 아이템은 방어구의 일환으로 분류되고 있지만, 강화에 '유물 강화 주문서', '축복받은 유물 강화 주문서'가 소비되는 특별한 장비 중 하나다. 제련을 위해서 소모하는 재료 역시 생명의 돌이 아닌 '요정의 돌', '축복받은 요정의 돌'이므로 사실상 장신구에 가깝게 다가온다. 강화 시 안전 단계 없이 즉시 파괴 확률이 적용되는 부분도 방어구보다는 장신구에 가까운 모습.

신규 장비인 만큼 종류가 많지 않은데, 현재 일반 1종, 고급 2종, 희귀 2종, 영웅 2종, 전설 2종까지 추가된 상태다. 모두 제작 획득이 불가능하며, 마스터 던전 '군도' 내 사냥을 통해서 얻거나 장인 제작, 거래를 통해 구입해야 한다. 마스터 던전은 난도가 높고, '군도'의 경우 연합 활성도에 따라 입장 가능 여부가 나눠지기 때문에 견갑을 구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동안 거래 매물도 찾기 어려울 터. 게다가 견갑을 통한 신규 컬렉션 등록까지 생각한다면 매물이 누적되기 전까지는 등급이 낮아도 거래 가격이 상당히 높게 측정될 전망이다.

더불어 견갑과 마찬가지로 희소성 높은 장비 중 하나인 유물 역시 고급 2종, 희귀 2종, 전설 1종이 추가됐다. 새로운 유물들 역시 '군도'에서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저에게는 획득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새로운 장비 '견갑' 목록

● 신규 유물 목록

▲ 거래소에 견갑이 추가된 모습을 볼 수 있다.




■ 장인 제작 시스템 도입과 카타콤 규칙 개선 등 기타 변경 사항

마을의 제작 장인 NPC를 이용하여 진행할 수 있는 장인 제작 시스템이 도입됐다.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제작과는 다르게 전용 레시피 등록이 필요한데, 오직 등록된 레시피의 아이템만 제작이 가능하다. 즉, 장인 제작을 이용하려면 레시피 확보가 먼저인 셈.

등록된 레시피는 동일 서버 내 캐릭터가 함께 공유하며, 제작 장인 NPC에게 확인이 가능하다. 게다가 일부 레시피의 경우 제작 시도 시 계정별 서버 수량 제한 횟수가 카운트되기 때문에 한 번 레시피를 획득해도 마음껏 활용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현재 장인 제작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은 신규 장비인 견갑의 일부 종류와 혈맹 전투 비약이며, 각각 매주 1회 제작 시도가 가능하다. 단, 견갑의 경우 제작 시도 시 횟수가 차감되기 때문에 제작 성공까지 많은 레시피가 소비될 수 있다.


▲ 마을 NPC 제작 장인에게 장인 제작 시스템을 이용한다.



이교도의 카타콤은 잠수 유저에 대한 문제 지적이 지속되어 왔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새로운 규칙이 적용됐다. 경기 진행 중 각 진영 거점에 1분간 체류할 경우 자리 비움으로 간주, 본 서버로 추방되는 조항이 더해진 것. 추방된 유저는 랭크 점수 하락 및 보상 미지급이 적용되므로 진영 거점에서 잠적하는 유저가 사라질 전망이다.

그리고 일일 참여 던전인 '격전의 섬', '파괴된 성채'에 80레벨 구역이 추가됐으며, 심야반을 위한 '여명의 사원'에는 78, 80레벨 구역이 등장했다. 따라서 해당 레벨을 초과한 유저들은 좀 더 효율적인 사냥 보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그 아래 단계 구역은 인구 밀집도가 다소 하락하여 사냥 환경이 더 쾌적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사망 시 경험치 복구에 소비되는 다이아 비용 하향, 승격/링크 가능한 클래스 카드 종류 추가를 비롯하여 다양한 시스템 및 환경 개선이 이뤄졌다.


■ 개선 사항
1. 균열 아이콘 및 던전 이름이 개선되었습니다.
- 균열 던전 타입 구분에 따라 균열 아이콘 및 던전에 균열 타입이 추가됩니다.
- 말룩의 성채 (균열)
- 하르나크의 미궁 (대균열)
- 여왕의 은신처 (혈맹 균열)
2. 균열 던전 내에서 ‘커뮤니티’ 메뉴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3. 처치한 대상이 다이아를 소모하여 경험치 또는 아이템을 복구할 경우 안내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 안내 메시지는 처치한 당사자에게만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 환경 설정 > 알림 > 기타 알림 > 다이아 복구 알림에서 메시지를 ON/OFF 할 수 있습니다.
4. 혈맹 보스 처치 기록의 아이템 표시 규칙이 등급이 높은 순으로 개선됐습니다.
5. 월드, 마스터 지역에 위치 시 혈맹원 탭이 선택될 수 있도록 개선됐습니다.
6. 최근 파티에 출력되는 캐릭터 이름의 정렬 규칙이 개선됐습니다.
- 접속 중인 캐릭터, 가장 최근에 파티한 캐릭터, 캐릭터 이름 순으로 정렬됩니다.
7. UI 버튼 내 아이템 아이콘을 눌러 아이템 상세 정보를 볼 수 있도록 개선됐습니다.
8. 스텟 초기화 버튼 동작이 개선됐습니다.

■ 수정 사항
1. 영혼 소환서 (모데우스)의 감염 효과가 몬스터에게 적용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2. 일부 힌트의 쿨타임 및 문장 내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3. 클래스, 아가시온 UI 오픈 시 이름이 Error로 표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4. 기존 서버에서 신 서버로 이동 시 스킬 창 혈맹 탭이 스킬 창 혈맹 탭이 이상 출력되는 내용이 수정되었습니다.
5. 그룹 채팅 초대를 받은 상태에서 신규 그룹 채팅방을 생성하는 경우, 기존 요청에 대한 조작이 불가한 내용이 수정되었습니다.
6. 그룹 채팅 초대에 응답 중 해당 채팅방이 제거됐을 때 응답 팝업이 제거되지 않는 내용이 수정되었습니다.
7. 그룹 채팅방 G3~5방에서 방장 위임 시 모든 캐릭터 채팅방에 방장 위임 메시지가 출력되지 않는 내용이 수정되었습니다.
8. 안타라스 어벤저의 레전더리 포스가 대상의 방어력과 스킬 대미지 내성을 감소시키도록 수정하였습니다.
9. 프로보크 스킬 사용 후 잠시동안 캐릭터가 움직이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10. 디멘션 보이드 상태에서 이동형 주문서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11. 레전더리 폴암 마스터리 패시브 설명에서 효과를 잘못 안내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12. 리차지 샷, 크로노 서클 설명에 잔여 쿨타임 감소 효과가 모든 스킬에 적용되지 않아, 일부 스킬에 적용된다는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13. 어스퀘이크 스톰프, 다이브 스톰의 스턴이 중첩 상태이상 내성에 영향을 받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