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측부터 BJ 수삼, 게임할가영, 이상민 사업실장, 조재경 개발 디렉터, 임재천 라이브 디자인 팀장

엔씨소프트는 3월 20일 20시 유튜버, 아프리카 TV 수삼 채널을 통해 리니지M 공식 방송 '인사이드M - 요정마을 봄소풍'을 진행했다. 이 방송에서는 BJ 게임할가영, 수삼, 조재경 개발 디렉터, 임재천 라이브 디자인 팀장, 이상민 사업실장이 직접 출연해 'Shooting Star: 구원의 활시위'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했다.

또한, 방송에서 새로운 TJ 쿠폰도 공개됐다. 새로 공개된 TJ 쿠폰은 '스페셜 상점 장비 복구', '스페셜 변신 합성', '스페셜 마법인형 합성' 세 가지다. 스페셜 상점 장비 복구는 22년 12월 7일 정기점검 이후부터 23년 4월 5일 정기점검 이전까지 변신 합성은 22년 12월 28일 정기점검 이후부터 23년 4월 19일 정기점검 이전까지, 마법인형은 22년 12월 21일 정기점검 이후부터 23년 4월 12일 정기점검 이전까지 집계 기간이 적용된다.



■ 요정 리부트 정리

우선 메인 업데이트인 요정 리부트에 대해 공개됐다. 요정은 이번 리부트를 통해 패시브, 물속성 스킬 위주로 개편이 진행됐다. 신규 신화 스킬 '엘리멘탈 애로우'와 원거리 체인 라이트닝 스킬인 '슈팅 스타' 등이 추가되어 더욱 강력해진다.



- 엘리멘탈 애로우 'new'

패시브 스킬로 화살을 보유하지 않아도 공격을 할 수 있게 되며, 대상의 원거리 방어 능력을 무력화하는 치명적인 속성 화살을 소환한다. 선택 속성을 기반한 속성과 치명타 대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대상의 원거리 대미지 감소를 무력화시킨다.



- 엘븐 윙 슈즈 'new'

습득 시, 해당 스킬을 배운 요정만 사용할 수 있는 비전 스킬들이 활성화된다. 비전 스킬은 '엘븐 대시', '엘븐 스트라이크 애로우', '인프라 비전'이 있다. 엘븐 대시는 타게팅을 해제 및 고속 이동하며, 엘븐 스트라이크 애로우는 적중 시, 인프라 비전이 발동된다. 인프라 비전이 발동되면, 술자는 대상의 타겟을 놓치지 않게 된다.




- 슈팅 스타 'new'

패시브 스킬로 습득 후, 화살을 발사하면 적을 꿰뚫으며 분열한다. 무기 등급이 높아질수록 분열 횟수와 위력이 증가한다.



- 아쿠아 프리즌

패시브 스킬로 공격 적중 시, 대상을 '물 감옥'에 가둬 행동을 제약하고 회피율을 약화한다.

- 아쿠아 프리즌(스피릿) 'new'

'물 감옥' 구속력이 강화되고, 대상의 체력을 강탈한다. 물 감옥이 종료되면 아쿠아 슬로우 후속 디버프가 적용된다. 디버프가 적용되면 대시류 스킬 사용이 불가능해지며, 이동 속도가 감소된다. 클래스 체인지 시 교체가 가능하다.



- 트리플 애로우(스피릿)

엘븐 위더가 변경된 것으로 강화된 트리플 애로우가 발사된다.



- 아쿠아 애로우 'new'

ON/OFF 패시브 스킬로 ON 상태로 아군을 타격하면 치유의 화살을 발사한다. 원거리 대미지가 높을수록 더 많은 양을 치유한다.



- 엘리멘탈 가디언

가디언이 술자의 레벨에 따라 성장하고 전용 광역 스킬이 추가된다. 또한, 공격 대상 PC에게 술자의 속성에 따라 4대 정령 마법(플레임 소드, 폴루트 워터, 스트라이커 게일, 어스 그랩)을 자동 시전한다.



- 엘리멘탈 큐어

HP가 일정 수준 이하일 때 사용 시 페어리 퀸이 등장하며 스턴, 공포, 홀드가 해제된다.

- 소울 배리어

더 이상 죽기 직전에 MP를 소모시키지 않으며, HP가 일정 수준 이하일 때, 현재 MP에 비례한 보호막이 생성된다.



■ 마법사 리부트 정리

이어서 요정과 같이 진행되는 마법사 리부트에 대한 상세 내용이 공개됐다. 마법사는 신규 신화 스킬 '이뮨 투 함(에이션트)'가 추가되며, 서먼 가디언과 다크스타 스킬이 리뉴얼된다.



- 이뮨 투 함(에이션트) 'new'

고대 마법의 힘으로 최상급 등급의 매직 배리어를 생성한다. 생성된 배리어는 아군의 방어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킨다. 습득 시 매스 이뮨 투 함에도 적용된다.

습득 시 버프 지속시간 증가, PVP 대미지 감소 추가, 대미지 리덕션 추가, PVP 대미지 리덕션 추가 효과가 적용된다. 신화 등급 미만의 브레이크 스킬로 파괴할 수 없다.



- 서먼 가디언

소환사가 위기에 처할 시 '가디언 실드'로 전환하여 추가 피해를 방어한다. 방어량은 SP에 비례한다.



- 다크스타

암흑성의 저주를 품은 암흑 유성우를 소환해 광역 저주를 건다. 저주 대상은 강력한 행동 제약과 함께 자신의 상태를 확인할 수 없게 된다.



■ 그 외 추가 콘텐츠 및 공개 사항

- 클래스 체인지

요정과 법사 클래스로 넘어갈 수 있는 클래스 체인지가 지원된다. 요정은 제한 없이 넘어갈 수 있지만, 마법사 클래스는 서버당 5명만 넘어갈 수 있다.



- 그림리퍼&발록 서버 인터월드 통합

그림리퍼와 발록 서버의 월드가 통합되어 인터월드로 변경된다. 그림리퍼x발록은 잊혀진 섬 드롭율 대폭 상승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며, 에이션트 가디언 처치 시 신화 스킬북 상자 100% 드롭 등의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4월 12일 업데이트 이후에는 기란 공성전이 오픈된다. 첫 공성전은 세금이 400만 다이아 이상 누적될 예정이다. 기르타스 서버는 추후 일정을 공개할 예정이다.



- 알비노 분지

1인만 입장할 수 있는 성장형 특수 던전 알비노 분지가 추후 추가될 예정이다. 이 던전은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이곳에서 탐나는 성장의 물약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사냥하면서 암흑룡의 비늘을 얻게 되면 보스 몬스터 방으로 입장이 가능하다. 보스를 처치 시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오림의 흔적 시즌2

이전보다 더욱 풍성해진 콘텐츠로 찾아온 '오림의 흔적 시즌2'가 시작된다. 하드 모드가 추가되며, 신규 스킬 추가 및 사용도가 낮았던 스킬들의 밸런스가 조정된다. 또한, 레벨 업 시 새로고침 기능이 추가되어 마음에 들지 않는 스킬을 다시 고를 수 있다. 다만, 새로고침 기능 사용 시 다이아가 소모된다.

하드 모드로 오림의 흔적을 클리어하면 '오림 전문가'라는 호칭이 활성화되며, 시즌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다.



- 편의사항 개선

강화 시스템이 개선된다. 이벤트, 각인 , 비각인 등 강화 주문서가 여러 종류로 나뉘게 되는데, 강화 주문서도 여러 개 체크할 경우, 합산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동일한 장비를 한 번에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된다.

변신, 마법인형 UI도 개선되어 검색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필터로 유형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PVP 판정 개선이 될 예정이다. 쌍방 적대 혈맹일 경우, 자동 사냥 캐릭터를 죽여도 점수를 획득하도록 바뀌게 된다. 또한, 동일 대상 처치 시 5분 주기로 출력되던 킬 로그가 이제 대상 처치 시마다 매번 출력되도록 바뀐다.


거래소 시세 조회 페이지가 오픈된다. 그동안은 유저가 개발한 사이트에서 시세를 확인해야만 했으나, 이제 공식 홈페이지에서 전체 서버 거래소 내 아이템 시세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아직 올라와 있지 않은 아이템도 올라올 경우, 알람 기능을 통해 알 수 있게 된다.

무접속 플레이도 개선된다. 무접속 플레이 가능 지역이 아덴 월드 전역으로 확대되며, 8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게 된다.